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인디만화의 궤적 - 한국 인디/언더만화의 현주소 중간점검
편집부 2001.05.01

문화니 예술이니 하는 모든 것들의 가장 중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항상 주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시대의 지배적 힘을 가진 요구들을 만족하는 (비록 그것이 민중 다수의 뜻이 아닐지라도) 스타일이 발달되어, 한 시대의 흐름을 만들어놓는 것이 인간사회입니다.

이번 호는 거창하게 서문을 꺼내 보았습니다. 이번 호의 커버스토리 주제는 바로, 인디/언더 만화입니다. 인디/언더는 특정한 가치관을 지니고, 그것을 위하여 주류의 지배적 흐름에 타협하기를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일군의 무리들을 지칭합니다. 이들이 대중적 성공에서 오는 여러 가지 이득들을 스스로 포기하면서까지 지키고 싶어 하는 것, 그것은 바로 자신들의 표현욕구입니다. 그것은 때로는 작가주의로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반사회성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또다른 주류 지배적 흐름을 타기 어려운 무언가의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대중문화라는 영역에서는 그 주류라는 것이 너무나 강력하게 드러나있기 때문에, 그 반정립으로서의 인디/언더도 마찬가지로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 만화에서, 인디/언더는 과연 무엇일까요? 과연 한국만화는 주류와 인디/언더의 균형과 소통을 통하여 풍부한 자양분을 가지고 예술적/문화적으로 꽃피우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대답을 내려주기 위해서, 웹진 고구마는 한국 인디/언더 만화계의 현재를 돌아보고자 합니다.
기획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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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2
순정만화를 둘러싼 여성 서사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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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에서 힘숨찐까지 최근 웹툰계 인기 키워드
이지성
2020.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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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탐유
2020.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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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회사를 다니며 웹툰을 그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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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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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변환 시 작가의 고민과 대응 방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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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24
2차 콘텐츠를 둘러싼 원작 고증, 팬들의 갑론을박. 작가와 독자 모두 각자의 입장에서 2차 콘텐츠를 다룰 매체 이해 필요. 디즈니는 자사 IP를 서로 다른 매체에 잘 활용한 우수 사례
정부지원금 받고 웹툰 그리기 - 한국 웹툰의 경쟁력, 작가 지원 프로그램
강태진
2020.06.23
정부 주도 작가지원 사업, 웹툰 작가들의 '공백기'를 연착륙 시키는 방안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 5개 기관이 웹툰 작가 지원 프로그램 기획 실행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경우 매년 1, 2월에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브랜드 웹툰의 등장은 언제부터? 브랜드 웹툰의 의외의 홍보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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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용 인터넷 만화로 시작된 브랜드 웹툰, 뛰어난 몰입도와 거부감의 최소화가 브랜드 웹툰의 장점, 높은 진입장벽의 브랜드 웹툰
웹툰 광고 수익 모델 이해하기
하희철
2020.06.16
새로운 광고 모델, 웹툰. 네이버 웹툰의 5가지 광고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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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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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세대 소비자, 창작가가 원하는 스토리(작품)이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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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작품을 만들어도 되는가?, 작품성에 대한 참신한 시도와 성업적 성공 사이.
웹툰 불법복제를 막기 위한 방법
김석훈
2020.06.05
웹툰 불법복제, 뛰는 자 위 나는 자 불법 웹툰 사이트의 대표 유형, 무단 복제와 번역 그리고 조직적 복제 및 영리 목적 해외 서버 불법 웹툰 사이트는 수사 당국의 직접적인 조치가 가장 강력한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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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정은
2020.06.04
드라마로 돌아온 웹툰, 원작 웹툰의 설정을 성공적으로 드라마에 녹이는 것이 관건, 원작 웹툰의 인기를 드라마에서도 이어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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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환경문제 이대로 둘 수 없다!
맛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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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환경문제는 만화와 동떨어진 주제같지만 가장 밀접한 주제, 기후환경문제를 보고 있자면 '기생수' 속 기생충들이 인류를 제거하려는 이유도 이해
지금 어떤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을까? 상반기 웹툰공모전 모음
최선아
2020.06.01
상반기 진행되는 웹툰공모전, 무엇이 있을까? 공모전 개요와 이전 수상작 한눈에 보기
출판만화시대와 웹툰시대의 그림체, 디지털 작가주의 VS 인상파 병맛 화가
이모션D
2020.06.01
디지털 기술과 특수효과로 거둔 작가주의적 웹툰 작화, 다소 엉성한 모양의 '병맛체' 그림은 디지털 문화를 투영,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그려갈뿐, 웹툰 다운 그림체에 뚜렷한 정답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