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
Kᐨ웹툰의 일본 진출에 따른 Jᐨ망가 시장/문화의 변화 : 매체기술의 발전과 산업지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Cultural and Industrial Changes of J-Manga Caused by the Export of K-Webtoon to Japan : With Focus on the Development of Media Technology and the Change of Industrial Terrain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1.10.14






이 연구는 한국 웹툰이 일본 시장에 진출해 산업적·문화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를 자극하였는지 탐색하는 글이다. 웹툰이 망가를 대체할 것이라는 단순한 논리 대신, 웹툰과 망가의 매체적 차이에서부터 시작해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의 관계, 한국과 일본의 정치적 특수성 등을 면밀히 고려해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일본 망가 산업과 문화 지형을 그려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Jᐨ망가와 Kᐨ웹툰이 조우하게 된 역사적 맥락을 간단하게 기술하고, ‘재매개’와 ‘초국적 문화월경’이라는 개념적 도구를 소환하여 설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일본 만화 ‘산업(생산 및 시장)’과 ‘문화(수용)’이라는 두 영역에서 변화상을 정리하였다. 우선 산업의 측면에서는 한국의 웹툰 플랫폼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과 일본 출판사들은 전자만화라는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한편, 단행본 출판 중심의 기존 수익 모델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 생산과정에서도 본질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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