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 연도별 만화제작 변화 추이

연도별 단행본의 제작 추이는?

2013년 이후 2018년까지 단행본 제작은 2016년 일시적인 감소세를 제외하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은 전년대비 1.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13년 이 후 2018년까지 6년간 누적종수로 16,657종으로, 2019년도에도 비슷한 숫자로 발간이 될 경우 누적 종수가 20,000종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 연도별 단행본 성장률




△ 연도별 단행본 제작 추이

출판사별 단행본 제작 종 수는?

2018년 기준 출판사별 단행본 제작 작품수를 보면 대원이 950종(28.8%)로 가장 많은 단행본을 제작하였으며, 뒤이어 학산(592, 17.9%), 서울문화사(288, 8.7%), 소미미디어(157, 4.8%)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원, 학산, 서울은 가장 많은 단행본을 발행하며 전체의 5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참고로 2017년도 위 3개 출판사의 점유율 49%이며 2016년도 에는 52% 였다.



△ 단행본 출판사별 발행 종수 Top10(2018년)

단행본 성인 작품 수는?

2018년 기준 성인 작품 수는 총 510종으로 전체의 15.5%를 차지하고 있다. 



△ 2018년 단행본 성인 작품 비중

단행본의 국가별 작품 수는?

2018년 기준 국가별 작품수를 보면 국내 작품이 1,229종(37.2%), 일본 작품이 1,916종(58.1%), 기타 작품이 155종(4.7%)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도 일본만화 비중은 64% 한국만화의 비중은 29%인 것을 감안하면 2018년도 한국 만화의 출판은 전년도에 비해 약 8% 성장한 것으로 보이며, 성장요인에는 웹툰의 출판이 주요 요인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 2018년 단행본 국가별 작품 비중

연도별 학습만화의 제작 추이는?

2013년 이후 2018년까지 학습만화 제작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2015년과 2018년에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2018년은 전년대비 28.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연도별 학습만화 성장률

월별 학습만화의 제작 종수는?

2018년의 월별 학습만화 제작 종수는 총 428종이며, 특히 학기가 시작하는 2월(77종)과 여름방학이 시작되는 6월(67종) 겨울방학이 있는 1월(56종)에 학습만화가 많이 발간되고 있다.



△ 월별 학습만화 제작 추이

출판사별 학습만화 제작 종 수는?

2018년 기준 출판사별 일일만화 제작 작품수를 보면 다산어린이가 91종(21.3%)로 가장 많은 학습만화를 제작하였으며, 뒤이어 서울문화사(55, 12.9%), 아이세움(40, 9.3%), 대원키즈(27, 6.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단행본의 50% 이상을 발간하고 있는 대원, 서울, 학산에서는 전체 학습만화의 23%를 발간하고 있다.



△ 학습만화 출판사별 발행 종수(2018년)

연도별 일일만화의 제작 추이는?

2013년 이후 2018년까지 일일만화 제작은 2017년을 제외하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2018년은 전년대비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일일만화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이 되면서 시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해 가는 것으로 생각된다.




△ 연도별 일일만화 성장률

출판사별 일일만화 제작 종 수는?

2018년 기준 출판사별 일일만화 제작 작품수를 보면 미스터블루(주)가 2,061종(57.4%)로 가장 많은 일일만화를 제작하였으며, 뒤이어 더블플러스(주)(919, 25.6%), (주)코리아콘텐츠네트워크(482, 13.4%), 도서출판 지필묵(126, 3.5%)의 순으로 나타났다. 미스터블루는 온라인서비스를 통해서도 일일만화를 연재하고 있어, 온, 오프라인에서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도서출판 지필묵은 2018년도 일일만화 제작을 중단하였다.



△ 일일만화 출판사별 발행 종수 비교(‘17-’18년)

작가별 일일만화 작품 권 수는?

2018년 기준 작가별 일일만화 작품수를 보면 야설록이 933종(26.0%,미스터블루(주))로 가장 많은 일일만화 작품을 출간하였으며, 뒤이어 황성(919, 25.6%, 더블플러스(주)), 묵검향(465, 13.0%, 미스터블루(주)), 사마달(462, 12.9%(미스터블루))의 순으로 나타났다.




△ 일일만화 작가별 작품 비율 비교(‘17-’18년)
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나 없는 가족에서 나를 사랑하는 가족 만들기 - 현대 사회를 반영한 만화 속 가족
김상희
2018.09.17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서 말하길, 모든 행복한 가족은 비슷비슷하지만 모든 불행한 가족에겐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고 했다. 온갖 불행의 숨결을 멀리하려고 제아무리 노력해도 ‘홈 스위트 홈’을 구현하는 건 무척 어려운 일이다.
'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컨퍼런스를 돌아보며
이세인
2018.09.03
‘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8월 15일(수)부터 8월 19일(일)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축제는 역대급이라 평가되는 개막식과 함께 다양한 행사들과 컨퍼런스들 역시 운영되며 큰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커버스토리>외모 파시즘 시대를 비추는 만화라는 거울
이명석
2018.08.31
“우리는 몸의 빛나는 부분에 따라 아름다운지 보기 흉한지 평가받아요. 그를 통해 평생의 운명이 결정된 다구요.”마쓰모토 레이지의 <은하철도 999> ‘반딧불의 도시’ 편에는 태어날 때부터 몸에서 반딧불처럼 광채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