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해외의 인디 : 미국 언더그라운드 만화
곽경신 2001.05.01

미국 언더그라운드만화는 30년의 역사를 토대로 그 시스템을 안정화시켜왔고, 또한 미국의 인종, 문화적인 다양성을 토대로 대단히 넓은 스펙트럼에 걸쳐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주어왔다. 이러한 미국의 언더그라운드만화의 전통과 각 면면은 우리나라의 언더그라운드 만화 문화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미국 언더그라운드 만화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하지만 미국이라고 해서 언더그라운드 만화가 특별히 잘 팔릴 리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쪽의 작가들도 사비를 들여 자신의 만화를 출판하기도 하고 만화로는 생계를 이어나가기 힘들어 많은 작가들이 부업을 같이 하는 것이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작가와 작품

60~70년대는 Robert Crumb과 Gilbert Shelton의 시대였다. 그리고 80년대엔 Hernandez 형제와 Art Spiegelman이 존재했었다. 90년대에서 현재 최고의 작가로는 Chris Ware가 있다. Chris Ware는 그의 선배 Art Spiegelman의 쥐(Maus)가 그랬던 것처럼 연재중에는 그리 큰 찬사를 받지는 못했지만 2000년에 작품 모음집인 Jimmy Corrigan, The Smartest Kid on Earth를 내며 비평가들로부터 전적인 지지를 얻었고 현재 온갖 상들을 휩쓸고 있다. 그의 만화는 한없이 우울한 그의 자전적인 스토리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새로운 그림과 작업방식에서부터 세심한 연출까지 획기적이었고 그는 언더그라운드만화의 새 방향을 제시하는 작가중의 한명이 되었다.

출판사들

30년이 넘는 미국 언더그라운드만화의 역사에서 장수하는 독립출판사들은 손에 꼽을 정도의 개수이다. 분업화되어 스케줄에 맞추어 그려내는 기존의 주류 만화들의 스튜디오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벗어난 독립출판사였던 Rip Off 출판사도 현재는 과거의 유명 작품들의 재판이나 팔고있는 곳으로 전락했으며, 그 외의 대부분의 출판사들도 단명했다. 현재는 Fantagraphics Books, Drawn & Quarterly, Top Shelf, Alternative Press가 책을 내고있는 대표적인 독립출판사들로 그 중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장수하고 있는 출판사가 바로 Fantagraphics Books이다. Fantagraphics Books는 처음 설립된지 올해로 25년째로 그간 성실히 매우 성공적으로 운영해 나가고 있으며, 독립만화 출판사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The Comics Journal이라는 잡지를 통해 비평적인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기여를 하고 있다. Chris Ware, Daniel Clowes, Hernandez 형제 등, 현재 미국 언더그라운드 만화를 이끌고 있는 작가 대부분이 이 곳 Fantagraphics Books를 통해 자신들의 작품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독립만화에 있어 출판사는 작가의 의도대로 책을 출판해줄 뿐 책의 내용, 디자인등에 전혀 간섭하지 않고 많은 비용을 들여 홍보를 하는 경우도 없다. 그리고 스케줄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작품들이 출판사에 귀속되어 연재되는 것이 아닌 비정기적으로 발간되는 개인지 형식을 띄고 있다.

주류만화계의 움직임

언더그라운드 만화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주류만화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1980년대 미국에서 언더그라운드 만화의 힘이 커지고 유럽만화들이 유입하자 이에 대항해 DC Comics와 Marvel Comics에서는 각각 DC Vertigo와 Marvel Epic이라는 성인용, 얼터너티브 만화 라인을 만들어내었다. Marvel Epic라인은 Marvel Comics의 자체경영의 문제로 없어졌지만 DC는 Vertigo를 통해서 그간 DC의 주류 라인에서는 나오기 힘든 비장르물의 만화를 대다수 내며 주류권 작가들이 작가주의만화를 그릴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그 결과로 Sandman이나 Transmetropolitan같은 주류만화계에서 나올 수 없을만한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Image Comics는 Marvel의 유력한 작가들이 자기 캐릭터를 자유롭게 그리기 위해 Marvel에서 나와서 설립한 만화출판사다. Image Comics의 설립이후 주류 만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자신이 소유하는 관행이 더 확산되었고 Dark Horse Comics같은 출판사의 경우엔 작가들이 원하는 경우에는 스케줄에 쫓기지 않도록 그린 만큼만 연재하고 쉬는 비정규 시리즈방식을 도입하는 등 언더그라운드 만화계의 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Small Press Expo 와 Alternative Press Expo

미국에서는 비록 작게나마 독립 만화출판사들만의 정기적인 행사도 존재한다. Small Press Expo나 Alternative Press Expo가 그것인데 SPX에서는 Ignatz Awards라는 독립만화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상식도 함께 개최된다. 다른 만화컨벤션과 같이 엑스포를 통해서는 신인들의 발굴이나 작품의 전시 등 여러가지 행사와 함께 인쇄업자, 도소매상, 출판사, 작가들의 교류가 이루어진다. 작년 SPX2000의 경우에는 비싼 입장료에도 불구하고 유료관객만 약 1400명 이상이 참가했다고 했고 올해 샌프란시스코에서 있었던 APE의 경우에는 나쁜 날씨에도 약 2700명이 참가했다고 한다.

3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해 미국 언더그라운드 만화는 그 시스템을 안정시켜왔으며 질적인 면에서도 큰 향상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제 언더그라운드 만화는 단순히 독립출판, 혹은 비주류인 언더그라운드가 아니라 주류만화에 대한 대안적인 만화, 더 폭넓은 주제를 가지고 더 넓은 독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만화를 뜻하는 얼터너티브 만화라는 개념으로 바뀌어 그에 걸맞게 비평적인 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올해에 Eisner Awards에서 거의 모든 부문에 얼터너티브 만화들이 후보작들로 대거 등장했고 타임지가 선정한 2000년의 최고의 만화 Top10에서는 4위를 뺀 모든 순위에서 얼터너티브 만화가 선정되었다 비록 현재 미국만화계가 전례없는 침체기여서 얼터너티브 만화들의 판매량은 더욱 작아졌지만 위의 성과는 지난 30년간 미국 언더그라운드 만화가 이루어 낸 결실로 결코 과대평가된 것이 아닐것이다.

기획기사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하)
강태진
2019.11.26
웹툰 불법복제의 심각성은 국내 웹툰의 해외진출에서 그 폐해를 실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국내 웹툰을 영어로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는 한 플랫폼 관계자는 “3화 이상 해외에 불법복제로 인해 퍼진 작품은 매출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불법복제 웹툰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서 저희는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불법으로 유통하는 사이트가 발견되면 그 쪽에 작품을 내려달라고 요청해요. 하지만 한계가 있고 요청을 묵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려움이 많아요.”라며 불법 복제가 웹툰 작품의 해외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확인해주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상)
강태진
2019.11.26
웹툰의 글로벌화와 함께 웹툰 불법복제도 글로벌한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의 현황은 파악이 가능한 상태이나, 영어나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같은 타 언어 불법복제 현황은 조사조차 이루어진 적이 없다.
당신의 작품을 관리해드립니다, 웹툰 에이전시
최선아
2019.11.05
‘웹툰 에이전시’란 생소한 존재이다. 아니, 연예인도 아니고 웹툰에 에이전시라니? 심지어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예비 만화가들도 에이전시에 관해 물어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웹툰 작가들이 에이전시와 함께 일을 한다. 기안84나 이말년처럼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웹툰 에이전시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기획기사]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의 이해
김필성
2019.10.29
표준계약서 제도는 우리 생활에서 계약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에도 계약의 법률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이러한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표준계약서란 공정거래위원회 등 권위있는 기관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서 배포하는 계약서 양식을 말한다. 계약서를 처음부터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은 변호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맞춘 적절한 계약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는 목적이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