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아이템> (글 민형, 그림 김준석 작) 투유드림 제작
이승형 (투유드림 IP사업팀 PD) 2019.01.05




△ 웹툰 <아이템> 시즌2 메인 이미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툰 <아이템>은 우리가 가볍게 여기던 일상적 권태에 대한 트위스트에서 시작된다.

<아이템>이라는 작품 타이틀을 접하고 떠오르는 첫 이미지는 신선함이었다. 웹툰이 가지는 가볍고 키치한 콘텐츠적 특성과 현재 연재되는 웹툰 작품 중에서 왕왕 볼 수 있는 게임판타지 장르의 작품으로 쉽게 연상 될 수 있으나, 실상 프롤로그를 접하고 나면 무게감 있는 스릴러 장르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갑자기 식물인간이 된 여자친구, 남겨진 의문의 카메라.
여자 친구가 식물인간이 된 이유를 찾는 성민 앞에
카메라 속 장면들과 똑 같은 일이 벌어지는데...

어느 날 주인공에게 다가온 미스터리한 사건과 그 사건의 단서가 되는 아이템의 등장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현실을 기반으로 한 추리와 추격전, 어드벤처 코드가 결합된 판타지 스릴러를 심층적으로 보여준다. 



△ 웹툰 <아이템> 작품 컷 이미지


여기 강력반 에이스, 우리의 주인공 형사 ‘서성민’. 성민은 강도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이상한 건, 어제까지도 멀쩡했던 피해자가 아무런 외상없이 식물인간이 됐다는 것. 성민은 피해자의 지병 등에 의한 뇌출혈로 사건을 대략 마무리 지어버린다. 서에 도착한 성민은 사랑하는 여자 친구 ‘한예림’으로부터 ‘보여줄게 있다.’는 연락을 받는다.

하지만 성민은 선배 ‘차동수’의 이사를 돕다가 예림과 약속 시간을 지키지 못하고, 뒤늦게 엉망진창이 된 집에 쓰러져 있는 예림과 그 앞에 서 있는 괴한을 목격한다. 괴한은 이내 사라져버리고, 병원으로 옮겨진 예림은 식물인간 판정을 받는다. 분노에 찬 성민은 그녀의 사고현장에서 사라져버린 괴한을 추적한다. 

사건의 실마리를 찾던 중, 예림의 비밀서랍에서 못 보던 DSLR 카메라를 발견한다. 안에는 알 수 없는 몇 장의 사진들과 피범벅이 된 침실 사진이 찍혀있다. 살인 현장을 찍은 사진 때문에 무고한 예림이 타겟이 되었다고 추리한 성민은 선배 동수에게 카메라와 사진 분석을 맡기고 조사를 나간다.

경찰서에 도착하자 동수로부터 사진에 대한 단서를 찾았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동수의 집으로 향하는 성민. 이윽고 도착한 동수의 집. 거기엔 사진과 똑같은 피범벅이 된 광경이 펼쳐져 있고 성민의 선배는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된다.


△ 웹툰 <아이템> 등장 아이템 이미지


이와 같이 주인공 성민은 촉망 받는 에이스 형사지만 불가사의한 사건을 담당하게 되고, 그 사건을 가벼이 처리하게 된다. 하지만 이 불가사의한 사건은 곧 자신에게 직접 벌어지게 되고 이제는 방관자로서의 위치가 아니라 주체적 존재로서 임하게 될 수밖에 없는, 말 그대로 ‘빼도 박도 못하는’ 곤경에 놓인다. 자신의 눈앞에서 벌어진 사랑하는 여자의 식물인간 판정. 믿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자신의 운명 앞에 오로지 여자 친구의 목숨을 살려야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가진 것을 모두 동원하여 운명에 처절하게 맞선다.

급기야 얼마 전까지 자신이 의지하고 믿었던 동료들마저 사건 하나로 인하여 모두가 믿을 수 없는 적이 되고,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들을 확보하여 세상을 지배하기 위한 검은 배후 세력들, 그들이 조종하는 이 세상 전체가 성민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된다. 딱 한명, 주인공을 돕는 괴한의 여동생 ‘심소영’을 제외하고.

우리는 개인과 거대 집단의 대치 속에서 주인공에게 동화되어 응원하고 동시에 거대한 힘을 가진 세력에 무력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렇듯 숨 막히는 압박과 추격, 따돌림 속에 아이템의 실체와 이 아이템들을 둘러싼 배후 세력 음모가 서서히 밝혀지면서 주인공 성민은 여자 친구의 희생으로 시작하였지만 차츰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세상의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하여 히어로 적 면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 웹툰 <아이템> 이미지

웹툰 <아이템>은 작품이 가지는 웹툰적 오락성 외에도 자신이 아닌 타인의 일들을 좌시하는 현대인들에게 대한 경고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보는 사회적 시사점을 담고 있다. ‘남의 일이 곧 나의 일이 됐을 때 우리는 어떠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조용히 내비추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사건과 사고를 보고, 듣고, 접하며 산다. 자칫 나와 관계가 없는 일이라 차치하거나, 혹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시선 때문에 거짓 공감, 거짓 동정을 표해야할 때도 있다. 이는 어쩌면 무관심보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공동체의 파괴와 개인의 파편화를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다. <아이템>은 자신의 이권과 관련된 일들 외에는 참여하지 않는 염세적 현대 사회에 섬뜩한 일침이자, 사회적 냉소주의를 여실히 보여주는 시대의 단상이다. 


△ 웹툰 <내가 안했어요> 영화화 확정, 2019년 크랭크인 예정

이미 영화 제작이 확정되어 2019년 크랭크인에 들어가는 본격법정스릴러 웹툰 <내가 안했어요>의 민형(글), 김준석(그림) 작가 콤비의 야심찬 차기작인 <아이템>은 2017년 3월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 시작, 74화로 2018년 12월 시즌2가 완결되었으며, 치밀한 플롯 배치와 흥미진진한 스토리, 퀄러티 높은 작화 연출로 전작과는 다른 호흡의 스펙터클까지 겸비한 작품이다. 특히 주인공의 고군분투와 특별한 아이템을 둘러싼 심리싸움, 추격전, 액션들은 여느 웹툰과는 확실한 차별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전작 <내가 안했어요>와 마찬가지로 <아이템>은 그 무엇보다 웹툰에서 표현키 힘든 ‘영상의 호흡’을 담고 있음에 그 특별한 매력이 있다. 사건의 흐름 속에서 캐릭터가 보여주는 입체적인 심리 변화, 긴박한 호흡, 역동적인 액션 연출, 그로 인해 자연스레 고조되는 몰입감은 작품 안에 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까지 한다. 이것은 마치 읽는 이가 분절되고 단절된 2차원적 이미지 컷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형태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좋은 웹툰 작품들에게서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는, ‘이건 영화 각이다.’ 혹은 ‘드라마 각이다.’등의 댓글들은 이러한 요소들이 잘 어우러질 때 볼 수 있는 독자 리액션들이다. <아이템>은 그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작품이라 확신 한다.


△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 E-IP 피칭 <아이템>

웹툰 <아이템>은 이미 국내 연재 서비스가 진행되기 전부터, 이미 글로벌 웹툰IP 시장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아온 웹툰이다. 2016년 韓-中 글로벌IP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 후 같은 해 중국메이저 출판 그룹 FANFAN社 의 신성컵 프로젝트(웹툰)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18년 8월에는 중국 메이저 웹툰 플랫폼 ‘콰이칸’에 런칭 되어 현재 인기리에 서비스 중에 있다.
또한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안필름마켓 E-IP 경쟁 피칭에 선정, 2018년 한국콘텐츠진흥원 K-Story in CHINA 피칭에 선정되어 원작의 2차 영상화에도 다수의 러브콜을 받은 바 있다.


△ MBC 월화미니시리즈 <아이템>(극본: 정이도, 주연: 주지훈 외) 2월 방영!

현재 <아이템>은 특별한 홍보 없이 원작의 자생적 힘으로 IP의 확장가치를 인정받아, 오는 2019년 2월 MBC 월화미니시리즈 드라마 <아이템>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웹툰의 원작 코어를 살리고 드라마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웹툰 <아이템>의 투자-제작사 ㈜투유드림과 MBC의 공동기획개발 아래 현재 충무로에서 가장 높은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신과 함께>, <암수살인>, 넷플릭스 <킹덤>의 ‘주지훈’ 배우, ‘김강우’, ‘진세연’, ‘김유리’ 배우가 함께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극본에는 OCN드라마 <구해줘>의 ‘정이도’ 작가의 참여로 웹툰 팬들과 드라마 시청자들의 뜨거운 기대 속에 현재 순조롭게 촬영이 진행 중이다. 또한 드라마 방영에 맞춰서 웹툰 <아이템>의 흥행과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배너 프로모션, 단행본 출판 예정이며, 오리지널 웹툰의 시즌3가 2019년 새롭게 시작된다.

얼마 전 <아이템>은 시즌2가 마무리 되었지만, 아직 등장하지 않은 특별하고 신비한 아이템들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는 주인공 성민이 앞으로 닥쳐올 난관들을 어떠한 아이템을 활용하여 헤쳐 나갈지, 배후 세력은 또 누구인지. 그것들을 지켜 볼 수 있 수 있는 현재 진행형 작품이라 우리는 행복하다. 


△ 웹툰 <아이템> 시즌2

카카오페이지 웹툰 <아이템> 시즌3, MBC드라마 <아이템>, 출판단행본 <아이템>.
<아이템>의 물결이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새롭게 일고 있다.
<아이템>은 손에 땀을 쥐는 미스터리 판타지 스릴러 콘텐츠이자, 타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자신들의 또 다른 이야기이다.

웹툰 <아이템>의 새로운 행보가 PD의 입장을 넘어서 한명의 팬으로서 기대하며,
2019년, 국내, 해외 웹툰 독자들을 비롯한 더 많은 대중들과 웹툰 <아이템>을 나누고 함께 응원할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경쟁 vs 상생
김재훈
2019.01.03
최근 웹툰계에 재연재의 바람이 불고 있다. 네이버 웹툰은 독자들이 선정한 7개의 완결 웹툰을 각각 월요일~일요일마다 배치하였고 다음 웹툰 또한 5개의 완결 작품을 다시 선보였다.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웹툰 시장에서 벌써 과거의 명작들을 그대로 다시 선보인다는 것은 이를 뛰어넘는 신작들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로망과 현실
김재훈
2019.01.03
수천 년 전 인류에게 ‘목욕’이란 문화가 생긴 이래로 여인들의 목욕이란 남성들에게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은밀하고 성스러운 금단의 영역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기조는 신화와 동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만화로도 친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악타이온’과 전래동화의 ‘선녀와 나무꾼’이 대표적이다.
이태원 클라쓰
최윤석
2019.01.03
대개 음식이란 맛보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기 마련이다. 웹툰 또한 보지 않고는 그 진가를 알 수 없는데, 이 작품은 겉만 보고 맛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맛을 보니 진짜 맛있는 음식을 놓칠 뻔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바로 ‘이태원 클라쓰’라는 작품이다. 제목만 봐서는 정말 내용을 1도 예상할 수 없었다. 그냥 보기엔 학원물인 것 같기도 하고, 액션물 같기도 했다. 그런데 작품 설명도 대기업에 맞서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이미 많이 만들어진 식상한 스토리... 하지만 실제론 뭔가 달랐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익숙하기에 그랬던 걸까. 이 작품은 왜인지 모르게 끌리고 왜인지 모르게 통쾌한 그 맛이 있었다.
아 지갑놓고 나왔다
최윤석
2019.01.03
제목은 제목대로, 그림체는 그림체대로... 명확한 제목과 화려한 그림체가 쏟아지는 웹툰 시장에서 소외받아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모호한 제목과 단순한 그림체였다. 특이하다면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작품,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어떻게 이 작품 ‘아 지갑 놓고 나왔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작품이 되었을까.
길들여지지 않는 중간계급과 사회적 빈민층의 연대
임재환
2019.01.03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노사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TV 뉴스영상 속에 비치는 노동조합원의 과격하고 전투적이며 단편적인 면모의 이면에는 인간적이고 우리의 일상적인 이웃이 생존권을 위해 몸부림친 결과라는 사실을 ‘송곳’은 표현하고 있다.
소외된 자의 무대 '소년의 마음'
임재환
2019.01.03
누구나 마음 속에는 그늘이 있다. ‘소년의 마음’의 무대는 과거 작가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개의 방을 가진 작은 아파트이다. 어린 남동생이 외로이 차지한 거실은 연출 효과를 위하여 흔한 쇼파와 텔레비전 등 생활오브제는 생략되었다. 소복이 작가가 작품 후기에 동생과 같은 어둠을 지닌 아이와 어른에게 가만히 다가가 건네는 이야기라고 밝혔듯이 이 작품은 한 소년의 마음 속 으로 떠나는 여행이다.
엄마 냄새가 생각나서 눈물이 나는 어른들의 반성문
김산율
2019.01.03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어쩐지 가슴이 저릿해오는 소년이 있을 것이라 짐작해봅니다. … 중략 … 이 책을 본 후 혹여나 독자들의 마음에 ‘다이’가 그러한 소년 중의 하나로 기억된다면 창작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입니다.” 작가의 말 중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나보낸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한다는 것
김산율
2019.01.03
공교롭게도 국어사전에서 ‘작별’과 ‘상봉’은 반대어로 규정한다. 작별과 상봉은 그 현장의 완성된 결과이다. 작별이면 헤어짐으로서, 상봉이면 만남으로서 행위가 종결된다. 두 단어는 함께 쓸 수 없는 조합이다. 작별상봉이란 말이 실제로 쓰이는 현장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장에서다. 이산가족은 헤어지는 당일 작별상봉을 한다.
그들이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그해 봄>에 부치는 글
한기호
2019.01.03
고백하자면 이 글은 절대 평론이 아니다. 또 고백하자면 이 글의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로 유명한 C.S.루이스의 소설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를 패러디한 것이다. 하나 더 고백하자면 <그해 봄>이 다루는 ‘인혁당재건위’ 사건으로 여덟 명의 목숨이 사라지던 해에 나는 같은 반 여자애를 좋아하던 초등학교 3학년이었다.
입사식 구조로 본 <여중생 A>
한기호
2019.01.03
초반에는 나약한 여성에 불과했던 <브이 포 밴데타>의 ‘이비’는 ‘브이’가 의도적으로 만든 감옥에 갇혀 고문과 처형의 위협을 이겨낸 후 불의에 저항하는 의지적인 인물로 거듭난다. 이처럼 주인공이 시련을 겪고 특정한 위치로 격상되는 이야기를 ‘입사식(入社式, initiation) 구조’라고 본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