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두 번째 만화 대담 (Rencontres nationales de la bande dessinee) : 교육과 만화
윤보경 2017.10.17

작년 9월 말 성공리에 첫 회를 치렀던 <만화 대담>이 올해 그 두 번째 문을 열었다. 첫 번째 대담에서는 ‘만화의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과 제안 (만화의 과잉 생산으로 빚어진 작가의 빈곤화)’에 집중했었는데, 이번에는 ‘교육과 만화’라는 구체적인 테마를 갖고 10월 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앙굴렘의 국제만화이미지센터(La cite internationale de la bande dessinee et de l’image)에서 개최되었다. <만화 대담>은 만화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인 작가, 전문가, 연구가를 한 데 모아 만화와 미디어를 둘러싼 사회 현상 등에 대해 고찰하고 의견을 나눌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  두 번째 <만화 대담>을 위한 포스터


주빈으로 현 문화부 장관의 프랑수아즈 니센 (Francoise Nyssen)과 현 교육부 장관의 장 미셀 블랑케 (Jean-Michel Blanquer)가 초대되었다. 만화 대담에 참석한 후에는 앙굴렘 유럽 고등 이미지 학교(Ecole Europenne Superieure de l’image)에도 방문하여 출판 아뜰리에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교수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교육부 장관 장 미셀 블랑케는 “초등학생 시절, 학교에서 만화를 그렸다고 선생님께 혼이 난 기억이 있다. 그 당시에 만화는 비주류 미디어로 여겨졌다.”고 고백 했다. 문화부 장관 프랑수아즈 니센은 “이토록 예술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미디어, 만화가 과거의 터부에 가로막혀 학교에서 활발히 다뤄지지 못한다는 것은 큰 손실이다”라며, “지금 자리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부 장관과 만화이미지센터장과 함께 앞으로 만화가 교육의 장에서 보다 폭넓게 다뤄질 수 있도록 논의하고 힘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과 같은 고등 교육기관 뿐 아니라, 의무 교육기관인 중학교, 고등학교 등에서도 학생들에게 고전 소설 읽기를 권유하듯 만화 작품 읽기와 감상이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 <만화 대담>에서 경청하고 있는교육부 장관 장 미셀 블랑케(Jean-Michel Blanquer)와 문화부 장관 프랑수아즈 니센 (Francoise Nyssen).

△ 앙굴렘 유럽 고등 이미지 학교(EESI)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는 두 장관들.
5일 아침 토론의 문을 연 첫 주제는 ‘과거와 오늘의 학교에서의 만화’로, 사회 연구가 실방 아카티아스 (Sylvain Aquatias)가 ‘교육 내부에서의 만화에 대한 인식 변화’로 발제를 했다. 이후 발제 내용을 갖고 여러 전문가가 현재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자료를 갖고 토론을 이어나갔다.
점심시간 이후, 문학 작가 마리 데플레샹 (Marie Desplechin)이 자유 주제로 30분간 짧은 강연을 했는데 그녀의 확고한 철학에 대해 다들 공감하였다. 그녀는 “문화적 요소가 더욱 많도록 교육하자는 말에는 무언가 어패가 있다. 인간이 가르치는 것 가운데 문화적이지 않은 것이 어디 있는가? 다만 고정된 교육의 틀에서 벗어날 필요성이 있다는 것에는 공감 한다”고 하면서 “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을 다루고는 있으나 수학, 과학의 역사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배우지 않는다. 수학과 과학 같은 과목은 응용과 실천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미술의 경우, 예체능 지망 학생이 아니라면 그 역사적 흐름에 대해서만 배우면 된다고 미리 교육의 한계를 지어놓고 있다. 미술의 응용과 실천이 우선되거나, 수학과 과학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등의 새로운 교육 방식과 프로그램을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후, ‘교육자들에게는 어떤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가?’라는 보다 구체적인 주제로 대담이 재개되었다. 언어, 문학 컨퍼런스 전문가로 실제 학교의 선생님들의 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진행하고 있는 니콜라 루비에르(Nicolas Rouviere)가 발제했다. 그는 ‘문과계의 만화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주제를 갖고, 실제로 선생님들의 연수가 어떤 내용으로 이뤄지는지 설명했다. 그날 저녁에는 ‘만화와 인간 과학’이라는 주제로 ‘만화의 집(Maison de la bande dessinee)’의 교육 아뜰리에(워크샵) 대비책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 만화 대담의 전경.

이튿날인 6일 아침을 연 대담 주제는 ‘교육적 만화?’였다. 이 주제에 대해 몽펠리에 대학의 교수 엘렌 로 (Helene Raux)가 ‘고전 문학을 만화로 변환한 콜렉션과 교육적 만화 증가 현상에 대한 분석’으로 발제했다. 자유 토론에서는 여러 작가들과 에디터들이 현 현상에 대한 각자의 생각과 분석을 공유했다.
오후 토론은 ‘문화적, 예술적 교육에서의 만화 위치’와 ‘해외의 경우에서의 만화 교육’으로 대담을 마무리했다. 뿌아띠에 아카데미 학장을 맡고 있는 안 비쟈니 포르 (Anne Bisagni-Faure)가 ‘창조적 장소에서 연구 오브제로의 만화 응용과 실천 : 일반적 교육에 미치는 영향’으로 발제했으며, 이후 자유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대담에 현 장관이 두 명이나 참석할 만큼 <만화 대담>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높았다. 또한 만화를 교육에까지 연계하여 그 영역을 넓혔다는 부분에서는 아주 성공적으로 치러진 대담이었다.
그러나 몇몇 작가들이 비판하고 꼬집었듯이, ‘<만화 대담>에서 교육을 말하는 것인지, <교육 대담>에서 만화를 다루는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루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 명확하지 않았다’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실제로 초대된 발제자들이 교육 쪽에 관련된 인사들이 많았으며, 만화 관계자들은 자유 토론 등에만 참여하였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내년에도 <만화 대담>이 계속 될 것이라는 점이다. 아직 그 주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관계자들 간의 토론과 회의를 통해 이미 주제가 정해졌다고 한다. 매해 겨울, 국제만화페스티벌을 통해 주목을 끌던 도시 앙굴렘이 매해 가을에도 <만화 대담>을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게 되었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경쟁 vs 상생
김재훈
2019.01.03
최근 웹툰계에 재연재의 바람이 불고 있다. 네이버 웹툰은 독자들이 선정한 7개의 완결 웹툰을 각각 월요일~일요일마다 배치하였고 다음 웹툰 또한 5개의 완결 작품을 다시 선보였다.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웹툰 시장에서 벌써 과거의 명작들을 그대로 다시 선보인다는 것은 이를 뛰어넘는 신작들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로망과 현실
김재훈
2019.01.03
수천 년 전 인류에게 ‘목욕’이란 문화가 생긴 이래로 여인들의 목욕이란 남성들에게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은밀하고 성스러운 금단의 영역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기조는 신화와 동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만화로도 친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악타이온’과 전래동화의 ‘선녀와 나무꾼’이 대표적이다.
이태원 클라쓰
최윤석
2019.01.03
대개 음식이란 맛보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기 마련이다. 웹툰 또한 보지 않고는 그 진가를 알 수 없는데, 이 작품은 겉만 보고 맛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맛을 보니 진짜 맛있는 음식을 놓칠 뻔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바로 ‘이태원 클라쓰’라는 작품이다. 제목만 봐서는 정말 내용을 1도 예상할 수 없었다. 그냥 보기엔 학원물인 것 같기도 하고, 액션물 같기도 했다. 그런데 작품 설명도 대기업에 맞서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이미 많이 만들어진 식상한 스토리... 하지만 실제론 뭔가 달랐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익숙하기에 그랬던 걸까. 이 작품은 왜인지 모르게 끌리고 왜인지 모르게 통쾌한 그 맛이 있었다.
아 지갑놓고 나왔다
최윤석
2019.01.03
제목은 제목대로, 그림체는 그림체대로... 명확한 제목과 화려한 그림체가 쏟아지는 웹툰 시장에서 소외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모호한 제목과 단순한 그림체였다. 특이하다면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작품,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어떻게 이 작품 ‘아 지갑 놓고 나왔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작품이 되었을까.
길들여지지 않는 중간계급과 사회적 빈민층의 연대
임재환
2019.01.03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노사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TV 뉴스영상 속에 비치는 노동조합원의 과격하고 전투적이며 단편적인 면모의 이면에는 인간적이고 우리의 일상적인 이웃이 생존권을 위해 몸부림친 결과라는 사실을 ‘송곳’은 표현하고 있다.
소외된 자의 무대 '소년의 마음'
임재환
2019.01.03
누구나 마음 속에는 그늘이 있다. ‘소년의 마음’의 무대는 과거 작가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개의 방을 가진 작은 아파트이다. 어린 남동생이 외로이 차지한 거실은 연출 효과를 위하여 흔한 쇼파와 텔레비전 등 생활오브제는 생략되었다. 소복이 작가가 작품 후기에 동생과 같은 어둠을 지닌 아이와 어른에게 가만히 다가가 건네는 이야기라고 밝혔듯이 이 작품은 한 소년의 마음 속 으로 떠나는 여행이다.
엄마 냄새가 생각나서 눈물이 나는 어른들의 반성문
김산율
2019.01.03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어쩐지 가슴이 저릿해오는 소년이 있을 것이라 짐작해봅니다. … 중략 … 이 책을 본 후 혹여나 독자들의 마음에 ‘다이’가 그러한 소년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면 창작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입니다.” 작가의 말 중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나보낸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한다는 것
김산율
2019.01.03
공교롭게도 국어사전에서 ‘작별’과 ‘상봉’은 반대어로 규정한다. 작별과 상봉은 그 현장의 완성된 결과이다. 작별이면 헤어짐으로서, 상봉이면 만남으로서 행위가 종결된다. 두 단어는 함께 쓸 수 없는 조합이다. 작별상봉이란 말이 실제로 쓰이는 현장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장에서다. 이산가족은 헤어지는 당일 작별상봉을 한다.
그들이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그해 봄>에 부치는 글
한기호
2019.01.03
고백하자면 이 글은 절대 평론이 아니다. 또 고백하자면 이 글의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로 유명한 C.S.루이스의 소설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를 패러디한 것이다. 하나 더 고백하자면 <그해 봄>이 다루는 ‘인혁당재건위’ 사건으로 여덟 명의 목숨이 사라지던 해에 나는 같은 반 여자애를 좋아하던 초등학교 3학년이었다.
입사식 구조로 본 <여중생 A>
한기호
2019.01.03
초반에는 나약한 여성에 불과했던 <브이 포 밴데타>의 ‘이비’는 ‘브이’가 의도적으로 만든 감옥에 갇혀 고문과 처형의 위협을 이겨낸 후 불의에 저항하는 의지적인 인물로 거듭난다. 이처럼 주인공이 시련을 겪고 특정한 위치로 격상되는 이야기를 ‘입사식(入社式, initiation) 구조’라고 본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