이럴 땐 이런 만화
이 시대 2030을 위한 위로, 공감, 힐링만화!
2019-09-19

청년들이 어렵다는 시대는 때마다 갱신되고, 올해도 어김없이 청년들은 힘들다!

청년들의 암울하고 경직된 마음을 풀어줄 웹툰을 모아 선별했다.

그대와 비슷한 짐을 짊어진 웹툰 주인공들과 실컷 이야기 해보시길!!

작품명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작가명
이라하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우리나라 국민이 평생 동안 정신질환을 경험할 확률은 25%라고 한다. 즉 성인 인구 네 명 중 한 명은 살아가면서 정신질환을 피할 수 없다는 수치를 의미한다." - 머리말 중에서


이 웹툰은 "당신의 마음은 괜찮으신가요?"라고 묻는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는데, 몸은 마음과 달라서 명확히 진단이 어렵다. 또 정신 병원에 가는 일은 아직까지 흔한 일이 아니라서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 그런 우리들을 위해 정신병동의 모습을 일상툰으로 그려 놓은 친절한 만화가 있다. 작가는 정신병동에서 간호사로 근무했던 경험을 웹툰으로 승화시켰다. 우리 청년들, 마음 건강도 살펴가면서 살자!


작품 자세히 보기
작품명
찬란하지 않아도 괜찮아
작가명
까마중
연재처
네이버
찬란하지 않아도 괜찮아. 비범하지 않아도 괜찮아. 

아무리 괜찮다는 위로의 말을 들어도 마음은 쉽게 편해지지 않는다. 그저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혹은 하라는 대로 열심히 일상을 보낼 뿐. '도래'는 그렇게 지내는 주인공 찬란을 새로운 도전의 길로 끌어 당긴다.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과는 거리가 먼 찬란이 연극부에 입단하는데... 짠내 풍기는 현실 이야기와 판타지 같은 달달한 로맨스가 균형을 맞춘 단짠만화를 추천한다.

작품 자세히 보기
작품명
열정호구
작가명
솔뱅이
연재처
네이버

"이 부분 이상해요. 고쳐요."

"어떻게 고칠까요?"

"그건 작가가 알아서 해야죠"


소연은 끝이 날 것 같지 않은 취준 끝에 진상 회사에 입사한다. 업무 시간 안에 끝내기 불가능한 작업을 당연하다는 듯 요구하는데 그에 맞는 대우는 바랄 수도 없는 이상한 회사다. 그러나 만화라고 웃고 넘어가기엔 댓글들의 공감 수치가 굉장히 높다. 을들의 반란이 일어나는 댓글 대열에 합류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바로보기!


작품 자세히 보기
작품명
취준생물
작가명
김판교
연재처
다음
드라마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미생! 드라마를 보고 원작을 다시 봐도 감회가 새롭다. 주인공이 천재라 공감이 어려울 수는 있겠으나, 기성 세대로부터의 따가운 눈총을 견뎌야 한다는 점에서는 다 같은 처지다. 다른 듯 비슷한 과제를 짊어진 다른 미생들을 원작 만화에서 만나보자. 
작품 자세히 보기
다른 추천 만화
1D에서 2D로 업그레이드! 웹소설에서 웹툰이 된 만화들 - 2019-10-17
멋부리기 좋은 가을, 메이크업 웹툰 모아보기! - 2019-10-01
추석특집편!!! "가족의 의미" - 2019-09-06
추천! 두근두근 순정만화♡ - 2019-09-02
게임, 넌 하니? 난 본다! - 2019-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