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

지금은 업계에서 각광받는 주요 장르로 떠오르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BL은 음지에서 활동하던 소수 여성들의 전유물이었을 텐데. SNS에서 화제가 됐었던 ‘탈 BL ’ 운동은 필자의 최근 1년에 가장 강렬한 기억을 남겼다.

BL이라는 장르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보자면, BL은 일본의 ‘야오이(남성 동성애를 다루는 2차 창작)’에서 상업성을 목적으로 파생된 장르이다. 과거에는 2차 창작물인 야오이와 오리지널 작품인 BL을 구분 지어 사용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야오이가 BL에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일본의 ‘야오이’ 문화와 남자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한 ‘팬 픽션’ 문화가 결합하며 여성들의 서브컬처로 자리 잡았다.

‘동인녀’, ‘*후죠시(*腐女子, 썩은 여자라는 의미의 일본어)’라 일컬어지는 BL 창작자 및 소비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폐쇄적인 활동 양상을 보였지만, 웹소설/웹툰 산업의 발전에 따라 여성들만의 문화였던 BL이 양지로 올라오게 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위에서 언급한 ‘탈 BL’을 포함,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BL에 대한 비판과 옹호는 모두 ‘페미니즘’이라는 프레임 속의 여성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

‘생물학적 여성’을 중시하면서 ‘탈 BL’을 주장하는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BL이 남자 주인공만 등장시키는 철저한 남성 중심적 장르라 비판한다. 또한 남-남 주인공 사이에서도 남-여의 섹스처럼 ‘삽입 권력’을 가진 자가 우위를 점하는 구도를 그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탈 BL론자들은 BL을 여성 혐오의 장르로 생각하는 반면 BL 옹호론자들은 여성이 주체적으로 참여해온, 남성 금역의 거의 유일한 장르라고 반박하고 있다. 필자 또한 BL을 옹호하는 입장으로 거의 대부분의 남성들은 기피하는 장르이자 소수의 남성을 제외하고는 여성들만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대단히 여성 중심적인 장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여성향 이라 불리는 젠더 울타리 안에서도 BL은 조금 특수한 장르라서 흔히들 접하는 로맨스 서사에서의 남-여 관계가 아니라 여성이 배제된 오로지 남-남 관계의 서사 구조로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르를 소비하는 자들은 *호모섹슈얼(*homosexual, 동성애자)의 남성이 아닌 *헤테로섹슈얼(*heterosexual, 이성애자) 의 여성들이 대부분이라는 것. 동성 간의 사랑을 보여주는 장르지만 헤테로섹슈얼 여성들을 위한 콘텐츠인 만큼 호모섹슈얼의 사랑을 리얼하게 담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왜 이 여성들은 오랜 시간 BL을 소비하고 향유하게 되었을까?

필자가 엄청난 데이터를 갖고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유의미한 시간 동안 수많은 ‘후죠시’들과 교류하며 BL을 함께 나누고 누렸던 사람으로서 주변의 의견을 종합해보자면 “BL은 ‘남녀 사이의 사랑과 권력, 감정의 문제’에서 벗어나 ‘순수한 사랑과 욕망’만을 그리고 있으니까 좋아.”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로맨스는 현대 사회의 남-여 사이에 있는 젠더 위계질서와 그 고정관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직/간접적인 차별과 혐오가 녹아있기도 하지만 BL은 남-남의 관계를 그리고 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는 젠더적 시선에서 빚어질 수 있는 불편함에서 벗어난 서사 구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근 BL 장르 안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겨 기존 사고의 근간을 뒤흔드는 작품들도 다수 선보여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오메가버스(Omegaverse, 남녀 모두 임신이 가능한 세계관)이라고 하는 BL의 하위 장르가 대표적이다. 여성에게 지어지던 젠더적 제약을 남성에게 전가하고, 수동체로서의 위치를 남성 캐릭터에게도 부여하면서 남성성을 유희하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일선상에 두고자 하는 사고의 전환이자 움직임이 아닐까 싶다.

여전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녀들의 BL이지만 ‘여성에 의해, 여성을 위해 창작하고 소비되는 장르’인 만큼 앞으로 이 산업의 의미와 방향성 그리고 미래에 대한 탐구와 이해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칼럼
[글로벌리포트] 브라질 시장을 노크하는 한국 웹툰, 문을 박차고 들어와라 ①부
김수한
2020.07.13
1부 한국과 사뭇 다른 브라질 현지의 웹 코믹스(웹툰) 상황
[전문가 칼럼] 한국 웹툰과 미국 웹 코믹스의 결제 모델에 관하여 ①부
김민오
2020.07.13
1부 한국 웹툰 서비스의 결제 모델과 미국 웹 코믹스의 결제 모델 (단품구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리뷰와 댓글로 가득찬 세계에서 살아남기 :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논란에 관한 단상
박수민
2020.07.03
리뷰와 댓글은 심하면 작품의 파괴, 즉 반달리즘마저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의견을 내놓기 위한 자격은 스스로 작품을 플레이하거나 살펴본 경험이 선행. 결국, 남의 말 보다 정확한 것은 본인의 판단.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⑯ 황정희
조관제
2020.06.23
[전문가 칼럼] 만화 작품 속에 반영된 전쟁과 표현: 전쟁의 참극을 묘사한 작품을 중심으로
김성훈
2020.06.18
홍지흔 <건너온 사람들>. 전투장면 없는 전쟁만화가 전하는 긴장감. 전투에서 비켜선 일반인의 고달픔
[글로벌리포트] 프랑스 만화 산업의 디지털화 현황
김형래
2020.06.09
프랑스 만화는 상업적 색채 띄는것을 꺼려 현재 아시아 시장에 뒤쳐지게 된 원인 프랑스 만화 디지털화 변화 조짐은 비교적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프랑스 웹툰 대중화에 뜻밖의 기여
[글로벌리포트] 일본은 왜 아직 종이만화에 열광할까?
이현석
2020.06.05
출판만화 강국 일본에서 웹툰의 약진 매섭지만 디지털에 특화된 만화형식을 적극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아, 종이 중심의 70년 전통 원고 공정은 여전히 건제, 일본 편집자는 웹툰만의 매커니즘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전환 필요
[전문가 칼럼] 출판만화 시대와 웹툰 시대의 그림체에 대하여
김성훈
2020.06.04
출판만화에서 웹툰으로, 그림체의 변화 웹이라는 공간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다
[전문가 칼럼] SWOT 관점에서 본 웹툰 산업과 웹툰 생태계
박세현
2020.06.01
웹툰과 웹툰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한다면 웹툰의 전성기는 지속될 것. 웹툰의 디지털 콘텐츠적 특징은 명과 암을 동시에 갖고 있다. 웹툰 아카이빙 제도화 마련 시급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신세기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 션 머피 <펑크 록 지저스>
박수민
2020.05.28
《펑크 록 지저스》는 한 신앙인이 신이 없는 세계와 삶을 스스로 선택한 신념으로 가득 차 있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신의 가장 내밀한 고백까지 엔터테인먼트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펑크 록 지저스》는 코로나로 닥친 거리두기 생활 중에 내가 본 만화들 중 가장 끝내주는 작품이다.
[전문가 칼럼] 정부의 만화산업육성 정책과 개선방향
박석환
2020.05.25
기존 정책 내에서 새로운 시대와 수혜자의 요구를 수용할 숙의 필요, 2020년 현재 만화산업 육성 지원 예산은 210억, 2002년에 비해 비약적 증가, 만화 생산 및 소비 기반 강화 그리고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구조를 취하는 중
박기준의 사진으로 본 만화야사 49 : 이홍우, 손상익, 박봉성
박기준
2020.05.21
[전문가 칼럼] 웹툰의 시대? '만화산업백서'부터 바꿔야
박석환
2020.05.19
출판만화와 웹툰, 산업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화산업백서' 시장의 변화를 정확히 담아내기에는 미흡한 점 많아 만화소비자의 매체 이용 변화와 사업의 다각화에 따른 산업변화에 평가 기준도 달라져야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⑮ 손의성
조관제
2020.04.30
60년대부터 20년을 ‘활극 만화’의 전성기를 만든 손의성
조관제 만보 / 원로만화가 순례 ⑭ 김마정
조관제
2020.03.30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⑬ 고유성
조관제
2020.03.09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 모던 배트맨과 프랭크 밀러의 유산 : <배트맨 다크 나이트 리턴즈>, <배트맨 이어 원>
박수민
2019.12.20
2019년은 배트맨 탄생 80주년이 되는 해였다. 1939년 5월, <디텍티브 코믹스> 27호에 처음 등장한 배트맨은 여러 모로 한해 앞서 탄생한 슈퍼맨의 안티테제(Antithese)에 가까운 캐릭터였다. 슈퍼맨이 나오는 <액션 코믹스>를 본 만화 콤비 빌 핑거와 밥 케인은 이런 캐릭터는 우리도 만들 수 있다고 의기투합했고, 모든 면에서 슈퍼맨과 반대인 영웅을 구상했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만화 활용과 전망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호주에는 OZ 코믹콘과 슈파노바(Supernova) 등 다양한 대중문화 행사가 있다. 슈퍼노바는 시드니, 브리즈번, 멜버른 퍼스, 애들레이드, 골드 코스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20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행사는 호주에서 진행되는 문화 행사 중 가장 눈에 띄고 참석자가 많은 행사 중 하나다.
[글로벌리포트] 호주 만화 시장에 관하여 - 자가출판 시장과 디지털만화의 유입
Brian Yecies/Riley Jones
2019.12.20
결론부터 말하자면 호주 실무자들과 디지털 유통관행은 아직 한국과 세계의 추세를 따라잡지 못했다. 호주 만화가들은 코믹솔로지(ComiXolgy)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디지털콘텐츠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개인 웹 페이지를 활용한다. 그러나 콘텐츠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수집, 확인하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많은 호주 만화가들이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만화를 만들고 있지만 2019년 현재 호주에서 디지털콘텐츠와 디지털 유통에 초점을 맞춘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