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해외 플랫폼에서는 어떤 작품이 인기가 있을까? : 일본, 태국, 대만, 미국, 프랑스
일본, 태국, 대만, 미국, 프랑스 인기 웹툰을 알아보자
남경화 2021.09.29

최근 웹툰 플랫폼들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높이면서, 해외 플랫폼들은 작품 수급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만큼 해외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면서, 이제 웹툰은 본격적인 ‘글로벌 산업’이라는 새로운 장으로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웹툰은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이야기해야만 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키우는’작업에 몰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이용자는 약 7천만명으로 우리나라 인구보다 많고, 지난 8월 런칭한 카카오웹툰은 열흘만에 일 거래액 10억원을 달성했다. 이렇게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웹툰 시장의 가장 가까운 지표는 인기작이다. 주요 플랫폼이 진출한 5개국의 인기작을 한번 알아보자.




일본: 픽코마 






일본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 플랫폼인 픽코마에서 제공하는 주간 인기순 1~10위를 살펴보면, 8위 <대표님, 사모님이 도망가요>를 제외한 9작품이 한국 작품을 번역한 작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위 <접근 불가 레이디>, 2위 <못난이 공녀가 되었습니다>, 3위 <아기가 생겼어요>, 4위 <나 혼자만 레벨업>, 5위 <슬레이브 B>까지. 1~5위는 모두 한국 작품이다.


장르로 살펴보면 카카오페이지에서 압도적 강세를 보이는 로맨스 판타지가 7작품, 현대 로맨스가 1작품, 판타지로 분류되는 작품이 2작품으로 역시 로맨스 판타지가 강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1~3위가 모두 로맨스 장르라는 점은 픽코마에서도 웹툰으로 로맨스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였다.


다만 픽코마는 일반 만화 단행본과 웹툰을 별도로 서비스하고 있어 종합 순위가 아니라 종합 순위에서 어느정도를 차지하는지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 픽코마에서 웹툰은 ‘SMARTOON’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좌측 상단에 붉은색 띠로 ‘SMARTOON’이라고 표시하고 있다.




 

이 카테고리에서 1~30위까지를 살펴보면, 8위 작품과 25, 26, 28, 29위 작품을 제외한 25작품이 한국 작가들이 만든 작품이다. 29위 작품은 타파스미디어가 제작한 북미 작품으로, 30위 중 한국 작품의 비율이 83.3%에 달했다. 30위권으로 오면 로판이 강세를 보인다는 점은 여전하지만, 무협, 메디컬 등 다양한 장르가 등장하는 것 역시 흥미로웠다.



태국: 카카오웹툰






지난 6월 초 처음으로 문을 연 태국 카카오웹툰의 주간 순위를 살펴보자. 태국에서도 여전히 로판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5위 중 판타지 작품 1작품을 제외한 4작품이 로맨스 판타지고, 30위까지 중 BL 1작품(22위), 판타지 2작품(12위, 28위)를 제외하면 26작품이 로맨스 또는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작품이었다.


주간 순위까지만 제공하기 때문에 누적순위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지만, 전체적으로 1위를 차지한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가 새로 차트에 진입했고, 연재 주기에 따라 굉장히 역동적인 순위를 보여준다는 점이 눈에 띈다. 


5위권 내에 자리한 유일한 판타지 작품은 <나 혼자만 레벨업>이었고, 30위권 내에는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습니다>, <달빛조각사>가 28위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BL 작품인 <Don’t Touch Me>는 22위에 자리했다. 90%에 육박하는 로맨스-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선전은 태국에서 런칭한 첫 주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연재중인 작품이 인기를 얻는 현상도 런칭 초기와 지금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대만: 카카오웹툰






대만 역시 카카오웹툰이 지난 6월 중순 런칭했다. TOP 5 작품을 먼저 살펴보면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가 1위를 차지하고 있고, 2위에 <악녀는 모래시계를 되돌린다>, 3위는 <나 혼자만 레벨업>, 4위가 <두 번 사는 랭커>, 5위는 <녹음의 관>이 차지했다. 대만은 5위 내에 판타지 2작품, 로판 3작품으로 나타났다. 


30위권 내로 살펴보면 여전히 로판이 20작품 이상으로 가장 많았지만, <SSS급 죽어야 사는 헌터>(7위), <템빨>(11위), <경이로운 소문>(17위)등 태국에 비해 판타지 작품이 7작품으로 늘었고, BL <호형호제>(26위)등 태국보다는 다양한 장르 분포를 보였다. 로맨스 장르에서도 현대 로맨스가 2작품, 무협 장르가 1작품 등 일본 문화에 익숙하고, 만화 시장이 커지고 있는 대만 시장의 역동성을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네이버웹툰






미국 시장의 경우 네이버웹툰이 가장 큰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북미에서 제작한 신작이 대거 공개된 만큼, 주간 인기작 역시 신작-트렌딩, 장르별, 캔바스(한국의 베스트도전과 비슷한 자유연재 시스템)으로 구분된 인기 차트를 제공한다.


먼저 신작&트렌딩 탭을 살펴보면 최근 연재를 시작한 DC코믹스의 <웨인 패밀리 어드벤처>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미국 하이틴 코믹스의 명가인 아치 코믹스의 <빅 에텔 에너지>가 차지했다. 신작&트렌딩 TOP 10에서 한국 작품은 6작품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4작품은 모두 북미 현지 작가의 작품이었다. 




 

장르별 인기순 차트 ‘전체 장르’ TOP 10을 살펴보면 전통의 강자 <로어 올림푸스>가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여신강림>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동안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던 <외모지상주의>는 10위권 내에 들지 못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전체 TOP 10 작품에서는 한국 작품은 3작품, 북미 오리지널 작품이 7작품으로 나타났다는 점이 가장 특기할만한 점이다. 이제 미국 웹툰 시장은 자생적으로 성장할 기반을 모두 갖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프랑스: 네이버웹툰






지난 2019년 12월 런칭한 네이버웹툰의 프랑스 서비스의 경우, 북미와 비교하면 흥미로운 지점이있다. 프랑스의 경우에는 신작&트렌딩 TOP 10 작품 중 9작품이 한국 작품이었다. 장르별로는 로맨스 장르가 4작품, 액션/판타지가 4작품, 드라마 장르가 2작품이었다.




 

이런 경향은 아직 진출 초기 단계인 네이버웹툰이 프랑스에서 작가풀을 키워내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시기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웹툰은 2020년 스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에서도 꾸준히 공모전을 개최, 작가를 양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프랑스의 장르별 인기순을 확인해보면, 7작품이 한국 작품이고 3작품이 북미 작품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까지 ‘히트작’이라고 부를 만한 프랑스 작가의 작품이 나오지 않고 있는 시기인 셈이다. 장르는 로맨스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글로벌 시장 초기 공략에서 로맨스 장르가 가지는 글로벌 코드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점이다.



지금까지 대형 플랫폼을 중심으로 뻗어나간 해외 주요 플랫폼의 인기작들을 살펴봤다. 로맨스 장르가 강세를 보이는 해외 시장에서 장르적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여기에 더해 한국 작가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더해진다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기획기사
CJ 엔터의 SM 인수작전, 웹툰계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남경화
2021.10.20
<SM-CJ-NAVER>의 시너지
[글로벌리포트] 남미 TOP 4 시장 현황 알아보기
손미혜
2021.10.19
동남아를 시작으로 북미, 유럽까지 진출한 웹툰 시장. 남미는 다음 시장으로 어떨까?
튜브툰, 만화를 움직여 보려는 시도의 종착역
서찬휘
2021.10.18
만화를 움직여보려고 했던 시도들의 역사를 정리하고, 튜브툰의 차별점이 무엇인지 짚어본다.
공룡 플랫폼 규제 시동…‘갑질’ 제동 걸어야
조경건
2021.10.15
구글이 시동을 건 대형 플랫폼 규제 드라이브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포스타입의 누적 정산액 300억원 돌파, 웹툰-만화 독립 시장 주목해보기
하희철
2021.10.15
포스타입이 누적 정산액 300억원을 돌파했다. 여러 웹툰 오픈 플랫폼 중 포스타입이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 포스타입은 만화-웹툰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제페토와 손잡는 네이버웹툰, 현재로 다가온 메타버스
손미혜
2021.09.30
지난 7월, 네이버웹툰은 메타버스 서비스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에 50억원을 투자했다. 메타버스와 웹툰의 만남, 앞으로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IP로 웹툰업계 참전
정용재
2021.09.29
[글로벌리포트] 해외 플랫폼에서는 어떤 작품이 인기가 있을까? : 일본, 태국, 대만, 미국, 프랑스
남경화
2021.09.29
일본, 태국, 대만, 미국, 프랑스 인기 웹툰을 알아보자
카카오엔터가 X축과 Y축으로 그리는 웹툰 세계화 방정식
김민태
2021.09.24
최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분산되어 있던 영역들을 통합해 ‘스토리 부문’, ‘미디어 부문’, ‘뮤직 부문’으로 일체화했다. 통합화 전략 뒤에 숨어있는 의도는 무엇일까.
‘구글 갑질 방지법’ 통과…공룡 플랫폼 규제법 드라이브
조경건
2021.09.14
인앱 결제 강제화를 두고 수많은 논란이 이어진 끝에 '구글 갑질방지법'이 통과되었다. 통과 과정과 의미, 앞으로 남은 과제를 살펴본다.
도서정가제 : 늦었다고 생각 말고 지금 당장
김태원
2021.09.14
도서정가제에 대한 논란이 지속 중인 가운데 새롭게 발표된 개정안에도 디지털 콘텐츠 업계인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LCK 스폰서십 체결의 속내
정용재
2021.09.01
카카오의 세계관, 카카오웹툰으로 서막이 시작됐다
하희철
2021.08.27
이번 달 1일, 다음웹툰은 카카오웹툰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카카오웹툰의 탄생에는 어떤 전략이 숨어있는지 마케팅 관점에서 알아본다.
‘구글 인앱 결제’ 논란과 공정거래
김성주
2021.08.25
구글 인앱 결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구글 인앱 결제가 어떤 부분에서 위법 소지가 있는지 변호사가 짚어본다.
[글로벌리포트] 대만은 어떤 곳일까? : 대만의 웹툰시장
손미혜
2021.08.24
높은 디지털 이해도와 구매력, 서브컬처 친화적인 시장이다. 다만 낮은 성장 가능성, 일본만화 위주로 꾸려진 시장 등이 한계점로 다가온다.
글로벌 웹툰 시대, 번역을 위한 제언
조익상
2021.08.19
웹툰은 이제 글로벌 컨텐츠가 되어 전세계로 번역되어 퍼져나가고 있다. 웹툰 번역을 할 때 고려해볼 것들을 정리해보았다.
2021 상반기 주요 이슈 TOP 5
남경화
2021.08.18
21년 상반기 쥬요 이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앱 결제’ 한발 물러선 구글…아직 ‘꼼수’ 남았다
조경건
2021.08.17
인앱 결제 강제 정책 도입 시점을 6개월 연기하기로 발표한 구글. 정말 물러선 것일까?
불법 웹툰 차단해야 할 방심위의 공백, 그 원인과 대안
서찬휘
2021.08.09
방심위의 공백이 만화업계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IP 확장과 웹툰 작가의 몫
조익상
2021.07.28
IP 뒤에 작품이 있고, 작품 뒤에는 작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