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 칼럼]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속 청금복 이야기 3편
권병훈 2020.11.21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속 청금복 이야기 - 3편


권병훈(복식사 전공 <오례> 대표/영화 '남한산성' 복식 자문)



웹툰 속 온이(세자)의 성균관 입학식 복식과 사도세자와 정조의 성균관 입학식 당시 복장은?


△ 출처 :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6화 中


그렇다면 이번엔 제목이 《왕세자 입학도》라는 명칭이 붙은 만큼 왕세자의 입학례 당시 복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왕세자 입학도 6화를 보면 왕세자 온이가 성균관에 입학하던 일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온다. 웹툰 속에서 세자는 출궁해서 성균관으로 향하는 장면에서는 공정책을 쓰고 곤룡포 차림으로 어가에 탄 모습이 연출 되었고, 가마에서 내린 후 문묘에 제례를 올릴 때와 스승(박사)에게 가르침을 청하고 수업을 들을 땐 유건에 백색 도포를 갖춘 모습으로 연출되었다. 그렇다면 실제 조선 시대 왕세자가 성균관에 입학할 땐 어떤 옷을 입었을까?

   



 

《실록》을 보면 영조 때 사도세자와 왕세손(정조)이 각각 성균관에 입학할 때 복식에 대한 간단한 기록이 보이는데 사도세자는 성균관으로 출궁할 때 ‘쌍동계·공정책·곤룡포’를 갖추고 태학으로 가서 다시 학생의 옷(학생복)으로 바꿔 입었는데 ‘청금·연두건(유건)·세조대’를 갖추었다는 기록이 보이며, 왕세손인 정조는 옛 사례를 따라 ‘두건·청삼’ 차림이라는 기록이 보인다. 여기에서 청금·청삼의 경우 그 당시 청금복인 푸른 빛의 도포 또는 옛 제도인 단령 차림일 가능성이 있으나 일단 도포를 제시한다.

 


△ 출처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월간문화재》 제46호, 195P

특히 쌍동계라는 머리 장식이 눈에 띄는데 쌍동계는 어린 아이들이 하는 상투 머리 중 하나로 머리 좌, 우측 상단에 조그마한 상투를 각각 1개씩 튼 모습이다. 극 중 온이는 성인들처럼 상투를 했지만 만약 말괄량이 삐삐처럼 양 옆으로 상투 튼 머리 모양을 했다고 상상해보면 몹시 귀여울 듯하다.

 



마치며

이로서 《왕세자 입학도》 작품 속 온이를 포함한 유생들이 입은 의복과 또 실제 조선 시대 성균관 유생들의 복식, 그리고 사도세자와 왕세손인 정조의 왕세자 입학례 당시 복식을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참고로 오늘 작성한 글은 복식사 관련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최대한 간략하게 작성되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관련 논문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어쨌든 부디 이 글이 《왕세자 입학도》를 연출하는 무번 작가님과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끝으로 왕세자 입학도는 매주 토요일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니 많은 관심을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칼럼
정주행을 부르는 1화의 기술
1화빌런
2021.06.22
수많은 작품이 난무하는 이 시대, 작품의 운명은 1화에서 판가름된다는 말까지 나온다. 어떻게 해야 독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1화를 만들 수 있을까?
옛날엔 만화 원고 이렇게 만들었다 : 10원짜리 동전부터 애독자 엽서까지
김현국
2021.06.18
디지털 원고 시대 이전에는 만화 원고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27년차 만화 기자 → 웹툰 PD가 전해주는 생생한 그 시절 이야기.
요즘은 웹툰 원고 이렇게 만듭니다 : 행아웃부터 클립 스튜디오까지
양세준
2021.06.18
2021년의 웹툰 작가는 어떤 프로그램과 도구를 이용해서 원고 작업을 할까? 원고의 시작부터 완성까지의 발자취를 따라가본다.
미래의 웹툰작가 김웹툰씨의 하루 : 절망편
호랑
2021.06.17
기술 발전이 웹툰 작가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만 미칠까? 기술 발전이 웹툰계에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
미래의 웹툰작가 김웹툰 씨의 하루 : 희망편
신규섭
2021.06.17
기술 발전이 웹툰작가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까?
처음부터 끝까지 어시스턴트 : 4년차 전업 어시스턴트의 이야기
정예리
2021.06.16
과거 어시스턴트는 만화가가 되기 위해 잠깐 거쳐가는 것이나 아르바이트 정도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르바이트가 아닌 직업으로 어시스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업 어시스턴트는 어떻게 되며 무슨 일을 할까?
계약서에 숨어있는 함정 피하기 (2) : 세부 조건들을 검토하는 방법
임애리
2021.06.01
내 계약서가 제대로 된 계약서인지 세부 조건을 검토해보고 싶다면, 필독!
계약서에 숨어있는 함정 피하기 (1) : 불리한 계약과 불공정한 계약
임애리
2021.05.31
계약서를 썼거나 쓸 예정인데 왠지 불안하다면, 필독!
코로나 19가 사라진다면 : 코로나로 흥한 비대면 콘텐츠의 운명은?
박자연
2021.05.31
코로나 19로 급성장한 웹툰 시장, 코로나가 끝나도 계속 흥행가도를 달릴 수 있을까?
한국 만화 독자 변천사
노모뎀
2021.05.31
'만화 독자'는 어떻게 형성되어 어떤 변천을 겪어왔는지, 그 역사를 살펴본다.
웹콘텐츠의 주요 소비층, MZ세대를 알아보자
조경건
2021.05.31
웹콘텐츠에 친숙한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은?
통제하거나, 통제되거나 : 판타지물을 통해 본 청년 세대
조경숙
2021.05.31
누구보다 '공정'을 중시하는 청년 세대가 '성좌물'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웹툰 밖에서도 웹툰을 즐기다! 웹툰 펀슈머를 저격한 마케팅 총정리 (2)
김한재
2021.05.27
펀딩을 통한 단행본과 굿즈 출시, 추억의 만화 복간, 오디오 드라마를 포함한 미디어믹스 작품 등 웹툰 펀슈머를 저격한 마케팅 사례를 하나하나 알아보자.
[글로벌리포트] 네이버웹툰&카카오페이지, 거대 플랫폼의 글로벌화를 살펴보면 시장이 보인다
손주영
2021.05.27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해외 진출은 이제 당연한 시대 흐름이 되었다. 양 거대 플랫폼의 글로벌화를 통해 웹툰 시장의 흐름을 분석해 보자.
웹툰 밖에서도 웹툰을 즐기다! 웹툰 펀슈머를 저격한 마케팅 총정리 (1)
김한재
2021.05.27
네이버 웹툰 만우절 이벤트, <유미의 세포들> 콜라보 맥주, 빙그레의 캐릭터 페르소나 마케팅 등 웹툰 펀슈머를 저격한 마케팅 사례들을 하나하나 알아보자.
댓글 : 정당한 피드백인가 온라인 폭력인가
조경숙
2021.04.29
'독자'와의 소통을 위한 댓글난, 정당한 피드백인가 온라인 폭력인가.
만화여서? 만화니까? 웹툰의 IP확장을 들여다봤다
조익상
2021.04.27
웹툰 IP를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웹툰 IP 확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웹툰이라는 장르에 대한 고정관념은 웹툰 원작 영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글로벌리포트] 조직화, 분업화되고 있는 불법웹툰 공유 실태 현황
정용재
2021.04.27
전세계적으로 많은 피해를 준 망가덱스 사태를 통해 더욱 조직화, 분업화되고 있는 불법웹툰 공유 실태를 파악해 보자
[글로벌리포트] 일본 출판만화 제3의 중흥기 도래
손미혜
2021.04.27
일본 만화는 어떻게 새 역사를 쓸 수 있었나
3번째, 새로운 황금기를 맞이한 일본 만화업계
이현석
2021.04.26
'만화 대국'으로 불리던 일본이 과거의 영광 속에 침잠하던 중 25년만에 다시 만화 시장 규모 최고액을 갱신했다. 이러한 힘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지금 일본 만화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