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 칼럼] 스트리밍하는 디지털 콘텐츠 팬 문화
이재민 2019.12.16



바야흐로 IP의 시대다. IP(Intellectual Property)는 지적재산권을 뜻한다. 단순히 하나의 매체로 소비되던 것을 넘어 다른 장르와 매체로 전이되는 것을 IP확장이라고 한다. 4~5년 전에 웹툰의 미래라고 말하던 OSMU(One Source Multi Use)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OSMU는 ‘작품’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지만, IP 확장은 지적 재산권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말하자면 작품이 아니라 그 창작자까지 모두 확장의 범주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확장하는 IP는 장르와 매체를 가리지 않는다. 게임 스트리머로 시작해 자신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영화까지 만들게 된 웹툰작가가 있다. 바로 침착맨이다.


침착맨은 ‘삼류 만화가 이말년과는 다른’ 일류 스트리머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유저이자 하스스톤 덱메이커이며… 어쨌든 게임 스트리밍으로 시작했던 스트리머다. 그가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썸네일에는 <이말년씨리즈>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말년 캐릭터의 모자에 ‘침착맨’이라고 적힌 모자를 씌워 내보냈다. 본인 역시 이 컨셉을 팬들과 함께 즐기기 시작했다. 팬들은 소위 침착맨의 유튜브 채널(침투부)의 댓글이나 트위치(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이말년이다’라고 말하는 이말년 작가의 팬들에게 ‘삼류 만화가 이말년과는 다른 일류 스트리머 침착맨이다’라고 말하는 등 자신들 만의 밈을 만들어 침착맨이 정말 일류 스트리머가 되는데 일조했다.

2010년대 후반에는 본격적으로 레바, 와나나 작가 등이 스트리머 대열에 합류했다. 도네이션(스트리밍 방송 중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기부하는 것)을 받아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방식으로 팬들과의 소통 접점을 늘린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안84의 경우 방송 출연을 통해 유명세를 얻고, 작품 외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단순히 유튜브를 시작하거나 스트리밍으로 팬들과 소통하는 방식 외에도 웹툰 댓글들을 살펴보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댓글은 모두 <이런 영웅은 싫어>를 그렸던 삼촌 작가의 새 작품인 <귀곡의 문>에 달린 댓글들이다. 새 작품에 대한 내용보다 삼촌 작가의 복귀에 기뻐하는 독자들의 반응이 재밌다. 이전의 만화 소비 형태가 작품을 소비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작품보다 작가를 소비하는 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김난도 교수가 공저한 <트렌드 2020>에서는 ‘스트리밍 라이프’라는 키워드로 이런 소비 형태를 정의한다.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로, 점차 집, 가구, 차 등을 소유하지 않고 향유하거나 경험하는 소비 형태를 가리킨다. ‘스트리밍 라이프’에 빗대어 생각해 보면, 작품을 소유하고 책장에 꽂아놓는 것으로 소비하는 형태보다 작가가 제공하는 경험 자체를 공유하고 즐기면서 소비하는 형태가 새로운 소비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앞서 설명한 침착맨-이말년, 레바, 와나나 작가 등과 달리 삼촌 작가는 전통적인 방식, 그러니까 작품을 연재하는 것 이외엔 팬들과의 접점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팬들은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에서 독자들은 작품을 구매하거나, 단행본을 소유하고자 하기보다 작가가 만들어낸 세계관을 공유하고, 댓글이나 채팅을 통해 즉각적인 소통을 원한다.

이처럼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는 작가가 제공하는 독자경험 자체가 중요하고, 그 방식이나 매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여전히 침착맨의 스트리밍 방송을 보고 ‘와장창’을 말하고 삼촌 작가의 작품에 지나가듯 등장한 지난 작품의 등장인물들을 찾아내곤 한다. 중요한 건 ‘작품’이라는 매개체가 있었던 이전 시대와는 다르게 독자와 작가의 거리가 엄청나게 가까워졌다는 점이다.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는 독자와 작가 사이의 거리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작가에게 익명의 다수를 상대해야 하는 부담을 안겼다. 작가 본인이 창작의 주체이면서, 팬들을 대하는 일종의 엔터테이너이며, 채널을 관리하는 입장이 되기도 해야 한다. 이쯤 되면 불특정 다수의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의 장점이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포스타입, 딜리헙 등의 오픈마켓 형태가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하다. 작가 본인이 직접 자신의 채널을 관리하고, 팬들과의 거리 역시 본인의 선택에 따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IP 확장이 단순히 작품이 여러 장르와 매체에서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데 그치지 않고, 작가 본인이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는 IP가 되기도 한다고 볼 수 있다. 영화 <어벤저스>의 등장인물들이 단순히 연기만이 아니라 봉사활동 등을 통해서 자신과 MCU의 이미지 제고하는 것 역시 일맥상통한다. 이제 웹툰작가들은 단순히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뿐 아니라,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이너가 되고 있다. 실제로 웹툰 작가의 계약 역시 아이돌 산업의 그것과 비슷한, 일종의 전속 계약과 비슷한 내용을 포함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웹툰 산업이 아직 작가-작품-독자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팬과의 거리는 가까워지지만, 작품을 기획하고 유통하는 단계에서 팬을 바라보는 관점은 여전히 작품이라는 필터를 통하고 있어 작가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팬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져 버려 작가들의 창작은 물론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는 작가를 하나의 IP로 만들었다. 스트리머와 스포츠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줄 서서 구매하고, 웹툰 작가의 드로잉쇼를 보러 유료 티켓을 구매하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됐다. 그렇다면, IP확장의 단계에서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가 어떻게 웹툰 시장을 변화시킬지 눈여겨 보아야 한다. 앞으로 스트리밍하는 팬 문화가 웹툰 산업의 방향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그리고 어떻게 지속가능성을 찾을지 논의해야 한다.
칼럼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신세기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터스타 : 션 머피 <펑크 록 지저스>
박수민
2020.05.28
《펑크 록 지저스》는 한 신앙인이 신이 없는 세계와 삶을 스스로 선택한 신념으로 가득 차 있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신의 가장 내밀한 고백까지 엔터테인먼트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펑크 록 지저스》는 코로나로 닥친 거리두기 생활 중에 내가 본 만화들 중 가장 끝내주는 작품이다.
[전문가 칼럼] 정부의 만화산업육성 정책과 개선방향
박석환
2020.05.25
기존 정책 내에서 새로운 시대와 수혜자의 요구를 수용할 숙의 필요 2020년 현재 만화산업 육성 지원 예산은 210억, 2002년에 비해 비약적 증가 만화 생산 및 소비 기반 강화 그리고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구조를 취하는 중
[전문가 칼럼] 웹툰의 시대? '만화산업백서'부터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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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9
출판만화와 웹툰, 산업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화산업백서' 시장의 변화를 정확히 담아내기에는 미흡한 점 많아 만화소비자의 매체 이용 변화와 사업의 다각화에 따른 산업변화에 평가 기준도 달라져야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⑮ 손의성
조관제
2020.04.30
60년대부터 20년을 ‘활극 만화’의 전성기를 만든 손의성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⑭ 김마정
조관제
2020.03.30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⑬ 고유성
조관제
2020.03.09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모던 배트맨과 프랭크 밀러의 유산 : <배트맨 다크 나이트 리턴즈>, <배트맨 이어 원>
박수민
2019.12.20
2019년은 배트맨 탄생 80주년이 되는 해였다. 1939년 5월, <디텍티브 코믹스> 27호에 처음 등장한 배트맨은 여러 모로 한해 앞서 탄생한 슈퍼맨의 안티테제(Antithese)에 가까운 캐릭터였다. 슈퍼맨이 나오는 <액션 코믹스>를 본 만화 콤비 빌 핑거와 밥 케인은 이런 캐릭터는 우리도 만들 수 있다고 의기투합했고, 모든 면에서 슈퍼맨과 반대인 영웅을 구상했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만화 활용과 전망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호주에는 OZ 코믹콘과 슈파노바(Supernova) 등 다양한 대중문화 행사가 있다. 슈퍼노바는 시드니, 브리즈번, 멜버른 퍼스, 애들레이드, 골드 코스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20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행사는 호주에서 진행되는 문화 행사 중 가장 눈에 띄고 참석자가 많은 행사 중 하나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자가출판 시장과 디지털만화의 유입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결론부터 말하자면 호주 실무자들과 디지털 유통관행은 아직 한국과 세계의 추세를 따라잡지 못했다. 호주 만화가들은 코믹솔로지(ComiXolgy)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디지털콘텐츠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개인 웹 페이지를 활용한다. 그러나 콘텐츠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수집, 확인하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많은 호주 만화가들이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만화를 만들고 있지만 2019년 현재 호주에서 디지털콘텐츠와 디지털 유통에 초점을 맞춘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
[글로벌리포트] 2019 중국 웹툰시장 현황 및 변화
강태진
2019.12.19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현재 중국 만화 플랫폼의 월 이용자 수 TOP20는 아래와 같다. 콰이칸만화가 월 4,551만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고 텐센트동만이 약 1,379만의 사용자로 2위를 달리고 있다. 그리고 웨이보동만, 칸만화, 보동싱치우, 동만, 추만, 왕이만화, 띠이탄, 만화타이 등의 순으로 10위권 플랫폼 순위가 형성되고 있다.
[전문가칼럼] 무엇이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만드는가?
성상민
2019.12.19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작가 개인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초기적인 모습을 드러냈던 한국의 ‘온라인 만화’는 2004년을 전후로 다음, 네이버, 파란 등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로 재편되며 ‘웹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초기적인 틀을 형성했다. 이후 2013년 레진코믹스, 탑툰을 비롯한 본격적인 유료 웹툰 플랫폼의 등장이 겹쳐지며 2019년 현재의 웹툰 환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중반에는 비교적 그리기 간편했던 ‘에세이툰’이 대세를 이뤘다면 2000년대 중후반 네이버의 ‘도전 만화가’나 다음의 ‘웹툰리그’(구, 나도 만화가)를 비롯한 아마추어 활동 공간 및 발굴 플랫폼의 등장,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을 비롯한 만화 연재 커뮤니티의 활성화,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들을 열심히 섭외하며 작가의 풀을 채운 신생 웹툰 플랫폼의 등장은 표면적으로는 이전보다 한국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대폭 신장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일상툰’을 비롯해 에세이 만화의 성격을 지닌 만화는 물론 액션이나 스릴러 같이 고도의 기획력이 필요한 작품, 이성애는 물론 다양한 성적 취향을 반영하는 작품도 속속 등장했다.
[글로벌리포트] 일본 소프트 뱅크와 라인이 경영통합을 발표한 이유에 대해서
이현석
2019.12.17
2019년 11월 13일 밤 한 뉴스가 일본 전국을 뒤흔들었다. 일본 제일의 거부라 불리는 손정의 의장이 이끄는 소프트 뱅크 그룹이 일본에서 가장 거대한 SNS서비스를 운용하는 라인 그룹이 전략적 경영 통합을 추진한다는 뉴스가 그것이다.
[전문가 칼럼] 스트리밍하는 디지털 콘텐츠 팬 문화
이재민
2019.12.16
바야흐로 IP의 시대다. IP(Intellectual Property)는 지적재산권을 뜻한다. 단순히 하나의 매체로 소비되던 것을 넘어 다른 장르와 매체로 전이되는 것을 IP확장이라고 한다. 4~5년 전에 웹툰의 미래라고 말하던 OSMU(One Source Multi Use)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OSMU는 ‘작품’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지만, IP 확장은 지적 재산권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말하자면 작품이 아니라 그 창작자까지 모두 확장의 범주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확장하는 IP는 장르와 매체를 가리지 않는다. 게임 스트리머로 시작해 자신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영화까지 만들게 된 웹툰작가가 있다. 바로 침착맨이다.
[글로벌리포트] 2019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디지털만화)
윤보경
2019.12.05
프랑스 출판조합(SNE, Syndicat National de l’édition)은 디지털 도서 시장에 대해서도 2018년의 수치를 정리, 조합하여 평가서를 공개했다. 그 전년 대비 5.1% 성장한 디지털 도서 시장의 총 수익은 2억 1200만유로(한화 약 2755억4천만원)로 집계되었다
[글로벌리포트] 2019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출판만화)
윤보경
2019.12.05
2019년 6월, 프랑스 출판조합(SNE, Syndicat National de l’édition)의 대규모 모임이 있었다. 그 기회를 통해 2018년 프랑스 출판종합 집계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해의 종합 집계는 항상 그 이듬해에 마무리 된다 (2019년의 결과 수치는 2020년 상반기에 발표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에 인용된 집계는 2018년을 조사한 자료로, 비록 올해의 수치는 아니지만 가장 최근의 결과이므로 프랑스 출판계와 만화계의 규모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수렁에서 건진 내 만화 : 나가타 카비 <너무 외로워서 레즈비언 업소에 간 리포트>, <나 혼자 교환일기>
박수민
2019.11.25
‘실록(實錄)’이라는 단어가 있다. 실록이라 하면 우리는 주로 조선왕조실록을 떠올리지만 논픽션 다큐 같은 장르적 성격의 의미로 쓰인다. 나는 주로 70년대 실존 인물을 다룬 일본 임협물이나 한국의 <실록 김두한>(1974) 같은 옛날 폭력영화에서 이 단어를 보았던 기억이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2.임금의 제위 기록이란 뜻을 제외하고, 1.사실을 실제로 적은 기록, 3.사실에 공상을 섞어서 그럴 듯하게 꾸민 이야기나 소설(=실록물)을 의미한다고 나온다. 나는 이 두 항목의 차이가 재미있다. 1번은 순수 논픽션이라는 건데, 3번은 사실 기반에 양념이 좀 가미된 장르물이라는 것. 아무튼 이 한자단어는 예나 지금이나 일본에서 잘 써먹는 듯하다. 작품 앞에 ‘실록’이 붙는 순간 생겨나는 이상한 무게가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은 공짜? 웹툰 불법 소비의 심리와 극복방안
정민수
2019.11.11
현재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이 많이 성장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법복제는 웹툰 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음악, 만화, 서적 등 많은 장르의 저작물 분야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나 웹툰은 2013년부터 레진코믹스를 시작으로 유료 웹툰 플랫폼이 생겨나기 시작하기 전에는 다음, 네이버를 통하여 무료로 서비스 되는 저작물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법사이트를 통하여 웹툰을 보는 소비의 심리에 대해서, 공짜를 좋아하는 일반 대중의 심리,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 이외에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박기준
2019.11.0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⑫ 김원빈
조관제
2019.11.06
온 산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산을 바라보다 문득, 사람보다 산을 더 좋아했던 김원빈 선생이 생각이 났다. 본래 이 칼럼은 생존하는 원로만화가를 만나 만화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꼭지이다. 하지만, 인터뷰하기를 싫어했던 선생님과 이야기 나눌 기회가 많았던 필자가 들었던 단편적인 이야기나마 남기고 싶어 옮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