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 칼럼] 웹툰은 슈퍼IP가 될 수 있을까? (상)
강태진 2020.10.22



웹툰은 슈퍼IP가 될 수 있을까? 
슈퍼IP의 정의 및 웹툰 평균 연재 기간


슈퍼IP란 시대와 세대, 장르를 뛰어넘는 강력하고 지속성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대변되는 다양한 장르로의 확장을 좀 더 넓게 본 개념이다. OSMU가 단일 콘텐츠의 활용과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슈퍼IP는 다양한 확장고 활용성을 염두에 둔 콘텐츠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마블의 ‘어벤져스’, 닌텐도의 ‘슈퍼마리오’, 루카스필름의 ‘스타워즈’와 같은 콘텐츠들이 있으며 이는 거대한 세계관을 가진 다양한 스토리들의 집합일 수도 있으며, 강력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한 콘텐츠인 경우도 있다.




그려면 웹툰은 슈퍼IP일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쉽지 않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슈퍼IP의 특성은 시대와 세대, 장르를 뛰어넘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 웹툰의 경우 장르를 뛰어넘는 원천 소스로써의 기능은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지속성의 측면을 바라보면 조금 다른 측면이 부각된다. 슈퍼IP의 경우 많은 팬들이 해당 콘텐츠를 오랜기간 즐기는 특성이 있다. 미키마우스가 그랬고, 스타워즈가 그러하였으며, 슈퍼마리오가, 스타워즈가 그랬다. 슈퍼IP들은 오랜 기간동안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면서 공감하는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다양한 장르로 그 영역을 넓혀가면서 확장을 거듭해왔다.


웹툰은 과연 그런 슈퍼IP라 부를 수 있는 콘텐츠일까? 해답은 웹툰의 수명, 즉 평균 연재기간에서 살펴볼 수 있다.


△ [그림] 연도별 플랫폼 에피소드 수 변화 추이
 *자료:웹툰가이드 웹툰분석DB WAS(Webtoon Analysis Service)

네이버웹툰의 경우 지속적으로 평균 연재 에피소드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77편에서 2018년 105편으로 36%가 증가하였다.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수익 극대화를 위해 에피소드 수를 늘리는 전략을 취한 결과 2015년 98편에서 2018년 130편으로 32% 상승하였다. 레진코믹스의 경우 2015년 42화에서 2018년 65화로 54%의 연재기간 상승률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중하위 웹툰 전문플랫폼인 탑툰, 투믹스, 봄툰의 경우 30화에서 40화 수준의 에피소드 수를 기록하며 연도별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표> 웹툰 플랫폼 평균 에피소드 수 (연도별 완결작품 기준, 2015~2018)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완결된 웹툰 기준으로 에피소드 수를 산출한 결과 네이버웹툰의 경우 평균 82화, 카카오페이지 105.5화, 다음웹툰 67화, 레진코믹스 53,8화, 탑툰 41화, 봄툰의 경우 31.3화를 나타냈다.

△ <표> 웹툰 플랫폼 평균 연재일 수 (연도별 완결작품 기준, 2015~2018)

평균 연재 일의 경우 네이버웹툰이 575.5일로 가장 길었으며, 카카오페이지는 738.5일로 나타났으나 구작 및 연재 시 대량의 작품을 한꺼번에 투입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작품이 많아 실질적인 평균 연재일은 네이버웹툰이 가장 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웹툰은 468.75일, 레진코믹스는 376.5일로 나타났다. 탑툰의 경우 289일, 투믹스의 경우 285.75일, 봄툰은 가장 짧은 229일로 나타났다. 상기의 연재일 수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전반적으로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레진코믹스와 같은 상위권 플랫폼은 작가들의 평균 연재일 수가 1년을 상회하며, 중하위권의 탑툰, 투믹스, 봄툰과 같은 플랫폼들은 평균 연재일 수가 1년에 미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표> 플랫폼별 평균 연재기간 (연도별 완결작품 기준, 2015~2018)

이를 개월수로 환산하면 네이버웹툰의 경우 18.9개월, 카카오페이지는 24.3개월, 다음웹툰은 15.4개월, 레진코믹스는 12.4개월, 탑툰은 9.5개월, 투믹스는 9.4개월, 봄툰은 7.2개월로 나타났다. 

이런 짧은 웹툰의 연재기간은 웹툰이 슈퍼IP로 자리잡기에 큰 걸림돌으로 작용하고 있다.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의 일부 작품들의 경우 3년에서 최장 10년까지도 연재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일부 작품들은 슈퍼IP로서의 기본적인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기본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일본 만화에서 가장 오래 연재된 슈퍼IP라고 부를 수 있는 작품들은 하나같이 모두 긴 연재 기간을 가지고 있다. 원나블이라고 불렀던 소년점프의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와 같은 작품들은 작가가 완결을 내고 싶어도 편집부에서 연장 설득을 거듭하여 장기 연재로 이끌어갈만큼 슈퍼IP로 키우기 위해 출판사 측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만화에 있어서 슈퍼IP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연재 기간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일주일에 1편씩 연재하는 웹툰은 6개월이상 연재해야지만 단행본 1권이 만들어진다. 1)

'웹툰은 슈퍼IP가 될 수 있을까? (하)' 에서 계속


1) 단행본은 200페이지 전후로 구성되므로 페이지당 9컷으로 계산했을 때 1800컷 정도의 분량이 나오게 된다. 이는 평균 60~80컷 정도의 분량을 보여주는 웹툰의 경우 23화에서 30화 정도의 분량을 엮어서 단행본 1권 분량이 나오게 된다. 이는 주간 연재 기준으로 봤을 때 6개월에서 7개월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칼럼
웹툰 읽기는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웹툰 앱의 UX
앙팡
2021.10.22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하려면 좋은 사용자 경험(UX)가 필요하다. 웹툰 앱은 웹툰 독자들에게 어떤 UX를 제공하고 있을까?
‘컷툰’으로 보는 오늘날 웹툰 독자의 읽기 경험 지형도
최윤주
2021.10.20
웹툰 독자들은 작품을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댓글창을 통해 다른 독자들과, 작가와 소통하며 웹툰을 감상한다. 2015년부터 생겨난 '컷툰' 작품 사례를 통해 컷툰 작품에서의 독자 경험을 살펴본다.
데이터를 공유하라 : 플랫폼의 역할은 여기서부터
하희철
2021.09.30
매쉬업(Mashup)이 늘어나고 있는 IT 업계, 웹툰계는 어떨까? 웹툰 플랫폼이 데이터를 공유해야 할 필요성과 현실을 짚어본다.
고막이 찢어져도 계속되는 마음 : <우리는 갈대>
최윤주
2021.09.29
불필요한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이야기로 기억하고 있었던 작품은 10년 만에 다시 보니 가장 소중한 것을 위해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덜 소중한 것을 포기하는 이야기로 읽혔다.
아카이브펑크 2088: 웹툰 아카이브를 상상하기
조익상
2021.09.29
68년 뒤, 지금의 웹툰 아카이브가 있다면 가능한 일들
파이가 커지고 있는 웹툰 세계관으로 모이는 콘텐츠, 그 확장성과 대비책 짚어보기
김한재
2021.09.28
코로나 팬데믹의 수혜를 업고 대 웹툰 시대가 펼쳐졌다. 전세계로, 타 미디어로 끝없이 확장해나가는 웹툰의 시대에 앞으로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
망각된 『크리틱엠』에서 무엇을 기억해야 할까?
오혁진
2021.09.23
만화 평론에 대한 비판과 비관은 시대가 흘러도 달라지지 않고 도돌이표처럼 반복된다. 만화 평론에 대한 기존의 구조적 접근 대신, 인플루언서로서의 평론가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엉망진창인 너의 삶을 보고 웃는 나 <이상징후>
이다혜(씨네21 기자)
2021.09.23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초현실적인 문제를 겪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 <이상징후>
즉시 전력이 되고 싶은 작가에게 필요한 역량과 덕목
윤석은
2021.09.17
학교나 아카데미 등을 통해 차근차근 역량을 쌓고 싶은 사람도 있지만, 웹툰업계에서 즉각 활약하고 싶은 사람도 있다. 그런 이들을 위해 실무를 진행하는 스튜디오에서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소개한다.
세계의 만화축제, 글로 배웠습니다만
조경숙
2021.09.16
이번 달 9월에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열렸다. 해외에서는 어떤 만화축제들이 열리고 있는지 알아보자.
몇 분의 즐거움을 위해 일주일을 일한다 : 전업 웹툰 어시스턴트
정예리
2021.08.31
웹툰업계의 수많은 구성원 중 하나인 어시스턴트. 어시스턴트가 하는 일, 작업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코로나 시대 만화 분야 종사자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남희승
2021.08.26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은 예술분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의 부흥을 등에 업고 오히려 성장중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만화업계 종사자들은 어떤 고민을 하며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을까?
오픈 플랫폼이 다르게 일하는 방식 : 포스타입의 사례
신규섭
2021.08.24
오픈 플랫폼은 창작자들에게 모든 것을 맡긴다는 인상이 있다. 오픈 플랫폼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각색 작가는 무슨 일을 하나요?
바킹독
2021.08.23
노블코믹스가 유행하는 요즘, 각색 작가는 어떻게 원작을 웹툰으로 각색할까? 각색할 때 중요한 것은?
만화의 역사로 만화 보기 ①: 만화는 그림이 아니다
박인하
2021.08.20
찬찬히 들여다보는 만화의 역사
웹소설계에서 바라보는 웹소설 원작 웹툰화
이융희
2021.08.20
웹소설 작가이자 교수의 시선으로 보는 웹소설 웹툰화
웹툰의 플레이어들: 스마트폰에서 만나는 작품이 되기까지
홍윤선
2021.08.19
웹툰 기업의 '웹툰사업부'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굿즈의 탄생 : 만화 마케터의 굿즈 제작 일대기
김수현
2021.08.19
정년이부터 하네되까지, 실제로 굿즈를 만들기 위해 조력하는 마케터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웹툰 작가 데뷔에는 왕도가 없다! 수많은 선택지 중, 당신의 선택은?
김한재
2021.08.11
과거에 비해 훨씬 다양해진 만화가로 데뷔하는 방법, 총정리!
웹툰 원고의 월화수목금토일
조경숙
2021.08.06
웹툰 작가의 손에서 시작해 독자들이 보기까지, 1주일마다 한편씩 만들어지는 웹툰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