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잡학 사전
만화의 여러 이름들 (4)
서찬휘
2005.12.01
우리가 ‘만화라 부르는 것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들이 있다. 개념에 따라, 때론 나라마다의 언어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만화의 여러 가지 의미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자. 이번 호는 만화의 여러 이름들 중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만화와 ‘망가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만화의 여러 이름들 (3)
서찬휘
2005.11.01
우리가 ‘만화라 부르는 것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들이 있다. 개념에 따라, 때론 나라마다의 언어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만화의 여러 가지 의미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자. 이번 회는 만화의 여러 이름들 중 웹툰(혹은 웹카툰)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만화의 여러 이름들 (2)
서찬휘
2005.10.01
우리가 ‘만화라 부르는 것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들이 있다. 개념에 따라, 때론 나라마다의 언어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만화의 여러 가지 의미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자. 코믹스와 코믹스트립, 카툰에 대해 이야기했던 지난 회에 이어 이번 회에선 ‘캐리커쳐와 프랑스어권 만화의 총칭 ‘베데에 대해 알아보자.
만화의 여러 이름들 (1)
서찬휘
2005.09.01
우리가 ‘만화라 부르는 것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들이 있다. 개념에 따라, 때론 나라마다의 언어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만화의 여러 가지 의미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코믹스와 코믹 스트립, 그리고 카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만화2
서찬휘
2005.08.01
무언가를 무언가 그 자체로 본다. 이는 ‘무언가’를 대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기본자세다. 이를 바꿔 말하면, 만화든 뭐든 그 자체로 보기보다 애써 바깥의 것, 다른 것을 끌어들여 커 보이게 만들거나, 혹은 그걸 이야기하는 모습 자체를 커 보이게 만들려 드는 건 명백히 기본에서 벗어난 일이라 할 수 있다. 만화 또한 이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만화1
서찬휘
2005.07.01
열심히 열 올리는데 미안하지만 만화가 위대한데 안 봐주는 게 아니고, 만화가 위대한데 안 사주는 게 아니다. 만화라는 형식을 갖춘 ‘작품’의 문제고 이 작품이 서 있는 ‘시장’과 ‘체제’와 우리가 만화를 보는 ‘자세’의 문제이지 ‘만화’이기 때문이라고 만화인들 스스로가 먼저 떠들고 있다면 이미 승부는 난 것이다.
만화잡학사전을 시작하며
서찬휘
2005.06.01
안녕하세요, 이번 호부터 『만화 잡학사전』을 연재하게 된 만화 즐김이 서찬휘입니다. [만화인]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만화/만화영화 컬럼니스트 활동을 해 왔지요. 어떤 분들은 [독자만화대상]에서 미디어콘텐츠팀장으로 활동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