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웹툰 사례조사
A Survey on Future Webto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1.09.27





2000년대 초반 IT강국이라는 명성을 얻으며 인터넷 기반의 기술발전을 이루면서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인터넷문화가 성장하였고 그 중에 하나가 ‘웹툰’이었다. 그 후로 18년이 지난 오늘날, 한국의 웹툰은 일본의 망가와 어깨를 견주며 세계만화시장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아이템으로 급부상하였다. 이토록 짧은 시간 안에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최첨단의 통신망이 구축되고 이를 바탕으로 웹기반의 미디어환경이 구축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기존의 출판 만화시장이 붕괴하던 시기에 새로운 대안으로서 웹툰이 등장했고 기존의 시장에 별다른 저항 없이 성장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만화가 미디어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가는 매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새롭게 등장하는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미디어환경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혁신적인 기술을 중심으로 만화의 미래를 연구하고, 연구사례를 분석하여 감성과 기술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래형 웹툰을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차세대 웹툰의 기술의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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