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다시 떠날 여행을 상상해봐요 ① 랜선 여행하기 좋은 웹툰
김의진 2020.11.17



다시 떠날 여행을 상상해봐요 ① 랜선 여행하기 좋은 웹툰
언제 다시 여행갈 수 있을까...?
여행에 고픈 사람을 위한 랜선 여행 웹툰 추천!

김의진(독립출판작가)


올드독의 맛있는 제주일기
-도민경력 5년차 만화가의 (본격) 제주 먹거리 만화!

간결한 그림체, 어딘가 쿨내 진동하는 올드독의 솔직하고 재미있는 나레이션까지! <올드독의 맛있는 제주일기>는 2013년 제주에 정착하여 약 5년간 도민으로 생활했던 만화가 정우열(올드독)의 현지 냄새 풀풀 나는 리얼 식도락 웹툰이다. 먹방을 싫어하는 데다가 향토음식보다는 휴양지 음식을 좋아하며, 고기를 먹지 않는 ‘페스토 베지테리언’이라는 치명적인 결점을 가진 그가 작정하고 만든 <맛있는 제주일기>.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부적절할 것만 같은(?) 작가의 특성과 맞물려, 이야기는 더욱더 독특하고 재미있는 시너지를 낸다.
제주 사계절 밥상부터 빙떡, 각재기 국, 물회 등...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부터 조금은 생소한 음식까지! ‘제주’하면 떠오르는 음식 스무 가지를 주제로 한 이 웹툰은 짧지만 긴 여운을 남기기에 충분한 20화로 알차게 구성되어있다. <맛있는 제주일기>는 제주의 다양한 향토음식뿐만 아니라 ‘장소’에 관한 숨은 에피소드를 엿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한, 누구나 갖고 있는 제주 라이프에 대한 환상, 그에 반한 제주도민으로서의 현실과 고충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 많은 이들에게 큰 공감을 주고 있다.
이웃집 아저씨 혹은 형이 바로 옆에서 들려주는 듯한 현실감 넘치는 제주 먹방 이야기를 보고 있노라면, 당신은 이미 올드독 형과 함께 제주여행을 하는 기분이 들 것이다.


완벽한 허니문
허니문에서 신부가 혼자 여행을 시작했다? 시작부터 위태로운 그들의 허니문 이야기!

사랑의 도시 ‘로마’에서 펼쳐지는 갈길 잃은 새신부의 나 홀로 여행기, <완벽한 허니문>. 항상 일에 치여 바쁘고 그 때문에 약속 파투내기가 특기인 워커홀릭남 기범. 지애는 그의 급작스러운 청혼을 받아들이고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지만, 신혼여행에 와서도 업무 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남편 기범이 원망스럽기만 하다. 설상가상으로 남편을 쫓아 로마까지 온 악녀의 등장으로 도저히 제정신으로 신혼여행을 즐기기엔 버거워진 지애. 그녀는 결국 홀로 토스카나 여행을 시작하게 되고 그곳에서 또 다른 로맨스가 펼쳐지는데...!?
<완벽한 허니문>은 아름다운 이탈리아의 정취 속에서 청춘 남녀 네 사람의 쫄깃쫄깃한 사각관계를 지켜보는 재미가 매우 쏠쏠한 웹툰이다. 게다가 남주보다 더 빛이 난다는 존재감 뿜뿜한 서브 남주 ‘레오’의 넘치는 매력은 이미 독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틀어질 데로 틀어져버린 기범과 지애의 신혼여행이 과연 어떤 결말을 가져올지 매우 기대가 되는 바다.


절교여행
하나부터 열까지 맞는 거라곤 없는 두 친구의 언발란스 여행기!

뭐든지 본인 하고 싶은 대로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주희’와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이 있어도 끝까지 표현하지 않는 꿍한 성격의 소유자 ‘다비’. MBTI 성향으로 따지면 ‘INFP’와 ‘ESTJ’급으로 극과 극인 두 친구가 퇴사 후 함께 동유럽으로 떠난다는 설정의 웹툰, <절교여행>을 소개한다.
모두가 예상했듯이 공항패션부터 입맛. 취향, 생활 습관까지... 달라도 너무 다른 성향으로 여행 내내 불협화음을 내는 두 사람! 중간중간 1대1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절교일기>의 독특한 구성은 상대방이 없을 때 숨겨뒀던 두 친구의 마음까지 엿볼 수 있어 그 재미가 매우 쏠쏠하다.
또한 <절교일기>는 크로아티아, 헝가리, 체코 등 모두가 동경해 온 동유럽의 유서 깊은 여행지들의 실제 사진과 함께 장소에 얽힌 에피소드, 현지 여행 경험자만 알 수 있는 정보 등 유익한 정보도 소개하고 있다. 실제로 동유럽을 여행할 계획이 있는 이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웹툰이 될 것이다. 너무 다른 두 사람이 엮어내는 불협화음, 그리고 그 속에서 싹트는 성장과 뜨거운 우정 이야기에 흠뻑 빠져보자!
기획기사
만화 속 학교는 얼마나 한국다워졌을까?
이슬
2021.03.04
학원물, 국내 웹툰에선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
웹툰 산업 제작 스튜디오 체제의 필요성과 장점
서현강
2021.02.24
'장편' 지향, '속도' 지향의 매출 구조로 인해 스튜디오 시스템이 필요
제목은 취향 판별기? 구구절절 긴 제목부터 짧고 굵은 제목까지
이모션D
2021.02.18
넘쳐나는 콘텐츠 속 작품의 첫인상 '제목' 웹툰 '제목'은 어떤 형태가 있을까?
'나'의 욕망에 충실하다는 것: 2020년대 한국여성과 보이즈러브(BL)
김효진
2021.02.03
2020년대 BL은 '환경화'된 콘텐츠 여성의 성적인 욕망과 쾌락이 가장 직접적으로 표출되는 문화현상으로서의 'BL' 탐색
지식기반 웹툰과 어린이 웹툰
박보미
2021.01.13
지식, 교양 웹툰 현 상황은 어떠할까?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⑪ 선녀와 나무꾼
신보라
2021.01.11
웹툰에서 드러나는 동물에 대한 인식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성용구
2021.01.07
만화로 보는 동물권 의식 수준 웹툰은 동물의 능동성보다 인간의 능동성이 강조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⑩ 독립 운동
신보라
2021.01.04
네이버 웹툰 <고래별>, 나윤희
종합 소득세 신고를 위한 웹툰작가들을 위한 매뉴얼
강태진
2020.12.30
어려운 소득세 신고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현실에 없는 달달함, 로맨스판타지 웹툰
강은원
2020.12.29
판타지물이 가지는 회귀, 빙의, 환생을 주로 차용 비현실적 사랑이야기가 주는 독특한 매력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⑨ 부조리
신보라
2020.12.28
네이버 웹툰 <송곳>, 최규석
사람들이 꿈꾸는 종말, 만화적 상상력과 디스토피아
김산율
2020.12.23
만화가는 아포칼리스 웹툰의 설계자, k-좀비 웹툰의 계보와 특징을 중심으로, 아포칼립스 웹툰 속 비인간성, 비도덕성 등은 현시대의 치부
[전문가칼럼] 번역, 옮기는 것 만이 전부는 아니다.
이재민
2020.12.22
언어 문화에 따라 다른 만화 번역
국내 웹툰의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 창작자와 사용자의 윈윈을 향하여
김상희
2020.12.21
리디북스 해외 진출 구독형 구매 시스템에 익숙한 해외 유저들을 의식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의 명과 암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⑧ 게임
신보라
2020.12.21
웹툰 <여중생A>가 말하는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
나혼자만 레벨업 시즌 2
김민태
2020.12.19
글로벌 웹툰 신드룸을 일으킨 <나혼자만 레벨업>
웹툰 작가들의 부캐, 1인 방송에서 활동하다
김민태
2020.12.18
유튜버 방송 진출한 웹툰 작가들
예술인 고용보험의 내용과 이슈
김순영
2020.12.18
예술인 실업급여 수령 가능,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디테일하고 현실적인 반영과 처리 필요할 것
“기기괴괴: 성형수” 애니메이션, 가능성을 넘어 새로운 도약으로
이재민
2020.12.17
열악한 환경 속 기대 이상의 성과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등 해외 초청 연달아 <성형수>가 보여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긍정적인 신호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
이재민
2020.12.17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