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케세라세라>(글 고나리자, 그림 수정) 재담미디어 제작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평범한 남녀주인공, 독자들에게 이입되다

스페인어인 ‘케세라세라’는 ‘될 대로 돼라’ 혹은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뜻을 담고 있다. 받아들이는 입장에 따라 대책 없음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말이겠지만, 어쨌든 잘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미가 더 강해 보인다. 그리고 그러한 긍정의 힘은 삼포세대(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세대) 혹은 오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집, 경력(취업) 등을 포기한 세대)라 일컬어지며 삭막하고 힘겨운 경쟁의 시대를 헤쳐 나가는 오늘날의 2030세대에게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그것은 곧 이 작품이 보여주고자 하는 핵심적인 주제, 바꾸어 말하면 작품 속 주인공들에게 담긴 사연과도 맞닿아 있다.

이야기는 평범하게 시작된다. 여느 작품처럼 남녀 주인공이 등장한다. 여주인공의 이름은 모하니. 소규모 출판사에서 일하는 그녀는 나이 서른의 평범한 직장인이다. 월급날이면 할인점에 들러 생활에 필요한 용품들을 한꺼번에 몰아서 구매하기도 하며, 홈쇼핑을 통해 저렴한 화장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출출한 저녁시간에 치킨과 맥주를 통해 한 달의 피로를 날려버리는 모습과 밀린 카드값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상황에서 경험하는 허탈한 심정은 우리 시대 일반적인 직장인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 보인다.

남자 주인공의 이름은 강선준. 대학생인 그는 낮에는 강의를 듣는 동시에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아르바이트를 하며, 강의가 끝나는 저녁 시간이면 도서관에서 책을 들고, 거기에 틈틈이 대리운전까지 뛰는, 그야말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묵묵히 완수해나가는 우리 시대의 모범적인 청년이다. 돈을 아끼고자 동아리방에서 잠자리를 해결하는 신세지만 밥 먹는 시간마저 아까워하며 열심을 취업을 준비하고 있으니 그의 미래는 왠지 밝을 것 같다. 잘난 외모 덕분에 주변 여성으로부터 수차례 대시를 받기도 하지만 청춘에게 부여된 자유와 방황의 시간조차 허락지 않으며 열심히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평범한 여자주인공과 착실한 남자주인공이 만나는 접점은 하니의 절친인 강선경이 선준의 누나라는 사실에 있다. 선경과 선준은 여유롭지 못한 형편에 서로를 의지하고 성장한 남매며, 그러니 누나인 선경에게 있어서 선준은 끝까지 보살피고 돌보아야 할 피붙이기도 하다. (한편, 선경의 남편 덕진은 선경과 하니의 대학선배이자, 하니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대표로 등장하면서 인물 간 연관성을 높이고 있다.) 하니 역시 이들 남매와 어렸을 때부터 친하게 지냈기에 선준에 대한 선경의 애틋한 마음을 잘 알고 있으며, 그녀 역시 선준에게 누나와 다름없는 애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선준과 하니 사이에 ‘썸’이 일어나게 되는 것일까.

인연은 우연으로부터, 인연은 다시 필연으로

사건의 시작은 이렇다. 오랜만에 동창회에 참석한 선경은 부모들과 함께 온 어린 아이들로 인한 정신없는 분위기가 몹시 괴롭다. 옆자리에 앉은 동창은 “너도 빨리 결혼해서 애 낳아”라면서 “니가 무슨 골드미스도 아니고 때 놓치면 똥값 된다.”고 얘기하지만, 엄마 곁에서 온갖 행패(?!)를 부리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자신은 역시 결혼을 무리라고 생각한다. 때마침 일찍 일어서는 남자선배가 대리기사를 불렀다며 함께 가자는 권유에 하니는 따라나선다. 한편,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대리운전 콜을 받고 차주를 기다리던 선준은 함께 나오는 하니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의 모습을 숨긴다. 한창 공부하고 있을 시간에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하니가 알게 된다면, 곧 자신의 누나인 선경의 귀에도 들어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니가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되자 선준은 하니를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그로 인해 선준이 현재 동아리방에서 지내고 있다는 상황까지 알게 된 하니는 일단 선준을 자신의 집에서 하룻밤 재운 뒤 선경에게 선준의 처지를 알리려 한다. 선경에게 걱정을 끼치고 싶지 않은 선준은 하니의 제안을 거절하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누나와 함께 친했던 하니의 제안이라서 어쩔 수 없이 하니의 집에 들어선다. 어쨌든 선준으로서는 오랜만에 동아리방을 벗어나 편안한 잠자리를 갖게 되었지만 그러한 생각도 잠시 뿐이다. 결혼 후 오랫동안 아기를 갖지 못한 선경이 병원을 다녀온 후 하니를 만나러 온 것이다. 하니는 때마침 선준의 상황을 전할 수 있어서 잘 됐다고 생각하지만, 자취방을 뺐다는 사실을 누나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선준으로서는 곤란할 수밖에 없다.

선준은 결혼한 누나가 자신의 뒷바라지를 계속 하게 되면 매형에게 눈치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서 홀로서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그러한 속내를 알게 된 하니는 일단은 선경에게 선준의 현재 상황을 알리기 않기로 하고, 막무가내로 집에 들어온 선경의 눈을 피해 두 사람은 급히 밖으로 피신한다. 그리고 서로의 현재상황을 안주 삼아 얘기 나누던 술자리에서 선준은 오랜만에 만난 좋은 음식과 편한 사람 덕분에 과음을 하게 되고, 급기야 정신줄을 놓게 된다. 이제 당황스러움은 온전히 하니의 몫! 집에서 도망치듯 빠져나오느라 엉망인 몰골의 그녀가 취해 쓰러진 선준을 업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거리를 뛰어다녀야 하는 상황인 된 것이다. <케세라세라>는 이렇듯 엉뚱하면서도 발랄하게 출발한다.

작품의 경쟁력

이처럼 작품은 남녀 주인공이 여러 소동을 겪으면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해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물론, 두 사람 사이를 원만하게 하지 못하는 다양한 장치들도 준비하여 드라마로서의 재미를 높인다. 가령, 하니의 대학선배 동진, 선준의 업무 동료 예니팡 등과 같은 조연들은 하니와 선준의 애정전선에 큰 장애물로 등장한다. 또한, 하니가 절친이긴 하지만 동생의 부인으로서는 쉽게 동의할 수 없는 선경의 입장이나 불의의 사고로 육체적 결함을 가지게 되는 선준의 처지 등과 같은 에피소드 역시 갈등 구조를 높이는 장치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극적 구성에 앞서 작품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무엇보다 기획의도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자극적이지 않는 로맨스’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작품은 연상연하 커플인 남녀주인공이 서로를 이해하고 완벽한 커플이 되기까지 많은 오해와 장벽을 이겨내야 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처럼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모습 속에 담겨진 희노애락은 현실 속 평범한 남녀가 사랑하는 연인으로 발전해가는 과정 속에서 수반되는 여러 감정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그에 반해 남녀 관계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과도한 장치 혹은 판타지로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정 등은 가급적 배제되고 보다 현실에 가까운 남녀 관계를 설정함으로서 독자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어 낸다.


또한, 이 작품은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작품들 사이에서 지금은 잘 드러나지 못하는 주제를 되살리고 있다. 즉, ‘가족’이라는 키워드다. 모범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선준의 목표는 학자금을 모두 갚고 전세자금도 마련하여 제대로 준비가 되었을 때 결혼을 하는 것으로 등장하며, 결혼과 육아는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하던 하니 역시 임신을 하게 되자 스스로를 다독이며 엄마라는 자리를 완성해나간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들이 눈물의 신파로 엮어지는 것이 아닌 아주 자연스러운 상황으로 전개되는 점이 이 작품이 지닌 매력이라 할 것이다. 그 덕분에 삼포세대, 나아가 오포세대라 일컬어지는 최근의 20, 30대 독자들에게는 재미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돌아보게 만드는 힘까지 지니고 있다고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또 다른 키워드를 꼽자면 ‘성장’이라는 단어를 들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선준과 하니는 사회적 혹은 정신적으로 미완성된 인물로 출발한다. 즉, 선준은 동아리방에 기거하는, 어떻게 보면 경제적으로 가장 취약계층에 있으면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나가고 있다. 하니 역시 나이 서른에 계약직 직원으로 일하면서 그저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에 만족하는 인물이지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그야말로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작품은 취직과 연애 그리고 임신과 결혼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지니고 있을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화두를 던지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호평

이 작품은 레진코믹스에서 2015년 12월부터 연재가 시작되어 2017년 3월에 총 70회로 마무리 되었다.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지지와 사랑을 받았는데, 이는 연재 당시 로맨스 장르에서 지속적으로 수위권을 차지했다는 점에서 확인된다. 이와 같은 작품의 대중성과 작품성은 연재 막바지에 이른 2017년 3월에 드라마 판권이 이뤄짐으로써 다시 한 번 공인받은 셈이다.



작품이 지니는 힘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또 있다. 바로 해외 여러 국가로 수출되었다는 사실이다. 연재 종료 이후 약 1년 반의 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모두 5개국에 걸쳐 수출이 되었다. 첫 테이프를 끊었던 지역은 영미권이다. 이미 여러 편의 한국 작품이 진출한 바 있는 타파스를 통해 2017년 7월 19일에 영어서비스가 진행되었다. 곧이어 일본은 카카오재팬-픽코마를 통해 2017년 9월에 서비스가 이뤄졌다. 

인도네시아와 중국은 2017년 10월, 같은 달에 한꺼번에 공개되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BBM(블랙베리 메신저)을 통해 10월 3일에, 중국은 콰이칸을 통해 2017년 10월 29일에 연재가 시작되었다. 한편, 태국은 가장 최근에 수출된 지역인데, 코미코 태국서비스를 통해 2018년 11월 16일에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처럼 북미, 동북아,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을 아우르는 수출국의 범위는 이 작품이 세대와 지역을 구분하지 않는 콘텐츠라는 점을 확인시켜 주는 대목이다.

또한, 이 작품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영상화, 해외 공동제작 및 투자 등과 관련하여 해외진출 가능성 있는 스토리에 대해 현지에서 피칭 기회를 부여하는 'K-Story 해외(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피칭작품‘(2017년도)에도 선정되기도 했다.

누군가는 <케세라세라>가 보여주는 작품세계와 현실의 인과관계에 대해 다음처럼 이야기한 바 있다.

“취업전선에 몰린 세대들, 어느새 평범한 연애나 결혼 출산까지 이전 세대에겐 자연스러웠던 삶의 여러 과정을 접고 살고 있다. 웹툰 <케세라세라> 속 하니나 선준 역시 현실에 순응하며 많은 것을 포기해온 청춘이지만 그래도 눈앞에 닥친 일을 피하지 않고 차근차근 가족이 되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지디넷코리아> 2018년 9월 27일자 기사 ‘불안정한 청춘 스토리 <케세라세라>’(백봉삼 기자) 중에서

어쩌면 많은 독자들이 현실을 잊기 위해, 그리고 현실과 다른 이상적인 세계를 꿈꾸기 위해 만화를 즐기려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에 반해 <케세라세라>는 사실은 현실이 곧 드라마일수도 있으며, 드라마가 현실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을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작품이 아닐까 한다.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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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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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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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의 지난 10년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아이언맨 1편부터 엔드게임까지 22편의 영화를 묶어 공식적으로 ‘인피니티 사가’로 명명하면서 각 히어로들의 탄생과 인피니티 스톤을 둘러싼 모험이 하나의 통일된 서사로 완료된 것이다. 영화역사상 유래가 없을 무모한 기획은 현시대 가장 인기 있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보란 듯이 성공했고, 그 최종장으로서 2부로 쪼개진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MCU의 수장 케빈 파이기 이하 출연진과 제작진은 물론이고 전 세계 관객에게도 일생일대의 이벤트였다.
[전문가칼럼] 마블은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할 것이다
최서윤
2019.05.28
2008년의 어느 날, 나는 꽤 흥분했다. <아이언맨>을 영화관에서 처음 본 날이었다. 이 영화는 내가 영웅 서사에 기대한 바를 거의 완벽히 충족시켰다. 빛나는 두뇌를 가진 과학천재이자 엔지니어인 군수업체 사장이 테러집단에 납치되지만, 스스로 창조한 슈트를 착용해 탈출하고, 과거를 반성한 뒤 결자해지 하고자 재능 발휘하며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에 심장이 뜨거워졌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기준
2019.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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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