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부자의 그림일기> (오세형 작), 거북이 북스 출판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거북이북스에서는 오세영 작가의 예술 세계를 독자들에게 다시금 소개하고자 오세영 작품집 <부자의 그림일기> 소장판을 출간했다. 수록 작품 모두 한 칸, 한 칸에 혼신을 쏟은 그림,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연민, 풍자와 비판을 담고 있다. 오세영 작가의 리얼리즘 미학과 높은 완성도의 저력을 새삼 느낄 수 있다.

“오세영 작가의 만화가 복간되어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자신 있게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그의 만화는 만화사의 사료로서가 아니라 지금 현재의 독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작품으로서도 여전히 생생히 살아 있다. 한국의 근현대 역사 속 민중의 삶과, 사회의 다층적인 모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본성과, 사람들의 삶과 풍속이 담긴 오세영 작가의 작품은 펄떡이는 생명력으로 여전히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힘을 지닌다. <부자의 그림일기>를 비롯한 여러 작품들은 날이 갈수록 더욱 다양한 해석으로 층층의 의미를 쌓으며 독자들의 곁에 머물 것이다.

오세영 작가는 1986년 데뷔 이래로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작품의 수가 많지는 않다. 완벽주의자이자 리얼리스트인 그의 성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가 오랫동안 공을 들였던 한국 근현대 단편 소설의 만화화 작업만 보아도 그의 완벽주의 성향을 엿볼 수 있다. 당대의 의복과 살림, 건축과 풍경까지 치밀하게 연구하고 고증하는 한편, 인물 또한 그가 해석한 작품 속 인물상을 표현하는 단 한사람으로서 형상화되어 있다. 원작 소설을 충실하게 살리는 각색, 그림과 연출을 통해 보이는 그의 절묘한 해석은 독자로 하여금 소설 속 인물들이 펄펄 살아 움직이며 가슴 속으로 뛰어 들어오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이 책 <부자의 그림일기>에 실린 작품 중 <말>, <투계>, <복덕방> 같은 작품이 그러하다. 


또한 <부자의 그림일기>에 실린 단편 <고흐와 담배>, <14세 소녀의 봄>, <고샅을 지키는 아이>, <탈출>, <낡은 쇠가죽 쌈지 속의 비밀>, <최루>, <목론>, <땅꾼 형제의 꿈>, <부자의 그림일기>, <김 노인 경행록>, <쏴! 쏴! 쏴! 쏴! 탕>, <불> 같은 작품 역시 높은 완성도와 파격적인 연출, 다양한 실험적 시도가 빛난다. 
<부자의 그림일기> 소장판은 1988년 작 <불>에서부터 2008년 작<고흐와 담배>, 2014년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 출품작 <14세 소녀의 봄> 이르기까지 오세영 만화 세계의 자취를 살펴보는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1988년 작 <불>의 첫 장면에 등장하는 돼지의 접붙이는 장면 묘사는 이미 그가 완성형의 작가로 등장하였음을 짐작케 한다. 어린 시절 추억담인 듯 보였던 이야기가 인간의 폭력적이고 괴물 같은 속성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마지막 반전을 이룰 때는 전율마저 솟는다.  <쏴! 쏴! 쏴! 쏴! 탕>에서는 1980년 5월 광주가 한 청년에게 남긴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를 말하고 있다. 그림은 그림대로 이야기를 펼쳐가고, 지문의 대화는 대화대로 이야기를 펼쳐가는 독특한 구조로 엮어낸 솜씨가 일품이다. 그런가 하면 <김 노인 경행록>에서는 고물과 폐품을 수집하는 사내가 우연히 주운 낡은 서첩 속 이야기가 옛 문체와 그림으로 표현된다. 한 노인의 삶을 통해 그 세대의 삶을 드러내고 마지막 장면에서 일없이 벤치에 앉아 있는 현재의 노인 모습으로 마무리하는 연출이 긴 여운을 남긴다.
이렇게 초창기부터 완성도 높은 작품을 발표한 오세영 작가는 <땅꾼 형제의 꿈>으로 한탕주의가 불러온 비극을 표현하는가 하면, <목론>과 <탈출> 같은 작품으로 그림과 칸 연출의 힘만으로 작품의 메시지를 풍부하게 전달하는 실험을 하기도 한다. <최루>를 통해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시대의 아픔과 그 속에서 헤매는 주인공이 겪는 아이러니를 그리고, <낡은 쇠가죽 쌈지 속의 비밀>을 통해 분단의 비극과 고통을 형상화했다.
<고샅을 지키는 아이>는 오세영 작가가 펜뿐만 아니라 모필을 능란하게 다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이촌향도가 두드러지던 시기의 한 시골 마을에 남은 가족의 이야기로 고즈넉하면서도 쓸쓸한 정취를 그려냈다. 특히 아이가 혼자 집을 보는 장면에 흐르는 시적인 지문과 여백을 충분히 살린 구도, 영상 장면과도 같이 원경과 근경을 자유롭게 오가는 연출은 잔잔한 서정으로 다가온다. 뒤이어 밭에 나갔던 엄마와 아빠가 돌아와 저녁을 먹으며 불안한 미래를 설계하는 대화를 그려낸 뒤 다시금 시대상을 담은 원경의 시골 마을 밤 풍경으로 마무리한다.


이 책의 표제작이자, 한국 리얼리즘 만화의 위대한 성취로 평가받는 오세영 작가의 단편 <부자의 그림일기>는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어 여전히 뜨거운 감동을 전한다. 이 작품은 ‘부자’라는 이름을 가진 가난한 가정의 아이가 화자이다. 이 아이의 눈을 통해 본 도시의 계층 분화와 그 과정의 부조리에 상처 입는 도시 빈민의 애환은 독자의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한 면은 다큐멘터리적인 만화로, 다른 한 면은 아이의 그림일기로 구성란 이 짧은 단편에는 탁월한 서사와 연출을 통해 작가의 사회의 깊은 내면을 꿰뚫는 시선과, 약자를 향한 공감의 마음이 담겨 있다. 부자의 엄마는 늘 힘들게 일한다. 그리고 늘 슬프다. 아빠는 농약을 치다 쓰러져 돌아가셨고, 엄마는 점심을 굶으며 공사장에서 일한다. 어렵사리 마련한 포장마차는 구청 단속반에 빼앗기고, 추석날 빈 물그릇만 올린 차례상 앞에서 엄마는 운다. 그런데 이 작품의 백미인 마지막 장면에서 엄마는 더 이상 당하고 울지 않는다. 학교 운동회에서 단체 무용복을 마련하지 못하여 발표에서 제외된 딸의 손을 잡고 운동장으로 뛰어 들어간다. “2학년 10반, 2학년 10반이 어디요? 우리 애도 2학년 10반이란 말이요”라고 소리치는 엄마의 목소리가 귓가에 쟁쟁 울리는 듯하다. 그리고 <부자의 그림일기>의 마지막 그림일기는 ‘엄마는 아직까지도 울지 않으셨다’라고 끝맺는다. 작가는 자본주의 팽창과 급속한 도시와에 따른 계급분화 과정에서 사회 주변부로 밀려나는 한 가족을 그리면서도 엄마의 모습을 통해 분노로 분연히 일어나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하는 민중의 뜨거운 생명력을 표현하였다.


2014년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한국만화기획전시 <지지 않는 꽃>에 출품한 단편 <14세 소녀의 봄>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한 소녀의 입을 통해 소녀가 겪은 전쟁 범죄의 피해를 낱낱이 고발한다. 이 만화의 마지막 장면은 보는 이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찌르는 반전의 연출로 잊히지 않는 울림이 되어 독자의 가슴에 남는다. 2008년 작 <고흐와 담배>에서 작가는 자신의 내면으로 시선을 돌린다. 시대의 아픔과 약자의 목소리, 소시민의 시선이 아닌 작가가 자신의 작품 세계의 시작점을 되짚는다. 이 작품은 오세영 작가의 작품 세계의 폭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었는지를 가늠하게 해 준다.


고통과 상처를 가진 사람을 그려내고, 고통과 상처를 준 사회와 역사를 드러낸 오세영 작가의 작품은 한국 만화의 위대한 성취로 평가받았다.특히 누구나 인정하는 오세영 작가의 탁월한 그림은 치열한 습작과 연구를 통해 이룬 특별한 성취이다. 펜을 붓처럼 유려하게 쓰는가 하면, 직선 같은 곡선, 곡선 같은 직선을 자유롭게 구사하고, 한 화면, 한 형상 속에서 두께와 성질이 다른 선들로 연출하는 솜씨가 누구와도 견주기 힘들 정도로 경지를 이루고 있다. 그 선으로 이룬 인물과 사물, 배경, 시대와 공기, 풍속과 정취, 그 그림들을 절묘하게 배치하여 한 화면에서 이루는 조화와 파격은 그가 추구하는 작품의 완성도에 한계가 없었음을 보여준다. 


안타깝게도 이제 오세영 작가의 새 작품은 만날 수 없지만, 작가가 남긴 위대한 유산이 우리에게 있다. 오세영 작품집 <부자의 그림일기> 소장판은 큰 판형과 단단한 양장 제본으로 그의 작품을 더욱 깊게 감상할 수 있도록,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한국 만화의 걸출한 만화 장인이 전심전력을 기울여 완성한 시대의 명작을 담은 이 책을 오세영 작가와 그를 사랑한 독자들, 그리고 앞으로 그를 만날 독자들에게 바친다.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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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 근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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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웹툰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빈약한 내수 시장을 극복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해외로 해외로 나가는 것은 제조업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20년 넘게 각고의 노력으로 꾸준히 해외 진출을 시도한 한국 콘텐츠는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동남아, 중동, 남미, 아프리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는 게임, K-POP, 영화, 드라마가 있으며 최근에는 웹툰이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기술, 예술, 사업의 놀라운 삼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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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1
<토이 스토리 4>가 나온다는 소식에 처음엔 의아했다. 2010년에 나온 3편을 완벽한 3부작의 마무리로 보았고, 우디와 버즈를 비롯한 장난감 친구들에게 더 나은 결말은 없으리라 생각했다. 이 시리즈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바, 살아있는 장난감에겐 자신을 아껴줄 주인보다 좋은 건 없다. 또 모험을 해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를 지어내 억지로 잇는 느낌일 것 같았다. 픽사가 한동안 오리지널보다 전작의 속편이나 스핀오프에 치중하는 듯한 인상도 의심을 더했다. 물론 안이한 기획이기 쉬운 속편마저 귀신같이 잘 만드는 픽사이긴 하지만 말이다.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⑩ 임수(본명 : 임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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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9
임수의 작품은 이국적인 화풍과 꼼꼼한 그림체, 그리고 특유의 과장된 캐릭터로 한 번 본 50~60대 독자라면 쉽게 잊혀 지지 않는다. 그의 작품이 재미가 있기도 했지만 그중에서도 ‘임수 만화’를 보는 재미는 심각한 장면마다 무성영화 시절의 변사辯士 같은 인물들이 만화 칸 밖에 나와 해설하는 장면은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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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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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3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의 지난 10년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아이언맨 1편부터 엔드게임까지 22편의 영화를 묶어 공식적으로 ‘인피니티 사가’로 명명하면서 각 히어로들의 탄생과 인피니티 스톤을 둘러싼 모험이 하나의 통일된 서사로 완료된 것이다. 영화역사상 유래가 없을 무모한 기획은 현시대 가장 인기 있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보란 듯이 성공했고, 그 최종장으로서 2부로 쪼개진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MCU의 수장 케빈 파이기 이하 출연진과 제작진은 물론이고 전 세계 관객에게도 일생일대의 이벤트였다.
[전문가칼럼] 마블은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할 것이다
최서윤
2019.05.28
2008년의 어느 날, 나는 꽤 흥분했다. <아이언맨>을 영화관에서 처음 본 날이었다. 이 영화는 내가 영웅 서사에 기대한 바를 거의 완벽히 충족시켰다. 빛나는 두뇌를 가진 과학천재이자 엔지니어인 군수업체 사장이 테러집단에 납치되지만, 스스로 창조한 슈트를 착용해 탈출하고, 과거를 반성한 뒤 결자해지 하고자 재능 발휘하며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에 심장이 뜨거워졌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기준
2019.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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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 가와카미 노부오 <콘텐츠의 비밀 -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배운 것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