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오늘의 우리만화 선정작 평론] 내가 직접 물을 수 없는 것
"닥터 프로스트", 이종범, 네이버웹툰
김봉석 (문화평론가) 2021.11.12

2011년 2월 연재 시작, 이어서 2016년 3월 시즌 3까지 연재. 2019년 10월 시작한 시즌 4는 2021년 9월 마침내 막을 내렸다. 휴재 기간이 3년 넘게 있었지만, 10여 년의 시간을 지나 종착점에 도달한 것이다. 10년의 시간을 꾸준하게 독자의 사랑을 받으며 버텨온 것만으로도 박수를 받아야 하는 작품이다.


불안하고 두려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닥터 프로스트>가 시작된 2011년은 심리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증하던 시기였다. <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같은 다양한 심리학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경제학과 자기계발서 분야에서도 심리학은 중요한 테마로 떠올랐다.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기 위해 우리는 사회를 구성하고 움직이는 인간, 개인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해야 했다. 자연히 심리 상담도, 숨겨야 할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일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덩달아 범죄심리학과 프로파일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프로파일링을 주요하게 다루는 미국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가 방영을 시작한 해가 2005년이었다. 2000년에 시작한 시리즈가 증거에 입각한 과학수사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각인시켰다면, <크리미널 마인드>는 범죄자의 심리를 읽어내고 그들이 어떤 범죄를 왜 저지르는가를 알려주었다.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범죄자의 마음을 읽어내야 했다. 

이처럼 인간의 마음, 심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회적 불확실성이 커진 이유에서 기인한다. 세상을 살아가며 늘 불안하고 두려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대중은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상담사를 찾아가 대화를 한다. 마음의 병을 가진 이들이 ‘닥터 프로스트’에게 상담을 하는 것처럼. 

심리학을 전공한 이종범 작가의 <닥터 프로스트>는 당대 대중의 마음을 잘 읽은 작품이다. 대중이 궁금해하는 것을, 작품 속 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서 알려준다. 내가 직접 물을 수 없는 것을 대신 묻고, 분석해준다. <닥터 프로스트>가 인기를 얻은 이유였다.


닥터 프로스트 개인과 작품이 함께 성장



용강대 교수인 ‘닥터 프로스트’는 냉담한 성격이다. 타인에게 쉽게 공감하지 못한다. 공감하지 못하면서 타인의 마음을 과연 이해할 수 있을까? 읽어낼 수 있을까?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탐정이나 학자를 공감 능력 없는 유아독존의 고집불통으로 그리는 경우는 이전에도 많았다. 셜록 홈스가 그렇고, 의학 미드 <하우스>의 휴 로리도 그렇다. <비밀의 숲>의 주인공 황시목 검사도 비슷하다. 보통 사람과는 다른 사고방식이나 감성을 가진 경우가 많은 천재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보다 직관적이면서도 논리적인 사유를 통해 타인을 분석하고 파악한다. 감정의 개입은 오히려 객관적 판단을 방해하기도 한다. 탁월한 두뇌 때문에 타인을 내려다보기에 그들의 감정에 아예 관심이 없기도 하고. 그런데 <비밀의 숲> 황시목에게 보이듯, 냉철함이 필요한 범죄물에서 신파적인 감정 과잉으로 전체적인 구성과 캐릭터의 일관성을 망치기 일쑤인 한국에서는 ‘감정 부재’ 캐릭터가 꽤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무엇보다 ‘닥터 프로스트’는 성장하는 캐릭터다. 타인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천재 ‘닥터 프로스트’가 타인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에서 출발한 스토리가 3시즌에 가면 자신의 마음을 알아내기 위한 시도 중심으로 달라진다. 희미해진 자신의 과거를 직시하면서 프로스트는 한 걸음 나아간다. 그리고 3년의 휴재를 마치고 시작한 4시즌에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혐오의 문제를 다룬다. <닥터 프로스트>는 개인의 마음에서 시작하여, 대화하는 내가 성장하고, 타자로 다시 확장되는 긍정적인 순환의 과정을 밟아간다. 닥터 프로스트 개인과 작품이 함께 성장한 것이다. <닥터 프로스트>는 전문적인 영역을 다루면서 흥미로움과 유익함을 함께 전하는 작품이고, 동시에 이종범 작가의 성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이다. 우리의 ‘오늘’을 대표하기에 충분한 웹툰이다.


김봉석(문화평론가)

칼럼
호주에서 온 편지: 2021년 '그래픽 스토리텔러’ 보고서와 한국의 ‘웹투니버스'
김혜신
2022.01.12
장기화된 웹툰 ‘수수료’ 문제, 평행선의 갈등을 넘기 위하여
성상민
2021.12.31
MG가 처음 도입되는 순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애석하게도 MG에 대한 논의는 계속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동시에, MG에 대한 논란이 계속 진행 중인 상황에서 더더욱 작가와 플랫폼 사이의 갈등은 이제 ‘수수료’에 대한 논란으로도 번지고 있다.
대 웹툰시대, 웹툰계 단체들 알아보기
서범강
2021.12.27
한국만화가협회부터 한국만화웹툰학회까지, 웹툰 관련 협단체를 총정리해본다.
게임업계의 웹툰 참전, 현 상황 짚어보기
정용재
2021.12.22
게입업계의 웹툰 시장이 본격화된 2021년, 진출 사례와 앞으로의 유의점을 짚어보자.
2021년 화제작과 문제작 : <이세린 가이드>, <참교육>
조경숙
2021.12.21
2021년의 화제작과 문제작, 둘의 공통점은?
온라인 시대 플랫폼 사업과 미래
남경화
2021.12.20
플랫폼 사업의 역사를 따라가며 플랫폼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검토해본다.
글로벌 웹툰 플랫폼에서 변한 것, 그리고 변하지 않은 것
오혁진
2021.12.15
웹툰은 더이상 한국의 것만이 아니다. 글로벌로 진출한 웹툰, 무엇이 변하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을까?
확장하는 웹툰 콘텐츠,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가는 해답은 계약서에 있다
임애리
2021.12.13
웹툰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불공정계약의 문제도 수면 위로 함께 떠올랐다. 2차적저작물과 관련하여 계약할 때 중요한 개념들을 짚어본다.
알아두면 좋은 2022 웹툰계 트렌드
울림
2021.12.09
2022년에 본격적으로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해본다.
트위터에서 발표한 ‘가장 많이 언급된 작품’ TOP 20
이동우
2021.12.08
지난 3년간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드라마와 웹툰 순위를 살펴보며 초연결사회에서의 IP 확장의 의미를 파헤쳐본다.
새삼스럽기는, 웹툰은 태생부터 언택트였다
김한재
2021.11.30
코로나로 흥한 웹툰, 코로나가 끝나면 내리막길을 걷게 될까? 아니, 웹툰은 태생부터 언택트였다.
2021 만화 생태계에 대한 세 가지 성찰
조익상
2021.11.30
웹툰 시장의 성장 가도에서 놓치고 있는 점, 성장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점은 없을까? 집중해서 성찰해 볼 3가지를 짚어본다.
웹툰의 미래 : 근심이 아닌 긴급함으로서의 만화
오혁진
2021.11.29
웹툰은 그저 만화가 웹으로 옮겨온 것인가? 시대 흐름에 따라 웹툰은 만화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웹툰은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최강자전 공략법 : 네이버웹툰 최강자전에는 분명한 특징이 있다
양혜석
2021.11.26
오로지 독자투표로만 이루어지는 네이버웹툰 최강자전. 이보다 공정한 방법은 없어보이지만 최강자전에도 명백한 선호도나 특징이 있다. 최강자전의 특징을 4가지로 분석해 본다.
웹툰, 내일의 창작환경
웹툰작가노동조합 운영위원회
2021.11.24
웹툰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빛나고 있는 요즘, 그 그늘에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불공정 계약과 노동 문제들이 있다.
오픈 플랫폼의 내일
딜리헙
2021.11.23
너도 나도 IP 사업에 달려드는 요즘, 오픈 플랫폼에게는 어떤 '내일'이 있을까? 딜리헙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웹툰 불법 소비 문제는 독자의 책임 의식만으로 해결될 수 있을까?
최윤주
2021.11.22
웹툰 불법 소비, 물론 나쁘다. 하지만 '나쁘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말고 좀 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수는 없을까? 웹툰을 불법으로 소비하는 주 소비층들이 웹툰을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안해보는 것은 어떨까?
네이버웹툰은 왜 'AI 페인터'를 만들었을까?
조경숙
2021.11.15
네이버웹툰이 AI 페인터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일까? 웹툰계에서 재투자의 역사와 재투자가 시급한 영역을 짚어본다.
넷플릭스의 게임 진출과 웹툰
이동우
2021.11.15
디즈니와 마블의 노림수까지, 스마트폰이 바꿔놓은 콘텐츠
[오늘의 우리만화 선정작 평론] 여기에도, 오늘의 만화가 있다
이재민
2021.11.12
"지역의사생활 99" 프로젝트, 삐약삐약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