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문가 칼럼]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속 청금복 이야기 3편
권병훈 2020.11.21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속 청금복 이야기 - 3편


권병훈(복식사 전공 <오례> 대표/영화 '남한산성' 복식 자문)



웹툰 속 온이(세자)의 성균관 입학식 복식과 사도세자와 정조의 성균관 입학식 당시 복장은?


△ 출처 : 네이버 웹툰 《왕세자 입학도》 6화 中


그렇다면 이번엔 제목이 《왕세자 입학도》라는 명칭이 붙은 만큼 왕세자의 입학례 당시 복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왕세자 입학도 6화를 보면 왕세자 온이가 성균관에 입학하던 일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온다. 웹툰 속에서 세자는 출궁해서 성균관으로 향하는 장면에서는 공정책을 쓰고 곤룡포 차림으로 어가에 탄 모습이 연출 되었고, 가마에서 내린 후 문묘에 제례를 올릴 때와 스승(박사)에게 가르침을 청하고 수업을 들을 땐 유건에 백색 도포를 갖춘 모습으로 연출되었다. 그렇다면 실제 조선 시대 왕세자가 성균관에 입학할 땐 어떤 옷을 입었을까?

   



 

《실록》을 보면 영조 때 사도세자와 왕세손(정조)이 각각 성균관에 입학할 때 복식에 대한 간단한 기록이 보이는데 사도세자는 성균관으로 출궁할 때 ‘쌍동계·공정책·곤룡포’를 갖추고 태학으로 가서 다시 학생의 옷(학생복)으로 바꿔 입었는데 ‘청금·연두건(유건)·세조대’를 갖추었다는 기록이 보이며, 왕세손인 정조는 옛 사례를 따라 ‘두건·청삼’ 차림이라는 기록이 보인다. 여기에서 청금·청삼의 경우 그 당시 청금복인 푸른 빛의 도포 또는 옛 제도인 단령 차림일 가능성이 있으나 일단 도포를 제시한다.

 


△ 출처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월간문화재》 제46호, 195P

특히 쌍동계라는 머리 장식이 눈에 띄는데 쌍동계는 어린 아이들이 하는 상투 머리 중 하나로 머리 좌, 우측 상단에 조그마한 상투를 각각 1개씩 튼 모습이다. 극 중 온이는 성인들처럼 상투를 했지만 만약 말괄량이 삐삐처럼 양 옆으로 상투 튼 머리 모양을 했다고 상상해보면 몹시 귀여울 듯하다.

 



마치며

이로서 《왕세자 입학도》 작품 속 온이를 포함한 유생들이 입은 의복과 또 실제 조선 시대 성균관 유생들의 복식, 그리고 사도세자와 왕세손인 정조의 왕세자 입학례 당시 복식을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참고로 오늘 작성한 글은 복식사 관련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최대한 간략하게 작성되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관련 논문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어쨌든 부디 이 글이 《왕세자 입학도》를 연출하는 무번 작가님과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끝으로 왕세자 입학도는 매주 토요일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니 많은 관심을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칼럼
웹툰 읽기는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웹툰 앱의 UX
앙팡
2021.10.22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하려면 좋은 사용자 경험(UX)가 필요하다. 웹툰 앱은 웹툰 독자들에게 어떤 UX를 제공하고 있을까?
‘컷툰’으로 보는 오늘날 웹툰 독자의 읽기 경험 지형도
최윤주
2021.10.20
웹툰 독자들은 작품을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댓글창을 통해 다른 독자들과, 작가와 소통하며 웹툰을 감상한다. 2015년부터 생겨난 '컷툰' 작품 사례를 통해 컷툰 작품에서의 독자 경험을 살펴본다.
데이터를 공유하라 : 플랫폼의 역할은 여기서부터
하희철
2021.09.30
매쉬업(Mashup)이 늘어나고 있는 IT 업계, 웹툰계는 어떨까? 웹툰 플랫폼이 데이터를 공유해야 할 필요성과 현실을 짚어본다.
고막이 찢어져도 계속되는 마음 : <우리는 갈대>
최윤주
2021.09.29
불필요한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이야기로 기억하고 있었던 작품은 10년 만에 다시 보니 가장 소중한 것을 위해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덜 소중한 것을 포기하는 이야기로 읽혔다.
아카이브펑크 2088: 웹툰 아카이브를 상상하기
조익상
2021.09.29
68년 뒤, 지금의 웹툰 아카이브가 있다면 가능한 일들
파이가 커지고 있는 웹툰 세계관으로 모이는 콘텐츠, 그 확장성과 대비책 짚어보기
김한재
2021.09.28
코로나 팬데믹의 수혜를 업고 대 웹툰 시대가 펼쳐졌다. 전세계로, 타 미디어로 끝없이 확장해나가는 웹툰의 시대에 앞으로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
망각된 『크리틱엠』에서 무엇을 기억해야 할까?
오혁진
2021.09.23
만화 평론에 대한 비판과 비관은 시대가 흘러도 달라지지 않고 도돌이표처럼 반복된다. 만화 평론에 대한 기존의 구조적 접근 대신, 인플루언서로서의 평론가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엉망진창인 너의 삶을 보고 웃는 나 <이상징후>
이다혜(씨네21 기자)
2021.09.23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초현실적인 문제를 겪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 <이상징후>
즉시 전력이 되고 싶은 작가에게 필요한 역량과 덕목
윤석은
2021.09.17
학교나 아카데미 등을 통해 차근차근 역량을 쌓고 싶은 사람도 있지만, 웹툰업계에서 즉각 활약하고 싶은 사람도 있다. 그런 이들을 위해 실무를 진행하는 스튜디오에서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소개한다.
세계의 만화축제, 글로 배웠습니다만
조경숙
2021.09.16
이번 달 9월에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열렸다. 해외에서는 어떤 만화축제들이 열리고 있는지 알아보자.
몇 분의 즐거움을 위해 일주일을 일한다 : 전업 웹툰 어시스턴트
정예리
2021.08.31
웹툰업계의 수많은 구성원 중 하나인 어시스턴트. 어시스턴트가 하는 일, 작업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코로나 시대 만화 분야 종사자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남희승
2021.08.26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은 예술분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의 부흥을 등에 업고 오히려 성장중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만화업계 종사자들은 어떤 고민을 하며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을까?
오픈 플랫폼이 다르게 일하는 방식 : 포스타입의 사례
신규섭
2021.08.24
오픈 플랫폼은 창작자들에게 모든 것을 맡긴다는 인상이 있다. 오픈 플랫폼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각색 작가는 무슨 일을 하나요?
바킹독
2021.08.23
노블코믹스가 유행하는 요즘, 각색 작가는 어떻게 원작을 웹툰으로 각색할까? 각색할 때 중요한 것은?
만화의 역사로 만화 보기 ①: 만화는 그림이 아니다
박인하
2021.08.20
찬찬히 들여다보는 만화의 역사
웹소설계에서 바라보는 웹소설 원작 웹툰화
이융희
2021.08.20
웹소설 작가이자 교수의 시선으로 보는 웹소설 웹툰화
웹툰의 플레이어들: 스마트폰에서 만나는 작품이 되기까지
홍윤선
2021.08.19
웹툰 기업의 '웹툰사업부'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굿즈의 탄생 : 만화 마케터의 굿즈 제작 일대기
김수현
2021.08.19
정년이부터 하네되까지, 실제로 굿즈를 만들기 위해 조력하는 마케터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웹툰 작가 데뷔에는 왕도가 없다! 수많은 선택지 중, 당신의 선택은?
김한재
2021.08.11
과거에 비해 훨씬 다양해진 만화가로 데뷔하는 방법, 총정리!
웹툰 원고의 월화수목금토일
조경숙
2021.08.06
웹툰 작가의 손에서 시작해 독자들이 보기까지, 1주일마다 한편씩 만들어지는 웹툰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