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앞서 지난해 7~8월 방영한 역시 동명의 웹소설과 웹툰을 원작으로 한 tvN <김비서가 왜 그럴까>가 성공하며 웹툰 IP의 드라마화에 힘이 실린 상황에서 두 드라마에 대한 기대치 역시 높았다.


 하지만 두 작품은 시청률에서도 평가에서도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는데, 첫 방영부터 어설픈 CG가 논란이 됐던 <계룡선녀전>은 첫 회 시청률 5.6%로 시작했지만 원작 캐릭터들의 개성과 매력, 정합성까지 모두 무너지며 최종회 시청률 3.8%에 그쳤다. 주인공 중 한 명이자 예민하고 이성을 신봉하던 정이현은 한국 드라마 속의 흔한 ‘버럭남’이 되었고, 그런 이현과 적절히 건조하면서도 깊은 우정을 유지하던 이함숙은 드라마에선 이현을 짝사랑하며 선옥남과 이현 사이에서 삼각관계를 만든다.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의 원작 파괴 방식도 <계룡선녀전>의 그것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데, 병적인 결벽증을 지닌 청소업체 CEO 장한결은 원작에서도 예민했지만 드라마 안에선 대놓고 타인에게 까칠하게 군다. 또한 여기서도 원작에 없던 최군 캐릭터가 등장해 주인공 한결과 김오솔 사이에서 삼각관계를 이룬다. 그 결과는? 첫 회 시청률 3.3%로 시작해 최종회 1.6%로 끝났다. 이것은 우리에게 어떤 진실을 말해주는가.





많은 이들이 웹툰 IP와 영상화, 그리고 융복합(혹은 트랜스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한다. 분명 하나의 IP를 변주해, 다양한 미디어 시장에서 수익을 내고 또 이를 통해 해당 IP의 가치가 더더욱 상승하는 선순환 모델은 그 자체로 매력적이다. 특히 지난 10여 년 동안 할리우드와 한국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한 마블 스튜디오의 성공 사례(그리고 그런 마블 스튜디오를 인수한 디즈니가 오래 전부터 만들어온 성공 사례)는 잘 만든 IP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킨다. 마블만큼은 아니지만 한국 역시 동명 원작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 tvN <미생>의 신드롬적인 인기와 1, 2편 모두 천 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신과 함께>의 성공 사례가 있다. 이쯤 되면 적절한 웹툰 IP를 찾아 영상화하는 것은 콘텐츠 시장의 엘도라도를 찾는 것처럼도 보인다. 하지만 엘도라도를 향해 첫 발을 떼고 싶다면, 황금빛 희망을 향해 고개를 저 멀리 들기 전에 우선은 발밑을 살피는 것이 먼저다.


 앞서 <계룡선녀전>과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의 실패 사례를 든 건 그래서다. 웹툰 영상화에는 필연적으로 해당 미디어 문법으로의 이식이 필요하다. 문제는 종종 이것을 기존 드라마의 서사적 클리셰를 덧붙이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계룡선녀전> 원작에서 주인공 선옥남은 환생한 남편을 찾기 위해 이현, 김금 등과 연애적인 관계로 연결되지만, 이 서사의 핵심은 윤회의 굴레 안에서 각각의 인물들이 자신을 직시하고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는 이성애 로맨스의 문법을 강조하느라 캐릭터들의 개성까지 깎아버리는 우를 범했다. 이것이 장그래와 안영이 사이에 로맨스적인 감정을 철저히 배제하며 더 큰 공감을 끈 드라마 <미생>의 성공 이후 등장했다는 건 그래서 이해하기 어렵다. 어차피 한국 드라마의 클리셰로 범벅된 대본은 차고 넘친다.

 그렇다면 왜 굳이 웹툰 IP를 원하는가. 정말로 원작의 장점을, 기존 서사 매체에선 볼 수 없던 개성 있는 캐릭터와 서사를 이식하겠다는 욕심은 있던 걸까. 차라리 원작의 이름값 혹은 웹툰 원작이라는 타이틀에 기대려는 얄팍한 수작은 아닐까. 겨우 두 개 드라마의 사례로 침소봉대하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웹툰 원작 영상화의 첫 사례라 할 강풀 원작 공포 영화 <아파트>가 얼마나 엉망이었는지부터 떠올려야 한다. 아예 작품의 이름만 가져오고 배경과 인물, 스토리를 싹 다 바꿔버린 MBC <운빨 로맨스>, <아이템>, SBS <냄새를 보는 소녀>, 역시 제목과 주인공 이름 빼면 다 바꾼 KBS <동네 변호사 조들호>(이 드라마는 다행히 일정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긴 했다) 등의 사례를 줄줄이 읊을 수 있다. 마블을 예로 든다면 제목은 <아이언맨>인데 토니 스타크가 안 나오는 식이다. 여기 어디에 IP에 대한 이해와 이식, 혹은 융복합에 의한 파괴적 혁신이 있다는 것인가. 이쯤 되면 웹툰 IP 영상화에 대한 논의와 기대에는 실증적인 분석보단 희망적 사고와 호들갑스런 레토릭이 주도적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최근 네이버 웹툰 자회사인 스튜디오N과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M의 영상 매체 진출은 그래서 기존 웹툰 IP 사업과 궤를 달리하는 중요한 변곡점처럼 보인다. 웹툰-영상 간 가교 역할을 자처하는 스튜디오N의 경우 기존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와의 공동 제작이나 파트너십을 통해 각 웹툰 IP에 맞는 영상화 및 수익 모델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OCN 방영이 예정된 <타인은 지옥이다>를 포함해 <비질란테>, <쌉니다 천리마 마트> 등의 작품이 드라마 혹은 영화화를 앞두고 있다. 특히 <타인은 지옥이다>의 경우 임시완의 전역 복귀작인 동시에 비슷한 분위기의 스릴러 장르에 대한 노하우를 지닌 채널 OCN과의 협업이라는 점에서 이미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요 연예 기획사들을 인수하며 화제가 됐던 카카오M의 경우 스튜디오N보다 좀 더 주도적으로 카카오페이지 IP를 이용한 자체 제작 모델을 준비 중이다. 이 역시 원작 IP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스튜디오N과 궤를 같이 한다. 즉 여기서 중요한 건 익숙한 제목의 웹툰이 줄줄이 영상화 된다는 것이, 임시완과 이동욱이 <타인은 지옥이다>에, 김병철이 <쌉니다 천리마 마트>에 출연한다는 것이 아니다. 이제 정말로 우연적이지 않은 IP 영상화 사업의 구체적이고 반복 가능한 성공 모델이 등장할 수 있느냐는 것이야 말로 지금 이 새로운 변곡점에서 냉철하게 확인해야 할 일이다. 이 지점이 우리가 발 디딜 수 있는 꽤 단단한 출발점이 되길 바라며.



기획기사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나 없는 가족에서 나를 사랑하는 가족 만들기 - 현대 사회를 반영한 만화 속 가족
김상희
2018.09.17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서 말하길, 모든 행복한 가족은 비슷비슷하지만 모든 불행한 가족에겐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고 했다. 온갖 불행의 숨결을 멀리하려고 제아무리 노력해도 ‘홈 스위트 홈’을 구현하는 건 무척 어려운 일이다.
'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컨퍼런스를 돌아보며
이세인
2018.09.03
‘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8월 15일(수)부터 8월 19일(일)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축제는 역대급이라 평가되는 개막식과 함께 다양한 행사들과 컨퍼런스들 역시 운영되며 큰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