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칼럼] 마블은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할 것이다
최서윤 2019.05.28



뒤늦은 ‘입덕’
2008년의 어느 날, 나는 꽤 흥분했다. <아이언맨>을 영화관에서 처음 본 날이었다. 이 영화는 내가 영웅 서사에 기대한 바를 거의 완벽히 충족시켰다. 빛나는 두뇌를 가진 과학천재이자 엔지니어인 군수업체 사장이 테러집단에 납치되지만, 스스로 창조한 슈트를 착용해 탈출하고, 과거를 반성한 뒤 결자해지 하고자 재능 발휘하며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에 심장이 뜨거워졌다.

무엇보다 주인공이 매력 있었다. 시종일관 여유롭고 능글맞은 태도와, 넘치는 자신감의 근거가 되는 재력과 지능 같은 장점이 스크린 너머로 생생히 전해졌다. 물론 단점도 뚜렷했다. 그와 같이 이기적이며 즉흥적이고, 시도 때도 없이 빈정대며 농담을 던지는 인물을 가까이 두면 멱살 잡고 싶어질 때가 여러 번일 것 같다. 하지만 멀리서 구경하기에는 재밌는걸. 그가 ‘관종’ 기질을 누르지 못하고 “내가 아이언맨”이라고 외치는 마지막은 백미였다. 아이언맨이 21세기를 대표하는 슈퍼히어로로 부상한 때이기도 하다.

그 뒤 나를 비롯한 한국의 관객들은 아이언맨이 사고치고, 수습하고, 성장하고, 다시 사고치는 걸 구경하며 11년을 보냈다(<아이언맨3>의 국내 관객수는 무려 900만 명에 달했다). 마블 스튜디오가 만든 세계와 그 세계의 다른 인물들에게도 정들기 충분한 시간이었다. 마블의 세계관과 캐릭터에 매료된 이들은 영화에 대해 열기 어린 대화를 나눌 때 일종의 공동체에 속해있다고 느낄 수 있었다.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가 개봉하기 전까지의 추측 어린 기대와, 마침내 뚜껑을 연 뒤 다양한 감상과 해석을 뜨겁게 나누는 일은 축제와도 같았다.

그 과정에서 마블 코믹스에 대해 알게 됐다. 그러니까, 마블 영화가 내게는 먼저였던 셈이다. 마블 영화에 대한 감상과 해석을 떠드는 시간을 가지며 코믹스의 설정을 시나브로 접했다. 예를 들어, 나는 <아이언맨3>의 빌런 만다린에 흥미를 느꼈는데, 여기서의 묘사는 코믹스와는 다르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만다린은 코믹스에서는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악당이었다고. 영화에서는 경망스러운 성격의 허수아비일 뿐이었는데. ‘악의 축’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중동의 테러리스트 만다린 뒤에 흑막이 있었고, 그는 토니 스타크와 같은 미국인이었으며, ‘만다린’이라는 상징을 이용해 이익을 챙겨왔다는 사실이 영화의 반전이었다.

시대상을 반영한 마블의 창작 활동
시대상을 반영한 결과였을 것이다. 마블 코믹스에서 만다린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59년. <아이언맨3>의 제작년도는 2013년이다. 이라크에 대량살상무기가 있다며 국제 사회의 지탄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일으켰지만, 결국 대량살상무기는 없는 것으로 판명난 뒤의 당혹감과 허탈함이 미국에 감돌던 그 시기다. 이에 대한 비판적 관점으로 <아이언맨3>의 만다린이 빚어진 것이다.


올해 개봉한 <캡틴 마블>에 등장하는 스크럴 종족 역시 코믹스와 다르게 묘사된다. 코믹스에서는 전형적인 악당으로 묘사됐으나, 영화 <캡틴마블>에서 스크럴 종족은 크리 종족에 의해 삶의 터전이 파괴당한 난민들로 그려진다. 현재 전 지구적 난민 사태가 미국을 비롯한 서구사회와 무관하지 않다는 자성적 태도를 가지고 녹여낸 설정은 아니었을까.

당대의 사회적 화두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창작 활동은 일찍이 코믹스에서도 있었다. 예를 들어 <판타스틱4> 시리즈에 등장한 블랙팬서는 고조된 흑인 인권 운동을 반영한 결과였다. 그 뒤 미국에 찾아온 70년대는 베트남전쟁, 마약, 반전 운동으로 얼룩졌고, 마블 코믹스에도 이러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베트남전쟁 퇴역군인들의 정신적 고통과 처우에 대한 사회적 고민을 바탕에 둔 캐릭터, 퍼니셔의 탄생이 일례다. 히어로의 인종 다양성에 대한 의식도 점점 높아졌다.


하지만 당시에는 첨단에 있던 관점도 오랜 시간 지난 뒤 다시 보면 낡아 보일 수 있다. 이점에서는 최근 제작되는 마블 영화가 유리할 수밖에. 마블 스튜디오의 총괄 책임자 케빈 파이기는 “코믹스의 내용과 정신에 충실한 것과 코믹스를 각색하고 진화시키고 변화시키는 것 사이의 균형”을 강조한다. 즉 코믹스의 설정을 빌려오되 재해석하며 관점을 좀 더 진전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70년대 아시아인 스테레오 타입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상치 역시 영화에서는 좀 더 아시아인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그려질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마블의 ‘생명 연장의 꿈’
사회적 화두를 적극 반영하는 것은 콘텐츠의 수명을 연장하는 전략이기도 하다. 짧지 않은 미국의 히어로 코믹스 역사에서 마블도 여러 차례 위기를 맞이했다. 평행 우주 설정으로 끝없이 늘려가는 세계선, 인종 다양성을 기반에 둔 기존 캐릭터의 재해석 모두 ‘생명 연장의 꿈’의 일환이다.

가장 성공적인 것은 영화화 프로젝트였다. 2010년대에 마블 영화는 전성기를 맞이했고, 이는 만화에도 기회가 됐다. 영화를 통해 마블 만화의 세계에 신규 진입한 이들이 적지 않은 것이다. 마블 영화 프랜차이즈의 대성공 이후, 한국에서 마블코믹스가 대량으로 정식 발간됐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특히 <아이언맨>의 경우, 이전까지 상대적으로 인기 없는 캐릭터였으나 영화 제작 후 그 위상이 달라졌다. 게다가 <엔드게임>에서의 영웅적인 퇴장은 아이언맨의 신화를 완성하기 충분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분했던 아이언맨에 대한 향수는 한동안 쉽게 잊히지 않을 것이고, 향수를 지닌 이들을 코믹스로 끌어당기는 것 역시 마블의 전략 아닐까. 한 가지 캐릭터로 고정되고 싶지 않은 배우의 고민과 노화 문제, 출연료에 대한 부담 등 복잡한 어른들의 사정은 코믹스에는 반영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2008년 이후 만화의 토니 스타크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점점 닮아가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기분 탓만은 아니겠지.


히어로 장르는 결국 캐릭터 상품 팔아먹는 게 목적이라는 자조가 있을 정도로, ‘입덕’을 유발하고 작품의 세계에 몰입하게 만드는 데 캐릭터의 힘이 크다. 그간 마블은 코믹스에서 인기가 없던 캐릭터를 발굴해내 영화의 세계관에 안착시키는 일을 성공적으로 해냈고, 그 결과 많은 캐릭터 상품을 팔아먹을 수 있었다.

인종 다양성에 기반을 둔 캐릭터의 재해석 역시, 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지향뿐만 아니라 상업적 고려가 들어간 결과라고 나는 생각한다. 타국적 배우 캐스팅이 해당 국가에서 화제를 모으며 영화 흥행으로 이어지고, 그 뒤 원작 만화에 관심을 두며 ‘입덕’하는 새로운 팬층이 생기는 선순환을 노리는 것이다. 나부터도 ‘마블리(a.k.a 마동석) in 마블’ 기대하고 있다.

아직 편입시킬 국적의 히어로들은 넉넉히 남아있으니, 적어도 몇 년간 마블의 프랜차이즈는 계속 흥행가도를 질주하지 않을까? 그밖에도 다양한 정체성의 집단들을 유혹하기 위해, 마블은 앞으로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하게 될 것이다.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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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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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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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공포' 장르문학, 공포에는 국경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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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에는 국경이 없다. 무엇이 공포의 요인인지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먼저 반응한다. 비명을 지르고,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다. 공포를 구현하는 매체가 무엇이냐에 따라 그 표현양상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소설, 만화, 영화는 각기 어떻게 두려움을 빚어내는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6 : 계월희, 박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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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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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 근황과 전망
강태진
2019.07.02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빈약한 내수 시장을 극복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해외로 해외로 나가는 것은 제조업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20년 넘게 각고의 노력으로 꾸준히 해외 진출을 시도한 한국 콘텐츠는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동남아, 중동, 남미, 아프리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는 게임, K-POP, 영화, 드라마가 있으며 최근에는 웹툰이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기술, 예술, 사업의 놀라운 삼위일체
박수민
2019.07.01
<토이 스토리 4>가 나온다는 소식에 처음엔 의아했다. 2010년에 나온 3편을 완벽한 3부작의 마무리로 보았고, 우디와 버즈를 비롯한 장난감 친구들에게 더 나은 결말은 없으리라 생각했다. 이 시리즈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바, 살아있는 장난감에겐 자신을 아껴줄 주인보다 좋은 건 없다. 또 모험을 해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를 지어내 억지로 잇는 느낌일 것 같았다. 픽사가 한동안 오리지널보다 전작의 속편이나 스핀오프에 치중하는 듯한 인상도 의심을 더했다. 물론 안이한 기획이기 쉬운 속편마저 귀신같이 잘 만드는 픽사이긴 하지만 말이다.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⑩ 임수(본명 : 임영의)
조관제
2019.06.19
임수의 작품은 이국적인 화풍과 꼼꼼한 그림체, 그리고 특유의 과장된 캐릭터로 한 번 본 50~60대 독자라면 쉽게 잊혀 지지 않는다. 그의 작품이 재미가 있기도 했지만 그중에서도 ‘임수 만화’를 보는 재미는 심각한 장면마다 무성영화 시절의 변사辯士 같은 인물들이 만화 칸 밖에 나와 해설하는 장면은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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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31
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박수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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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의 지난 10년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아이언맨 1편부터 엔드게임까지 22편의 영화를 묶어 공식적으로 ‘인피니티 사가’로 명명하면서 각 히어로들의 탄생과 인피니티 스톤을 둘러싼 모험이 하나의 통일된 서사로 완료된 것이다. 영화역사상 유래가 없을 무모한 기획은 현시대 가장 인기 있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보란 듯이 성공했고, 그 최종장으로서 2부로 쪼개진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MCU의 수장 케빈 파이기 이하 출연진과 제작진은 물론이고 전 세계 관객에게도 일생일대의 이벤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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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기준
2019.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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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 가와카미 노부오 <콘텐츠의 비밀 -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배운 것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