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칼럼]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 근황과 전망
강태진 2019.07.02

웹툰의 글로벌 전개
 한국 웹툰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빈약한 내수 시장을 극복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해외로 해외로 나가는 것은 제조업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20년 넘게 각고의 노력으로 꾸준히 해외 진출을 시도한 한국 콘텐츠는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동남아, 중동, 남미, 아프리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는 게임, K-POP, 영화, 드라마가 있으며 최근에는 웹툰이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내수 시장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 웹툰의 노력은 대형 웹툰 플랫폼과 중소형 웹툰전문 플랫폼들의 해외 진출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레진코믹스, 투믹스, 탑툰의 5개 플랫폼은 이미 해외 여러 국가에 진출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4년 부터 시작된 한국웹툰의 세계 진출은 네이버웹툰이 “라인웹툰(LINE WEBTOON)” 브랜드를 전세계 여러국가에 전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라인웹툰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1위를 차지고 디지털코믹스 시장을 새로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 웹툰(webtoon)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코믹스를 소개하며 글로벌 시장 개척의 선봉에 섰다는 것 만으로도 네이버웹툰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국내에서 압도적인 메신저 환경을 확보한 카카오톡을 활용함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소설과 웹툰, 영화까지 모든 콘텐츠 영역에 유료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픽코마라는 디지털 코믹스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전개하여 압도적인 트래픽과 사용자를 확보하였으며, 인도네시아 BBM(BlackBerry Messenger; 인도네시아 국민 메신저)에 웹코믹스(Web Comics)를 공급하는 네오바자르를 인수함으로써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레진코믹스의 경우 영어권 서비스와 일본어권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영어권 서비스는 북미와 유럽에서 팬덤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2018년 100억 이상의 매출을 해외에서 올린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투믹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전 연령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월간 투믹스, 여성독자층을 고려한 투윅스(TWICS)등의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명실상부한 웹툰전문플랫폼 2위에 자리매김 하였다. 투믹스는 오랜 기간의 준비 끝에 2018년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3개 언어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트래픽 증가를 보이고 있다.

△ 좌측부터 차례로 라인웹툰, 투믹스, 레진 영문 사이트


웹툰 골든타임(Golden Time)
 필자는 현재부터 향후 3년간을 웹툰 산업의 글로벌 진출 골든타임(Golden Time)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웹툰 시장은 현재 한국 웹툰 산업에 있어서 엄청난 기회의 시기다. 어떤 국가든 진출하면 그 시장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선점의 기회가 열려 있는 타이밍이라는 말이다. 예전 한국 온라인 게임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빠른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MMORPG와 온라인 중심의 캐쥬얼 게임 등이 쏟아져 나왔다. 세계 최초의 다양한 온라인 기반 게임들을 중심으로 한국 게임 산업은 엄청난 성장과 함께 세계시장 점유율 70%가 넘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게 된다. 그리고 이 온라인 게임 시장 점유율은 아직도 50%대를 유지하며 한류 콘텐츠 수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사실 한류 콘텐츠 수출의 반 이상은 게임 수출에서 나온다는 사실은 이미 알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매일경제

그럼 왜 지금이 웹툰 골든타임일까?
 첫번째, 전 세계 적으로 웹툰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이제 모두 갖춰졌다. 웹툰은 3G 환경에서 즐길 수 없는 콘텐츠이다. 이미지 중심의 소비를 통해 적어도 4G 인프라가 도입되어야만 즐길 수 있는 웹툰은 전 세계적으로 최근 4G 망이 대부분 전개됨으로써 최소한의 필요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이 때까지 웹툰이 극적으로 전개된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 대만, 일본, 중국의 1급 도시 등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급속도로 모바일 환경이 5G로 이동하면서 4G(LTE)는 기본적인 환경으로 여겨지며 전세계 모든 지역에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가 전개되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4G 환경이 일반화 되었다.

 두번째, 창작 환경의 디지털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웹툰은 세로 스크롤 형태로 즐기는 디지털 콘텐츠이기도 하지만, 디지타이저와 만화 제작 소프트웨어, 경량 CAD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고퀄리티의 컬러 만화를 제한된 시간내에 매우 효율적으로 생산되는 디지털 콘텐츠이기도 하다. 평생 펜으로 작업을 한 만화가의 눈에는 디지타이저로 창작하는 것은 엄청난 모험이며 건널 수 없는 강과 같이 보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 시장이 모두 사라질 정도의 종이만화 시장이 어려웠었다. 그 시기를 겪고 딛고 일어선 것이 디지털 창작이며 지금 웹툰 1세대 중에는 종이와 디지털을 어쩔 수 없이 자연스럽게 경험한 작가들이 많다.

△ 좌: 와콤 디지타이저, 우: 클립스튜디오

 하지만 해외 다른 국가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만화가라 불리는 사람들은 많은 수가 아직도 종이 만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런 창작환경의 변화를 반기지 않고 있다. 최근 필자가 한-호주 웹툰 포럼을 기획하면서 호주 만화가 협회(ACA; Australian Cartoon Association) 회장인 줄 파버씨와의 영상회의에서 “웹툰에 관심은 많으나 기존의 작가들이 어떻게 디지털 만화에 적응해야 할지 고민이다.” 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지금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호주 작가들의 고민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 웹툰 환경은 2003년 이후 지난 17년 동안 디지털 창작이 대중화 되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공적 지원 프로그램들이 풍부하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K-Comics 아카데미와 웹툰 창작 캠퍼스 사업, 한국콘텐츠 진흥원의 창의인재 육성사업 및 다양한 HW, SW 지원사업 등이 웹툰 생태계를 풍성하게 하는 자양분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다른 국가들이 이런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형성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하며 최소 3년의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디지털 창작환경으로의 이행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작가들의 심적인 부담감도 이겨내야할 큰 요소이므로 타 국가가 따라오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세번째, 한류와의 시너지 효과다. 한류의 선봉장인 K-POP의 경우 가사의 의미보다 리듬과 멜로디가 중심인 콘텐츠 특성상 낮은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효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특히 최근에는 BTS(방탄소년단)의 글로벌한 팬덤으로 인해 K-POP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 장르를 넘어서 세계적인 트렌드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한국 드라마와 한국 영화는 미국 할리우드 중심의 영상 콘텐츠에 식상하고 문화적 동질감을 느끼지 못했던 많은 국가의 사람들에게 대안 콘텐츠(alternative contents)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K-POP, 한국 드라마, 한국 영화와의 시너지 효과는 웹툰 시장에 있어서 엄청난 시너지를 가질 수 있다. 

 웹툰 IP를 원작으로 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생기고 있다. 최근 2018년만 하더라도 <신과 함께>, <김비서가 왜그럴까> 등의 영화와 드라마가 각각 1,227만 관객이상을 동원하고 시청율 10%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네이버웹툰의 경우 글로벌한 BTS의 팬덤을 고려하여 BTS 멤버들의 이야기를 다룬 웹툰 『화양연화 Pt.0 <SAVE ME>』를 연재하기도 하였다.

△ 좌부터 차례로, 네이버웹툰 BTS 화양연화 SAVE ME, 영화 신과 함께, tVN드라마 김비서가 왜그럴까


2018년 필자가 태국을 방문했을 때, 태국 지하철인 MRT 안에서 네이버 웹툰 신의 탑(Tower of God)을 보고 있는 태국 청년을 볼 수 있었다. 태국에서는 웹툰을 보는 젊은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 콘텐츠에 관심 많은 한 태국인 친구는 2018년 6월 <김비서가 왜그럴까> 드라마가 한국에서 8화를 방송했을 때 거의 실시간으로 봤으며, 웹툰과 소설도 이미 다 봤다고 했다. 놀라운 경험이 아닐 수 없었다.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드라마화, 영화화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해외에 진출하는 한국 웹툰 플랫폼들은 이런 한류 콘텐츠와의 시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런 상기의 3가지 이유로 앞으로 2~3년의 시기는 한국 웹툰 산업에 있어서는 놓쳐서는 안되는 골든타임(Golden Time)인 것이다. 이런 천재 일우의 기회를 잘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 부처의 지원과 플랫폼, 에이전시, 작가 등 웹툰 산업의 여러 관계자들이 힘을 합쳐 웹툰IP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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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작가 개인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초기적인 모습을 드러냈던 한국의 ‘온라인 만화’는 2004년을 전후로 다음, 네이버, 파란 등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로 재편되며 ‘웹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초기적인 틀을 형성했다. 이후 2013년 레진코믹스, 탑툰을 비롯한 본격적인 유료 웹툰 플랫폼의 등장이 겹쳐지며 2019년 현재의 웹툰 환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중반에는 비교적 그리기 간편했던 ‘에세이툰’이 대세를 이뤘다면 2000년대 중후반 네이버의 ‘도전 만화가’나 다음의 ‘웹툰리그’(구, 나도 만화가)를 비롯한 아마추어 활동 공간 및 발굴 플랫폼의 등장,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을 비롯한 만화 연재 커뮤니티의 활성화,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들을 열심히 섭외하며 작가의 풀을 채운 신생 웹툰 플랫폼의 등장은 표면적으로는 이전보다 한국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대폭 신장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일상툰’을 비롯해 에세이 만화의 성격을 지닌 만화는 물론 액션이나 스릴러 같이 고도의 기획력이 필요한 작품, 이성애는 물론 다양한 성적 취향을 반영하는 작품도 속속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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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록(實錄)’이라는 단어가 있다. 실록이라 하면 우리는 주로 조선왕조실록을 떠올리지만 논픽션 다큐 같은 장르적 성격의 의미로 쓰인다. 나는 주로 70년대 실존 인물을 다룬 일본 임협물이나 한국의 <실록 김두한>(1974) 같은 옛날 폭력영화에서 이 단어를 보았던 기억이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2.임금의 제위 기록이란 뜻을 제외하고, 1.사실을 실제로 적은 기록, 3.사실에 공상을 섞어서 그럴 듯하게 꾸민 이야기나 소설(=실록물)을 의미한다고 나온다. 나는 이 두 항목의 차이가 재미있다. 1번은 순수 논픽션이라는 건데, 3번은 사실 기반에 양념이 좀 가미된 장르물이라는 것. 아무튼 이 한자단어는 예나 지금이나 일본에서 잘 써먹는 듯하다. 작품 앞에 ‘실록’이 붙는 순간 생겨나는 이상한 무게가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은 공짜? 웹툰 불법 소비의 심리와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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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이 많이 성장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법복제는 웹툰 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음악, 만화, 서적 등 많은 장르의 저작물 분야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나 웹툰은 2013년부터 레진코믹스를 시작으로 유료 웹툰 플랫폼이 생겨나기 시작하기 전에는 다음, 네이버를 통하여 무료로 서비스 되는 저작물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법사이트를 통하여 웹툰을 보는 소비의 심리에 대해서, 공짜를 좋아하는 일반 대중의 심리,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 이외에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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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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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⑫ 김원빈
조관제
2019.11.06
온 산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산을 바라보다 문득, 사람보다 산을 더 좋아했던 김원빈 선생이 생각이 났다. 본래 이 칼럼은 생존하는 원로만화가를 만나 만화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꼭지이다. 하지만, 인터뷰하기를 싫어했던 선생님과 이야기 나눌 기회가 많았던 필자가 들었던 단편적인 이야기나마 남기고 싶어 옮긴다.
[전문가 칼럼] 일본 불매 운동, 문화적 소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강상준
2019.10.30
우선 근원적인 문제부터 짚어보자. 문화 상품은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 당연히 될 수 있다. 단, 모든 불매 운동이 그렇듯 이 역시 소비자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동조가 바탕에 있어야 한다. 일본 문화를 소비하지 않기로 결정했든, 여전히 그것과는 무관히 소비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했든 그것은 오로지 개인에 달린 문제다. 평점 테러와 같은 악의적인 군중심리를 동원하는 것이 애초에 불매 운동의 취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로 읽히는 이유다. 마찬가지로 언제든 개선될 수 있는 국제 관계에 작가 혹은 작가를 위시한 기업이나 단체, 작품 등을 고의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정당한가에 대한 답 또한 순전히 개인의 몫이다. 이를 매국과 애국의 이분법으로 강요하거나 강제하는 분위기야말로 가장 폭력적이고 부당한 처사일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글로벌 시장에서의 일본 만화 시장 현 상황
김낙호
2019.10.28
“부자는 망해도 3대가 간다”는 격언은 그저 곳간에 뭔가가 많이 쌓여서 오래 써도 남는다는 것이 아니라 성공가도를 달리는 과정에서 구축하는 어떤 탄탄한 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가까울 것이다. 기반이 충분히 자리잡으면 심지어 망했다는 진단 자체 조차 그저 기존의 형태에 한정될 뿐, 다른 형태로 전환하여 복귀를 이뤄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일본 내에서는 잡지 판매부수의 뚜렷한 쇠락 흐름 속에 지난 수년간 위기 의식이 제기되어온 일본 만화계가 오늘날 세계 시장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바로 그런 사례가 아닐까 한다.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10.11
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 생태계의 변화와 작가 주도형 플랫폼의 부상
홍난지
2019.09.30
웹툰 산업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지게 된 것은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이 등장하고서부터다. 포털 중심의 웹툰연재는 독자들을 폭넓게 설정한 작품들이 유리했다. 만화를 좋아하고 오랫동안 그려왔으나 여기에 속하지 못한 작가들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좀처럼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그러던 와중에 만들어진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은 도전만화나 웹툰리그에서 꾸준히 작품을 내던 아마추어 작가들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작용하며 성공적으로 웹툰 산업에 안착했다. 무료연재는 웹툰이 산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발전할 수 없게 하는 주요 요소로 손꼽혀 왔다. 유료플랫폼의 약진은 이러한 우려들을 상쇄할 수 있는 성과였다.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은 데뷔를 꿈꾸는 작가들에게는 꿈의 공간, 웹툰계에서는 좀처럼 시도되지 못했던 유료 결제를 안착시키면서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 성과는 작가와 유료 플랫폼의 신뢰가 깨지면서 일순간에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전문가 칼럼] 2019년 태국 웹툰 시장 현황과 진출 방안
Pasavon Tao
2019.09.27
태국에서 웹툰, 즉 온라인 만화 사업이 시작한 것은 불과 5년 전인 2014년이다. 태국에는 라인 웹툰(한국), 코미코(일본), 위코믹스(욱비코믹스의 신규 명칭으로, 2019년 텐센트로부터 투자 유치) 3개의 대형 플랫폼이 있으며, 모두 2014년부터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세 개의 플랫폼 모두 초기에는 무료로 운영되었으나 2017년부터 이후 유료 모델(pay-to-read)을 도입해 콘텐츠 유료화를 시작했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SNS의 딜레마 : 작가, 작품, 팬은 어떻게 서로 ‘절교’하는가?
박수민
2019.09.10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시작된 무역 분쟁으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은 여름이었다. 아베 신조 총리와 집권 자민당의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과 일본 사회의 우경화는 이미 이러한 상황을 예고하고 있었다. 어느 나라나 우익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역사 왜곡이다. 역사의 가해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피해자와 그 피해 사실을 부정하는 것. 2차 대전 때 군국주의 일본이 자행한 온갖 전쟁 범죄 중에서도 특히 위안부와 강제 징용은 일본 우익이 가장 먼저 지우고 싶어 하는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