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
웹툰 요소를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실감형 공연 자막 시스템
Augmented Reality based Immersive Performance Subtitle System Using Webtoon Expression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1.09.27





현재 공연계에서 제공되는 자막 서비스는 무대와 자막의 시선을 분산시켜 공연에 제대로 몰입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또한, 극의 구체적인 분위기나 정서전달에 중요한 자막의 위치와 형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을 관람하는 관객들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자막 시스템을 제안한다.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안경형 웨어러블 기기인 스마트글래스를 통해 무대 위에 자막을 증강하여 기존 공연 자막 시스템의 시선 분산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존의 정형화 된 자막이 아닌 웹툰 텍스트 이미지를 활용한 자막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무대 위의 배우와 자막이 상호작용하는 모습과 무대에서의 사운드를 시각적으로 즐기는 색다른 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콘텐츠로의 확장을 이룬다.

[ 논문 자세히보기 ]


연구자료
연구자료
전시도록
복간도서
지식총서
카드뉴스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웹툰창작 시스템 구축 : VR페인팅 기술을 이용한 웹툰의 가능성
2021.10.14
웹툰 원작 드라마 포스터에 나타난 만화적 특성 연구
2021.10.14
Kᐨ웹툰의 일본 진출에 따른 Jᐨ망가 시장/문화의 변화 : 매체기술의 발전과 산업지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2021.10.14
웹툰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 연구
2021.10.14
웹툰 <이끼>와 영화 <이끼>를 통한 긴장감 연출 비교 연구
2021.10.14
위클리 글로벌 243호 - [유럽] ‘카툰 포럼 2021’ 성황리에 끝나
2021.10.05
위클리 글로벌 242호 - 한국 웹툰, 프랑스 청소년들에게 인기 등
2021.10.05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웹툰 사례조사
2021.09.27
SNS 1인 미디어 웹툰의 흐름 - 인스타툰을 중심으로 -
2021.09.27
웹툰 요소를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실감형 공연 자막 시스템
2021.09.27
위클리 글로벌 241호 - “<나 혼자만 레벨업> 만화책, 원작 웹툰에 비해 손색 없다” 평가 등
2021.09.27
위클리 글로벌 240호 - 프랑스 만화 전문 매체, 정지훈 웹툰 <수평선> 소개 등
2021.09.14
위클리 글로벌 239호 - 프랑스 언론, 한국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성공 다뤄 등
2021.09.14
위클리 글로벌 238호 - DC코믹스와 하이브, 네이버 웹툰과 협력 등
2021.09.14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5호 뉴미디어 시대의 시청각 자료 디지털 보존 전략
2021.09.0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3호 메타버스 시대의 도서관 운영
2021.09.01
대중 서사의 발레 수용 양상 고찰 - 웹툰 <나빌레라>를 중심으로 -
2021.08.24
상호텍스트와 상호미디어 변형: 만화와 웹툰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2021.08.24
교육 콘텐츠로서 국내 웹툰 캐릭터의 조형성 연구 - 초등 과학 학습만화를 중심으로 -
2021.08.24
위클리 글로벌 236호 - 영국 이코노미스트“웹툰은 한국의 인기 수출품” 등
2021.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