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아 지갑놓고 나왔다
<2018 신인만화평론가 공모전 수상작 – 지정평론 가작>
최윤석 2019.01.03



그야말로 낯선 작품이었다.

제목은 제목대로, 그림체는 그림체대로... 명확한 제목과 화려한 그림체가 쏟아지는 웹툰 시장에서 소외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모호한 제목과 단순한 그림체였다. 특이하다면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작품,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어떻게 이 작품 ‘아 지갑 놓고 나왔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작품이 되었을까.

딸의 죽음 이후, 살아가는 두 모녀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우선적으로 ‘웹툰’ 그 자체로써 가치를 지닌다. 웹툰이라는 콘텐츠로 보여줄 수 있는 장점으로 하여금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데 성공했으니 말이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두고, 이 작품이 특별한 작품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나는 크게 세 가지 키워드로 분석해본다.

첫 번째, 키워드 ‘몰입’이다.

스크롤을 내리고, 다음 화를 이어본다. 쉽게 말해 이야기에 몰입되어 연속으로 보고자 했다는 것이다. 당연하게도 몰입도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 독자들로 하여금 작품 속에 빠지게 해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 같이 독자들의 보는 눈이 올라간 이 시점에서 그러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이런 상황 속에도 이 작품의 키워드가 ‘몰입’인 이유는 바로 캐릭터 구성에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 주인공인 선희와 노루는 물론 그 외 주변 인물들조차 어느 하나 허투루 만들어진 캐릭터들이 없다. 그리고 이를 보통 캐릭터의 백스토리라고 하는데, 이 작품의 캐릭터들은 이 백스토리가 꽤 완성도가 높다. 그리고 이 완성도는 결국 캐릭터들의 성격이 되고, 작품 안에서 살아 숨 쉬게 한다. 

작품 안에서 그나마 ‘밝음’을 담당하고 있는 ‘기태’만 보더라도 술 먹고 실수로 죽었다는 다소 황당한 백스토리, 그리고 그의 친한 형 태공망과의 관계 등이 별거 아닌 것처럼 나열되지만 그 모든 것들이 이 ‘기태’라는 캐릭터를 설명하면서 다른 캐릭터들과 상호 작용을 이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는 다른 캐릭터들도 물론 마찬가지이다. 이렇게 캐릭터들 간의 백스토리가 튼튼하니 독자들은 이러한 캐릭터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추측하는 재미를 가지게 됨으로 몰입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감정을 표현하는 연출 또한 큰 역할을 한다. 

작품의 댓글을 살펴보면 긍정이든 부정이든 그림체에 대한 언급이 잦은 걸 볼 수 있는데, 어찌됐든 이 작품의 그림체가 눈길을 끄는 것은 사실이라는 셈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이 작품의 그림체는 부가적인 부분이고, 몰입이라는 측면해서 보면 그림체보다 유념해서 보아야할 것은 바로 ‘연출’이다. 

웹툰은 스크롤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세로로 된 긴 도화지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이 작품의 작가는 바로 이점을 맘껏 활용하였다. 1화부터 꾸준하게 사용하는 연출의 방식 중 하나가 좌에서 우 혹은 우에서 좌로 대각선 방향, 지그재그 형식으로 인물들이 그려지면서 적재적소의 대사를 삽입하는 방식을 볼 수 있다. 때로는 그게 시간의 흐름을 뜻하기도 하고, 때로는 모호한 의식의 흐름을 표현하기도 한다. 세로로 내려지는 스크롤을 따라 독자는 자연스럽게 눈이 지그재그로 따라가고 글과 함께 흘러가는 그림을 보면서 아주 긴 한 컷을 한 번에 머릿속에 저장하게 된다. 그로인해 캐릭터는 물론 스토리에도 몰입할 수 있는 조건을 성립시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얼굴의 위아래 위치를 바꾸거나, 선을 산발적으로 그리는 단순한 표현만으로 공포감을 조성함으로 아주 간단한 연출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낸다. 위아래, 좌우의 방향에 대한 부분을 자유롭게 이용함으로 단조로운 그림체이지만, 다채로운 연출을 통해 몰입을 돕는 것이다. 

두 번째 키워드로는 ‘환기’이다.

몰입에 이어 환기를 언급한 것은 의도적이다. 이 작품이 의도적으로 중간 중간 몰입을 깰만한 요소들을 배치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특이하게도 작품 중간 중간에 이게 작품 속 이야기라는 것을 언급한다. 가령, 기태가 분량에 대해 언급을 하거나, 노루가 독자의 존재에 대해 간접적으로 언급하는 등 픽션이라는 걸 알 수 있는 말들을 서슴없이 내뱉는다. 물론, 작품의 개그 소재로도 자주 등장하고 말이다. 여타 다른 웹툰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아예 안 쓰는 것은 아니나 그게 몰입을 깰 정도로 자주 언급이 되지도 않고, 비중 있게 다루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 작품은 초반부에만 보더라도 한 화의 한 번씩은 꼭 독자들을 의식한 대사가 등장한다. 작가가 후기 등을 통해 내비친 의견으로 보자면 이는 아마 작품이 가지고 있는 주제가 너무 어둡기 때문에 일부러 환기를 시켜 톤이 너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보이는데, 이 장치는 의도적인지는 모르겠으나, 한 가지 더 추가적인 효과를 발생시킨다.
그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더 현실감을 준다는 것이다. 

보통 스토리를 진행하던 중 이게 사실은 현실 속 이야기가 아님을 굳이 꼬집게 된다면 이는 스토리에 대한 몰입을 해치게 된다. 결국 이 스토리가 사실은 다 거짓말이라는 걸 말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 일어나는 환기들은 다른 의미로 해석이 된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부수는 것이다. 그리고 이건 작품의 주제와도 맞닿아 있다. 작품 속 주인공 선희는 어린 시절 성폭행에 대한 트라우마를 지닌 인물이다. 더 엄밀히 말하자면 성폭행 피해와 이로 인한 시선들로 하여금 정신이 망가져 버렸다. 하지만 우리는 이 캐릭터가 ‘아 지갑 놓고 나왔다’라는 웹툰 속 캐릭터라는 걸 알지만 우리 주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작품 캐릭터들이 끊임없이 행하는 환기는 결국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부시고, 선희라는 캐릭터가 아니, 선희로 대변되는 캐릭터들이 그리 멀리 있지 않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건 선희만이 아니다. 그 외에 다양하게 아픔을 가진 캐릭터들, 딸이 잘 살길 바라지만 그 자신도 이미 많은 것을 잃어버린 경자, 그리고 그런 이들을 알면서도 외면했던 제3자 등 이러한 모든 캐릭터들이 작품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도 존재한다는 걸 상기시켜 주는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환기는 교모하게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궁금해지는 것이 있다. 과연, 독자들은 모두 이런 아픔을 지니고 있어서 공감을 하는 것일까? 아니면 뉴스에서 많이 봐서? 단지 공감 능력이 좋아서? 

아니다. 이렇게 공감할 수 있는 것은 지극히도 ‘현실적’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현실적이라는 것은 다르게 표현하면 충분히 있을 법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건 공감 능력이 좋은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그리고 이런 현실적이라는 느낌은 모순적이게도 앞서 얘기했듯이 작품 속 캐릭터들이 자신들의 가상의 존재임을 계속 상기시켰기 때문이다.


세 번째 키워드는 ‘금기’이다.

1부~3부로 이어지는 이야기 속에 단연코 가장 기억에 나는 건 3부이다. 그 이유는 모든 이야기들이 마무리 되어서인 것도 있지만, 그보다 엄마 선희와 딸 노루의 직접적인 대면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토록 그리워했던 그 둘이 비록 살아서 본 것은 아니지만 대면하는 이 에피소드는 유난히 마음을 흔든다. 그리고 그건 바로 ‘금기’를 건드렸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알게 모르게 정해진 틀 안에서 벗어나지 못 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가족’이다. 당연하게 해야 되는 것들이 있다. 가족이라 하면 서로를 도와야 하고 배신하지 않아야 하고, 위로해줄 수 있어야 한다 등 말이다. 노루와 선희의 관계도 어느 정도 그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 했다. 1~2부에서는 말이다. 조금은 역학적인 관계(엄마와 딸의 관계)를 이루기도 했지만 노루와 선희는 어찌됐든 가족이라는 틀이 갇혀 있었다. 그래서 선희는 자신이 낳은 딸이기에 노루를 자신의 전부로 만들고 의지했고, 노루는 엄마이기에 그런 그녀의 바람을 모두 들어주려고 했었다. 이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는 온전히 독립된 선희와 노루는 없었다. 

그런데 3부에서는 그 틀을 과감히 깨버렸다. 노루는 엄마의 딸이 아닌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선희는 자신이 노루를 사람이 아닌 의지할 수 있는 딸로써만 생각했던 것을 깨닫게 된다. 굳이 이러한 틀을 깬 것은 ‘금기’라는 키워드로 표현한 것은 바로 이 과정에서 둘이 주고받았던 대사와 행동들 때문이다. 이 틀을 깨는 그 과정 속 선희의 광기는 극에 다다른다. 비록 꿈이지만 딸인 노루를 먹으려 하는 행위까지 하는데, 그 모습은 말 그대로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는 듯 보인다.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바로 그런 모습을 보고 있는 노루의 태도이다. 그 동안 엄마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보였던 노루가 드디어 증오를 내비친다. 그것은 3부에 오기까지 노루가 가장 하지 않고자 하는 ‘금기’였다. 자신은 엄마를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그런 그녀를 증오할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노루는 엄마를 증오했다. ‘금기’를 깨고 나온 것이다. 노루의 감정은 모순적이었다. 엄마를 가장 사랑하지만, 그러면서 증오했다. 애증이라는 단어 안에 그 감정을 담기에는 모자랐다. 하지만 모든 독자들의 그런 노루의 마음을 이해했다. 

가족이라는 틀은 현실 속에도 존재한다. 가족이 주는 긍정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당연한 것이지만, 어느 시점에서는 족쇄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느 누구하나 쉽게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가족은 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존재여야 하니까. 하지만 이 작품은 이를 과감하게 가족이 아닌 개인을 우선함으로써 타파한다. 개인이 우선이 되어야 가족 또한 온전히 제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 사실 가족이라는 틀 자체의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그 사실은 이 ‘금기’라고 말할 수도 없는 진실을 이해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몰입’, ‘환기’, ‘금기’ 이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조금은 색다르게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작품을 다 본 지금 보자면, 아직도 캐릭터들이 어디에선가 계속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캐릭터들이 설득이 되었다고 본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돌아와 결말에 대해 생각해 본다. 과연, 선희는 경자와 잘 지내게 됐을까? 노루는 행복하게 잘 살까? 이에 대해서는 작가도 언급을 했듯이 결국 읽은 이의 몫이다. 다만, 확실한 것은 무조건적인 해피엔딩도 새드엔딩도 없을 것이라는 것. 선희와 경자는 화해를 하고, 또 싸움을 하고 화해를 하고 이를 이어가며 행복하였다가 힘들어하였다가를 반복할 것이고, 노루 또한 행복했다가 불행했다가는 반복할 것이다. 그게 사실은 진짜 삶이고, 진실이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성폭행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지닌 선희와 그런 그녀가 낳은 노루를 가지고 시사 높은 이야기를 풀어낸다. 하지만 그 속에서 내가 본 것은 단순히 시사가 아닌 관계에 대한 이야기와 삶에 대한 이야기였다. 들여다보면 사실 마냥 아름답기만 하지 않은 세상, 이 작품은 그러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한 번쯤은 돌아보게 되는 좋은 계기였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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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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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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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경쟁 vs 상생
김재훈
2019.01.03
최근 웹툰계에 재연재의 바람이 불고 있다. 네이버 웹툰은 독자들이 선정한 7개의 완결 웹툰을 각각 월요일~일요일마다 배치하였고 다음 웹툰 또한 5개의 완결 작품을 다시 선보였다.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웹툰 시장에서 벌써 과거의 명작들을 그대로 다시 선보인다는 것은 이를 뛰어넘는 신작들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로망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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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3
수천 년 전 인류에게 ‘목욕’이란 문화가 생긴 이래로 여인들의 목욕이란 남성들에게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은밀하고 성스러운 금단의 영역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기조는 신화와 동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만화로도 친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악타이온’과 전래동화의 ‘선녀와 나무꾼’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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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3
대개 음식이란 맛보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기 마련이다. 웹툰 또한 보지 않고는 그 진가를 알 수 없는데, 이 작품은 겉만 보고 맛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맛을 보니 진짜 맛있는 음식을 놓칠 뻔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바로 ‘이태원 클라쓰’라는 작품이다. 제목만 봐서는 정말 내용을 1도 예상할 수 없었다. 그냥 보기엔 학원물인 것 같기도 하고, 액션물 같기도 했다. 그런데 작품 설명도 대기업에 맞서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이미 많이 만들어진 식상한 스토리... 하지만 실제론 뭔가 달랐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익숙하기에 그랬던 걸까. 이 작품은 왜인지 모르게 끌리고 왜인지 모르게 통쾌한 그 맛이 있었다.
아 지갑놓고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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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제목대로, 그림체는 그림체대로... 명확한 제목과 화려한 그림체가 쏟아지는 웹툰 시장에서 소외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모호한 제목과 단순한 그림체였다. 특이하다면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작품,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어떻게 이 작품 ‘아 지갑 놓고 나왔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작품이 되었을까.
길들여지지 않는 중간계급과 사회적 빈민층의 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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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노사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TV 뉴스영상 속에 비치는 노동조합원의 과격하고 전투적이며 단편적인 면모의 이면에는 인간적이고 우리의 일상적인 이웃이 생존권을 위해 몸부림친 결과라는 사실을 ‘송곳’은 표현하고 있다.
소외된 자의 무대 '소년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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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3
누구나 마음 속에는 그늘이 있다. ‘소년의 마음’의 무대는 과거 작가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개의 방을 가진 작은 아파트이다. 어린 남동생이 외로이 차지한 거실은 연출 효과를 위하여 흔한 쇼파와 텔레비전 등 생활오브제는 생략되었다. 소복이 작가가 작품 후기에 동생과 같은 어둠을 지닌 아이와 어른에게 가만히 다가가 건네는 이야기라고 밝혔듯이 이 작품은 한 소년의 마음 속 으로 떠나는 여행이다.
엄마 냄새가 생각나서 눈물이 나는 어른들의 반성문
김산율
2019.01.03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어쩐지 가슴이 저릿해오는 소년이 있을 것이라 짐작해봅니다. … 중략 … 이 책을 본 후 혹여나 독자들의 마음에 ‘다이’가 그러한 소년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면 창작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입니다.” 작가의 말 중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나보낸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한다는 것
김산율
2019.01.03
공교롭게도 국어사전에서 ‘작별’과 ‘상봉’은 반대어로 규정한다. 작별과 상봉은 그 현장의 완성된 결과이다. 작별이면 헤어짐으로서, 상봉이면 만남으로서 행위가 종결된다. 두 단어는 함께 쓸 수 없는 조합이다. 작별상봉이란 말이 실제로 쓰이는 현장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장에서다. 이산가족은 헤어지는 당일 작별상봉을 한다.
그들이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그해 봄>에 부치는 글
한기호
2019.01.03
고백하자면 이 글은 절대 평론이 아니다. 또 고백하자면 이 글의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로 유명한 C.S.루이스의 소설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를 패러디한 것이다. 하나 더 고백하자면 <그해 봄>이 다루는 ‘인혁당재건위’ 사건으로 여덟 명의 목숨이 사라지던 해에 나는 같은 반 여자애를 좋아하던 초등학교 3학년이었다.
입사식 구조로 본 <여중생 A>
한기호
2019.01.03
초반에는 나약한 여성에 불과했던 <브이 포 밴데타>의 ‘이비’는 ‘브이’가 의도적으로 만든 감옥에 갇혀 고문과 처형의 위협을 이겨낸 후 불의에 저항하는 의지적인 인물로 거듭난다. 이처럼 주인공이 시련을 겪고 특정한 위치로 격상되는 이야기를 ‘입사식(入社式, initiation) 구조’라고 본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