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
웹툰 <이끼>와 영화 <이끼>를 통한 긴장감 연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directing of tension through the webtoon <Moss> and the movie <Moss>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1.10.14





최근 웹툰 원작이 영화나 애니메이션화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2010년 제작된 강우석 감독의 영화 <이끼>(Moss, 2010)는 동명 웹툰 <이끼>(Moss, 2007)를 원작으로 제작된 장편 상업 영화이다. 윤태호 작가의 웹툰 <이끼>는 긴장감 넘치는 서사와 연출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이는 영화 <이끼>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이 연구는 원작 웹툰이 갖고 있는 스릴러의 장점들이 영상화되면서 어떻게 변주되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웹툰 <이끼>와 영화 <이끼>의 동일한 시퀀스, ‘적대자가 주인공 거처에 침입’하는 장면과 ‘주인공이 전석만의 거처에 침입’하는 장면, ‘주인공이 하성규의 거처에 침입’하는 장면, 총 세 가지 시퀀스를 서사와 연출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동일한 서사를 어떻게 연출하느냐에 따라 관객 또는 독자가 느끼는 감상에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하였으며, 이를 웹툰과 영화가 추구하는 표현 양식의 차이로 연결하고자 하였다. 웹툰 <이끼>는 생략과 여백을 통해 긴장감을 한 번에 끌어올렸다면 영화 <이끼>는 위협의 실체를 관객에게 미리 알려 긴장감을 서서히 끌어올렸다. 웹툰 <이끼>가 복선과 내레이션을 통해 서사를 강조하였다면 영화 <이끼>는 카메라 움직임과 인물의 동선을 통해 현장감을 강조하였다. 웹툰 <이끼>가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추리 소설에 가까웠다면, 영화 <이끼>는 서스펜스 스릴러에 가까웠다. 미스터리와 서스펜스의 차이는 매체의 특성에서 오는 결과로 일반화할 수 없지만, 그것을 보여주는 과정은 매체의 특성이 존재하였다. 웹툰과 영화는 서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지면과 영상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영상매체는 카메라 움직임과 배경음악으로 상황을 더 직접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반면 웹툰은 정지된 프레임과 여백을 독자의 상상력으로 채워나가는 매체이다. 그렇기에 웹툰 <이끼>는 독자에게 정보를 숨겼다가 한 번에 터트리는 전략을 취하였으며, 영화 <이끼>는 인물의 동선을 따라가며 긴장감을 쌓아가는 전략을 취하였다.


[ 논문 자세한 정보 ]



연구자료
연구자료
전시도록
복간도서
지식총서
카드뉴스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웹툰창작 시스템 구축 : VR페인팅 기술을 이용한 웹툰의 가능성
2021.10.14
웹툰 원작 드라마 포스터에 나타난 만화적 특성 연구
2021.10.14
Kᐨ웹툰의 일본 진출에 따른 Jᐨ망가 시장/문화의 변화 : 매체기술의 발전과 산업지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2021.10.14
웹툰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 연구
2021.10.14
웹툰 <이끼>와 영화 <이끼>를 통한 긴장감 연출 비교 연구
2021.10.14
위클리 글로벌 243호 - [유럽] ‘카툰 포럼 2021’ 성황리에 끝나
2021.10.05
위클리 글로벌 242호 - 한국 웹툰, 프랑스 청소년들에게 인기 등
2021.10.05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웹툰 사례조사
2021.09.27
SNS 1인 미디어 웹툰의 흐름 - 인스타툰을 중심으로 -
2021.09.27
웹툰 요소를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실감형 공연 자막 시스템
2021.09.27
위클리 글로벌 241호 - “<나 혼자만 레벨업> 만화책, 원작 웹툰에 비해 손색 없다” 평가 등
2021.09.27
위클리 글로벌 240호 - 프랑스 만화 전문 매체, 정지훈 웹툰 <수평선> 소개 등
2021.09.14
위클리 글로벌 239호 - 프랑스 언론, 한국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성공 다뤄 등
2021.09.14
위클리 글로벌 238호 - DC코믹스와 하이브, 네이버 웹툰과 협력 등
2021.09.14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5호 뉴미디어 시대의 시청각 자료 디지털 보존 전략
2021.09.0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3호 메타버스 시대의 도서관 운영
2021.09.01
대중 서사의 발레 수용 양상 고찰 - 웹툰 <나빌레라>를 중심으로 -
2021.08.24
상호텍스트와 상호미디어 변형: 만화와 웹툰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2021.08.24
교육 콘텐츠로서 국내 웹툰 캐릭터의 조형성 연구 - 초등 과학 학습만화를 중심으로 -
2021.08.24
위클리 글로벌 236호 - 영국 이코노미스트“웹툰은 한국의 인기 수출품” 등
2021.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