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경쟁 vs 상생
<2018 신인만화평론가 공모전 수상작 – 자유평론 가작>
김재훈 2019.01.03



최근 웹툰계에 재연재의 바람이 불고 있다. 네이버 웹툰은 독자들이 선정한 7개의 완결 웹툰을 각각 월요일~일요일마다 배치하였고 다음 웹툰 또한 5개의 완결 작품을 다시 선보였다.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웹툰 시장에서 벌써 과거의 명작들을 그대로 다시 선보인다는 것은 이를 뛰어넘는 신작들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그래도 세월이 지나서 다시 만나는 작품들은 첫 연재 때와는 다른 신선한 느낌을 준다. 아마 우리 모두 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대형할인마트는 여러 가지 의미로 친숙한 공간이다. 쇼핑, 식사, 문화생활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시설임과 동시에 갑질과 골목상권 침체의 주범으로 뉴스에 오르락내리락하기 일쑤이다. 그런 만큼 대형할인마트를 무대로 제작된 작품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영화 <카트>나 웹툰 <송곳>이 있다. 두 작품은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완성도가 매우 뛰어난 명작이다. 하지만 ‘대중적인가’라는 질문에는 쉽게 동의하지 못하겠다. 천만 영화가 반드시 명작은 아니듯 명작이 반드시 흥행하는 것도 아니다. 개인적으로 흥행은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재미란 무엇인가. 만화가는 아니지만, 게임 개발자인 제시 셸은 재미를 이렇게 정의한다. “재미란 놀라움이 있는 즐거움이다”라고. 맞는 말이다. 재미는 놀라움이 필수다. 생각지도 못한 반전, 빵 터지는 개그, 숨 막히는 전개, 흥미로운 내용 등 장르와 주제를 떠나서 독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할만한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카트>, <송곳> 두 작품은 ‘대중적인 재미’가 없다. 진지한 사회비판 만화에 대중적인 재미를 원하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작품의 성격은 좀 다르지만 <미생>이 사회적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을 보면 대중적인 재미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작품이어도 홍보가 되지 않는다면 말짱 도루묵이 아닌가. 작가인 최규석이 연재 플랫폼으로 네이버를 고른 이유로 더 많은 사람이 보길 희망해서라는 말을 하였는데 내용의 무게를 조금 덜고 대중성을 확보했다면 <송곳> 센세이션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사실 대형할인마트를 무대로 한 작품이 하나 더 있다. 위 두 작품처럼 직접적인 사회비판은 아니지만 강력한 김규삼 작가의 <쌉니다 천리마마트>다. 2010년부터 13년까지 연재하였고 독자들의 앙코르 요청에 2017년 재연재를 시작해 최근 다시 완결되었다. <쌉니다 천리마마트>가 앙코르 요청을 받을 만큼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이유는 김규삼 작가 특유의 유머 감각 속에 녹여낸 사회풍자의 영향이 크다. 작가의 전작인 <입시명문사립 정글고등학교>는 사립학교라는 무대에서 우리나라 입시시스템과 청소년 문제를 다루었다면 <쌉니다 천리마마트>는 범위를 넓혀 어른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천리마마트에서 벌어지는 만화이기에 가능한 뜬금없는 상황들은 웃음을 유발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메시지들은 사뭇 진지하다.

주인공 문석구는 평범하다. 남들이 하니까 대학에 가서 남들이 하니까 스펙을 쌓고 졸업 후에도 남들이 하니까 취업 준비를 했다. 하지만 지금이나 그때나 청년 실업 시대! 돈도 없고 빽도 없는 문석구가 취업에 성공하기란 만만치 않다. 여기서 그는 ‘왜?’라는 의문을 가진다. 수천만 원을 쓰며 정답이라고 생각해서 달려왔는데 문석구에겐 불합격이라는 결과만 돌아온다. 그러던 그는 뉴스에서 훌륭하신 분의 눈높이를 낮추라는 말을 듣고 이력서를 넣던 중 한 대기업 유통회사 즉, 천리마마트에 취업한다. 입사 한 달 이곳은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고 퇴사하려고 했지만 문석구 위로 정직원 3명이 사표를 내며 졸지에 점장이 되고 만다. 현실에서도 흔하다면 흔한 이 상황에서 또 한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바로 대마 그룹의 중역에서 천리마마트로 좌천당한 정복동 이사다. 사소한 원한이라도 반드시 갚는 성격을 가진 정복동은 천리마마트를 망하게 해서 자신을 쫓아낸 본사에 복수할 계획을 세운다.

계획은 단순하다. 다른 마트들과는 반대로 미친 짓을 하는 것이다. 동네 불량배, 무능한 뮤지션, 원시 부족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아르바이트를 200명 뽑아서 10만 알바양병설 만드는가 하면 정복동이 코스프레를 하고 직접 뛰어다니며 손님들과 술래잡기를 벌인다. 이런 기상천외한 일이 가능한 것은 수익성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수익 창출이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저비용 고효율이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협력업체를 향한 갑질, 소비자기만, 노동 착취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즉, 기업의 수익을 위해 사람은 뒷전으로 밀린다는 말이다. 하지만 천리마마트는 수익을 포기하니 자연스레 사람 중심의 경영이 된다. 사회적 약자들을 채용하고 소비자들에겐 싸고 질 좋은 상품들을 제공하며 협력업체들에겐 파트너로서 공정한 기회와 대우를 제공한다. 수익 창출이 1번 가치인 다른 마트들이 볼 때 천리마마트가 하는 행동 말 그대로 미친 짓이다. 그러나 이 미친 짓을 본 사람들은 일반적인 할인마트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주는 천리마마트에 열광하고 천리마마트 물품 구매 운동을 펼친다. 불매운동은 많이 보았지만, 구매 운동이라니 생소하지 않은가. 그 덕분에 매출은 수직상승하고 국가로부터 지원금을 받으며 본사의 골칫거리였던 천리마마트가 오히려 본사의 적극적인 푸쉬를 받는 계열사가 되고 상대적으로 사회의 이단아였던 직원들은 자신들의 잠재력을 발견해준 정복동에게 고맙다며 감사를 전한다.

정복동은 본사에 있을 당시 구조조정을 통해 1700여 명의 직원을 해고했는데 편파적이라는 논란이 없도록 자신의 최측근마저 포함할 정도로 유능하고 냉정한 인물이었다. 하지만 해고당한 이들의 가정을 파괴했다는 죄책감에 상당한 트라우마가 있었다. 아마 정복동이 보통 마트처럼 천리마마트를 운영하였어도 눈부신 실적을 올렸을 것이다. 그런데 의도치는 않았지만, 마트를 망하게 하려고 했던 계획들이 오히려 매출을 높이고 직원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을 보며 남을 짓밟고 올라서는 경쟁만이 답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본사에 대한 복수보다는 착한 경영을 하기로 마음먹는다.

문석구 또한 처음 정복동 이사가 천리마마트로 좌천당했을 때는 그를 보좌하는 젊은 와룡, 제갈량으로 활약해서 본사로 갈 생각을 하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회초년생이었다. 그러다가 정복동을 제거하려는 본사의 권영구에게 자신의 스파이가 될 것을 제안받고 작품이 진행되는 동안 정복동과 권영구 사이에서 저울질 아닌 저울질을 한다. 권영구와 정복동은 각각 경쟁과 상생을 나타내는 인물이다. 그런 두 사람 중 문석구는 정복동, 즉 상생의 길을 선택한다. 그도 처음에는 다른 할인매장 점장들과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정복동과 만나면서 상생 경영의 효과를 두 눈으로 목격했고 경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던 야심 찬 젊은이 문석구는 상생과 협력을 아는 리더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동상이몽을 꿈꾸던 정복동과 문석구의 기상천외한 행동이 자신들은 물론이고, 크게는 지역사회를 바꾼 것이다.

<쌉니다 천리마마트>는 사회비판도 훌륭하지만 탁월한 개그로 대중성을 확보한 작품이다. 정복동은 천리마마트에 부임한 후 직원들에게 상감마마 티셔츠를 입고 근무하게 하여 ‘손님은 왕이다’라는 기존 관념을 ‘직원이 왕이다’라는 새로운 관념으로 바꾸어 버린다. 첫 연재 시기인 2010년에도 정말 획기적이라는 말들이 많았지만 대부분 유머로서 웃어넘겼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알바생들 사이에서는 ‘남의 집 귀한 자식’이라는 티셔츠가 유행하고 기업의 고객만족센터에서도 상담사의 직원, 자녀들의 목소리를 녹음해 통화 대기 시간에 들려줌으로써 상담사 또한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라는 것을 알리는 등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이 실제 사례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언젠가 천리마마트가 보여준 ‘소비자와 기업 간 상생의 가치’ 아래에서 온종일 서 있는 카운터 직원들을 위해 누울 수 있는 온돌 카운터나 어린이날 기념 할인 행사 대신 직원들이 가족들과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휴무를 통해 ‘진짜 어린이날 선물’을 주는 대형마트들을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조심스럽게 희망해본다.



칼럼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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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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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vs 상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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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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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망과 현실
김재훈
2019.01.03
수천 년 전 인류에게 ‘목욕’이란 문화가 생긴 이래로 여인들의 목욕이란 남성들에게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은밀하고 성스러운 금단의 영역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기조는 신화와 동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만화로도 친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악타이온’과 전래동화의 ‘선녀와 나무꾼’이 대표적이다.
이태원 클라쓰
최윤석
2019.01.03
대개 음식이란 맛보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기 마련이다. 웹툰 또한 보지 않고는 그 진가를 알 수 없는데, 이 작품은 겉만 보고 맛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맛을 보니 진짜 맛있는 음식을 놓칠 뻔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바로 ‘이태원 클라쓰’라는 작품이다. 제목만 봐서는 정말 내용을 1도 예상할 수 없었다. 그냥 보기엔 학원물인 것 같기도 하고, 액션물 같기도 했다. 그런데 작품 설명도 대기업에 맞서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이미 많이 만들어진 식상한 스토리... 하지만 실제론 뭔가 달랐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익숙하기에 그랬던 걸까. 이 작품은 왜인지 모르게 끌리고 왜인지 모르게 통쾌한 그 맛이 있었다.
아 지갑놓고 나왔다
최윤석
2019.01.03
제목은 제목대로, 그림체는 그림체대로... 명확한 제목과 화려한 그림체가 쏟아지는 웹툰 시장에서 소외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모호한 제목과 단순한 그림체였다. 특이하다면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작품,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어떻게 이 작품 ‘아 지갑 놓고 나왔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작품이 되었을까.
길들여지지 않는 중간계급과 사회적 빈민층의 연대
임재환
2019.01.03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노사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TV 뉴스영상 속에 비치는 노동조합원의 과격하고 전투적이며 단편적인 면모의 이면에는 인간적이고 우리의 일상적인 이웃이 생존권을 위해 몸부림친 결과라는 사실을 ‘송곳’은 표현하고 있다.
소외된 자의 무대 '소년의 마음'
임재환
2019.01.03
누구나 마음 속에는 그늘이 있다. ‘소년의 마음’의 무대는 과거 작가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개의 방을 가진 작은 아파트이다. 어린 남동생이 외로이 차지한 거실은 연출 효과를 위하여 흔한 쇼파와 텔레비전 등 생활오브제는 생략되었다. 소복이 작가가 작품 후기에 동생과 같은 어둠을 지닌 아이와 어른에게 가만히 다가가 건네는 이야기라고 밝혔듯이 이 작품은 한 소년의 마음 속 으로 떠나는 여행이다.
엄마 냄새가 생각나서 눈물이 나는 어른들의 반성문
김산율
2019.01.03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어쩐지 가슴이 저릿해오는 소년이 있을 것이라 짐작해봅니다. … 중략 … 이 책을 본 후 혹여나 독자들의 마음에 ‘다이’가 그러한 소년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면 창작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입니다.” 작가의 말 중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나보낸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한다는 것
김산율
2019.01.03
공교롭게도 국어사전에서 ‘작별’과 ‘상봉’은 반대어로 규정한다. 작별과 상봉은 그 현장의 완성된 결과이다. 작별이면 헤어짐으로서, 상봉이면 만남으로서 행위가 종결된다. 두 단어는 함께 쓸 수 없는 조합이다. 작별상봉이란 말이 실제로 쓰이는 현장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장에서다. 이산가족은 헤어지는 당일 작별상봉을 한다.
그들이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그해 봄>에 부치는 글
한기호
2019.01.03
고백하자면 이 글은 절대 평론이 아니다. 또 고백하자면 이 글의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로 유명한 C.S.루이스의 소설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를 패러디한 것이다. 하나 더 고백하자면 <그해 봄>이 다루는 ‘인혁당재건위’ 사건으로 여덟 명의 목숨이 사라지던 해에 나는 같은 반 여자애를 좋아하던 초등학교 3학년이었다.
입사식 구조로 본 <여중생 A>
한기호
2019.01.03
초반에는 나약한 여성에 불과했던 <브이 포 밴데타>의 ‘이비’는 ‘브이’가 의도적으로 만든 감옥에 갇혀 고문과 처형의 위협을 이겨낸 후 불의에 저항하는 의지적인 인물로 거듭난다. 이처럼 주인공이 시련을 겪고 특정한 위치로 격상되는 이야기를 ‘입사식(入社式, initiation) 구조’라고 본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
웹툰광고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지준형
2018.12.07
2018년 현재 국내에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약 55개가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웹툰 플랫폼에서 웹툰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일정량의 코인을 구매한 뒤 구독하는 웹툰의 회차에 따라 코인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부분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사전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