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칼럼] BL 장르와 젠더 감성
정은숙 2019.12.20



오늘날의 콘텐츠들은 모두 장르로 구분되고, 그렇게 구분된 로맨스, 스릴러, 판타지, 액션 등의 장르에는 자연스럽게 여성향과 남성향이라는 젠더가 따라붙는다. 각각의 젠더에 속한 장르들 중 여성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소비해온 BL(BOYS LOVE) 장르가 최근 젠더 논란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니 오랜 시간 BL 장르를 접하며 자란 필자에게는 조금 놀라운 상황이다.

지금은 업계에서 각광받는 주요 장르로 떠오르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BL은 음지에서 활동하던 소수 여성들의 전유물이었을 텐데. SNS에서 화제가 됐었던 ‘탈 BL ’ 운동은 필자의 최근 1년에 가장 강렬한 기억을 남겼다.

BL이라는 장르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보자면, BL은 일본의 ‘야오이(남성 동성애를 다루는 2차 창작)’에서 상업성을 목적으로 파생된 장르이다. 과거에는 2차 창작물인 야오이와 오리지널 작품인 BL을 구분 지어 사용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야오이가 BL에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일본의 ‘야오이’ 문화와 남자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한 ‘팬 픽션’ 문화가 결합하며 여성들의 서브컬처로 자리 잡았다.

‘동인녀’, ‘*후죠시(*腐女子, 썩은 여자라는 의미의 일본어)’라 일컬어지는 BL 창작자 및 소비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폐쇄적인 활동 양상을 보였지만, 웹소설/웹툰 산업의 발전에 따라 여성들만의 문화였던 BL이 양지로 올라오게 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위에서 언급한 ‘탈 BL’을 포함,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BL에 대한 비판과 옹호는 모두 ‘페미니즘’이라는 프레임 속의 여성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

‘생물학적 여성’을 중시하면서 ‘탈 BL’을 주장하는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BL이 남자 주인공만 등장시키는 철저한 남성 중심적 장르라 비판한다. 또한 남-남 주인공 사이에서도 남-여의 섹스처럼 ‘삽입 권력’을 가진 자가 우위를 점하는 구도를 그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탈 BL론자들은 BL을 여성 혐오의 장르로 생각하는 반면 BL 옹호론자들은 여성이 주체적으로 참여해온, 남성 금역의 거의 유일한 장르라고 반박하고 있다. 필자 또한 BL을 옹호하는 입장으로 거의 대부분의 남성들은 기피하는 장르이자 소수의 남성을 제외하고는 여성들만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대단히 여성 중심적인 장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여성향 이라 불리는 젠더 울타리 안에서도 BL은 조금 특수한 장르라서 흔히들 접하는 로맨스 서사에서의 남-여 관계가 아니라 여성이 배제된 오로지 남-남 관계의 서사 구조로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르를 소비하는 자들은 *호모섹슈얼(*homosexual, 동성애자)의 남성이 아닌 *헤테로섹슈얼(*heterosexual, 이성애자) 의 여성들이 대부분이라는 것. 동성 간의 사랑을 보여주는 장르지만 헤테로섹슈얼 여성들을 위한 콘텐츠인 만큼 호모섹슈얼의 사랑을 리얼하게 담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왜 이 여성들은 오랜 시간 BL을 소비하고 향유하게 되었을까?

필자가 엄청난 데이터를 갖고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유의미한 시간 동안 수많은 ‘후죠시’들과 교류하며 BL을 함께 나누고 누렸던 사람으로서 주변의 의견을 종합해보자면 “BL은 ‘남녀 사이의 사랑과 권력, 감정의 문제’에서 벗어나 ‘순수한 사랑과 욕망’만을 그리고 있으니까 좋아.”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로맨스는 현대 사회의 남-여 사이에 있는 젠더 위계질서와 그 고정관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직/간접적인 차별과 혐오가 녹아있기도 하지만 BL은 남-남의 관계를 그리고 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는 젠더적 시선에서 빚어질 수 있는 불편함에서 벗어난 서사 구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근 BL 장르 안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겨 기존 사고의 근간을 뒤흔드는 작품들도 다수 선보여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오메가버스(Omegaverse, 남녀 모두 임신이 가능한 세계관)이라고 하는 BL의 하위 장르가 대표적이다. 여성에게 지어지던 젠더적 제약을 남성에게 전가하고, 수동체로서의 위치를 남성 캐릭터에게도 부여하면서 남성성을 유희하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일선상에 두고자 하는 사고의 전환이자 움직임이 아닐까 싶다.

여전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녀들의 BL이지만 ‘여성에 의해, 여성을 위해 창작하고 소비되는 장르’인 만큼 앞으로 이 산업의 의미와 방향성 그리고 미래에 대한 탐구와 이해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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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작가 개인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초기적인 모습을 드러냈던 한국의 ‘온라인 만화’는 2004년을 전후로 다음, 네이버, 파란 등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로 재편되며 ‘웹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초기적인 틀을 형성했다. 이후 2013년 레진코믹스, 탑툰을 비롯한 본격적인 유료 웹툰 플랫폼의 등장이 겹쳐지며 2019년 현재의 웹툰 환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중반에는 비교적 그리기 간편했던 ‘에세이툰’이 대세를 이뤘다면 2000년대 중후반 네이버의 ‘도전 만화가’나 다음의 ‘웹툰리그’(구, 나도 만화가)를 비롯한 아마추어 활동 공간 및 발굴 플랫폼의 등장,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을 비롯한 만화 연재 커뮤니티의 활성화, 그리고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들을 열심히 섭외하며 작가의 풀을 채운 신생 웹툰 플랫폼의 등장은 표면적으로는 이전보다 한국 웹툰의 ‘장르 다양성’을 대폭 신장한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일상툰’을 비롯해 에세이 만화의 성격을 지닌 만화는 물론 액션이나 스릴러 같이 고도의 기획력이 필요한 작품, 이성애는 물론 다양한 성적 취향을 반영하는 작품도 속속 등장했다.
[글로벌리포트] 일본 소프트 뱅크와 라인이 경영통합을 발표한 이유에 대해서
이현석
2019.12.17
2019년 11월 13일 밤 한 뉴스가 일본 전국을 뒤흔들었다. 일본 제일의 거부라 불리는 손정의 의장이 이끄는 소프트 뱅크 그룹이 일본에서 가장 거대한 SNS서비스를 운용하는 라인 그룹이 전략적 경영 통합을 추진한다는 뉴스가 그것이다.
[전문가 칼럼] 스트리밍하는 디지털 콘텐츠 팬 문화
이재민
2019.12.16
바야흐로 IP의 시대다. IP(Intellectual Property)는 지적재산권을 뜻한다. 단순히 하나의 매체로 소비되던 것을 넘어 다른 장르와 매체로 전이되는 것을 IP확장이라고 한다. 4~5년 전에 웹툰의 미래라고 말하던 OSMU(One Source Multi Use)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OSMU는 ‘작품’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지만, IP 확장은 지적 재산권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말하자면 작품이 아니라 그 창작자까지 모두 확장의 범주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확장하는 IP는 장르와 매체를 가리지 않는다. 게임 스트리머로 시작해 자신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영화까지 만들게 된 웹툰작가가 있다. 바로 침착맨이다.
[글로벌리포트] 2019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디지털만화)
윤보경
2019.12.05
프랑스 출판조합(SNE, Syndicat National de l’édition)은 디지털 도서 시장에 대해서도 2018년의 수치를 정리, 조합하여 평가서를 공개했다. 그 전년 대비 5.1% 성장한 디지털 도서 시장의 총 수익은 2억 1200만유로(한화 약 2755억4천만원)로 집계되었다
[글로벌리포트] 2019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출판만화)
윤보경
2019.12.05
2019년 6월, 프랑스 출판조합(SNE, Syndicat National de l’édition)의 대규모 모임이 있었다. 그 기회를 통해 2018년 프랑스 출판종합 집계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해의 종합 집계는 항상 그 이듬해에 마무리 된다 (2019년의 결과 수치는 2020년 상반기에 발표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에 인용된 집계는 2018년을 조사한 자료로, 비록 올해의 수치는 아니지만 가장 최근의 결과이므로 프랑스 출판계와 만화계의 규모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박수민의 탐독의 만화경]수렁에서 건진 내 만화 : 나가타 카비 <너무 외로워서 레즈비언 업소에 간 리포트>, <나 혼자 교환일기>
박수민
2019.11.25
‘실록(實錄)’이라는 단어가 있다. 실록이라 하면 우리는 주로 조선왕조실록을 떠올리지만 논픽션 다큐 같은 장르적 성격의 의미로 쓰인다. 나는 주로 70년대 실존 인물을 다룬 일본 임협물이나 한국의 <실록 김두한>(1974) 같은 옛날 폭력영화에서 이 단어를 보았던 기억이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2.임금의 제위 기록이란 뜻을 제외하고, 1.사실을 실제로 적은 기록, 3.사실에 공상을 섞어서 그럴 듯하게 꾸민 이야기나 소설(=실록물)을 의미한다고 나온다. 나는 이 두 항목의 차이가 재미있다. 1번은 순수 논픽션이라는 건데, 3번은 사실 기반에 양념이 좀 가미된 장르물이라는 것. 아무튼 이 한자단어는 예나 지금이나 일본에서 잘 써먹는 듯하다. 작품 앞에 ‘실록’이 붙는 순간 생겨나는 이상한 무게가 있다.
[전문가 칼럼] 웹툰은 공짜? 웹툰 불법 소비의 심리와 극복방안
정민수
2019.11.11
현재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이 많이 성장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법복제는 웹툰 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음악, 만화, 서적 등 많은 장르의 저작물 분야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나 웹툰은 2013년부터 레진코믹스를 시작으로 유료 웹툰 플랫폼이 생겨나기 시작하기 전에는 다음, 네이버를 통하여 무료로 서비스 되는 저작물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법사이트를 통하여 웹툰을 보는 소비의 심리에 대해서, 공짜를 좋아하는 일반 대중의 심리,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 이외에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박기준
2019.11.07
박기준의 사진으로 보는 만화야사 48 : 김마정, 최석중
조관제 漫步만보_ 원로 만화가 순례 ⑫ 김원빈
조관제
2019.11.06
온 산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산을 바라보다 문득, 사람보다 산을 더 좋아했던 김원빈 선생이 생각이 났다. 본래 이 칼럼은 생존하는 원로만화가를 만나 만화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꼭지이다. 하지만, 인터뷰하기를 싫어했던 선생님과 이야기 나눌 기회가 많았던 필자가 들었던 단편적인 이야기나마 남기고 싶어 옮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