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미래의 최대 시장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 GDP는 2018년 기준 4,120달러로 아직 상대적으로 낮은 규모이나 국가 총생산(GDP)는 1조 달러에 달하며 생산가능 인구가 전체의 67.2% 그리고 유소년 인구 27.5%로 높은 편이다. 이는 생산과 소비 모두 매력적인 인구 구조라고 판단되어지며 중위 연령은 한국의 41.3세이 비해 크게 낮은 28.3세로 매우 낮다. 시장의 성장 가능성 측면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라 할 수 있다. 

△ 인도네시아 1인당 GDP 변화 추이

인도네시아는 18,000여개의 섬들로 구성된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환경이 유선을 전개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무선 기술을 발달로 최근에는 4G로 바로 전개가 되며 스마트폰이 폭발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추세다.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는 1억 2,330만 명으로 추산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최근 10년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 추이

디지털 코믹스 시대의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는 2013년부터 온라인 형태의 만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2003년에 비해 10년 가량 늦은 셈이다. 이런 인도네시아의 만화 시장은 초기에는 마블과 일본 망가가 강세를 보였으나 2015년 라인웹툰이 등장한 이후로 한국 만화가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인도네시아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는 2013년 1백만 달러 규모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큰 규모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국가 차원에서 창조경제위원회(Badan Ekonomi Kreatif Indonesia)를 설치하고 창작 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 절차와 국민의 인식 수준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콘텐츠 기업의 49%는 근로자가 1~4명, 14%는 4~19명이다. 즉 전체의 63%가 한국 기준으로는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인도네시아 디지털 만화 시장의 역사는 매우 짧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만화시장이 형성되지 못하고 마블과 망가의 영향권에서 소비 시장으로의 역할만 수행했었다. 하지만 2018년 4월 24일 Bumilangit, CIAYO Comics 등 총 10개의 인도네시아 현지 만화제작사 주도로 인도네시아 만화 협회(AKSI, Asosiasi Komik Indonesia)가 설립되어 자국 만화 시장의 탄생을 알렸다. 

인도네시아의 유명 출판사 중 하나인 PT Elex Media Komputindo는 매월 200여개의 연재만화를 출판하고 있었으나 최근 디지털로 급속도로 전환하고 있다. 인터넷 발달로 2015년 이후 인도네시아 온라인 디지털 코믹스 플랫폼이 등장하였으며, 라인웹툰(LINE WEBTOON)의 등장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시장이 급속도로 이동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LINE Webtoon(한국), Komika(한국), Tory Comics(한국), Comico(일본), Ciayo Comics(인도네시아), re:ON(인도네시아) 그리고 2017년 말에 인니 시장에 진출한 Ookbee(태국) 등이 있다.

△ 인도네시아 메신저 플랫폼 BBM(블랙베리메신저)과 CIAYO 웹툰

여기에서 반가운 소식은 인도네시아 디지털코믹스 플랫폼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플랫폼은 한국계 LINE 웹툰이며, 유료이긴 하지만 인도네시아 구독자들 사이에서 선호도 2위를 차지하는 네오바자르의 웹코믹스(Webcomics)이다. 이 두 플랫폼 모두 각각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각각 직접 혹은 인수한 회사로 미래의 인도네시아 디지털코믹스 시장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라인웹툰은 2018년 5월 기준으로 60여명 내외의 현지인 만화 작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집필한 작품은 태국과 대만 등 해외로 전파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인도네시아인 만화 작가들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특히 SiJuki, Tahilalats, My Pre-Wedding 과 같이 현지 작가들이 창작한 웹툰은 현지인 정서에 부합하는 내용을 담은 만화 콘텐츠로 무수한 팬들과 구독자를 창출하며 일약 스타덤에 오르기도 했다. 이런 인도네시아 디지털 코믹스 창작 환경의 개선을 위해 네이버웹툰은 한국의 웹툰 작가들을 인도네시아에 초대해 디지털코믹스 창작과 관련한 워크샵을 여는 등 인도네시아 시장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붓고 있다.



인도네시아 창작 시장은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나 특히 개그물, 슈퍼히어로나 검객등의 히어로물이 인기가 높다. 하지만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의 우수 작품들을 많이 수급하고 있으며 태국플래폼 Okbee 코믹스와 미국의 Tapas 미디어 등이 활발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웹툰 시장은 점점 가열되고 있으며 향후 미래에 가장 핫한 콘텐츠 소비시장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웹툰 시장의 미래는 해외 시장 개척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게임이 그랬던 것처럼 웹툰도 한국 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가장 중요한 시장의 하나로 초기 선점측면에서는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향후 한국 웹툰 플랫폼의 선전을 기대한다.



SICAF 사무국장
함종균(게임전문가)
기획기사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