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1.33:1
1. 가로 세로의 규격이 24mm×18mm인 필름의 화면비율. 2. 스크린의 폭과 높이의 화면 비율이 표준 스크린(academy apature)의 비율. 3. 대부분의 모니터들에 재현되는 이미지의 화면 비율.
만화 용어
만화 1.33:1
1. 가로 세로의 규격이 24mm×18mm인 필름의 화면비율. 2. 스크린의 폭과 높이의 화면 비율이 표준 스크린(academy apature)의 비율. 3. 대부분의 모니터들에 재현되는 이미지의 화면 비율.
만화 1.37:1
필름 한 쪽 끝에 음대를 가지며 규격이 2.195mm×1.6mm인 표준 화면 비율.
만화 1.66:1
유럽의 영화에서 쓰는 가장 일반적인 화면 비율. 필름의 규격은 21.95mm×16mm이다. 영사기는 이 프레임이 단지 영사되는 이미지 영역을 보여주기 위해 영사하는 동안 영사기는 일부분을 막게 된다.
만화 1.78:1
1. 필름의 규격이 24mm×13.5mm인 화면 비율. 2. 16:9와 같은 형식.
만화 1.78:1
1. DVD 비디오의 표준 재현 화면 비율. 2. HD TV에 대한 이미지를 재현하는데 전형적으로 쓰는 화면 비율.
만화 1.85:1
1.85:1은 파라마운트사가 개발한 와이드 스크린용 비스타비전의 화면 비율로 비스타비전 방식은 사라졌지만, 화면 비율은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2. 와이드 TV의 화면 비율은 1.85:1이다.
만화 12세 이상 관람가 [12 rating]
우리나라의 ‘12세 미만 어린이 관람 불가’ 영화 등급 표시.
만화 15세 이상 관람가 [15 rating]
우리나라의 ‘15세 미만 어린이 관람 불가’ 영화 등급 표시.
만화 16밀리미터 영화 [16mm film,16mm 映畵 ]
필름 폭이 16mm인 필름. 현재 8mm나 16mm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16mm 필름은 1피트에 40프레임을 촬영하며, 35mm 필름의 16프레임에 비해 용량이 2.5배로 많다. 그리고 35mm 카메라 보다 소형이라서 휴대에 편리하고 영사기도 소형이어서 운반하는데 자유롭다. 이용면에서는 TV용 영화 대부분을 비롯하여 일반 산업용 선전 영화, 의학 영화, 공업 영화 등 기록 영화용으로 많이 사용했다. 1923년에 코닥 사에서 초심자용으로 시장에 내놓은 이래 꾸준히 개선을 거듭하여 비극장용 아마추어 영화로 사용하여 오다가 30년대 이후 기록 영화, 과학 영화, 교육 영화, 홍보 영화 등으로 신장세를 보였다. 특히 2차 대전으로 참전했던 종군기자들의 눈부신 활약 이후 실험 영화, 뉴스 영화의 전성기를 형성하면서 1950년대 TV가 출현할 때까지 애호를 받았다.
만화 17세 이하 절대 관람 불가 등급 [NC-17 rating]
17세 이하 절대 관람금지 등급의 영화를 말한다. 이른바 ‘성인 영화(Adults only)’로 원래 X 기호를 써왔으나 ‘X’라는 단어가 ‘포르노(pornography)’와 동일하게 인식되면서 영화 업계가 이를 기피하자 1990년 ‘NC-17’로 바꾸었다. 그러나 영화 업계는 여전히 이 기호를 기피하고 있어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만화 180도 법칙 [180 degree rule]
1. 영화를 보는 관객의 시선에 혼란을 주지 않도록 설정한 움직임의 가상선(imaginary line)을 ‘180도 선’이라고 하며 이 가상의 선을 넘지 않는 규칙을 ‘180도 법칙’이라고 하는데, 이 규칙은 숏과 숏 사이의 일정한 공유 공간을 지켜주고 화면의 방향을 일관되게 해준다. 2. 촬영기의 위치와 관련한 트랩라인과 물체 사이에 180도로 그려지는 상상의 선으로,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촬영기는 동작축과 같은 면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인물 또는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가상선이 변화하기도 하고 감독의 연출의도에 따라 180도 법칙을 위반하는 것은 극적인 연출 효과를 얻어낼 수 있으나, 이 법칙을 모르고 어기는 경우에는 급격한 시점의 변화로 관객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만화 1899/12/30 오전 4:03:00
1. 대부분의 모니터에 쓰는 화면 비율. 2. 일반적인 재현 화면 비율. 예를 들어, 320×240은 4:3 화면 프레임 크기이다.
애니메이션 1도 인쇄 [single tone printing,1色 印刷,一度 印刷]
사이언;cyan(파랑), 마젠타;magenta(빨강), 옐로;yellow(노랑), 블랙;blacK(검정) 중 한 가지 색만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법. 이게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만화 1안 반사식 촬영기 [single lens reflex camera,一眼 反射式 撮影機]
기울기가 45도인 거울이 필름의 노출을 막고 있고, 촬영자는 거울에 비친 렌즈의 화상을 확인한다. 셔터를 누르면 거울이 올라가고 상이 필름에 착상되는 방식. 실제 사진을 찍는 렌즈와 눈으로 보는 렌즈 사이의 ‘시차’(視差)가 생기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애니메이션 1점 투시 [one point perspective,一点 透視,一點 透視]
투시 도법의 하나로, 3차원의 공간감을 나타내는 기초 기법. 소실점이 하나이며, 화면이 하나의 소실점으로 집중된다. 가로수 길이나 기찻길, 큰 길 등을 그릴 때 주로 쓰며 대각선 구도로 나타난다.
만화 1케이 [one K]
1케이 해상도;1K resolution의 준말.
만화 1케이 해상도 [1K resolution]
대략 1,000 픽셀의 해상도를 가지는 일련의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용어. 컴퓨터 구조상 2의 10제곱인 1,024가 대략 1,000픽셀에 가까우므로 1k는 1,024를 지칭한다. 엄밀히 말해 1K 해상도는 1,024×1,024이지만 일반적 화면비율인 4:3으로 계산하여 1,024×768로 계산한다. 이 같은 방식으로 2K=2,048×1,536, 4k=4,069×3,072로 계산한다. 그러나 필름 종류에 따라, 와이드 화면 비율에 따라 다양한 해상도를 가진다(아래표 참조)
만화 1콤마 촬영 [single picture shooting;1’s]
한 콤마씩 촬영하는 것.
애니메이션 ② 크리키를 주로 하는 노트북. 클로즈 업 숏 [close up shot,クローズアップ]
세밀한 동작이나 얼굴 표정(눈물) 등을 나타내는 장면.
애니메이션 2도 인쇄 [double tone printing,2色 印刷,二度 印刷]
사이언;cyan(파랑), 마젠타;magenta(빨강), 옐로;yellow(노랑), 블랙;blacK(검정) 중 두 가지 색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법. 주로 검정을 기본으로 나머지 3가지 색 계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