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아이템> (글 민형, 그림 김준석 작) 투유드림 제작
이승형 (투유드림 IP사업팀 PD) 2019.01.05




△ 웹툰 <아이템> 시즌2 메인 이미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툰 <아이템>은 우리가 가볍게 여기던 일상적 권태에 대한 트위스트에서 시작된다.

<아이템>이라는 작품 타이틀을 접하고 떠오르는 첫 이미지는 신선함이었다. 웹툰이 가지는 가볍고 키치한 콘텐츠적 특성과 현재 연재되는 웹툰 작품 중에서 왕왕 볼 수 있는 게임판타지 장르의 작품으로 쉽게 연상 될 수 있으나, 실상 프롤로그를 접하고 나면 무게감 있는 스릴러 장르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갑자기 식물인간이 된 여자친구, 남겨진 의문의 카메라.
여자 친구가 식물인간이 된 이유를 찾는 성민 앞에
카메라 속 장면들과 똑 같은 일이 벌어지는데...

어느 날 주인공에게 다가온 미스터리한 사건과 그 사건의 단서가 되는 아이템의 등장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현실을 기반으로 한 추리와 추격전, 어드벤처 코드가 결합된 판타지 스릴러를 심층적으로 보여준다. 



△ 웹툰 <아이템> 작품 컷 이미지


여기 강력반 에이스, 우리의 주인공 형사 ‘서성민’. 성민은 강도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이상한 건, 어제까지도 멀쩡했던 피해자가 아무런 외상없이 식물인간이 됐다는 것. 성민은 피해자의 지병 등에 의한 뇌출혈로 사건을 대략 마무리 지어버린다. 서에 도착한 성민은 사랑하는 여자 친구 ‘한예림’으로부터 ‘보여줄게 있다.’는 연락을 받는다.

하지만 성민은 선배 ‘차동수’의 이사를 돕다가 예림과 약속 시간을 지키지 못하고, 뒤늦게 엉망진창이 된 집에 쓰러져 있는 예림과 그 앞에 서 있는 괴한을 목격한다. 괴한은 이내 사라져버리고, 병원으로 옮겨진 예림은 식물인간 판정을 받는다. 분노에 찬 성민은 그녀의 사고현장에서 사라져버린 괴한을 추적한다. 

사건의 실마리를 찾던 중, 예림의 비밀서랍에서 못 보던 DSLR 카메라를 발견한다. 안에는 알 수 없는 몇 장의 사진들과 피범벅이 된 침실 사진이 찍혀있다. 살인 현장을 찍은 사진 때문에 무고한 예림이 타겟이 되었다고 추리한 성민은 선배 동수에게 카메라와 사진 분석을 맡기고 조사를 나간다.

경찰서에 도착하자 동수로부터 사진에 대한 단서를 찾았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동수의 집으로 향하는 성민. 이윽고 도착한 동수의 집. 거기엔 사진과 똑같은 피범벅이 된 광경이 펼쳐져 있고 성민의 선배는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된다.


△ 웹툰 <아이템> 등장 아이템 이미지


이와 같이 주인공 성민은 촉망 받는 에이스 형사지만 불가사의한 사건을 담당하게 되고, 그 사건을 가벼이 처리하게 된다. 하지만 이 불가사의한 사건은 곧 자신에게 직접 벌어지게 되고 이제는 방관자로서의 위치가 아니라 주체적 존재로서 임하게 될 수밖에 없는, 말 그대로 ‘빼도 박도 못하는’ 곤경에 놓인다. 자신의 눈앞에서 벌어진 사랑하는 여자의 식물인간 판정. 믿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자신의 운명 앞에 오로지 여자 친구의 목숨을 살려야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가진 것을 모두 동원하여 운명에 처절하게 맞선다.

급기야 얼마 전까지 자신이 의지하고 믿었던 동료들마저 사건 하나로 인하여 모두가 믿을 수 없는 적이 되고,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들을 확보하여 세상을 지배하기 위한 검은 배후 세력들, 그들이 조종하는 이 세상 전체가 성민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된다. 딱 한명, 주인공을 돕는 괴한의 여동생 ‘심소영’을 제외하고.

우리는 개인과 거대 집단의 대치 속에서 주인공에게 동화되어 응원하고 동시에 거대한 힘을 가진 세력에 무력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렇듯 숨 막히는 압박과 추격, 따돌림 속에 아이템의 실체와 이 아이템들을 둘러싼 배후 세력 음모가 서서히 밝혀지면서 주인공 성민은 여자 친구의 희생으로 시작하였지만 차츰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세상의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하여 히어로 적 면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 웹툰 <아이템> 이미지

웹툰 <아이템>은 작품이 가지는 웹툰적 오락성 외에도 자신이 아닌 타인의 일들을 좌시하는 현대인들에게 대한 경고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보는 사회적 시사점을 담고 있다. ‘남의 일이 곧 나의 일이 됐을 때 우리는 어떠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조용히 내비추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사건과 사고를 보고, 듣고, 접하며 산다. 자칫 나와 관계가 없는 일이라 차치하거나, 혹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시선 때문에 거짓 공감, 거짓 동정을 표해야할 때도 있다. 이는 어쩌면 무관심보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공동체의 파괴와 개인의 파편화를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다. <아이템>은 자신의 이권과 관련된 일들 외에는 참여하지 않는 염세적 현대 사회에 섬뜩한 일침이자, 사회적 냉소주의를 여실히 보여주는 시대의 단상이다. 


△ 웹툰 <내가 안했어요> 영화화 확정, 2019년 크랭크인 예정

이미 영화 제작이 확정되어 2019년 크랭크인에 들어가는 본격법정스릴러 웹툰 <내가 안했어요>의 민형(글), 김준석(그림) 작가 콤비의 야심찬 차기작인 <아이템>은 2017년 3월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 시작, 74화로 2018년 12월 시즌2가 완결되었으며, 치밀한 플롯 배치와 흥미진진한 스토리, 퀄러티 높은 작화 연출로 전작과는 다른 호흡의 스펙터클까지 겸비한 작품이다. 특히 주인공의 고군분투와 특별한 아이템을 둘러싼 심리싸움, 추격전, 액션들은 여느 웹툰과는 확실한 차별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전작 <내가 안했어요>와 마찬가지로 <아이템>은 그 무엇보다 웹툰에서 표현키 힘든 ‘영상의 호흡’을 담고 있음에 그 특별한 매력이 있다. 사건의 흐름 속에서 캐릭터가 보여주는 입체적인 심리 변화, 긴박한 호흡, 역동적인 액션 연출, 그로 인해 자연스레 고조되는 몰입감은 작품 안에 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까지 한다. 이것은 마치 읽는 이가 분절되고 단절된 2차원적 이미지 컷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형태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좋은 웹툰 작품들에게서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는, ‘이건 영화 각이다.’ 혹은 ‘드라마 각이다.’등의 댓글들은 이러한 요소들이 잘 어우러질 때 볼 수 있는 독자 리액션들이다. <아이템>은 그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작품이라 확신 한다.


△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 E-IP 피칭 <아이템>

웹툰 <아이템>은 이미 국내 연재 서비스가 진행되기 전부터, 이미 글로벌 웹툰IP 시장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아온 웹툰이다. 2016년 韓-中 글로벌IP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 후 같은 해 중국메이저 출판 그룹 FANFAN社 의 신성컵 프로젝트(웹툰)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18년 8월에는 중국 메이저 웹툰 플랫폼 ‘콰이칸’에 런칭 되어 현재 인기리에 서비스 중에 있다.
또한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안필름마켓 E-IP 경쟁 피칭에 선정, 2018년 한국콘텐츠진흥원 K-Story in CHINA 피칭에 선정되어 원작의 2차 영상화에도 다수의 러브콜을 받은 바 있다.


△ MBC 월화미니시리즈 <아이템>(극본: 정이도, 주연: 주지훈 외) 2월 방영!

현재 <아이템>은 특별한 홍보 없이 원작의 자생적 힘으로 IP의 확장가치를 인정받아, 오는 2019년 2월 MBC 월화미니시리즈 드라마 <아이템>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웹툰의 원작 코어를 살리고 드라마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웹툰 <아이템>의 투자-제작사 ㈜투유드림과 MBC의 공동기획개발 아래 현재 충무로에서 가장 높은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신과 함께>, <암수살인>, 넷플릭스 <킹덤>의 ‘주지훈’ 배우, ‘김강우’, ‘진세연’, ‘김유리’ 배우가 함께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극본에는 OCN드라마 <구해줘>의 ‘정이도’ 작가의 참여로 웹툰 팬들과 드라마 시청자들의 뜨거운 기대 속에 현재 순조롭게 촬영이 진행 중이다. 또한 드라마 방영에 맞춰서 웹툰 <아이템>의 흥행과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배너 프로모션, 단행본 출판 예정이며, 오리지널 웹툰의 시즌3가 2019년 새롭게 시작된다.

얼마 전 <아이템>은 시즌2가 마무리 되었지만, 아직 등장하지 않은 특별하고 신비한 아이템들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는 주인공 성민이 앞으로 닥쳐올 난관들을 어떠한 아이템을 활용하여 헤쳐 나갈지, 배후 세력은 또 누구인지. 그것들을 지켜 볼 수 있 수 있는 현재 진행형 작품이라 우리는 행복하다. 


△ 웹툰 <아이템> 시즌2

카카오페이지 웹툰 <아이템> 시즌3, MBC드라마 <아이템>, 출판단행본 <아이템>.
<아이템>의 물결이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새롭게 일고 있다.
<아이템>은 손에 땀을 쥐는 미스터리 판타지 스릴러 콘텐츠이자, 타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자신들의 또 다른 이야기이다.

웹툰 <아이템>의 새로운 행보가 PD의 입장을 넘어서 한명의 팬으로서 기대하며,
2019년, 국내, 해외 웹툰 독자들을 비롯한 더 많은 대중들과 웹툰 <아이템>을 나누고 함께 응원할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리뷰와 댓글로 가득찬 세계에서 살아남기 :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논란에 관한 단상
박수민
2020.07.03
리뷰와 댓글은 심하면 작품의 파괴, 즉 반달리즘마저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의견을 내놓기 위한 자격은 스스로 작품을 플레이하거나 살펴본 경험이 선행. 결국, 남의 말 보다 정확한 것은 본인의 판단.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⑯ 황정희
조관제
2020.06.23
[전문가 칼럼] 만화 작품 속에 반영된 전쟁과 표현: 전쟁의 참극을 묘사한 작품을 중심으로
김성훈
2020.06.18
홍지흔 <건너온 사람들>. 전투장면 없는 전쟁만화가 전하는 긴장감. 전투에서 비켜선 일반인의 고달픔
[글로벌리포트] 프랑스 만화 산업의 디지털화 현황
김형래
2020.06.09
프랑스 만화는 상업적 색채 띄는것을 꺼려 현재 아시아 시장에 뒤쳐지게 된 원인 프랑스 만화 디지털화 변화 조짐은 비교적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프랑스 웹툰 대중화에 뜻밖의 기여
[글로벌리포트] 일본은 왜 아직 종이만화에 열광할까?
이현석
2020.06.05
출판만화 강국 일본에서 웹툰의 약진 매섭지만 디지털에 특화된 만화형식을 적극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아, 종이 중심의 70년 전통 원고 공정은 여전히 건제, 일본 편집자는 웹툰만의 매커니즘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전환 필요
[전문가 칼럼] 출판만화 시대와 웹툰 시대의 그림체에 대하여
김성훈
2020.06.04
출판만화에서 웹툰으로, 그림체의 변화 웹이라는 공간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다
[전문가 칼럼] SWOT 관점에서 본 웹툰 산업과 웹툰 생태계
박세현
2020.06.01
웹툰과 웹툰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한다면 웹툰의 전성기는 지속될 것. 웹툰의 디지털 콘텐츠적 특징은 명과 암을 동시에 갖고 있다. 웹툰 아카이빙 제도화 마련 시급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신세기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 션 머피 <펑크 록 지저스>
박수민
2020.05.28
《펑크 록 지저스》는 한 신앙인이 신이 없는 세계와 삶을 스스로 선택한 신념으로 가득 차 있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신의 가장 내밀한 고백까지 엔터테인먼트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펑크 록 지저스》는 코로나로 닥친 거리두기 생활 중에 내가 본 만화들 중 가장 끝내주는 작품이다.
[전문가 칼럼] 정부의 만화산업육성 정책과 개선방향
박석환
2020.05.25
기존 정책 내에서 새로운 시대와 수혜자의 요구를 수용할 숙의 필요, 2020년 현재 만화산업 육성 지원 예산은 210억, 2002년에 비해 비약적 증가, 만화 생산 및 소비 기반 강화 그리고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구조를 취하는 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본 만화야사 49 : 이홍우, 손상익, 박봉성
박기준
2020.05.21
[전문가 칼럼] 웹툰의 시대? '만화산업백서'부터 바꿔야
박석환
2020.05.19
출판만화와 웹툰, 산업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화산업백서' 시장의 변화를 정확히 담아내기에는 미흡한 점 많아 만화소비자의 매체 이용 변화와 사업의 다각화에 따른 산업변화에 평가 기준도 달라져야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⑮ 손의성
조관제
2020.04.30
60년대부터 20년을 ‘활극 만화’의 전성기를 만든 손의성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⑭ 김마정
조관제
2020.03.30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⑬ 고유성
조관제
2020.03.09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모던 배트맨과 프랭크 밀러의 유산 : <배트맨 다크 나이트 리턴즈>, <배트맨 이어 원>
박수민
2019.12.20
2019년은 배트맨 탄생 80주년이 되는 해였다. 1939년 5월, <디텍티브 코믹스> 27호에 처음 등장한 배트맨은 여러 모로 한해 앞서 탄생한 슈퍼맨의 안티테제(Antithese)에 가까운 캐릭터였다. 슈퍼맨이 나오는 <액션 코믹스>를 본 만화 콤비 빌 핑거와 밥 케인은 이런 캐릭터는 우리도 만들 수 있다고 의기투합했고, 모든 면에서 슈퍼맨과 반대인 영웅을 구상했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만화 활용과 전망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호주에는 OZ 코믹콘과 슈파노바(Supernova) 등 다양한 대중문화 행사가 있다. 슈퍼노바는 시드니, 브리즈번, 멜버른 퍼스, 애들레이드, 골드 코스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20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행사는 호주에서 진행되는 문화 행사 중 가장 눈에 띄고 참석자가 많은 행사 중 하나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자가출판 시장과 디지털만화의 유입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결론부터 말하자면 호주 실무자들과 디지털 유통관행은 아직 한국과 세계의 추세를 따라잡지 못했다. 호주 만화가들은 코믹솔로지(ComiXolgy)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디지털콘텐츠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개인 웹 페이지를 활용한다. 그러나 콘텐츠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수집, 확인하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많은 호주 만화가들이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만화를 만들고 있지만 2019년 현재 호주에서 디지털콘텐츠와 디지털 유통에 초점을 맞춘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
[글로벌리포트] 2019 중국 웹툰시장 현황 및 변화
강태진
2019.12.19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현재 중국 만화 플랫폼의 월 이용자 수 TOP20는 아래와 같다. 콰이칸만화가 월 4,551만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고 텐센트동만이 약 1,379만의 사용자로 2위를 달리고 있다. 그리고 웨이보동만, 칸만화, 보동싱치우, 동만, 추만, 왕이만화, 띠이탄, 만화타이 등의 순으로 10위권 플랫폼 순위가 형성되고 있다.
[전문가칼럼] 무엇이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만드는가?
성상민
2019.12.19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작가 개인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초기적인 모습을 드러냈던 한국의 ‘온라인 만화’는 2004년을 전후로 다음, 네이버, 파란 등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로 재편되며 ‘웹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초기적인 틀을 형성했다. 이후 2013년 레진코믹스, 탑툰을 비롯한 본격적인 유료 웹툰 플랫폼의 등장이 겹쳐지며 2019년 현재의 웹툰 환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중반에는 비교적 그리기 간편했던 ‘에세이툰’이 대세를 이뤘다면 2000년대 중후반 네이버의 ‘도전 만화가’나 다음의 ‘웹툰리그’(구, 나도 만화가)를 비롯한 아마추어 활동 공간 및 발굴 플랫폼의 등장,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을 비롯한 만화 연재 커뮤니티의 활성화,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들을 열심히 섭외하며 작가의 풀을 채운 신생 웹툰 플랫폼의 등장은 표면적으로는 이전보다 한국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대폭 신장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일상툰’을 비롯해 에세이 만화의 성격을 지닌 만화는 물론 액션이나 스릴러 같이 고도의 기획력이 필요한 작품, 이성애는 물론 다양한 성적 취향을 반영하는 작품도 속속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