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글로벌리포트] 2019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디지털만화)
윤보경 2019.12.05



프랑스 디지털 만화

프랑스 출판조합(SNE, Syndicat National de l’édition)은 디지털 도서 시장에 대해서도 2018년의 수치를 정리, 조합하여 평가서를 공개했다. 그 전년 대비 5.1% 성장한 디지털 도서 시장의 총 수익은 2억 1200만유로(한화 약 2755억4천만원)로 집계되었다.


디지털 도서 시장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였는데. 다음의 순서가 그 시장의 크기를 나타낸다. 전체의 35.98%를 차지하고 있는 1)전문가/학문 서적(법률서, 과학기술, 의료 서적 등)이 디지털 도서의 가장 큰 시장이며, 그 다음은 4.81%를 차지하는 2)문학, 그리고 3)학습/교육 서적(3.15%)과 4)대중 문화(만화, 아동 문학, 미술서적, 종교서 등)(1.54%)이 그 뒤를 이었다. 만화(웹툰)가 속해있는 대중 문화 부문의 수익은 약 1903만유로(한화 약 246억6300만원)로 만화만 따로 조사된 자료가 아니라 디지털 만화만의 정확한 수익을 알 수는 없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프랑스 사람들 가운데 디지털 만화, 웹툰을 읽는 사람들의 총합이 5%가 채 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도 있었다.


△ 이미지 1. 디지털 출판의 수익 변화 도표

위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프랑스에서 디지털 만화의 자리는 출판 만화에 비해 아직 그리 크지 않다. 아동, 청소년 독자들을 중심으로 조금씩 그 자리를 넓혀나가고는 있지만 처리해야 할 장애물이 아직 남아있다. 디지털 환경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이 필요하고, 디지털 만화(웹툰)의 해적판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등의 단속이 절실하다.

몇 년 전에 비해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다고는 하지만 한국의 인터넷 속도와 비교하면 여전히 많이 느린 편이며, 와이파이나 데이터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는 장소 (지하철 안이나 기차 안, 엘리베이터 안 등, 일상 생활의 공간)가 여전히 많다. 또한, 영어로 번역된 수 많은 디지털 만화 (한국, 일본, 대만 등의 웹툰) 작품을 제공하는 다양한 해적판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도 디지털 만화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장애로 남아 있다.

위에서 언급한 어려움들과 비교적 작은 시장 규모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의 만화 시장은 앞으로의 변화를 차차 준비하고 있다. 한국의 웹툰 플랫폼들이 세계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에 놀라워하며, 늦건 빠르건 변화는 오게 될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이유들로 자본과 작가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몇몇 대형 출판사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가동했거나, 그 런칭을 앞두고 있다.

프랑스에서 가장 큰 웹툰 플랫폼은 2011년, 제일 먼저 선을 보인 델리툰(Delitoon)이다. 초반의 델리툰 플랫폼은 카스테르망 출판사에 속한 하나의 ‘디지털 컬렉션’의 개념이었고, 프랑스 작가들의 작품과 외국 작가들의 작품이 섞여 선보여지는 형태였다. 2015년 이후로 카스테르망 출판사에서 분리되어 운영 중이며, ‘한국과 중국 등의 아시아 웹툰 작품들을 프랑스어로 서비스 해주는 플랫폼’으로 서비스 형태를 변화 시켰다. 2019년 11월에는 한국의 레진 코믹스와 MOU를 체결하였다. 앞으로는 델리툰 플랫폼에서만 읽을 수 있는 독자적 웹툰 시리즈 연재를 노리고 있는데, 좋은 시나리오를 찾아 프랑스나 유럽 작가들을 작화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계획이다.

△ 이미지 2, 레진 코믹스의 이성업 CEO와 델리툰 설립자 디디에 보르그(Didier Borg)>

듀퓌이(Dupuis)출판사의 플랫폼, 웹툰 팩토리(Webtoon Factory)는 정식 오픈을 앞두고 2018년 월드컵 기간에 프랑스 작가 닉스(Nix)와 브뉴스(Benus)의 를 무료로 서비스하며 (6주 동안, 한 주 2회 연재) 이목을 끌었고, 다음해 1월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기간에 맞춰 런칭하였다. 델리툰에 비해 프랑스, 유럽 작가의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아직 충분한 작가의 수와 다양한 작품들이 확보된 것은 아니다. 작품들이 연재되는 속도도 한국의 웹툰 플랫폼처럼 빠르지 않고 규칙적이지 않아서 ‘읽을 거리가 많이 없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다만, 이러한 부분을 플랫폼 측에서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작가와 작품 확보에 더 힘쓰고 있는 모양새이다.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이고 어떻게 진화해갈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독재체재, 1인자 독식을 막기 위해서 다른 경쟁 출판사들도 웹툰 플랫폼에 관심을 갖고 있다. 물론 디지털 만화 시장을 크게 키우고 이윤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프랑스 스타일이 담겨있는 웹툰’ 이나 ‘프랑스 작가들의 속도에 맞는 연재 방식’, ‘프랑스 웹툰 시스템’ 등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꾸준히 들려온다. 그것이 웹툰의 대중화를 이끌어 내고, 디지털 만화 시장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현재 프랑스 웹툰 플랫폼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의 대다수는 ‘한국의 새로운 미디어, 웹툰을 프랑스 작가가 받아들여 창작한 프랑스 웹툰 작품’이라기 보다는 ‘한국(혹은 아시아)의 작가가 그린 웹툰 작품을 프랑스어로 번역한 웹툰 작품’이다. 프랑스에서 웹툰을 완전히 그들의 문화로 받아들이고 그들의 방식으로 녹여내는 데에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리뷰와 댓글로 가득찬 세계에서 살아남기 :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논란에 관한 단상
박수민
2020.07.03
리뷰와 댓글은 심하면 작품의 파괴, 즉 반달리즘마저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의견을 내놓기 위한 자격은 스스로 작품을 플레이하거나 살펴본 경험이 선행. 결국, 남의 말 보다 정확한 것은 본인의 판단.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⑯ 황정희
조관제
2020.06.23
[전문가 칼럼] 만화 작품 속에 반영된 전쟁과 표현: 전쟁의 참극을 묘사한 작품을 중심으로
김성훈
2020.06.18
홍지흔 <건너온 사람들>. 전투장면 없는 전쟁만화가 전하는 긴장감. 전투에서 비켜선 일반인의 고달픔
[글로벌리포트] 프랑스 만화 산업의 디지털화 현황
김형래
2020.06.09
프랑스 만화는 상업적 색채 띄는것을 꺼려 현재 아시아 시장에 뒤쳐지게 된 원인 프랑스 만화 디지털화 변화 조짐은 비교적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프랑스 웹툰 대중화에 뜻밖의 기여
[글로벌리포트] 일본은 왜 아직 종이만화에 열광할까?
이현석
2020.06.05
출판만화 강국 일본에서 웹툰의 약진 매섭지만 디지털에 특화된 만화형식을 적극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아, 종이 중심의 70년 전통 원고 공정은 여전히 건제, 일본 편집자는 웹툰만의 매커니즘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전환 필요
[전문가 칼럼] 출판만화 시대와 웹툰 시대의 그림체에 대하여
김성훈
2020.06.04
출판만화에서 웹툰으로, 그림체의 변화 웹이라는 공간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다
[전문가 칼럼] SWOT 관점에서 본 웹툰 산업과 웹툰 생태계
박세현
2020.06.01
웹툰과 웹툰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한다면 웹툰의 전성기는 지속될 것. 웹툰의 디지털 콘텐츠적 특징은 명과 암을 동시에 갖고 있다. 웹툰 아카이빙 제도화 마련 시급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신세기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 션 머피 <펑크 록 지저스>
박수민
2020.05.28
《펑크 록 지저스》는 한 신앙인이 신이 없는 세계와 삶을 스스로 선택한 신념으로 가득 차 있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신의 가장 내밀한 고백까지 엔터테인먼트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펑크 록 지저스》는 코로나로 닥친 거리두기 생활 중에 내가 본 만화들 중 가장 끝내주는 작품이다.
[전문가 칼럼] 정부의 만화산업육성 정책과 개선방향
박석환
2020.05.25
기존 정책 내에서 새로운 시대와 수혜자의 요구를 수용할 숙의 필요, 2020년 현재 만화산업 육성 지원 예산은 210억, 2002년에 비해 비약적 증가, 만화 생산 및 소비 기반 강화 그리고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구조를 취하는 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본 만화야사 49 : 이홍우, 손상익, 박봉성
박기준
2020.05.21
[전문가 칼럼] 웹툰의 시대? '만화산업백서'부터 바꿔야
박석환
2020.05.19
출판만화와 웹툰, 산업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화산업백서' 시장의 변화를 정확히 담아내기에는 미흡한 점 많아 만화소비자의 매체 이용 변화와 사업의 다각화에 따른 산업변화에 평가 기준도 달라져야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⑮ 손의성
조관제
2020.04.30
60년대부터 20년을 ‘활극 만화’의 전성기를 만든 손의성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⑭ 김마정
조관제
2020.03.30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⑬ 고유성
조관제
2020.03.09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모던 배트맨과 프랭크 밀러의 유산 : <배트맨 다크 나이트 리턴즈>, <배트맨 이어 원>
박수민
2019.12.20
2019년은 배트맨 탄생 80주년이 되는 해였다. 1939년 5월, <디텍티브 코믹스> 27호에 처음 등장한 배트맨은 여러 모로 한해 앞서 탄생한 슈퍼맨의 안티테제(Antithese)에 가까운 캐릭터였다. 슈퍼맨이 나오는 <액션 코믹스>를 본 만화 콤비 빌 핑거와 밥 케인은 이런 캐릭터는 우리도 만들 수 있다고 의기투합했고, 모든 면에서 슈퍼맨과 반대인 영웅을 구상했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만화 활용과 전망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호주에는 OZ 코믹콘과 슈파노바(Supernova) 등 다양한 대중문화 행사가 있다. 슈퍼노바는 시드니, 브리즈번, 멜버른 퍼스, 애들레이드, 골드 코스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20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행사는 호주에서 진행되는 문화 행사 중 가장 눈에 띄고 참석자가 많은 행사 중 하나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자가출판 시장과 디지털만화의 유입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결론부터 말하자면 호주 실무자들과 디지털 유통관행은 아직 한국과 세계의 추세를 따라잡지 못했다. 호주 만화가들은 코믹솔로지(ComiXolgy)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디지털콘텐츠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개인 웹 페이지를 활용한다. 그러나 콘텐츠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수집, 확인하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많은 호주 만화가들이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만화를 만들고 있지만 2019년 현재 호주에서 디지털콘텐츠와 디지털 유통에 초점을 맞춘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
[글로벌리포트] 2019 중국 웹툰시장 현황 및 변화
강태진
2019.12.19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현재 중국 만화 플랫폼의 월 이용자 수 TOP20는 아래와 같다. 콰이칸만화가 월 4,551만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고 텐센트동만이 약 1,379만의 사용자로 2위를 달리고 있다. 그리고 웨이보동만, 칸만화, 보동싱치우, 동만, 추만, 왕이만화, 띠이탄, 만화타이 등의 순으로 10위권 플랫폼 순위가 형성되고 있다.
[전문가칼럼] 무엇이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만드는가?
성상민
2019.12.19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작가 개인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초기적인 모습을 드러냈던 한국의 ‘온라인 만화’는 2004년을 전후로 다음, 네이버, 파란 등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로 재편되며 ‘웹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초기적인 틀을 형성했다. 이후 2013년 레진코믹스, 탑툰을 비롯한 본격적인 유료 웹툰 플랫폼의 등장이 겹쳐지며 2019년 현재의 웹툰 환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중반에는 비교적 그리기 간편했던 ‘에세이툰’이 대세를 이뤘다면 2000년대 중후반 네이버의 ‘도전 만화가’나 다음의 ‘웹툰리그’(구, 나도 만화가)를 비롯한 아마추어 활동 공간 및 발굴 플랫폼의 등장,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을 비롯한 만화 연재 커뮤니티의 활성화,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들을 열심히 섭외하며 작가의 풀을 채운 신생 웹툰 플랫폼의 등장은 표면적으로는 이전보다 한국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대폭 신장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일상툰’을 비롯해 에세이 만화의 성격을 지닌 만화는 물론 액션이나 스릴러 같이 고도의 기획력이 필요한 작품, 이성애는 물론 다양한 성적 취향을 반영하는 작품도 속속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