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요약 (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0.08.22



OSMU로 각광받는 웹툰 
투자와 자회사 설립 등 웹툰 산업 확장세

3. 슈퍼 IP : 콘텐츠 수익 사업의 중추가 되는 웹툰, 드라마와 영화 원천 소재로 각광받는 웹툰
웹툰의 높은 인기와 타 사업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은 웹툰의 잠재력을 터트렸다. 특히 웹툰은 영화 캐릭터, 드라마, 공연 어느 것을 가리지 않고 콘텐츠 수익 사업의 중추로 부상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웹툰의 활약에 힘입어 2019년 3분기 콘텐츠 매출이 양사 모두 50% 이상 상승했다. 네이버의 경우 웹툰이 포함된 3분기 콘텐츠 서비스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64.1% 증가한 545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카카오 역시 웹툰이 포함된 유료 콘텐츠 부문이 전년 대비 52% 성장한 919억 원으로 집계됐다.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 연극, 게임 등 다른 콘텐츠의 원천 소재로 각광받는 웹툰
웹툰을 원작으로 한 2차 창작물 제작이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했다.

2019년 웹툰을 원작으로 한 제작 작품 수는 20여 편에 달한다. ‘어쩌다 발견한 7월’, ‘좋아하면 울리는’, ‘시동’, ‘해치지 않아’, ‘이태원 클라쓰’ 등 다양한 웹툰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 방영됐다. 웹툰의 영상화는 원작 콘텐츠의 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낳았다.

공연 시장에서도 2019년 연극 ‘우리집에 왜 왔니’, ‘그대를 사랑합니다’, ‘찬란하지 않아도 괜찮아’, 뮤지컬 ‘나빌레라’, ‘이토록 보통의’, ‘원 모어’ 등이 무대에 올랐다. 게임 분야에는 덴마 with NAVER WEBTOON과 마음의 소리 with NAVER WEBTOON, 갓 오브 하이스쿨 with NAVER WEBTOON, 와라! 편의점 for kakao, 삼국전투 기, 신의 탑 등 다수의 웹툰 IP 기반 게임들이 출시했다.

이는 이미 다양한 작품들이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져 인기를 얻으며 안정성을 입증받았고, 최근 OSMU가 진화하면서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 대표 웹툰 회사들은 가치 창출과 영업 이익을 위한 투자와 자회사 설립
웹툰 IP의 다각적인 활용과 매출 성과에 힘입어 가능성을 엿본 주요 웹툰 기업은 투자와 자회사 설립 등의 움직임을 보였다.

웹툰과 영상물의 윈윈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네이버와 카카오는 영상제작・유통 전문 자회사 설립, 관련 업체와의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웹툰 영상화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2018년 웹툰 영상화 전문 자회사 스튜디오N을 설립하였으며, 2019년 상반기에만 제이큐코믹스, 제이트케이스튜디오, 수코믹스 등의 웹툰 제작업체에 투자했다. 카카오는 사운디스트 엔터테인먼트와 알 에스미디어에 투자해 종속회사로 편입시킨 바 있다.

만화산업의 매출은 웹툰과 웹툰을 활용한 IP 그리고 해외시장을 통해 벌어들이는 점을 통해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참고자료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일반배포용)


기획기사
웹툰으로 '사이드 허슬'이 가능할까? 초보기간제교사의 교사툰
gyosa_19
2020.09.16
기간제 교사 정보를 나눠주고 싶어 시작 웹툰이 다양한 선생님들과 소통 창구 되기도
웹툰 소재 파헤치기① 왜 여성국극이 필요했을까?
신보라
2020.09.14
여성국극은 왜 필요했을까? 여성국극의 등장 배경 및 역사 한눈에 읽기
2020 네이버웹툰 최강자전, 다음화가 궁금하다면 투표필수!
최선아
2020.09.09
네이버웹툰 최강자전은 현재진행중!
이제 안녕! 마음의 소리!
이재민
2020.09.09
14년 연재 '마음의 소리' 완결 마음의 소리는 웹툰계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더 멀리가는 축제가 되다
동사원형
2020.09.08
모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축제 작가가 고른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 기대 이벤트
한국 땅에 좀비가 달린다
이재민
2020.09.07
좀비물은 멸망, 아포칼립스,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와 잘 맞는 소재 웹툰에선 보다 과감한 시도 多
지금만화 6호 리뷰 : 팬데믹 시대의 만화/웹툰
신보라
2020.09.03
코로나19로 팬데믹 사태에 빠진 2020년 만화/웹툰에선 재난이 어떻게 표현될까?
넷플릭스가 주목하는 한국 웹툰
하희철
2020.08.31
웹툰 IP활용 2차 창작 상승 궤도 올라 넷플릭스, 한국 웹툰의 가능성 발견한 좋은 선례
스틸레인, 한반도 테마파크에 어서오세요
김민태
2020.08.26
동북아 관계를 바탕으로 통일, 평화, 민족 번영의 꿈을 그리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다시 손을 잡다
류유희
2020.08.24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은 아직 시작 단계 일본의 만화-애니메이션 공식처럼 웹툰-애니메이션 공식이 이뤄질 수 있을까?
<안개 무덤> : 한국형 오컬트 웹툰의 미래
이모션D
2020.08.23
외래종 '오컬트'...사람들은 '귀신', '무당'이 더 익숙 안개무덤, 한국형 오컬트 웹툰의 매력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요약 (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0.08.22
OSMU로 각광받는 웹툰 투자와 자회사 설립 등 웹툰 산업 확장세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요약 (상)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0.08.21
2019년 웹툰 시장 현황 K웹툰, 글로벌 거래액 첫 1조 원 돌파
그 때 그 여름, 우린 어떤 웹툰에 심쿵했을까?
신보라
2020.08.20
2011년부터 계속해온 네이버웹툰의 여름 특집 공포 웹툰 어떤 공포 웹툰이 좋은 호응을 얻었을까?
장르와 세계관의 융합
이재민
2020.08.13
웹툰에서 장르는 어떻게 합쳐지고 있을까? 진짜 재밌는 융복합 장르 이야기
당신의 욕망, 당신의 빛 - 웹툰 <스위트홈> 단평
박탐유
2020.08.04
욕망을 드러내면 괴물이 되는 세계 소외된 소년은 어떤 선택을 할까?
웹툰 속 슈퍼히어로는 무엇으로 사는가
김산율
2020.07.30
서구 히어로는 성인, 웹툰 히어로는 학생 多 웹툰 속 히어로는 비장함보다 유쾌함으로 승부 히어로의 힘과 역할은 '양심'에서 나올 것
공포의 여름, 좀비물의 약진
류유희
2020.07.21
종회무진. 영화, 드라마 그리고 웹툰을 넘나드는 좀비물
국내 웹툰 결제 환경의 변화
하희철
2020.07.21
핀테크의 성장과 함께 변화를 맞이한 국내 웹툰 결제 환경
북유럽 신화, 마블 그리고 <오딘>
김성훈
2020.07.20
북유럽 신화, 마블, 웹툰 속 오딘의 외형과 성격 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