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me Hollywood
한국 방송 시장 집계
박소현
2007.06.07
한국 방송시장은 현재 숨 가쁘게 변화 중이다. 이 변화의 가장 큰 원동력은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이다. 이쯤에서 한국 방송시장의 내부 사정을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통해 들여다보는 일은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방송진흥협회의 ‘2006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를 참고하였다. 통계현황은 2005년 결과이다.
미국 드라마 산업은 어떻게 발전했나
박소현
2007.05.07
전회에는 일본 만화계 내부의 사회적인 분위기 변화로, 일본 작가들 사이에서 아주 많은 스트레스를 요구하는 만화체제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을 하는 작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여보았다. 오늘은 일본 만화 업계 내부의 구조변화를 좀 더 살펴보고 이런 구조변화를 한국 작가 진출과 연관지어 말해보자.
떠오르는 TV 코드, 미국 드라마
박소현
2007.04.10
할리우드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영화와 TV 산업이다. 나아가 할리우드는 미국 엔터테인먼트의 메카로 상징된다. 우리도 잘 아는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영사기 발명특허를 등록한 후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자 이를 피해 영화업자들이 뉴욕에서 할리우드로 이동하게 된 1910년대 이후부터의 일이다. 캘리포니아의 (할리우드는 캘리포니아 주 LA에 위치하고 있다) 온화한 기후와 일 년 내내 화창한 날씨가 촬영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조건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겠지만.
(4)만화의 영화화 계약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박소현
2007.02.01
우리나라가 OSMU와 저작권에 대해 눈 돌리게 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br> 2차 저작물이 새삼 중요해지면서 누가 얼만큼 제작에 일조했고 그에 따라 얼마의 수익을 챙기는 것이 좋은가, 하는 분배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자연스럽게 치열한 공방전과 법정 문제도...
(3) 영화화된 원작은 얼마의 수익을 올리나
박소현
2006.12.01
영화 <The Cat in The Hat>으로 창출된 시장 규모(영화는 물론 캐릭터 머천다이징, 홈비디오 등 파생상품 시장까지 모두 포함한)를 6억 5천만 달러로 상정했을 경우 이중 원작 저작권을 가진 작가와 출판사가 갖는 수익은 얼마일까?
만화를 OSMU하라(2) 영화 한 편이 만드는 OSMU 시장규모는 얼마?
박소현
2006.11.01
만화에 OSMU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런데 OSMU의 연쇄반응이라는거, 과연 그 규모가 어느 정도나 될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최첨단을 달리는 헐리웃을 봐야하는 이유, 여기에 있다. 할리우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OSMU를 잘 하는 나라 아닌가.
(1) 만화의 외연을 확장하라
박소현
2006.10.01
인터넷 서점에서 만화 섹션을 담당할 때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두 가지 있다. “무슨 만화가 재미있어요?” 이건 고객들로부터의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