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지금, 만화> 7호 리뷰 : 젠더와 만화 (하)
김지윤 2020.11.24

<지금, 만화> 7호 리뷰 : 젠더와 만화 (하)

김지윤





2. <지금, 만화> 1호와 7호


△ <지금, 만화> 표지, 왼쪽부터 1월 호, 7월 호

 

 <지금, 만화> 비평지의 창간호 1호는 2018년도에 나왔다. <지금, 만화> 1호의 구성은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웹툰의 여성 서사, 한국 만화에서 섹슈얼리티 묘사 동시대적 고민, 웹툰 속 새로운 남성들에 대한 글을 담은 ‘커버스토리’ 파트를 시작으로, <신도림> , <나빌레라> , <여신강림> , <익명의 독서중독자들> 등 작품에 대한 비평이 실렸다. 그리고 ‘이슈’ 파트에서는 웹툰 IP 사업, 만화평론이 필요한 이유를 담은 글이 담겨있고, ‘인터뷰’ 파트에는 <며느라기>의 수신지 작가의 인터뷰가, 그리고 <계룡선녀전>, <헤어진 다음 날, 달리기>, <샌프란시스코 화랑관> 의 돌배 작가의 인터뷰가 담겨있다. 그 외 ‘내 인생의 만화’ , ‘에세이’ , ‘지금, 이 만화!’ 등의 파트까지 함께 1호는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지금, 만화> 7호를 읽고 다시 거꾸로 돌아가 1호(창간호)를 읽어보니, <지금, 만화> 1호가 만화 산업에서의 비평가 양성, 비평 매체의 중요성이 더 도드라진 것이 느껴졌다. 창간호 ㅎ라는 특성 때문일까. 이런 부류의 글이 담겨서 그런지, <지금, 만화> 7호와 비교했을 때, 창간호가 (적어도 내가 읽기에는) 전문적인 느낌이 강해서 조금 어렵게 읽힌 점도 있다.


젠더 이슈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만화> 1호와 7호 둘 다 각 시대의 흐름에 맞게 이야기를 담았다.  <지금, 만화> 1호에서는 <유미의 세포들>의 ‘유바비’, <내 ID는 강남미인>의 ‘도경석’ 캐릭터를 예로 들면서 웹툰 속 남성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새 시대의 남성 캐릭터, 남성성에 대해 논하는 점이 신선하게 읽혔다. 그리고 <지금, 만화> 1호 역시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웹툰의 여성 서사를 담았다. 하지만 이러한 젠더 이슈에 대한 부분은 <지금, 만화> 7호가 더 깊게 파고든 느낌이 강하다. <지금, 만화> 7호는 페미니즘, 성차별, 성인지 등의 이슈들에 주제로 집중되어 있다면, <지금, 만화> 1호에 담긴 글들의 주제는 앞서 언급한 대로 비평 매체나, 비평가 양성 등의 다른 주제들도 함께 담겨있어 <지금, 만화> 7호보단 글의 범위가 넓다고 느껴졌다. 그리고 ‘에세이’ 파트에서도 보면 <지금, 만화> 1호에서는 웹툰과 함께 성장해온 이야기나, 좋은 웹툰이 필요한 이유 등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웹툰 이야기와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필요성을 말해준다. 반면 <지금, 만화> 7호에서는 어느 특정 만화 작품을 선정하고 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글이 전개되다 보니, 작품에 대한 이야기의 깊이가 더 깊어 만화를 소개해주고 알려주는 성격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나는 ‘만화’ 라는 장르에 대해 전문 지식이나, 배경 지식이 풍부하지도 못하고, 깊지도 못하다. 이런 내가 만화 비평지의 창간호와 가장 최근 발간된 <지금, 만화> 7호까지 함께 읽어보고 나니, 대중문화에서 ‘만화’ , ‘웹툰’ 등이 보여주는 영향력과 더불어, 이러한 영향력이 있음을 알리는 이 <지금, 만화> 비평지의 중요성도 느끼게 되었다. 창간호에서부터 ‘페미니즘 리부트’를 언급하며 시류에 맞게 글이 구성된 비평지를 볼 수 있었다는 것도 반가웠고, 7호까지도 이런 이슈들에 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주고 있는 비평지라는 게 한편으론 고맙기도 했다. 앞으로도 이 <지금, 만화> 비평지가 만화 산업 전반에 대해 발전을 위한 건강한 비평과, 또 만화를 사랑하는 독자들을 위한 기분 좋은 소식도 많이 전할 수 있는, 그리고 ‘만화’ 라는 매체가 그 시대를 반영하는 시대정신을 충분히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비평지가 되었으면 한다.

기획기사
지식기반 웹툰과 어린이 웹툰
박보미
2021.01.13
지식, 교양 웹툰 현 상황은 어떠할까?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⑪ 선녀와 나무꾼
신보라
2021.01.11
웹툰에서 드러나는 동물에 대한 인식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성용구
2021.01.07
만화로 보는 동물권 의식 수준 웹툰은 동물의 능동성보다 인간의 능동성이 강조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⑩ 독립 운동
신보라
2021.01.04
네이버 웹툰 <고래별>, 나윤희
종합 소득세 신고를 위한 웹툰작가들을 위한 매뉴얼
강태진
2020.12.30
어려운 소득세 신고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현실에 없는 달달함, 로맨스판타지 웹툰
강은원
2020.12.29
판타지물이 가지는 회귀, 빙의, 환생을 주로 차용 비현실적 사랑이야기가 주는 독특한 매력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⑨ 부조리
신보라
2020.12.28
네이버 웹툰 <송곳>, 최규석
사람들이 꿈꾸는 종말, 만화적 상상력과 디스토피아
김산율
2020.12.23
만화가는 아포칼리스 웹툰의 설계자, k-좀비 웹툰의 계보와 특징을 중심으로, 아포칼립스 웹툰 속 비인간성, 비도덕성 등은 현시대의 치부
[전문가칼럼] 번역, 옮기는 것 만이 전부는 아니다.
이재민
2020.12.22
언어 문화에 따라 다른 만화 번역
국내 웹툰의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 창작자와 사용자의 윈윈을 향하여
김상희
2020.12.21
리디북스 해외 진출 구독형 구매 시스템에 익숙한 해외 유저들을 의식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의 명과 암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⑧ 게임
신보라
2020.12.21
웹툰 <여중생A>가 말하는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
나혼자만 레벨업 시즌 2
김민태
2020.12.19
글로벌 웹툰 신드룸을 일으킨 <나혼자만 레벨업>
웹툰 작가들의 부캐, 1인 방송에서 활동하다
김민태
2020.12.18
유튜버 방송 진출한 웹툰 작가들
예술인 고용보험의 내용과 이슈
김순영
2020.12.18
예술인 실업급여 수령 가능,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디테일하고 현실적인 반영과 처리 필요할 것
“기기괴괴: 성형수” 애니메이션, 가능성을 넘어 새로운 도약으로
이재민
2020.12.17
열악한 환경 속 기대 이상의 성과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등 해외 초청 연달아 <성형수>가 보여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긍정적인 신호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
이재민
2020.12.17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 
최대 만화 서점 ‘북새통 문고’ 오프라인 매장 철수 소식을 바라보며
이세인(웹툰인사이트 운영자)
2020.12.17
2000년대 만화인과 함께한 북새통문고 철수, 국내 출판만화 시장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을까?
웹툰 산업계의 M&A와 투자 현황
강태진
2020.12.16
카카오페이지가 취한 얼라이이너스 형성 전략 웹툰 산업계 큰손으로서의 투자 행보
메이크업 파워, <여신강림>
류유희
2020.12.16
드라마로 돌아온 <여신강림>으로 보는 현대 사회의 '외모 코르셋'
‘풀’ 김금숙 작가, 만화계 아카데미상 ‘하비상’ 수상
김병수
2020.12.15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이야기, 세계 주요 만화상 휩쓸어 세계 모든 곳에서 억압받는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소감 밝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