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스트리머부터 이모티콘 제작까지, 웹툰 작가 수익의 다각화
김산율 2019.12.17



‘펭-하’ 펭수 하이의 줄임말이다. 펭수가 등장할 때 마다 세상이 들썩인다. 펭수는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은 가상의 캐릭터이다. 펭수의 실제는 가상현실 속에 있지만 우리는 눈앞에서 활보하는 210cm 자이언트 펭귄 인형에도 열광한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대상을 곁에서 느끼고 소통하고 싶어 한다. 펭수 캐릭터가 가진 콘텐츠 영향력에 기반을 둔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가상과 현실을 잇는 원동력이 된다. 이런 현상이 웹툰 작가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웹툰 산업의 성장과 발전은 만화가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변혁했다. 과거 담배, 박카스, 츄리닝, 밤샘으로 대표되는 만화가의 인상은 웹툰 시대를 맞이해 수려한 외모와 세련된 차림으로 첨단 ICT기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스마트한 아티스트로 이미지 메이킹 되었다. 2019년 9월 네이버 웹툰은 정식 연재작가 연평균 수익이 3억 원 이상, 62%의 작가가 연간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제 웹툰작가는 시대가 원하는 선망의 인플루언서(Influencer) 집단이다.

웹툰 작품을 통한 고전적 수익창출 구조는 원고료, MG, 미리보기, 수익배분, 인세 등이다. 작품이 지적재산권의 가치를 인정받으면 2차 저작권 수익도 기대된다. 웹툰의 2차 저작물을 분류하면 영상화(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게임화, 공연화(연극, 뮤지컬 등), 산업화(생활소비재, 의류, 식품, 문구류, 금융상품, 화장품, 완구 등) 분야로 나눌 수 있고 새로운 매체로 확대 중이다. 웹툰 작품이 가진 힘은 전통적 비즈니스모델을 넘어 웹툰을 원하는 무엇과도 손잡으며 발전 중이다. 여기서 판권 수익은 부가적으로 따라온다.

△ <유미의 세포들> 게임 화면

웹툰 연계 창작도 수익다변화에 중요 요소이다. 웹툰 관련 이모티콘 출시는 트렌드가 되었다. 반려동물 웹툰의 이모티콘은 필수이고 작품 속 애완동물 캐릭터도 이모티콘으로 판매 중이다. 추가로 브랜드웹툰을 들 수 있다. 브랜드 웹툰은 정부, 기업, 공공기관 등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상당수가 기존 웹툰 원작을 기반으로 스핀오프식 창작형식을 기본으로 한다. 이모티콘은 판매량에 따른 정비례적 수익 창출이라는 점이 매력이고 브랜드 웹툰은 광고개념이 적용되어 기존 원고료 대비 배 이상의 수익이 가능하다

지금의 웹툰 작가는 웹툰 작품의 원작자로서 머물지 않는다. 웹툰 작가라는 이유로 소구되며 작품 외에 방송, 광고, 강의 등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화 되며 아티스트이자 멀티 크리에이터로 변모했다. 가장 먼저 기안84, 이말년, 주호민 작가는 TV방송프로그램 고정 출연은 물론 상업 광고와 캠페인 모델로서 활동할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매체를 유튜브로 옮기면 이종범 작가는 스토리작법 채널을 김칸비 작가는 웹툰 작법 방송을 운영 중이다. 전선욱 작가를 비롯해 여러 작가들이 일상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방송콘텐츠를 제작중이다. 원고 투고요령, 계약서 검토방법 등 많은 작가들이 웹툰 관련한 다양한 방송 활동을 하고 있다.
△ 이말년 작가의 불법유통웹툰 근절 캠페인 이미지

두 번째 강의분야는 정규 교육과정과 아카데미형 강의로 나눌 수 있다. 정규교육과정은 대학의 만화관련 학과 및 평생교육진흥원의 웹툰 학과 신설 수요에 따른 교수진 활동이다. 아카데미 과정은 웹툰 발전과 함께 지망생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적으로 교육수요도 증가했다. 웹툰 전문 아카데미들은 연재 경험이 있는 작가들을 강사진으로 대거 합류 시켰다. 작화, 연출, 채색 등 특유의 개성을 가진 작가들은 자신의 이름을 딴 전문 과정을 열기도 한다. 최근 들어 온라인 웹툰 교육과정도 등장했다. 김규삼 작가는 온라인 강의포털에서 웹툰 강좌를 열었다. 개별 작가들은 온라인 교육 사이트에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레슨형태의 강의 개설이 늘고 있는 추세다.

강의가 웹툰의 기술적 노하우를 표방한다면, 강연은 웹툰 작가 자체를 원한다. 대학교, 도서관, 각 급 학교, 문화센터 등 웹툰 작가를 모시고 싶어 하는 곳이 많다. 포털 뉴스난에 매일 어느 곳에서 웹툰 작가가 대중을 대상으로 연단에 선 것이 보도 자료로 배포되고 있다. 강연 시장은 적성에 맞아야 하는 특성이 있지만 꽤나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강연은 시간당 강연료가 강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입소문으로 다양한 곳에서 요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도서관 및 초등학교는 전국 단위로 비슷한 수요층을 가진 강연시장이다. 작품 관련성이 있거나 기관 성격에 특화된 작가들은 자신의 스케줄을 연간일정으로 해당 기관 강연을 전국 순회하기도 한다.

웹툰 작가의 창의적 전문성이 바탕이 되는 홍보대사, 심사위원 활동도 눈에 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의회, 문경시 등 정책 관련 홍보대사로 웹툰 작가를 위촉했다. 또 웹툰을 활용한 공공정책 홍보를 위한 웹툰 공모전이 확대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기존 만화학과 교수 외에 현업 웹툰 작가를 심사위원으로 유치하는 일이 잦아졌다. 특이점은 웹툰작 가가 해당 공모전의 심사자라는 점이 홍보 포인트로 작동하고 있다.

웹툰 작가의 SNS는 미디어의 주요 취재루트이다. 일상과 관심사가 실시간으로 기사화 되고 공유된다. 그동안 대중들은 만화가의 능력과 만화의 가치를 그 동안 잊고 있었다. 최근 웹툰을 재발견 하는 과정에서 전술한 사례 외에 성과물들이 다양한 수익구조로 연결되고 있다. 새로운 방식의 오픈 마켓 웹툰 플랫폼이나 전문 수익형 블로그 등의 성공 사례도 등장했다. 향후에는 웹툰 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수익이 창출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기사
코로나로 인한 웹툰, 만화 소비 양태의 변화
서범강
2020.05.29
표면적 모습만으로 콘텐츠 비즈니스가 코로나의 수혜를 보고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어 코로나 19가 끼치는 영향은 콘텐츠 종류보다 콘텐츠 사용방식에 있다. 넷플릭스와 웹툰 플랫폼은 소수의 이탈자를 제외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상승효과 이어갈 것
일상이 주는 공감과 즐거움, 왜 일상툰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가?
김형민
2020.05.25
일상툰의 특징과 인기요인 일상툰은 반복되는 일상의 만화적 재창조 독자와 작가 사이의 거리가 줄어든 만큼 일상툰에 깊이 공감
만화 '책'이 갖는 의미
한기호
2020.05.19
<짐승의 시간>, 만화책이 갖는 의미를 생각한 순간 가장 먼저 떠올린 작품 웹툰은 담지 못하는 만화책의 무게 하얀 백지와 검은 먹지가 주는 고전적 황홀감
웹툰 독학을 위한 작법서 소개
홍난지
2020.05.18
웹툰 창작에 도움을 줄 10개의 작법서 이야기, 콘티, 드로잉, 디지털 툴, 만화/웹툰 창작 전반
네이버 인기 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중심으로 보는 현대사회
이선영
2020.05.18
<유미의 세포들>로 살펴보는 감정대리 사회 세포라는 '감정 대리'인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과정 주인공 유미가 스스로에게 귀기울이는 장면은 독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
웹툰이 외모지상주의 사회를 말한다.
김산율
2020.05.15
외모지상주의를 말한 한국 웹툰의 계보와 특징에 대하여 하일권 작가 '삼봉 이발소'부터 아띠 작가 '나를 바꿔줘'까지 외모에 변화를 겪은 캐릭터가 독자에게 쾌감을 선사 웹툰에 '외모가 드러나는 것은 사회가 인식하는 미적 감각이 웹툰에 투영된 결과
웹툰으로 '사이드 허슬'이 가능할까?
최원진
2020.05.15
단행본 <리얼 간호사 월드>, 간호사 이모티콘 <비자>, 의사 이모티콘 <비노>을 그린 웹툰 작가 최원진. 인스타그램 속 사연 그리는 간호사 비자로 유명한 그녀. 부업으로 간호사 툰틀 그린게된 그녀의 사연을 들어보았다. 사이드 허슬 웹툰 작가를 꿈꾸는 당신께
[기획기사] 2019년 만화계 트랜드-숫자로 보는 2019년 만화‧웹툰 산업
박석환
2019.12.19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로 상징되는 양대 웹툰플랫폼이 내수시장과 해외 시장을 리드하면서 수많은 고객과 투자가 몰리고 있다. 고객이 쓰는 돈은 제작사와 신예작가의 등장을 부채질하고 투자자들은 더 많은 이익을 실현시키기 위해 양대 플랫폼에 종잣돈을 밀어 넣고 있다. 정부는 시장의 확대를 위해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고 시장의 역기능을 차단하기 위한 행정적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스트리머부터 이모티콘 제작까지, 웹툰 작가 수익의 다각화
김산율
2019.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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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하)
강태진
2019.11.26
웹툰 불법복제의 심각성은 국내 웹툰의 해외진출에서 그 폐해를 실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국내 웹툰을 영어로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는 한 플랫폼 관계자는 “3화 이상 해외에 불법복제로 인해 퍼진 작품은 매출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불법복제 웹툰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서 저희는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불법으로 유통하는 사이트가 발견되면 그 쪽에 작품을 내려달라고 요청해요. 하지만 한계가 있고 요청을 묵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려움이 많아요.”라며 불법 복제가 웹툰 작품의 해외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확인해주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상)
강태진
2019.11.26
웹툰의 글로벌화와 함께 웹툰 불법복제도 글로벌한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의 현황은 파악이 가능한 상태이나, 영어나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같은 타 언어 불법복제 현황은 조사조차 이루어진 적이 없다.
당신의 작품을 관리해드립니다, 웹툰 에이전시
최선아
2019.11.05
‘웹툰 에이전시’란 생소한 존재이다. 아니, 연예인도 아니고 웹툰에 에이전시라니? 심지어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예비 만화가들도 에이전시에 관해 물어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웹툰 작가들이 에이전시와 함께 일을 한다. 기안84나 이말년처럼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웹툰 에이전시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기획기사]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의 이해
김필성
2019.10.29
표준계약서 제도는 우리 생활에서 계약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에도 계약의 법률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이러한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표준계약서란 공정거래위원회 등 권위있는 기관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서 배포하는 계약서 양식을 말한다. 계약서를 처음부터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은 변호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맞춘 적절한 계약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는 목적이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