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10.11




<덤보> <알라딘> <라이온 킹>에 이어 <뮬란> <인어공주> <크루엘라>(<101마리 달마시안> 스핀오프) <백설공주> 그리고 <형사 가제트>까지. 디즈니 인기 애니메이션의 실사영화화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1999년 이미 <형사 가제트> 실사 영화를 제작했던 때 9천만 달러를 들여 1억 3천 4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데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사화를 ‘다시’ 시도할 만큼 결과를 낙관하는 디즈니의 현 시류가 읽힌다. 요즘 미디어 기업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혁신하는 곳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바로 디즈니가 아닐까. 이미 컨텐츠 공룡이었던 디즈니의 전략은 어떻게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는지 살펴보자.


디즈니의 영화와 애니메이션은 디즈니 캐릭터로 만든 수많은 상품들을 홍보하는 광고판과 같은 역할을 한다. “한 가족이 월트 디즈니 월드를 방문하고 디즈니 호텔에 묵었다. 어린 세 딸들은 여행길에도 곰 인형을 가지고 왔다. 첫날 하루가 저물자 가족은 호텔 방으로 돌아왔다. 그랬더니 소녀들의 곰 인형들이 쿠키와 우유가 놓인 식탁에 둘러앉아 있는 것이었다. 당연히 어린 소녀들은 매우 기뻐했고, 다음날 저녁에는 엄마 아빠에게 호텔로 빨리 돌아가자고 졸랐다. 이번에는 곰 세 마리가 침대에 앉아 미키마우스 책들을 ‘읽고’ 있었다. … 사흘째 되던 날 저녁에는 곰들이 다시 식탁에 앉아 있었지만 이번에는 카드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바뀌어 있었다!” 빌 캐포더글리와 린 잭슨이 쓴 <디즈니 웨이>에 나오는 이 대목은 어떻게 디즈니의 상품이 판매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그것을 전세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관련한 물건을 팔고. 그런데 언젠가부터 그 이상의 시너지를 만들기 위해 디즈니의 전략이 바뀌었다.


디즈니는 픽사(2006년)와 마블(2009년), 루카스필름(2012년)에 이어 폭스까지 쉼 없는 인수합병(M&A)으로 막강한 지식재산권(IP)을 갖게 되었다. 디즈니는 설립 100주년을 앞두고 브랜드를 대표하는 컨텐츠의 수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는 1990년대인데, 디즈니의 고전 애니메이션이 아닌 <인어공주>(1989년) <미녀와 야수>(1991년) <알라딘>(1992년) <라이온 킹>(1994년) 같은 ‘뉴 클래식’이라 불릴 만한 작품들이 이 시기에 제작되었다. 이 작품들 중 일부는 뮤지컬로도 제작되어 롱런하고 있지만 문제는 그 이후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라는 것 자체가 낡은 느낌을 주는 상황이 되어버린 데 있었다. 롱런이라는 말 자체가 옛날 작품이라는 뜻이니까. 90년대의 전설같은 애니메이션이 30년 가까이 묵은 컨텐츠가 되자, 디즈니가 꺼내든 카드는 바로 영화의 실사화다. 세대를 뛰어넘는 콘텐츠, 90년대의 어린이들이 부모가 되어 자녀와 함께 보는 컨텐츠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이 시도를 하기 위해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의 명가라는 점을 활용해 더 정교한 애니메이션 기술을 내세운 것이 아니라 아예 실사영화로 형식을 바꾸는 것이었다.





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의 실사화와 더불어 자사 컨텐츠를 유통시킬 플랫폼에 대한 고민, 그리고 오래된 작품들의 내용이 가진 한계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 즉, 기술의 발달만으로 지금과 같은 성공은 어렵다는 뜻이다.


2019년 초 디즈니는 21세기 폭스를 인수했고, 지난해에는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런칭계획을 공개했다. 디즈니는 21세기 폭스 인수로 이십세기폭스, 폭스TV스튜디오, 폭스네트워크,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업계 3위인 스트리밍업체 훌루 등을 소유하게 됐다. 작품으로 따지면 입이 떡벌어진다. <아바타> <타이타닉> <스타워즈> 시리즈와 <아이스 에이지> <심슨 가족> 등 수많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판권이 이번 인수합병으로 디즈니에 넘어갔다. 영화 팬들의 관심은 기존 폭스가 소유하고 있던 마블 캐릭터인 엑스맨과 데드풀, 판타스틱4 등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언제 어떻게 합류할지다. 즉, 마블코믹스를 이미 손에 넣은 디즈니는 이미 마블에서 판권을 팔아버린 캐릭터들을 다시 수합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더 온전히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획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를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21세기 폭스가 가지고 있던 <아이스 에이지> <심슨 가족>의 실사영화화도 진행될지 여부 역시 관심을 모은다.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디즈니 플레이’의 경우는, 디즈니의 밥 아이거 회장의 말을 빌면 “디즈니 플레이야말로 앞으로 디즈니가 2019년 이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업 아이템”이다. 업계는 디즈니 플레이의 이용 가격이 넷플릭스의 한달 정액 이용 가격의 평균인 8~14달러보다 훨씬 저렴하게 책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발표와 더불어 디즈니는 넷플릭스 등에 공급하던 디즈니 관련 콘텐츠를 지난해부로 모두 계약 만료시켰다. 디즈니가 인수합병을 통해 손에 넣은 훌루는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위해 NBC, 21세기폭스 엔터테인먼트 및 ABC가 연합해 2008년 출시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가 또 하나의 공룡 디즈니에 인수된 셈이다. 훌루는 미국, 일본에서만 서비스되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서비스 출시도 예고된 바 있다.


그런데 조직의 덩치를 키우는 것 외에도 중요한 것이 있었다. 오래 ‘묵은’ 컨텐츠는 캐릭터 상품이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 전달될 때, ‘시대성’ 안에서 소화된다는 사실이다.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90년대를 끝으로 냉대받은 데에는 성차별과 인종차별에 관련된 비판들이 한 몫을 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디즈니의 공주 캐릭터들은 전통적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백마탄 왕자’를 기다리는 수동적 여성성의 대명사였다. 주인공들은 대체로 백인이라는 점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런 디즈니의 변신은 2010년대에 들어 본격화되는데, <겨울왕국>(2013년)은 왕자와 공주 대신 자매를 전면에 내세운 이야기고, <주토피아>(2016년)는 동물세계에서 약자인 토끼를 주인공으로 해 타자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모아나>(2017년)는 폴리네시아인인 주인공 모아나를 내세운 모험담이다. 실사 영화화 단계에서도 이런 변화는 눈에 띈다. <알라딘>의 자스민 공주는 스스로 술탄이 되고자 한다. <인어공주>의 공주 에리얼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할리 베일리를 캐스팅했다.


이와 같이 디즈니가 충분히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의 실사화에 적극적이 된 이유는 분명해 보인다. 첫째. 실사화되는 애니메이션은 이미 전세계적인 지명도를 갖추고 있다. ‘실사화’라는 단어만으로 줄거리에 대한 홍보는 필요없을 정도이며, 어린시절 애니메이션을 본 부모세대가 자녀들과 함께 극장을 찾으니 흥행 수입이 일정정도 보장된다. 심지어 실사영화가 재미있다면 그들은 애니메이션을 ‘다시’ 볼 가능성이 높다. 둘째, CG와 VFX 기술이 발달되었다. 셋째, 차별적 표현을 개선하며 디즈니라는 브랜드의 혁신성을 더 강조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이니 디즈니는 이 모든 것을 유통할 스트리밍 서비스 런칭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다.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곳, 디즈니라는 이름의 꿈의 공장. 이 공격적인 ‘확장’ 전략 이후에 무엇이 올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지만, 유례없는 거대 컨텐츠 기업의 행보를 목도하고 있음은 분명해보인다.


이다혜/ <씨네21> 기자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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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록(實錄)’이라는 단어가 있다. 실록이라 하면 우리는 주로 조선왕조실록을 떠올리지만 논픽션 다큐 같은 장르적 성격의 의미로 쓰인다. 나는 주로 70년대 실존 인물을 다룬 일본 임협물이나 한국의 <실록 김두한>(1974) 같은 옛날 폭력영화에서 이 단어를 보았던 기억이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2.임금의 제위 기록이란 뜻을 제외하고, 1.사실을 실제로 적은 기록, 3.사실에 공상을 섞어서 그럴 듯하게 꾸민 이야기나 소설(=실록물)을 의미한다고 나온다. 나는 이 두 항목의 차이가 재미있다. 1번은 순수 논픽션이라는 건데, 3번은 사실 기반에 양념이 좀 가미된 장르물이라는 것. 아무튼 이 한자단어는 예나 지금이나 일본에서 잘 써먹는 듯하다. 작품 앞에 ‘실록’이 붙는 순간 생겨나는 이상한 무게가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은 공짜? 웹툰 불법 소비의 심리와 극복방안
정민수
2019.11.11
현재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이 많이 성장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법복제는 웹툰 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음악, 만화, 서적 등 많은 장르의 저작물 분야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나 웹툰은 2013년부터 레진코믹스를 시작으로 유료 웹툰 플랫폼이 생겨나기 시작하기 전에는 다음, 네이버를 통하여 무료로 서비스 되는 저작물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법사이트를 통하여 웹툰을 보는 소비의 심리에 대해서, 공짜를 좋아하는 일반 대중의 심리,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 이외에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박기준
201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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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⑫ 김원빈
조관제
2019.11.06
온 산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산을 바라보다 문득, 사람보다 산을 더 좋아했던 김원빈 선생이 생각이 났다. 본래 이 칼럼은 생존하는 원로만화가를 만나 만화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꼭지이다. 하지만, 인터뷰하기를 싫어했던 선생님과 이야기 나눌 기회가 많았던 필자가 들었던 단편적인 이야기나마 남기고 싶어 옮긴다.
[전문가 칼럼] 일본 불매 운동, 문화적 소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강상준
2019.10.30
우선 근원적인 문제부터 짚어보자. 문화 상품은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 당연히 될 수 있다. 단, 모든 불매 운동이 그렇듯 이 역시 소비자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동조가 바탕에 있어야 한다. 일본 문화를 소비하지 않기로 결정했든, 여전히 그것과는 무관히 소비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했든 그것은 오로지 개인에 달린 문제다. 평점 테러와 같은 악의적인 군중심리를 동원하는 것이 애초에 불매 운동의 취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로 읽히는 이유다. 마찬가지로 언제든 개선될 수 있는 국제 관계에 작가 혹은 작가를 위시한 기업이나 단체, 작품 등을 고의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정당한가에 대한 답 또한 순전히 개인의 몫이다. 이를 매국과 애국의 이분법으로 강요하거나 강제하는 분위기야말로 가장 폭력적이고 부당한 처사일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글로벌 시장에서의 일본 만화 시장 현 상황
김낙호
2019.10.28
“부자는 망해도 3대가 간다”는 격언은 그저 곳간에 뭔가가 많이 쌓여서 오래 써도 남는다는 것이 아니라 성공가도를 달리는 과정에서 구축하는 어떤 탄탄한 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가까울 것이다. 기반이 충분히 자리잡으면 심지어 망했다는 진단 자체 조차 그저 기존의 형태에 한정될 뿐, 다른 형태로 전환하여 복귀를 이뤄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일본 내에서는 잡지 판매부수의 뚜렷한 쇠락 흐름 속에 지난 수년간 위기 의식이 제기되어온 일본 만화계가 오늘날 세계 시장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바로 그런 사례가 아닐까 한다.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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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 생태계의 변화와 작가 주도형 플랫폼의 부상
홍난지
2019.09.30
웹툰 산업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지게 된 것은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이 등장하고서부터다. 포털 중심의 웹툰연재는 독자들을 폭넓게 설정한 작품들이 유리했다. 만화를 좋아하고 오랫동안 그려왔으나 여기에 속하지 못한 작가들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좀처럼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그러던 와중에 만들어진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은 도전만화나 웹툰리그에서 꾸준히 작품을 내던 아마추어 작가들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작용하며 성공적으로 웹툰 산업에 안착했다. 무료연재는 웹툰이 산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발전할 수 없게 하는 주요 요소로 손꼽혀 왔다. 유료플랫폼의 약진은 이러한 우려들을 상쇄할 수 있는 성과였다. 웹툰전문 유료플랫폼은 데뷔를 꿈꾸는 작가들에게는 꿈의 공간, 웹툰계에서는 좀처럼 시도되지 못했던 유료 결제를 안착시키면서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 성과는 작가와 유료 플랫폼의 신뢰가 깨지면서 일순간에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전문가 칼럼] 2019년 태국 웹툰 시장 현황과 진출 방안
Pasavon Tao
2019.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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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SNS의 딜레마 : 작가, 작품, 팬은 어떻게 서로 ‘절교’하는가?
박수민
2019.09.10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시작된 무역 분쟁으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은 여름이었다. 아베 신조 총리와 집권 자민당의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과 일본 사회의 우경화는 이미 이러한 상황을 예고하고 있었다. 어느 나라나 우익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역사 왜곡이다. 역사의 가해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피해자와 그 피해 사실을 부정하는 것. 2차 대전 때 군국주의 일본이 자행한 온갖 전쟁 범죄 중에서도 특히 위안부와 강제 징용은 일본 우익이 가장 먼저 지우고 싶어 하는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