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홍난지 2019.05.31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터넷으로 연재되던 소설을 스마트폰으로 감상하고 모바일 환경에 맞춘 변화가 수반되면서 웹소설이 탄생되었다. ‘웹소설’이란 명칭은 2013년 1월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네이버 웹소설’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대중화되었다고 보고 있다.1) 웹소설은 모바일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차세대 스낵컬처로 부상했다. 2011년부터 시작된 네이버 웹소설은 2019년 3월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30.4%의 매출이 성장했고 독자 수는 전년대비 60%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카카오와 함께 국내 3대 웹소설 플랫폼으로 꼽히는 문피아는 2013년 출범 당시 7.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2015년에는 100억 원을 넘어섰고, 2019년에는 42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할 전망이다.2) 웹소설의 산업적인 성과는 우리나라에서만 야기되는 현상이 아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웹소설에 대해 ‘급부상한 중국 대중문화에서 가장 가치가 높고 파급력이 큰 콘텐츠’라 평가했다.3)

 이렇게 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4) 당시 인기를 모았던 인터넷 소설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는데, 대표적으로 <엽기적인 그녀>, <늑대의 유혹> 등이 있다. 마찬가지로 <구르미 그린 달빛>, <검은 사제들>, <김비서가 왜 그럴까>는 웹소설 원작이 드라마, 영화화되어 성공한 대표적 사례다. 웹소설의 IP확장은 비단 드라마, 영화화에서만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다. <김비서가 왜 그럴까>는 웹소설이 웹툰으로 이미지화 과정을 거쳐 연재되어 원작만큼 큰 인기를 얻고 드라마화 되었다. 인기 있는 웹소설 원작은 웹툰으로 1차 가공을 거쳐 각종 영상콘텐츠로 만들어지는 것이 최근의 추세다. 


 쉽게 소비할 수 있는 특성은 대중에게 친숙함을 선사하고, 낮은 진입장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특성은 작가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기존 출판 시장처럼 데뷔 문턱이 높지 않고 자유롭게 연재할 수 있는 구조 덕분에 작가들이 수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문피아에 등록된 작가는 약 4만 7천 명에 달한다. 작가의 풀이 증가하는 것은 웹소설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반증이며 자연스럽게 필력 있는 작가들이 모일 수밖에 없다. 웹소설의 대중화와 산업적 발전은 웹이라는 상호작용, 즉시성을 바탕으로 현 세대의 문화와 취향을 최전선에서 반영한 작품들이 창작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작가들이 시장의 호황만을 살피고 웹소설 창작에 뛰어든다면, 그만큼 쏟아지는 작품의 수가 많기 때문에 과열된 사이에서 주목받기는 힘들다. 과잉 공급은 상위에 랭크된 소설의 전형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웹소설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도 있다. 상호작용, 즉시성이 장점으로 작용하여 트렌드의 최전선에 있는 작품이 창작될 수 있다는 장점이 독자에게 영합하는 콘텐츠로 기능하게 될 수 있다는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우려는 웹소설이 기존의 문학에 비하여 질적 완성도를 담보할 수 없다는 견해로 확대되곤 한다. 그러나 웹소설은 단지 모바일로 읽는 가벼운 소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웹소설 산업이 발전한다고 해서 종이책으로 읽던 문학의 시대가 끝나는 것도 아니다. 대중문학이 새로운 시대와 환경의 가치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변화했다는 점에서 웹소설의 정체성과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그 어느 콘텐츠보다 유연한 성격을 가졌다는 점에서 웹소설이 다른 텍스트 기반 콘텐츠들과 차별되는 지점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편승하여 업계에서는 공격적인 공모전 개최와 마케팅,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번역 및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도 열을 올리고 있다. 

 초기 웹툰 산업이 발달할 시기에 기존에 종이로 출판되던 만화가 이루어 냈던 질적 성과를 후퇴시키고 가볍게 소비되는 스낵컬처에만 머물러 만화문화가 퇴보할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이러한 배타적인 태도는 신진 작가들의 노력과 새로운 매체에 적응하는 능력을 함양시키고 만화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을 전수하는 교육기관의 적절한 뒷받침으로 수준 높은 양질의 작품이 등장하며 사라지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만화에 대한 인식은 말할 수 없이 개선되었으며 독자의 저변도 확대되었다. 웹툰은 만화/웹툰 전문 교육기관의 숙련된 교육과 높은 품질의 웹툰 창작, 새로운 독자의 유입으로 웹툰은 차세대 대중문화콘텐츠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웹에서 친숙함과 즉시성, 상호작용성이라는 공통된 특성으로 소비되는 웹소설도 웹툰과 비슷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최근, 대학과 관련교육기관에 웹소설 과목이 개설되고 전공이 신설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웹소설의 전망은 더욱 밝아 보인다.

 교육계에서는 웹소설 창작 관련 과목을 개설하거나 전문 플랫폼과 산학연을 통해 신진 작가를 발굴하는데 열중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정식으로 ‘웹소설’ 이름을 내건 학과는 개설되지 않고 있다. 보수적인 학계의 특성상 기존의 문학계에서 특수한 장르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 가운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에서는 2019년에 웹소설 전공을 신설했다. ‘웹소설’이란 명칭이 대학에서 관련 전공으로 등장한 것은 최초다. 웹소설을 기반으로 장르문학과 웹에서 소비되는 이야기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창작하는 작가를 육성하여 성장하는 산업과 인재양성, 관련 연구 등을 병행하여 균형을 잡으려는 목적이다. 


 미래의 문화산업은 언론·출판·방송·교육·광고 등을 비롯한 문화계 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해체와 결합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그러므로 웹소설처럼 신기술 기반의 매체 환경에서 소비되는 콘텐츠에 대한 리터러시 교육은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막 시작된 웹소설 교육이 아직 이렇다할 성과를 낼 수 있는 단계가 아니지만, 웹툰 교육이 웹툰생태계 직군의 전문성과 수준을 끌어올렸듯이 웹소설 교육도 웹툰 산업과 생태계를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다. 웹소설은 콘텐츠의 원천으로서의 가능성과 성과, 매체에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유연함과 친숙한 대중의 인식으로 한국 대중문화 산업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교수 홍난지

1) 이융희, 한겨레 칼럼, ‘웹소설 읽어주는 남자-일상 빈 시간 채우는 웹소설‘
2) 중앙일보(2019.5.29.), 스마트폰 올라탄 웹소설... 연 10억 버는 작가 10여 명
3) 뉴스핌(2016.8.10.), [중국업종] 3천년 중국문학 스마트폰 만나 르네상스, ‘웹소설 열풍’
4) 김봉석, 웹소설 작가를 위한 장르가이드10, “거칠게 말하자면 웹소설은 인터넷소설이 모바일로 환경을 바꾼 것이다.”
칼럼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⑩ 임수(본명 : 임영의)
조관제
2019.06.19
임수의 작품은 이국적인 화풍과 꼼꼼한 그림체, 그리고 특유의 과장된 캐릭터로 한 번 본 50~60대 독자라면 쉽게 잊혀 지지 않는다. 그의 작품이 재미가 있기도 했지만 그중에서도 ‘임수 만화’를 보는 재미는 심각한 장면마다 무성영화 시절의 변사辯士 같은 인물들이 만화 칸 밖에 나와 해설하는 장면은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칼럼] IP의 확장-웹소설학과의 부상
홍난지
2019.05.31
모바일 시대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는 웹소설은 여가시간에 손에 쥔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웹소설은 다양한 미디어 창구로 전환되어 성공사례를 만들어냄으로써 모바일 시대의 스낵컬처에서 대규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 킬러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작가가 글을 웹에 공개하고 독자가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은 인터넷 소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웹소설을 인터넷 소설의 모바일 적응 형식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인피니티 사가 10년과 대하 서사의 시대
박수민
2019.05.3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의 지난 10년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아이언맨 1편부터 엔드게임까지 22편의 영화를 묶어 공식적으로 ‘인피니티 사가’로 명명하면서 각 히어로들의 탄생과 인피니티 스톤을 둘러싼 모험이 하나의 통일된 서사로 완료된 것이다. 영화역사상 유래가 없을 무모한 기획은 현시대 가장 인기 있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보란 듯이 성공했고, 그 최종장으로서 2부로 쪼개진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MCU의 수장 케빈 파이기 이하 출연진과 제작진은 물론이고 전 세계 관객에게도 일생일대의 이벤트였다.
[전문가칼럼] 마블은 더 많은 다양성을 포용할 것이다
최서윤
2019.05.28
2008년의 어느 날, 나는 꽤 흥분했다. <아이언맨>을 영화관에서 처음 본 날이었다. 이 영화는 내가 영웅 서사에 기대한 바를 거의 완벽히 충족시켰다. 빛나는 두뇌를 가진 과학천재이자 엔지니어인 군수업체 사장이 테러집단에 납치되지만, 스스로 창조한 슈트를 착용해 탈출하고, 과거를 반성한 뒤 결자해지 하고자 재능 발휘하며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에 심장이 뜨거워졌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기준
2019.05.21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5 : 이범기, 박수산, 윤애경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콘텐츠, 비밀은 없다 : 가와카미 노부오 <콘텐츠의 비밀 -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배운 것들>
박수민
2019.04.22
콘텐츠 업계에서 보낸 10년 이 칼럼 란에 필자의 직업은 영화감독으로 소개되어 있다. 허나 오래 전 저예산 장편영화 한 편을 연출해본 일천한 경력일 뿐. 실상은 시나리오 작가와 그 비슷한 무엇(?)으로 지난 10년의 밥벌이를 해왔다. 여러 영화사들을 오가며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들기 위한 글을 써왔는데, 슬프게도 제대로 결과가 이어진 게 없어 이쪽 경력도 내세우긴 좀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냥 업계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를 이래저래 굴러다닌 ‘장돌뱅이’라 표현한다. 이 바닥에 나 같은 정체불명의 작가 나부랭이가 어디 한둘일까. 업계 종사자라면 고개를 끄덕이기 마련이고, 망하거나 죽지 않고 아니, 포기하거나 굶지 않고 10년을 버텼으니 용하다는 말이 돌아온다. 뭐 하나라도 기술이 있어야 먹고 산다는 옛말은 이과는 물론 문과도 마찬가지인 만고의 진리인데, 한평생 인문계 테크 트리만 찍은 필자의 밥벌이 능력은 기술이라 칭하기엔 애매하다. 아이템이 주어지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 내용을 글로 옮기는 능력이 그것이기 때문. 이런 모호한 능력을 가지고 영화 일 외에도 스토밍(Storming)할 브레인이 필요한 출판,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온갖 계약직과 비정규직, 프리랜서, 유령작가 등 용병 비슷한 삶을 유영해왔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부끄러운 인간의 우주적 공포
박수민
2019.01.28
대학 시절 소설 창작 수업에서 들었는데, 세상에는 두 가지 작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남의 사연을 자기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 다른 하나는 자기 사연을 남의 이야기처럼 쓰는 작가란다. 이 구분은 또 가지를 친다. 자신이 겪은 일을 자기 이야기 그대로 쓰는 작가와, 남의 일을 남의 이야기로서 쓰는 작가로. 이 갈래에서 전자는 1인칭의 주관적이고 자기 고백적인 사소설(私小說)을, 후자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쓴 하드보일드 문체의 소설을 떠올리게 한다. 작품의 소재/테마와 저자간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먼지에 따라 정해지겠다.
<이 만화를 밀어 주세요> 우리 주변의 흔한 물건들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이템’ 이라면?
이승형
2019.01.05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그 물건들이, 어쩌면 특별하고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특별한 ‘아이템’들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의 일들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만약 그 일이 자신에게 벌어진다면...?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8th Impact>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변론
웹투니스타
2019.01.04
밀레니얼 세대(The Millennials, Millennial Generation)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생까지로 본다. 베이비 붐 세대(1946-1964)의 자녀 세대로, 어림잡아 말하자면 현재 40-50대가 10여 년 전쯤 ‘요즘 애들’이라고 부르던 세대라고 보면 된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단히 박하다. 2013년 5월 9일자 표지를 보면 밀레니얼을 “ME, ME, 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자신밖에 모르고, 게으르며 자아도취적이고 독립심도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세대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프랜차이즈의 다중 우주
박수민
2018.12.31
재작년 나가이 고(永井豪) 선생 데뷔 50주년과 마징가 Z 탄생 45주년을 기념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단순히 원작 만화와 과거 TV 시리즈의 내용을 리메이크하는 이벤트로만 생각했다. 필자가 기대한 건 과거 만화책과 TV판과 극장판 시리즈를 통해 이미 익숙한 마징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박기준
2018.12.2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4 : 김수정, 김철호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2030세대의 현실을 담아내다
김성훈
2018.12.21
로맨스 작품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독자들이 즐겨보는 장르물이다. <케세라세라>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서 남녀 주인공의 밀고 당기기는 이야기를 통해 연재 기간 내내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취업과 연애 그리고 결혼과 임신 등과 같은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핵심적인 소재로 다룸으로써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독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으며, 덕분에 이른바 ‘K-COMICS’를 거론할 때 주요한 작품으로 내세울 만하다. 다만, 아직도 이 작품을 모르는 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들을 위해 <케세라세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만화를 밀어주세요>시대의 초상을 그린 만화가 오세영의 작품 세계를 만나다!
심상진
2018.12.21
2016년 5월, 만화가 오세영의 별세라는 갑작스러운 소식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뛰어난 문장력과 데생력으로 ‘만화가들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한국적 정서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가장 한국적인 화풍을 구사하는 작가”, “<토지>를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작가”, “근·현대사의 풍경에 대한 한국적 묘사가 탁월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만화가의 사회적 역할과 참여에 적극적이었으며, 만화 작가 양성에도 힘써” 등의 내용을 실은 수십 개의 기사가 작가의 별세 소식을 알리며 만화가 오세영을 기렸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
2018.12.20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3 : 이종진, 이해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박기준
2018.12.1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2 : 고행석, 조관제
<웹투니스타의 Deep Impact - 7th Impact> 수많은 나, 그 모든 것이 나
웹투니스타
2018.12.09
2018년도 이제 막바지로 향해 가고 있다. 날이 추워져 코끝이 시려지는 계절이 왔다. 연말은 가장 많은 ‘나’를 만날 수 있는 때다. 삶을 지나오며 만났던 사람들과 송년회를 참석하다 보면 그때그때 다른 나를 꺼내는 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친구들, 대학 친구, 직장 동료들을 만날 때의 내가 다르고, 또 가족과 있을 때의 내가 다르다.
웹툰광고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지준형
2018.12.07
2018년 현재 국내에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약 55개가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웹툰 플랫폼에서 웹툰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일정량의 코인을 구매한 뒤 구독하는 웹툰의 회차에 따라 코인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부분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사전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 현황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12.07
최근 만화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에 대하여 평소에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해라
박수민
2018.11.23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해라>는 2002년 제10회 대산 청소년문학상 수상 작품집의 이름이고, 책의 표제가 된 작품은 고등부 소설 부문에서 수상한 단편이다. 반드시 만화가만을 원하라니, 누군가의 인생에 말하는 듯 의미심장하고 강렬한 제목이다. 이 문장을 처음 접하고 가슴 어딘가 쿡 눌러지는 느낌을 받은 나는 작품집을 구해 읽었다.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1 : 배금택, 신영식
박기준
2018.11.22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1 : 배금택, 신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