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일상적 욕망의 실현으로서 판타지 만화
김채린 2002.04.01

<심리 테스트> 만약 신이 당신에게 한 가지의 초능력을 주겠다고 한다면 어떤 것을 택하겠는가?

① 염력 - 물건을 생각만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능력
② 예지력 -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능력
③ 축지 - 먼 거리를 한 걸음으로 옮길 수 있는 순간 이동의 능력
④ 투시 - 사람의 마음을 읽거나 숨겨 놓은 물건을 읽을 수 있는 능력
⑤ 비상력 - 하늘을 날 수 있는 능력



종종 누군가의 심리 상태를 알기 위해, 혹은 자신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자신의 마음을 궁금해하며 읽곤 하는 심리테스트는 결국 결론 가까이에 도달하게 되면 혹시나 하는 마음이 심심풀이용으로 전락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모든 심리 테스트가 허무맹랑한 것만은 아니다. 심리학적으로 꽤 적절한 객관성을 띄고 있어 프로이트 식의 전의식이나 무의식을 끌어 올려 해석할 수 있는 적합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실제 임상에서도 <심리테스트>라는 명칭을 달지 않았을 뿐, 다른 검사 방법들과 병행으로, 혹은 그것 안에 포함되어 왕왕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위의 심리테스트는 과연 객관적인 무엇인가를 말해주고 있는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선택지 중 하나를 택한 이들의 심리는 과연 어떤 것일까?

궁금한 것은 위의 심리테스트 결과뿐이 아니다. 가만히 보니 선택지에 등장하는 초능력 모두 요즘 유행하는 판타지물의 직접적인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판타지의 기본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 혹은 일어나기 힘든 일을 그린 것이라고 할 때 이런 초능력의 등장은 필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왜 하필, 초능력인 것일까?

그럼 먼저 심리테스트의 결과부터 알아보자. ① 염력을 선택한 사람은 집중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가 많다. 일단 염력에 대한 선입견은 높은 정신 상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집중력이 다소 떨어지거나 고도의 정신 활동에 대한 갈구가 있는 상태인 경우가 많다. ② 예지력의 경우에는 다른 이들이 모르는 것에 대한 앎의 욕구가 강한 경우이다. 대계의 경우 경제적 불안감이나 욕구가 강할 때 이러한 능력을 꿈꾸게 된다. ③ 축지는 신체적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그 한계에 대해 절감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신체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그 무언가에 대한 갈망을 말해주고 있다. ④ 투시는 인간관계에 문제가 많은 경우에 선택할 가능성이 많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싶은 욕구는 결국 원활하지 못한 관계에 대한 극복의 바람이 투사된다는 것이다. 마지막 ⑤ 비상력과 같은 경우는 성적인 욕구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한 경우일 때가 많다. 흔히 심리적 불안감을 많이 느낀다는 사춘기 시절,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을 자주 꾸는 것은 기묘하게도 성적인 엑스터시의 감흥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들이 많다. 이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성적인 욕구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전혀 다른 욕구로 치환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곧 판타지물 역시 이러한 욕구를 심리적으로는 간접적으로, 표현적으로는 직접적으로 실현해 주고 있다는 뜻이다. 독자가 동일시하고 있는 주인공은 다른 인간들과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거대한 우주적인 힘이 점지한 경우가 많다. 이는 삐아제가 말하는 청소년기의 대표적 특성인 spotlight on the stage라고 하는 자아 정체성 확립기의 주목받고 싶은 욕구와 내적 욕망의 표현을 대변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욕망의 투사는 문학을 비롯한 영화, 만화 등의 장르와 결합하면서 그 필연성, 혹은 개연성을 얻기 위해 갖가지 변환을 일으키는데 판타지의 대표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공간의 분리가 그것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판타지물은 욕망을 가장 직접적이고 원초적으로 해결해 주기 위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다른 세계를 설정한다. 대계 현실세계에서 존재하고 있는 주인공이 어떤 계기를 통해 이세계(異世界)로 이행하거나 자신이 이세계로부터 온 존재인 경우들이 많다. 물론 이것이 판타지의 전부는 아니다. 이세계로부터 온 어떤 능력자를 만나 자신의 욕구를 대행하게 하는 경우들도 있고 이세계와 현실 세계가 교묘하게 결합되어 있는 경우들도 있다. 이러한 공간의 분리는 직접적인 욕망의 실현이 타 장르에 비해 용이한 만화의 장르적 특성상 그 경계가 모호해지는 작품들도 많이 발견할 수있다.

그 중에서도 일상적 욕망에 대한 해소를 대현(代現)해 주고 있는 것은 이세계에서 펼쳐지는 만화보다 아무래도 이세계와 현세계의 경계가 모호하거나 직접 현세계에서 일어나는 일 쪽이 훨씬 더 직접적일 수 있다. 최근 다시 발행된 신문수의 <도깨비감투>는 한국 전통의 판타지를 현대로 끌어온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도깨비감투를 쓰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민담이 신문수의 만화에 와서는 주변의 시선, 관습, 부모님과 선생님의 제약 등에 자유롭고 싶은 심리에 대한 해소감을 맛 볼 수 있게 해 준다. 김수정의 <아기공룡 둘리>같은 경우 이세계(과거의 공룡시대)에서 온 둘리는 주인공과 동일시 된 독자들의 욕구를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만한 또래라면 겪을만한 사건 속에서 둘리는 기성세대에 암묵적으로 대항하고 어른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가질 수 없는 능력 등을 발휘함으로써 둘리와 같은 편에 서 있는 아이들(독자)이 세상과 분리된 독특한 자아 공간 획득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김동화의 <요정 핑크>도 비슷한 맥락일 수 있다. 이 세계에서 온 핑크가 현 세계에서 이빈, 그리고 같은 이 세계의 왕자를 사랑하게 되는 과정 중 성인 여성으로 변신을 한다는 것은 아동들의 막연한 성적 환상, 혹은 사랑에 대한 환상과 동시에 어른으로서의 권한과 능력 확장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변신소녀 판타지는 일본 만화로 갈수록 그 함의와 욕구 실현에 대한 갈망이 더욱 강해진다. 핑크가 성인 여성으로 변신하는 반면 밍키나 세일러 문 등의 주인공 아이들은 변신을 통해 능력은 급성장되지만 완벽한 성인 여성으로의 변신이 아니라 성적으로만 거의 성숙된 십대 후반의 소녀들로 변신한다. 이것은 일본 문화 안에 존재하고 있는 묘한 소녀지향문화와 일맥 상통하고 있기 때문인데, 문화와 사회에 따라 다른 욕망, 다른 실현 방법으로 다른 판타지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욕망을 대현 한다고 해서 욕망의 주체자만 변화하라는 법은 없다. 야마다 난뻬이의 <홍차왕자>의 경우 보름달이 뜬 날 홍차잔 안에 완벽하게 들어간 달을 보며 주문을 외우면 소원을 들어주는 ‘홍차왕자’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주인공인 소녀들의 소원을 들어줄 뿐만 아니라 손바닥만한 요정에서 크토닉 남성으로 변화한다든가, 사랑의 대상, 혹은 성적 대상으로 가능한 또래의 남성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남성의 욕망을 대변하는 만화도 많다. 카츠라 마사카쯔의 <비디오 걸>과 후지시마 고스케의 <오 나의 여신님>이 그런 경우다. 욕망의 주체가 남성인 경우, 여성의 경우보다 묘사나 암시가 비교적 그 욕망에 직접적이고 솔직하다. <비디오 걸>과 <오 나의 여신님> 모두 자신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남성들을 돌보아주는 완벽한 후원자의 역할로 성적 만족감과 동시에 안정적 생활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로서의 여성에 대한 갈망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켜 주는 작품은 없을까? 물론 있다. 가와하라 유미코의 <나만의 천사>는 마츠스리 아키노의 <펫 샵 오브 호러스>와 꽤 비슷한 분위기이지만 그 내부를 살펴보면 여성을 소유하고 보호하고 싶은 남성의 욕망, 그리고 완벽하고 신비스러운 외모?분위기를 갖고 싶어하는 열망과 동시에 남성으로부터 보호받고 싶어하는 여성의 욕망이 가부장적 사회질서와 사고체계 안에서 잘 버무려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90년대 이후 일었던 판타지의 홍수는 결국 서구의 신화적 상상력과 중세 마술적 상상력에 대한 어설프고 한정된 자료로 비슷비슷한 작품들을 트랜드에 맞춰 배설하는 차원이 되어 버렸다. 물론 신화와 마술적 상상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풍성한 이야기거리를 만드는 신일숙의 리니지나, 에피소드를 만들고 그것을 플롯으로 연결하는데 탁월한 황미나의 레드문 등과 같이 시?공간적으로 현세계가 아닌 공간의 만화가 그야말로 ‘감’이 되는 작품들도 있지만 그만그만한 소재에 별다를 것 없는 다른 대부분의 작품들은 문학과 만화를 막론하고 그야말로 식상하기 짝이 없는 게 사실이다.
판타지의 근본은 물론 이성적, 합리주의의 모더니티를 뛰어넘어 신화적, 종교적, 마술적 사고에 지배를 받는 시대로의 회귀이다. 그러나 그 안에는 어떤 변형, 치환, 투사 등의 방어기제를 덜 통과한 직접적인 욕망의 실현에 대한 욕구가 바탕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적어도 만화에 있어서 판타지는 트랜드가 존재할 수 없다. 결국 무의식적 욕망, 그 자체의 내용은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는 있어도 그것에 대한 표출은 결코 일시적일 수 없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만화가 어떤 환상을 상대적으로 아주 손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강점이 만화 전체에 판타지적 성향을 주사하였기 때문이다. 마치 판타지라는 장르에 무슨 공식이라도 있는 것처럼, 그 공식에 끼워 맞추면 판타지가 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지만 분명 욕망의 시대를 관통하는 예리한 눈이 있어야 판타지 만화가 판타지다울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가슴 한가운데를 쿡 찔러주는 카타르시스가 뻔하디 뻔한 공간이동보다 더 간절한 것 아니겠는가.

기획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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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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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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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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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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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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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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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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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