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 2018.12.20




이종진


1937년 충북출생
서울 홍재동에서 모친과 나이차이가 많은 누이와 함께 살았다. 평소 그림에 관심이 많았고, 책읽기를 좋아하던 어느 날 고우영을 중학교 같은 반에서 만나게 된다.
이종진은 고우영의 형이 유명한 만화가(고상영, 고일영(추동식))인 것과 고우영이 중학교 당시 함백희 라는 필명으로 단행본을 발표한 것을 무척 부러워했다.
이후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고우영과는 헤어졌지만, 이종진은 고우영에게 지고 싶지 않아서 적극적으로 만화에 도전하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마땅한 일자리를 찾기 어려웠다. 또한 같이 살던 누나는 결혼하여 출가하게 되어 모친을 부양하는 가장이 되었기에 생활전선에 나서야 했다. 같은 동네에 살던 만화가 이영복이 출판사를 소개해 주었고, 출판사에서는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일감을 선뜻 내주었다. 그때부터 외국의 인기만화도 접할 수 있었고, 만화계를 좀 더 알게 된다.
1957년 32페이지의 <소년감찰사>로 데뷔한다. 그러나 만족할 수 없어 더 나은 작품을 기획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어느 날 좌판 대본소에서 미국만화와 일본만화를 번역해서 한국만화와 함께 놓여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 중 그의 일본의 인기만화 <철인 28호>가 눈에 들어오게 된다. 조악한 번역 쪽지가 원본 만화페이지 위에 덕지덕지 붙은 상태였지만 이종진에게는 대단한 발견이었다.
좋은 소재와 독특한 그림의 작품 <철인 28호>캐릭터를 너무 닮게 차용한 것에 훗날 구설수에 오르게 된다.
1957년 극화 <철인 28호>가 출간되면서 사극만화에만 익숙했던 청소년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그 인기를 업고 후속작품을 연속으로 창작하며 인기 가도를 달리게 된다. 그리고 몇 달 뒤 나온 산호의 <라이파이>와 함께 극화의 정상을 달리게 된다.
1960년 로봇만화 <황금 철인> 시리즈 출간
1964년 <철인>, <게토에서 온 소년> 출간
1968년 <자취생>, <젊은 야망> 출간
1968년 한국만화가협회 초대 협의위원 역임
1969년 <왕구루>, <최후의 일격> 출간
1970년 <권투왕 땅꼬마>, <놀라운 소년> 출간
1975년 <별난도시>, <사각의 정글> 출간
1979년 반공만화 <호야의 증언> 출간
로봇, 레슬링, 복싱 등 스포츠물 그리고 기업극화 등 새로운 작품들을 독자들에게 소개했다. 그에게 잡지청탁도 있었지만 거절하고 오직 단행본 작업만으로 작품 활동을 했다.
1997년 마지막 작품 <그늘진 태양>을 끝으로 작업 활동을 마감했다.
팔순을 넘긴 노작가에게 건강이 따르지 않아 펜을 오랫동안 들지 않았다. 애독자들은 그런 그와 그의 작품을 몹시 궁금해 하고 있다.


△ 영웅시대세계
 2차대전이 일어나고 전세계는 공포에 떨고 있었다. 여기에 의지할 영웅의 전설이 필요했고, 슈퍼맨, 배트맨, 스파이더맨이 등장 대환영을 받는다.
아시아 일본에선 아톰, 철인28호의 인기가 젊은이들을 사로잡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종진도 철인28호로 등단했으나 순수한 창작이 아니어서 중도 하차하고 만다,


△ <철인>(1964년 독수리문고 발행)
로봇만화로 당시 청소년층에 인기를 끌었다. 용감하고 정의감에 불타는 소년이 천하무적의 거대 로봇을 조종, 악의 무리를 쳐부수는 통계한 이야기이다.



△ <철인>(1964년 독수리문고 발행)
로봇만화는 일본에서 유행했던 아류 작품이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으나 1970년대 한국애니메이션에서 일대 선풍을 일으킨 <로보트 태권 V>등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 전쟁극화<절벽>(1966년 오복문고 발행)
합동문고 독점체제에 저항하여 다섯 작가가 주주로 합자한 오복문고가 발행한 책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 전쟁극화시대
한국전쟁 후여서 전쟁을 소재로한 영화, 연극, 소설 등이 붐을 이루고 있었다. 작가도 전쟁극화를 펴낸다.
남침한 북한군과 중공군을 생대로 첩보전, 육박전 등 처철한 전투로 목숨을 조국에 바치는 군인정신이 감동적이다.



△ <고목에 핀 꽃>(1972년 소년한국일보사 발행)
한국을 강제 합병한 일본군국주의의 망동은 도를 넘고 있었다. 혹독한 고통을 당하면서도 한국인의 글과 정신을 심어주는 젊은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룬 현대판 <상록수> 같은 작품이다.



△ <고목에 핀 꽃>(1972년 소년한국일보사 발행)
정확한 데생에 의한 인물 묘사, 배경과 어울리는 투시도, 캐릭터의 성격모샤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극화로서의 품위를 갖춘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 이종진의 걸작 극화들





△ 호야의 증언(1979년 10월 한국안보교육연합회, 형문출판사 발행)
반공이데올로기를 만화속에 구현한 반공교육 만화로 간첩잡는 이야기 등 멸공의 기치 하에 적지 않은 반공만화들이 제작되었다.



△ 만화의 날 기념 출품작(1999년)




△ 제1회 동아시아 만화 서미트 출품작(1997년)




△ 땅꼬마 캐릭터 
1960년~70년대 청소년들에게 사랑받던 그리운 얼굴



△ 이종진의 캐릭터와 싸인




△ 대한아동만화가협회(현대만화가협회 부설) 결성(1960년 8월 15일)
앞좌: 김완기, 안의섭(고문), 박기정(회장), 이영복
중좌: 유림, 필자, 함일용, 김복남
후좌: 윤석환, 이종진, 박교순, 심명섭



△ 박기정의 뉴스인물 100인전(정치, 경제, 사회 주요인물 캐리커처전 / 1990년 8월 13일, 중앙일보 전시장)
좌: 이종진, 박기정, 유세종, 권영섭, 박진우



△ 판문점 방문단(1995년 1월 25일)
좌: 이종진, 권영섭(만협회장), 박기소, 박기준




이해광


1962년 경북 영양 출생
그림에 관심이 많았던 시절, 언덕위의 아담한 주택에서 살았다. 도시와는 떨어진 곳이어서 문화혜택이란 흑백TV, 라디오, 신문 외에는 없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 그림에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었고, 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들떠있었다.
1987년 영남이공대 응용미술과에 입학한 후 만화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1989년 대학 학보에 카툰 <웃음별곡>연재로 데뷔하고 실력을 키어나간다.
졸업을 앞두고 좀 더 깊이 연구하기 위해, 당시 청소년 스토리 만화가로 인기있던 이향원 선생 문하에서 6개월 동안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1991년 한국일보사 신인만화가 현상모집 공고를 보고 흥분을 감추지 못할 때였다. 공모를 위해 ‘음주운전’을 소재로 생각했다. 그러나 음주단속기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야 하기에 평소 내키지 않던 경찰서를 찾아가 어렵사리 사용법과 생김새를 스케치 할 수 있었다.
1991년 제1회 서울국제만화전 입상, 일간스포츠 4컷, 카툰부분 대상 당선
1991년 「일간스포츠」 <투가리> 연재
1993년 서울에서 연극으로도 공연, <짱구와 타임머신>, <도깨비> 「소년조선」 연재
1999년 청강문화산업대 겸임교수 역임
2000년 <또바기군> 「스포츠투데이」 연재, 기업홍보지, 홍보만화 기고
2000년 서울카툰회 회원
2004년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취득
2005년 한국만화가협회 이사 역임
현재 상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부회장
영국에서 탄생한 카툰을 구미에선 미술의 일부로 오래전부터 신문, 잡지에 다양하게 선보여 왔으며, 전시에도 알맞기 때문에 생활화 되어있었다.
카툰은 우리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정신적인 여유와 기쁨을 줄 수 있는 맑은 샘이다.
이 미개척분야에서 고군분투하는 이해광은 질그릇 같은 웃음을 주는 만화가로 독자들에게 인식되어 있다. 오늘도 열심히 그의 마음속 스케치는 계속되고 있다.


△ 제1회 서울 국제만화전 입상작 <환경> (1991년)


△ <샐러리맨 투가리> (1991년)「일간스포츠」 
신인만화공모 당선 후 1991년부터 연재


△ 경제 상식 카툰 <재테크>




△ 좌: 핵폭탄, 우: 변화




△ 카툰
2012년 노인전문기관 노인인식 개선 사진전 출품작
좌: 엄마의 등, 우상: 우리할매, 우: 우리할배



△ 카툰(1999년 7월 15일 FECO KOREA 회지 출품작)
좌: 기다림, 우: 우연일치



△ <예술가의 청소마무리>




△ 숨은그림찾기



△ <박목월의 나그네>(2008년 부천시청 전시)




△ <고층아파트시대의 이사짐센터>(2008년 청강문화대 카툰전 출품)




△ <그림감상>
2008년 Art Toon Art - 명화, 만화에게 길을 묻다 출품작




△ 인사올립니다 홍보물에 이해광 캐리커처로 작가 소개




△ 근하신년 연하장




△ 일간스포츠 신인만화 공모 수상자들(1991년 1월 22일 한국일보사 시상식장)
뒤좌: 김성진, 이해광앞좌: 백재영, 김지수, 한결



△ 최초의 만화박물관인 청강문화대학교 오픈 전시장에서(2001년 10월 25일)
좌: 사이로, 필자, 이해광



△ 일본만화의 신 데츠카 오사무의 아톰 박물관 청강문화대 졸업반 견학단(2007년 8월)
앞좌: 이해광(교수), 안태성(학과장), 다섯째 차덕철(교수), 필자 



△ 세계 청소년 교육글로벌 세미나를 마치고(2017년 부천국제만화축제 행사장)
좌: 김신(중부대 교수), 이화자(공주대 교수), 이해광(상명대 교수), 기쿠치(동경공예대 교수), 방중위(남경 체신대 교수), 박재동(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김병수(목원대 교수), 이진희(순천대 교수)

칼럼
[박수민의 탐톡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 가와카미 노부오 <콘텐츠의 비밀 -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배운 것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
웹툰광고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지준형
2018.12.07
2018년 현재 국내에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약 55개가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웹툰 플랫폼에서 웹툰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일정량의 코인을 구매한 뒤 구독하는 웹툰의 회차에 따라 코인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부분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사전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 현황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2.07
최근 만화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에 대하여 평소에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해라
박수민
2018.11.23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해라>는 2002년 제10회 대산 청소년문학상 수상 작품집의 이름이고, 책의 표제가 된 작품은 고등부 소설 부문에서 수상한 단편이다.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하라니, 누군가의 인생에 말하는 듯 의미심장하고 강렬한 제목이다. 이 문장을 처음 접하고 가슴 어딘가 쿡 눌러지는 느낌을 받은 나는 작품집을 구해 읽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1 : 배금택, 신영식
박기준
2018.11.2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1 : 배금택, 신영식
디지털미디어 시대와 시사만화
권범철
2018.11.19
2002년 월드컵을 정점으로 종이신문의 전성기는 끝났다고들 한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은 언론의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들었고, 종이신문의 독자는 꾸준히 줄고 있다. 언젠가부터 작은 회의실과 흡연실, 언론사 뒷골목 선술집 구석에서 둘만 모이면 서로의 불안과 설익은 전망을 낮은 소리로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6th Impact> 지워져버린 이름들을 위해
웹투니스타
2018.11.16
전래동화는 꽤나 매력적인 소재다. 먼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서사의 개연성이 중요하지 않았던 시대에 창작된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채워 넣을 공간이 많다. 돌배 작가의 <계룡선녀전>은 우리에게 익숙한 선녀와 나무꾼 설화를 각색해 현대의 감각으로 되살려낸 작품이고, 이전에는 아예 동화처럼 익숙한 이야기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무적핑크 작가의 <실질객관동화>가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0 : 이두호, 김삼
박기준
2018.11.14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0 : 이두호, 김삼
50~60대의 만화 소비 분석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1.08
최근 국내 만화웹툰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50-60대 시니어분들도 만화실습의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이 분들을 대상으로 다시 보고 싶은 추억의 만화와 향후 읽고 싶은 만화 콘텐츠 수요를 발굴하여 만화산업 발전에 기여코자 기획된 설문조사입니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 강렬한 제목, 그러나 소중한 이에 대한 다정함으로 독자를 사로잡는 웹툰
임형준
2018.11.07
제목부터 강렬한 작품 <남첩>. 솔직히 말해 19금을 연상하게 만드는 제목에 낚이는(?) 독자가 많았다는 사실을 고백한다. 이는 독자뿐만이 아닌 수많은 웹툰 플랫폼의 관계자들도 마찬가지였다. “19금이 아닌가요?” 다양한 이들에게 들었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