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라인망가, 만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중 압도적 실적으로 1위, 카카오 그룹의 일본 서비스 픽코마는 2위


만화 서비스 중심체제가 속속 온라인으로 넘어오는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만화 어플리케이션 부문에서, 일본의 국민 메신저 서비스 「LINE」이 운용하는 ‘라인망가’가 압도적인 실적을 보였다. 2018년 매출은 218억엔, 한화로 약 2200억원 정도의 실적이다. 2위는 카카오 재팬 그룹이 운영하는 픽코마로 약 57억엔의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 <원피스>, <드래곤 볼>등으로 일본에서는 아성으로 통하는 출판사 슈에이샤가 운영하는 서비스 「소년 점프 플러스」가 24억엔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일본 내에서 세로/컬러 만화를 처음 선보이면서 한국식 웹툰체제를 확립시킨 서비스 코미코(NHN재팬)는 15억엔을 기록하며 4위를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




네이버 웹툰은 올해 7월에 네이버 해외계열사인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에 877억원의 투자를 실시했다. 이 자금 투입과 함께,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조이XOY」를 라인망가에 통합하는 등의 노력도 이번의 기록적인 매출과 성장세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 한가지 큰 서비스 적 성공점은 ‘기다리면 무료’의 본격적인 도입. 이미 픽코마가 주간 단위의 기다리면 무료 정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 라인망가는 이를 23시간으로 단축시켜 운용함으로서 성공을 이끌어 내었다. 2019년에는 이러한 분명하게 재편되는 시장에서 여러가지 움직임이 더욱 크게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망가무라 사건


일본만화계 전체를 뒤흔든 가장 큰 사건이라고 하겠다. 망가무라는 만화마을이라는 뜻으로, 일본만화를 무단으로 전제하여 연재하는 불법 사이트였다. 2016년 등장했다. 만화 이외에도 잡지, 소설, 사진집의 해적판도 개제했다. 2017년 부터 입소문이 번지면서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었다. 2018년 1월의 한 조사에서는 월간 이용자수(MAU)가 약 9892만명, 일본 국내 사이트 랭킹으로는 31위에 랭크되는 엄청난 규모로 성장했다. 이로인해 각 만화 회사들의 수입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피해로 바로 이어진다. 2018년에는 이 사이트에 대한 저작권 위반 등에 대한 문제제기들이 줄을 이었다. 일본정부는 이 망가무라를 염두에 두고 해적판 사이트에 접속을 차단하는 조치를 검토하고는, 2018년 4월 13일에 인터넷 상의 해적판 사이트에 대한 긴급대책을 발표한다. 일본정부로서는 이례적으로 빠른 조치인데, 이는 이 망가무라로 인한 피해금액이 천문학적인 것으로 추측되었기 때문이다. 일본의 만화 출판사들의 피해액은 추정 약 3000억엔으로 원으로 환산하면 3조 규모다. 정부는 바로 인터넷 관련 회사들에 대해서 이들 서비스를 차단하도록 협조를 요청, 실재로 접속이 불가능하게 된다. 2018년 5월 14일에는 후쿠오카 현 경찰이 저작권법 위반혐의로 운영자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가 나왔다.

망가무라에 대한 일본정부의 이 조치는 물론, 저작권 침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각 출판사와 작가들로서는 크게 환영할 만한 일이다. 허나 후속논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정부가 이렇게 사이트에 대한 차단을 노골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과연 헌법에 보장된 통신 비밀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가? 하는 의문의 목소리다. 이전에도 아동포르노를 유통시키는 사이트 등에 대해서 차단조치가 내려진 일은 있었으나, 이번 사례는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너무 급하게 서둘러서 이뤄진 일이라는 목소리. 가장 큰 피해자라 할 수 있는 쇼가쿠칸, 고단샤와 같은 거대 출판회사들의 목소리가 워낙 강경하고 큰 상황이라 이러한 반대논의는 사실 묻히는 경향이 있다고 하겠다.




△ 일본만화 업계에 큰 피해를 입히고 사라진 해적판 서비스 망가무라


망가무라가 사라진 효과는 바로 나타나, 각 만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의 실적이 순식간에 개선되는 중이다. 다만, 만화업계에도 큰 과제를 남겼다. 


전자서점 5사가 발기인으로 참가하는 ‘일본 전자서점 연합’이 발족


망가무라 사건등에 의한 영향으로 일본 대형 전자서점 운영사 5개사가 발기인으로 참가하여 일본 전자서점 연합이 발족되었다. 현재 일본의 스마트 폰 진화에 의한 전자서적 시장은 매년 2자리수 성장 중이다. 2017년에는 2001억엔 시장에 도달했다고 추정된다. (출판과학 연구소 조사)이중 80%가 전자 만화 시장으로, 전자 서적 시장 전체를 강력하게 견인 중이다. 작년 만화단행본 시장만을 보면, 이미 전자서적 비중이 일반 종이만화 시장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다만, 심각하게 대두된 문제가 전항에서도 다룬 해적판 만화 사이트의 등장과 피해문제다. 단체 목적은 이러한 ‘레짐체인지’ - 기존 출판만화 메이저들에서 각 전자만화 서점들로 주류질서가 바뀌는 것을 가속화시키고 이후, 이 체제를 공고히 하자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전술한 해적판 만화 사이트 피해가 대두될 경우는, 각 업체가 연계하여 공동으로 대체하자는 의도가 크다고 하겠다.

일본 전자서점 연합의 발기인은 다음과 같다

株式会社アムタス 주식회사 아무타스(めちゃコミック 메챠 코믹)
株式会社イーブックイニシアティブジャパン 주식회사 이북 이니시어티브 재팬(eBookJapan)
エヌ・ティ・ティ・ソルマーレ株式会社 NTT솔마레 주식회사(コミックシーモア코믹 시모아)
株式会社パピレス 주식회사 파피루스(Renta!)
株式会社ビーグリー 주식회사 비그리(まんが王国 만화 왕국)


유명만화 <마루코는 아홉 살>(치비 마루코 짱) 작가 사쿠라 모모코 씨 53세로 타계 


일본을 대표하는 만화 중 하나이자,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시리즈로도 긴 인기를 이어가는 중인 작품 <마루코는 아홉 살>의 작가인 사쿠라 모모코 씨가 유방암으로 인해 53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1984년 만화가로 데뷔하여 1986년부터 일본 슈에이샤의 만화잡지 「리본」에 동작품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마루코는 아홉살은 일본 역대 소녀만화 순위에서 6위에 오른 대히트작. 약 3100만부 판매를 기록했다. 이 작품의 애니메이션은 1990년에 후지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기 시작, 여전히 방영 중이다. 일본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 시청율 기록은 이 작품이 보유 중이다. 39.9%. 가히 일본을 대표하는 국민만화 작가인 사쿠라 모모코 씨의 타계에 많은 일본 국민들이 애도했다. 


만화 <아기 곰 케이크 집>이 화제


만화 <こぐまのケーキ屋さん (아기곰 케이크집)> 단행본이 인상적인 판매고를 올리며 화제를 모았다. 2018년 3월에 쇼가쿠칸에서 발매된 단행본1권은 동년 8월 2권 발매시점에서 누적 20만부를 돌파. 이 20만부는 단순하게 20만부라고 볼 것이 아니다. 부분 컬러인 이 단행본은, 권당 가격이 950엔이다. 400엔 대에서 판매되는 일반적인 소년만화 단행본과 비교하자면 2배에 가격에 육박한다. 즉, 이 책의 실질적인 판매고는 일반 만화단행본으로 보자면 40만부에 가깝다고 해석되어야 한다.
수십만, 수백만 부 단행본 판매가 흔히 눈에 띄는 일본 만화계를 보자면 이렇게 소개할 만한 타이틀이 아니라고 생각될지 모르나, 주목할 것은 연재형식이다. 

이 만화는 특정만화 잡지나 인터넷 매체에 연재된 작품이 아니다. 작가 본인이 자신의 친구를 위로할 목적으로 트위터 상에서 공개한 짧은 만화였다. 2017년 11월부터 트위터에 공개한 시리즈가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단행본화까지 이루어진 것이다. 현재도 트위터에서 1주일에 1개나 2개의 에피소드가 공개되는 중.
https://www.lawson.co.jp/campaign/kogumas-cakeshop/
인기가 매우 높아서 일본 대형 편의점 체인인 로손 등지에서 특정 이벤트 참가자에게 특별굳즈를 선물하는 이벤트를 실시(매우 높은 인기) 캐릭터를 넣은 과자상품이 판매되기도 하였다. 




△ <아기곰 케이크 집>의 성공은 일본 만화연재 형식과 매체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한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기획기사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