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만화축제
2030 만화의 미래, 과학·경제·예술 등 관점에서 총망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31
2030 만화의 미래, 과학·경제·예술 등 관점에서 총망라
- 부천국제만화축제, 미국, 일본, 프랑스, 한국 만화연구자 2030 만화의 미래 주제로 컨퍼런스
- <만화+VR>와 <웹툰 산업내의 광고>, 과학·경제·예술적 측면에서의 깊이 있는 접근으로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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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만화심포지움<세션Ⅰ: 2030 만화의 미래>에서 기조발제 중인 스콧 맥클라우드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인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가 만화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된 심도 있는 컨퍼런스로 만화계 관계자와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만화축제는 부천국제만화컨퍼런스(KOCOA)를 통해 올해의 축제 주제인 <2030 만화의 미래>를 관통하는 국제만화심포지움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로서의 진면모를 다졌다. 29일(금)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열린 국제만화심포지움 <세션Ⅰ: 2030 만화의 미래>에서는 한국, 일본, 미국, 프랑스의 만화연구자들이 각자의 시각으로 바라본 2030년의 만화 생산, 유통, 소비를 예측해보는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
 
  특히 만화 이론 분야의 세계적 거장 스콧 맥클라우드(Scott McCloud)가 ‘만화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라는 주제의 기조 발제로 국제만화심포지움의 서막을 열어 만화관계자 및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스콧 맥클라우드는 “디지털이든 종이든 미래에 어떤 매체의 시대가 도래하든 독자에게 만화의 본질인 이야기 자체가 콘텐츠를 선택하는 기준이라는 것은 불변할 것”이라며 만화 스토리의 힘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카트린느 페레이롤(Catherine Ferreyrolle) 프랑스 국제만화이미지시티(CIBDI) 도서관 디렉터가 ‘프랑스 만화의 미래’라는 주제로 지난 15년간 프랑스 만화의 변천사를 되짚어보며 이를 통해 미래에 고려해 볼 시사점을 발표했다. 요시무라 카즈마 교토국제만화뮤지엄·국제만화연구센터 센터장은 ‘2030 일본만화의 미래’에 대해 발표하며 일본 만화시장의 특징과 향후 만화시장에 대해 예측하는 발표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한국 대표로 한상정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2030년, 한국 만화의 장(champ)에 대해 만화의 형식을 분석해 보고, 가까운 미래에 변모할 한국만화의 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어 열린 <세션Ⅱ: 2030 미래의 만화환경>는 한창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교수의 사회로, 박기수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 관장, 김희재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학과 교수, 김종선 한서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과학, 경제, 예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미래 만화환경을 예측하고 만화를 둘러싼 환경변화 속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박기수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만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에서 즐겨라’라는 제목으로 융합 콘텐츠로서 기능하는 만화의 다변화에 대한 기조발제를 진행했으며, 이어 이정모 관장은 과학기술의 관점에서 만화의 미래를, 김종선 교수는 경제적 관점에서, 김희재 교수는 영화 등 영화와 영상문화에서의 만화의 미래에 대해 고찰하며 논의 했다.
 
  30일(토) 진행된 <만화+VR>세미나에서는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대표와 송채훈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본부장, 그리고 정덕영 클릭트 대표가 각각 ‘가상현실 콘텐트 성공전략’과 ‘가상현실(VR) 경험과 플랫폼으로의 가능성’, ‘VR의 등장과 콘텐츠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대표는 “VR이 기존 웹툰의 플랫폼을 잠식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VR은 하나의 디바이스일 뿐, 오히려 만화의 스토리에 더욱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웹툰 산업 내의 광고: 현황과 미래> 세미나도 열렸다. 세미나 자리에서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웹툰산업 내의 광고/마케팅 활용사례 및 가치평가 연구 발표와 함께 웹툰 산업의 부가가치 중 하나인 광고 마케팅 현황 보고와 가치평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상지대학교 이희복 교수는 “웹툰 광고에 대한 첫 번째 연구로서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큰 연구라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구분이 희미해지면서 ‘독자의 주목도’로 구매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웹툰 광고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체시장에 대한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만화의 미래 2030> 주제전에서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만화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하일권, 이충호, 쥬드 프라이데이, 나탈리 페를뤼(Nathalie Ferlut), 마린 블랑댕(Marine Blandin)등 한국과 프랑스의 만화작가 22명이 상상력을 펼쳐 창작한 단편원고를 선보였다. 또한, 주제전에 참여한 하민석 작가의 <2030 코리아 오디세이>에 등장한 만화 배경은 VR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만화도시 부천에서 진행되는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31일(일) 오후 4시에 진행되는 폐막식을 끝으로 5일간 대장정을 마무리 짓는다. 폐막식에서는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코스튬플레이어 최강자전의 시상식이 진행되며, 에필로그 영상 상영과 코스튬 플레이 최강자전 대상 팀의 공연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부천만화축제
2016 비코프 컨퍼런스 학술대회를 돌아보며…
이해광
2016.08.26
현재 만화계 환경은 대학교육이 따라가기 벅찰 만큼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급성장한 웹툰 열풍으로 관련 학과의 수업 내용은 대부분 웹툰 창작 위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2016 부천국제만화축제 심포지움 <2030, 만화의 미래>를 마치고
한창완
2016.08.18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심포지움의 역할은 항상 주제성과 흥행성 사이에서 고민하는 저울추와 같다.
‘어린이가 주인이 되는 축제’ : 2016 세계어린이만화가 대회 후기
황경택
2016.08.16
올해도 세계어린이만화가 대회 기획 및 진행을 하게 되었다. 대회 몇 달 전부터 기획회의를 여러 작가와 함께했고 드디어 당일 설레는 마음으로 현장에 도착했다. ‘만화를 좋아해~ 만화를 좋아해~’ 음악소리가 들리고 참가자들이 부모님과 같이 하나둘 도착했다.
만화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심포지움 ‘2030, 만화의 미래’
김소원
2016.08.12
2016년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화두는 ‘만화의 미래’였다.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 그리고 어느 정도 예견되었던, 혹은 충격적이었던 대국 결과는 미래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촉발시켰다.
「만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에서 즐겨라」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심포지움 현장스케치
서은영
2016.08.11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의 화두는 “만화의 미래, 2030년”이었다. 이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논의들을 불러일으키는 생산의 장(場)이 되었다. 과히 역동적이었다고 말해도 좋을 만큼 다양하고 흥미로운 강연들이 쏟아져 나왔다.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한국 만화 세계화의 거점으로 대활약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8.03
아시아 최고의 만화축제인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운영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희재, 이하 진흥원)이 프랑스 국제만화이미지시티(la Cite internationale de la bande dessinee et de limage, 이하 CIBDI)와의 MOU 체결로 한국만화산업의 세계화를 향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2030 만화의 미래, 과학·경제·예술 등 관점에서 총망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31
부천국제만화축제, 미국, 일본, 프랑스, 한국 만화연구자 2030 만화의 미래 주제로 컨퍼런스, <만화+VR>와 <웹툰 산업내의 광고> 과학·경제·예술적 측면에서의 깊이 있는 접근으로 호평
만화와 함께 보고, 듣고, 체험하고, 즐기고! 오감만족 부천국제만화축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30
터닝메카드 패밀리 배틀대회, 만화 OST콘서트, 작가 사인회 등 체험형 콘텐츠로 마니아 뿐 아니라 가족 단위 관람객까지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 열려, 각양각색의 코스튬플레이어 3,000여 명 총집합으로 색다른 즐거움 선사
만화 열기로 폭염 눌렀다! 더위 잊은 부천국제만화축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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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와 함께 떠나는 5일간의 즐거운 휴가!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개막식 성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8
한국 만화의 과거-현재-미래 조망하는 <한국 만화의 빛나는 별들> 영상 상영, 대형 로봇과 함께하는 <만화의 미래> 퍼포먼스로‘2030 만화의 미래’주제 표현, 2016 부천만화대상 시상식 개최, 마일로 <여탕보고서> 대상과 시민만화상 2관왕 올라
부천에서 펼쳐지는 짜릿한 만화 신세계,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개막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7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인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가 7월 27일(수)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만화와 문화를 사랑하는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올 여름‘부산행’보다 ‘부천행’ 만화로 무더위와 스트레스 함께 날리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6
올 여름, 학업과 업무 그리고 무더위로 지친 당신에게 ‘부산행’보다 재미있는 ‘부천행’이 기다리고 있다. 부천에서 만화와 함께 무더위와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려보자.
승객 여러분 지금 부천, 부천행‘만화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5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인 부천국제만화축제(운영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에서 오는 30일 토요일 오전 10시 52분부터 의정부역에서 출발해 약 70분간 만화축제 현장에 도착하는 특별 관광열차를 운영한다.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주제전 <만화의 미래 2030> ‘2015-2016 한-불 상호 교류의 해’공식인증사업 선정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2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운영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의 주제전 <만화의 미래 2030>이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한국 조직위원회로부터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공식인증사업으로 선정됐다.
국내 최대 만화 전문 비즈니스 마켓,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열린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2
아시아 최대 만화축제인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운영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에서 한국 만화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대 만화 전문 비즈니스 마켓이 열릴 예정으로 산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윤태호 특별전 - 삶의 고고학
정형탁
2016.07.22
우선 ‘삶의 고고학’이라는 전시의 제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듯합니다. 유물과 유적을 통하여 옛 인류의 생활,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인 고고학을 윤태호의 작품에 빗댄 이유는 작품 속 인물의 캐릭터라든가 작품을 대하는 작가의 태도가 끊임없는 물음의 과정, 원류를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고고학적 방법과 유사하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만화가 사인회 라인업이 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20
오는 7월 27일부터 5일간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열리는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참여행사로 진행되는 만화가 사인회는 <만화의 미래 2030> 주제전 참여 작가 사인회, OSMU(One Source Multi Use), SF, 판타지 등 작품의 특성과 장르별 만화가 사인회, <전설은 살아있다: 40년 우정을 낚다, 심수회전> 참여 작가 사인회, 2016 부천만화대상 수상작가 사인회, 만화축제 홍보대사 박준형(개그맨)의 사인회가 준비됐다.
우정을 뒤돌아볼 수 있는 전시회, 전설은 살아있다: 40년 우정을 낚다. 심수회展
강태진
2016.07.20
한국 만화의 원로작가 10명이 40년을 넘게 꾸준히 우정을 이어오고 있는 모임이 있다. 마음이 물과 같다라는 심여수(心如水)에서 두 글자를 따서 심수회라고 부르는 낚시 동호회가 바로 그것이다.
만화이론계의 세계적 거장 스콧 맥클라우드, 부천국제만화축제 위해 한국 온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07.19
만화 이론서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만화의 이해』, 『만화의 미래』의 저자이자 만화 이론계의 거장 스콧 맥클라우드(Scott McCloud)가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에서 열리는 부천국제만화컨퍼런스(KOrea COmics Agora, 이하 KOCOA)의 강연을 위해 내한한다.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주제전 <만화의 미래, 2030년>을 준비하며
한상정
2016.07.18
과연 14년이 지나면 만화의 세계는 어떻게 변할까? 그때도 만화가가 존재할 것이며, 만화는 어떤 형태일 것이며, 독자들은 만화를 어떻게 접할까? 아니, 만화가 존재하기는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