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박수민 2019.05.31



엔드게임에 담긴 MCU 10년의 성과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의 지난 10년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아이언맨 1편부터 엔드게임까지 22편의 영화를 묶어 공식적으로 ‘인피니티 사가’로 명명하면서 각 히어로들의 탄생과 인피니티 스톤을 둘러싼 모험이 하나의 통일된 서사로 완료된 것이다. 영화역사상 유래가 없을 무모한 기획은 현시대 가장 인기 있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보란 듯이 성공했고, 그 최종장으로서 2부로 쪼개진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MCU의 수장 케빈 파이기 이하 출연진과 제작진은 물론이고 전 세계 관객에게도 일생일대의 이벤트였다.

두 편 러닝타임 합쳐 6시간에 육박하는 영화를 1년간의 인터미션을 두고 보다니, 과거 할리우드 “에픽(Epic)” 서사극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일이 21세기 유튜브 시대에 재현된 것 같았다. 스포일러를 피하려 첫 상영일자 예매를 경쟁하고 스스로 SNS마저 멀리한 관객들은 영화 내내 MCU가 10년간 구축해놓은 세계관과 캐릭터와 서브텍스트에 정확하게 반응했다. 단순한 관람이 아니라 완전히 정서적으로 공명한 체험이었다. 그동안 착실히 쌓아올린 스토리텔링에 극장 안에서 지극히 정숙한 한국 관객조차 탄성을 내지르고 박수를 보내고 눈물을 글썽였다.


허무맹랑한 슈퍼히어로 장르는 실은 가장 숭고한 주제를 다룬다. 인간은 다른 인간을 위해 어느 한계까지 싸우고 희생할 수 있는가? 초인이지만 결국 한낱 인간일 뿐인 영웅들이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동료를, 우주의 이름 모를 절반을 잃고 번민하는 모습은 이상하게도 현실을 사는 관객의 마음까지 건드렸다. 해마다 봄이면 되새기는 아픈 기억들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일 거다. 그래서 오직 허구에서만 가능한 기적을 위해 불가능한 작전을 시도하는 영웅들이 힘을 모을 때 관객의 가슴은 함께 벅차오른다. 이런 이야기를 3000 만큼 사랑하지 않기란 어렵다.

각자의 시리즈에서 활약하는 온갖 캐릭터가 세계관의 흥망을 건 크로스오버 이벤트에서 만나는 일은 미국 슈퍼히어로 코믹스의 세계 안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는데, MCU는 이걸 실사 영화 시리즈물로 완성해냈다. 기존 영화의 형식과 문법에 맞추기 위해 원작을 개조하던 종래의 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나, 원작 만화의 본질을 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영화를 만든 것이다. 여기서 영화는 마니아의 코믹스를 더욱 폭넓은 대중으로 확산하는 매체의 전환일 뿐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결국 라이브 액션으로 다시 보는 마블 코믹스다. 위대한 것은 실사화의 대단함이 아니라 이미 원작 만화에 담긴 정수였고, 만화는 21세기 할리우드를 구원했다.


MCU의 미래와 디즈니 플러스
마블 코믹스의 진정한 가치는 모든 다양한 가능성의 공존이다. 오직 한 명만 독점하지 않는 영웅의 자리는 얼마든지 다른 능력자가 대체할 수 있다. 캐릭터의 선악 포지션은 물론 성별도 바뀔 수 있다. 필요하다면 또 다른 지구까지도 백업하는 세계가 마블이다. 오랜 프랜차이즈가 매너리즘에서 벗어나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전통의 히어로들을 죽이고 또 되살렸던 결단이 급기야 평행우주, ‘멀티버스’까지 만들어냈는데 공식 세계관으로 굳어졌다. 페이즈 3을 완결하며 인피니티 워의 여진을 다루는 동시에 다음 서사의 연결고리가 될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의 예고편을 보았을 때, 놀랍게도 MCU는 멀티버스를 세계관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것 같다.


인피니티 사가 이후 차원에 구멍이 뚫린 MCU에 이제 다른 우주의 영웅과 악당들이 쏟아져 들어올 것이다. 이 지점부터는 만화 원작보다 영화로서의 선택이 궁금해진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만화보다 엄격한 개연성과 납득 가능한 핍진성(逼眞性 Verisimilitude)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가능성의 확장은 자칫 플롯과 복선 수습을 번잡하게 할 수 있다. 다중우주 설정이 드래곤볼처럼 써먹히지는 않을 테니 엔드게임을 통해 완벽히 퇴장한 두 영웅이 부활하는 일은 없겠지만, 역시 숭고한 희생으로 영혼을 맞바꾼 그녀는 어쩌면 되돌아오는 방법이 생기는 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아무튼 케빈 파이기는 다음 서사의 비전과 로드맵을 명확히 제어할 테고, MCU 작가진의 무난한 스토리텔링 가운데 허를 찌르는 센스는 건재하지 않을까.

마블 엔터테인먼트와 스튜디오의 주인이자 현실세계의 타노스로서 끝내 20세기 폭스까지 인수 합병한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의 런칭을 준비 중이다. 폭스를 인수한 이유가 라이브러리 확보를 위해서라고 했듯, 디즈니가 소유한 계열사들과 IP를 볼 때 스트리밍 강자 넷플릭스를 위협하고 그 대척점에 서기에 부족함이 없다. 폭스의 <아바타>, <에일리언>, <심슨 가족> 등은 물론이고 <스타워즈> 등 세계적으로 충성도 높은 팬덤을 보유한 오랜 IP들이 디즈니 플러스의 강점이다. MCU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새로운 드라마 시리즈가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독점으로 제공되고, 넷플릭스에 작품 공급 계약이 만료되면 머지않아 마블 작품을 보기 위해선 디즈니 플러스 가입 구독이 필수인 상황이 될지도 모른다. 

마치 유튜버가 수익을 위해 늘 요청하는 구독과 좋아요 클릭처럼, 독점 컨텐츠와 구독형 서비스는 현재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기존 극장 체인까지 감소하는 관객을 붙잡기 위해 구독형 기간제 티켓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MCU 작품의 가장 시네마틱한 체험은 물론 극장 스크린이고, 마블 스튜디오는 페이즈로 구분되며 하나의 세계관으로 이어지는 전례 없는 영화 시리즈물을 만들었다.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이 결국 디즈니 플러스 구독을 위한 인질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시리즈물의 상호연계성이야말로 구독을 필수로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가장 적합한 컨텐츠 요소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미래의 서사는 대하 시리즈
성공한 영화의 무조건적인 속편은 블록버스터를 발명한 할리우드가 손쉬운 기획으로 흥행을 이어가는 방법이었다. 각 편의 서사와 전편을 아우르는 일관된 캐릭터가 존재하는 시리즈물인 <007 제임스 본드>나 <스타워즈>, <해리포터> 정도를 제외하면 서사가 아무리 길어도 주로 트릴로지(3부작)가 많았고, 속편의 기대치가 떨어진 IP는 리부트시키곤 했다. 처음부터 다양한 캐릭터와 거대 서사를 표방한 MCU 프랜차이즈의 성공은 기존 영화 시리즈물의 패러다임을 바꿔버렸다. 러닝타임 2시간 내외의 서사를 가지고 하나의 완성된 작품으로 승부를 거는 정통 극영화가 아니라면, 지속적 이윤 창출을 위해선 캐릭터 시리즈화 가능성이 필수로 고려된다.

통상 90분 정도의 장편영화에 장편소설 한 권의 분량이 오롯이 담긴다. 처음 시나리오 작가로서 ‘장편’의 매체 변환이 거의 동일한 분량인 것에 신기했던 기억이다. 그런데 만약 작가나 기획자가 롱런할 시리즈물을 원한다면 이제 장편소설 한 권 분량의 서사로는 부족하다. <왕좌의 게임>의 원작인 <얼음과 불의 노래> 같은 ‘대하소설(大河小說)’을 써야 한다. 인피니티 사가의 ‘사가(Saga)’는 앞에서 말한 ‘에픽’과 비슷한 뜻이다. 장편 대하소설을 영어로 옮기면 사가 또는 에픽 노블이라고 쓴다.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 두 편의 러닝타임을 합쳐 드라마에 대입하면 50분 짜리 에피소드 7편 가량을 몰아서 본 셈이 된다. 즉, 분량 상으로는 한 시즌을 몰아서 본 드라마와 다를 바 없는 거다. 그냥 드라마가 아니다. 일상 묘사와 대사 위주의 에피소드 전개가 아닌, 다채로운 플롯과 내러티브가 탄탄한 대서사시로서의 드라마를 의미한다. 

세계의 스토리텔링 거장들은 시리즈물의 인기에서 문학으로의 회귀를 보는 것 같다. 작년 한 인터뷰에서 “극장영화(Cinema)는 이미 죽었다”고 선언한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감독은 “소설을 시네마틱하게 변형한 것이 바로 몇 년간 이어지는 넷플릭스 시리즈”라며 미래의 소설을 곧 시리즈물로 규정하는 말을 했다. 영화 <헤이트풀 8>의 삭제장면을 추가한 일종의 확장판을 4개 에피소드의 넷플릭스 미니 시리즈로 내놓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도 소설에서의 ‘장(章)’, 즉 챕터를 열고 닫는 이야기의 맛을 시리즈로 구현한 새로운 방식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가까운 미래, 시리즈가 상업적 서사의 기준이 된다면, 영화는 하나의 매체 규격화된 전통적인 예술형식으로 굳어지고, 분초 단위의 짧은 서사는 유튜브를 통해서만 소비될지 모른다. 소설, 만화, 시나리오 작가들에게 대하 서사의 인기는 당면한 과제다. 계속해서 재미를 원하는 시장과 소비자에게, 끝없는 이야기를 제공하는 21세기 ‘셰에라자드’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것이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크레이그 톰슨의 작품 읽기 1. <담요> : 어느 만화가의 소명(召命)
박수민
2019.08.07
만화가 크레이그 톰슨을 알게 된 것은 수년 전 한 선배 감독이 내게 <담요>를 추천하면서 부터다. 그 선배는 내가 존경과 비아냥거림을 섞어 ‘영문학의 대가’라고 부르곤 하던 인물로, 영미 문학에 대한 깊은 애정과 넓은 식견을 지녔다. 주로 일본만화 아니면 DC/마블의 슈퍼 히어로 중심 그래픽 노블만 즐겨 보던 나에 비하여 그는 미국 인디 계열의 자전적 만화를 많이 읽었고, 어느 작품은 국내 출판된 책 표지에 그럴듯한 추천 문장을 남긴 걸 자랑하기도 했다.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⑪ 박기준
조관제
2019.08.01
지금의 장년층 이상 국민들이 소년시절 함께 웃고 울었던 정겨운 친구 ‘두통이’ 캐릭터로 한양의 지가를 올렸던 박기준은, 다른 만화가들처럼 어릴 때부터 그림 소질이 있었던 게 아니었다.
[전문가칼럼] '공포' 장르문학, 공포에는 국경이 없다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07.09
공포에는 국경이 없다. 무엇이 공포의 요인인지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먼저 반응한다. 비명을 지르고,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다. 공포를 구현하는 매체가 무엇이냐에 따라 그 표현양상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소설, 만화, 영화는 각기 어떻게 두려움을 빚어내는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6 : 계월희, 박진우
박기준
2019.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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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 근황과 전망
강태진
2019.07.02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빈약한 내수 시장을 극복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해외로 해외로 나가는 것은 제조업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20년 넘게 각고의 노력으로 꾸준히 해외 진출을 시도한 한국 콘텐츠는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동남아, 중동, 남미, 아프리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는 게임, K-POP, 영화, 드라마가 있으며 최근에는 웹툰이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기술, 예술, 사업의 놀라운 삼위일체
박수민
2019.07.01
<토이 스토리 4>가 나온다는 소식에 처음엔 의아했다. 2010년에 나온 3편을 완벽한 3부작의 마무리로 보았고, 우디와 버즈를 비롯한 장난감 친구들에게 더 나은 결말은 없으리라 생각했다. 이 시리즈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바, 살아있는 장난감에겐 자신을 아껴줄 주인보다 좋은 건 없다. 또 모험을 해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를 지어내 억지로 잇는 느낌일 것 같았다. 픽사가 한동안 오리지널보다 전작의 속편이나 스핀오프에 치중하는 듯한 인상도 의심을 더했다. 물론 안이한 기획이기 쉬운 속편마저 귀신같이 잘 만드는 픽사이긴 하지만 말이다.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⑩ 임수(본명 : 임영의)
조관제
2019.06.19
임수의 작품은 이국적인 화풍과 꼼꼼한 그림체, 그리고 특유의 과장된 캐릭터로 한 번 본 50~60대 독자라면 쉽게 잊혀 지지 않는다. 그의 작품이 재미가 있기도 했지만 그중에서도 ‘임수 만화’를 보는 재미는 심각한 장면마다 무성영화 시절의 변사辯士 같은 인물들이 만화 칸 밖에 나와 해설하는 장면은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홍난지
2019.05.31
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박수민
2019.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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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마블은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할 것이다
최서윤
2019.05.28
2008년의 어느 날, 나는 꽤 흥분했다. <아이언맨>을 영화관에서 처음 본 날이었다. 이 영화는 내가 영웅 서사에 기대한 바를 거의 완벽히 충족시켰다. 빛나는 두뇌를 가진 과학천재이자 엔지니어인 군수업체 사장이 테러집단에 납치되지만, 스스로 창조한 슈트를 착용해 탈출하고, 과거를 반성한 뒤 결자해지 하고자 재능 발휘하며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에 심장이 뜨거워졌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기준
2019.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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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 가와카미 노부오 <콘텐츠의 비밀 -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배운 것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