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20> 나 1월로 돌아갈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2.04


타임슬립 만화 추천
뭐 했다고 12월인가! 나도 철도 위에 서서 “나 다시 돌아갈래!”를 외치고 싶다. 아참, 이 짤을 모르는 분들도 있겠구나. 영화 <박하사탕> 속 이 짤을 기억한다는 자체가 강제 아재 인증되는 시대. 이런 시대에서 또 한 살 더 먹게생긴 지금, 과거로 돌아가는 (혹은 미래로 도망가는) 타임슬립 만화를 만나보자.

1. 시간을 달리는 소녀  (츠츠이 야스타카 작)
제목부터 대놓고 나 시간 여행한다고 선포하는 작품.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국내에선 애니메이션으로 꽤 인기를 얻었다. 원작은 소설인데, 소설 - 영화(애니메이션) - 만화책으로 확장된 좋은 예. 이 만화는 사춘기 시절 우리가 한 번쯤 꿈 꾼 수줍은 사랑을 그리고 있는데, 거기에 타임 슬립이란 장치를 얹어놓았다. 씩씩한 여주인공을 사이에 두고 사랑보다 먼, (하지만) 우정보다는 가까운 감정을 느끼는 두 남학생을 보고 있자면 풋풋한 젊음이 느껴진달까? 일본 특유의 애틋한 감성이 잘 묻어나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이 생각나기도 한다. 그러고보면 타임슬립이란 장치는 추리, 스릴러 장르 외에도 사랑 얘기에서도 무척 자주 쓰이는 듯.

2. 한 번 더 해요 (구구 그림, 미티 글)

사실 고백하건데, 이 웹툰을 처음 알게 된 건 19금이란 타이틀 때문이었다. 하지만 웹툰을 보면 볼수록, 다른 의미로 성인을 위한 만화구나 싶다. 이 웹툰을 한 줄로 요약하면 “당신이 만약 과거로 돌아간다면, 지금 옆에 있는 배우자(또는 이성친구)와 다시 만나겠습니까?” 다. 대학 CC로 시작해 결혼까지 이어졌지만 부부라면 겪을 수 밖에 없는 현실들로 인해 지쳐가던 두 주인공이 부부싸움을 하다 20살로 돌아가게 되는 얘기다. 타임슬립 후 두 사람은 새로운 연인을 만나고 있지만, 은근히 아니 대놓고 상대를 의식하며 혼란스런 심리를 드러내곤 한다. 많은 독자들이 댓글로도 고백한 얘기인데, 19금을 보려고 왔다가 교훈 얻고 가는 만화가 아닌가 싶다. 어쨌거나 옆에 있는 연인에게 잘하자! 옆에 있는 분들은… (또륵)
아참 이 만화는 장나라, 손호준 주연의 KBS 드라마 <고백부부>의 원작이기도 하다.

3. 일진에게 회초리 (유승연 작)
세종대왕을 타임슬립으로 갖고노는 당돌한 만화가 있다. <일진에게 회초리>는 가장 존경받는 위인 중 한 명인 세종이, 21세기로 넘어와 ‘급식체’를 쓰는 고등학생의 몸에 들어가는 얘기다. 세종의 타임 슬립을 가능하게 만든 사람은 장영실인데, 이렇게 역사 속 위인과 인물 몇몇을 배치한 게귀엽다. 이 만화에서 특히 재밌는 부분은, 한 번의 타임슬립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몇 번의 시간 여행에서 발생하는 ‘나비효과’를 한글에 접목시킨 부분이다. 물론 나비효과가 시간여행 테마에 단골 메뉴이긴한데, 한글이 사라진 시대를 묘사할 땐 자꾸 현웃이 터졌다고. 여기에 대사 하나를 살짝 옮겨보면, “오마에는 도시떼 here 멀뚱히 서있습니까?”

어쨌거나 평소 깊이 생각하지 않는 줄임체, 급식체, 한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만화다. (물론 역사적으로나 언어학적으로, 조사가 빈약하다는 비판도 많다)

4. 언원티드 (둠스 작)
과거로 돌아가면 뭐 부터 바꿀지 고민할 필자와는 달리, 과거로 돌아갔음에도 어떻게 현재를 지켜낼지 애쓰는 만화가 있다. 대체 뭘 가졌길래 현상을 유지하려 하느냐고? 그건 주인공이 이건희도 부러워할 수준의 ‘세계 재벌 1위’이기 때문. (아 나도 이런 상상이나 한 번 해보자..) 사실 이 만화의 주인공은 학창시절 많은 괴롭힘을 받던 소극적인 학생이었는데, 이악물고 노력해서 자수성가한 케이스다. 그런 주인공이다보니, 의도치 않게 다시 20년 전 그 시절로 돌아가는 게 끔찍할 수 밖에. 주인공과 함께 20년 전으로 소환된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가 만화의 긴장감을 배로 만드는 소재가 된다. 아마 이번에 소개한 타임슬립 만화 중 가장 긴박감이 넘치는 작품이 아닐까 싶다.

5. 버퍼링 (최홍준 작)
타임슬립의 설정이 조금 독특한 작품이다. 과거의 어느 시기 혹은 미래의 어느 순간에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일정 시간이 반복되는 이야기.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데자뷰, ‘어? 이 장면 어디서 본 것 같은데?’ 를 모티브로 삼았지 않았나 같다. 버퍼링 구간이라 불리는 시간대에는 항상 같은 사건이 벌어진다는 가정하에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 이 사실을 남녀 주인공 둘 만이 알게되고,그런 주인공들이 인천공항에서 일어나는 테러 사건을 ‘버퍼링’을 통해 극복하려는 시도흘 담았다. 사실 이 작품은 웹툰이 아니라 영화 시나리오로 기획된 작품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스토리를 놓고 극찬하는 분들이 많다. 다만그림체에 실망했다는 의견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지브리 만화나 은하철도 119가 떠오르기도 한다.
추천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20> 나 1월로 돌아갈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2.04
<이럴 땐 이런 만화 20> 나 1월로 돌아갈래!
<이럴 땐 이런 만화 19> 2018 신인 만화가 특집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1.05
<이럴 땐 이런 만화 19> 2018 신인 만화가 특집
<이럴 땐 이런 만화 18> 잘 키운 만화 하나 열 영화 안 부럽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0.01
<이럴 땐 이런 만화 18> 잘 키운 만화 하나 열 영화 안 부럽다
<이럴 땐 이런 만화 17> 추석특집! 명절하면 떠오르는 추억의 특선만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09.06
<이럴 땐 이런 만화 17> 추석특집! 명절하면 떠오르는 추억의 특선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16> 여름밤을 서늘하게 만들어 줄 만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08.02
<이럴 땐 이런 만화 16> 여름밤을 서늘하게 만들어 줄 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1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02.20
이럴 땐 이런 만화 13 이별 그 슬픔에 관하여
이럴 땐 이런 만화 12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01.25
이럴 땐 이런 만화 12 올림픽과 함께 볼만한 스포츠 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11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01.08
이럴 땐 이런 만화 11 : 2017년 마지막으로 보고 싶은 만화
이럴 땐 이런 만화 10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7.12.05
이럴 땐 이런 만화 10 이 만화 읽어 말어?
이럴 땐 이런 만화 8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7.09.29
이럴 땐 이런 만화 8 알.쓸.신.만 : 알고 보면 쓸데 있는 신기한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