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환타지 만화의 흥망성쇠
박무직 2002.04.01

환타지 만화의 흥망성쇠 -박무직 한시대의 영광이 저물면 비로서 다음 시대의 영광이 지상에 도래하게 된다. 포유류는 공룡이 지배하는 모든 시대에 작고 비참한 존재로만 생존했지만 공룡의 시대가 종말을 고하자 남아있는 지구를 지배하는 존재로 성장하게 되었다. 공룡시대의 포유류와 포유류시대의 포유류는 위용도 크기도 다르다.

50년대, 60년대 만화의 공룡은 명실공히 ‘SF였다. ’철완 아톰‘도 ’바벨 2세‘도 ’라이파이‘도 SF이다. 이 장르는 ’공상과학‘이라고 불리며 황당하다고 멸시받기도 했지만 ’어린이에게 꿈을 주고‘,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다는 찬사도 받았다. 실제로 일본에서 공학과 로봇기술을 발전시킨 과학자들은 ’아톰‘에게 헌사를 바쳤고 달을 밟은 우주비행사들은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 헌사를 바쳤다. 그러나 인류가 달과 화성, 우주에 대한 관심을 서서히 잃어가게 될 무렵 SF역시 지상을 떠나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우주개발에 대한 퇴가 SF가 주류에서 벗어난 이유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현실이란 보다 복잡한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하여간 SF는 주류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환타지가 그 뒤를 이어 만화의 지배자가 되었다.

환타지의 성장배경에는 ‘RPG라 불리는 ’환타지게임‘이 있을 것이다. 환타지게임의 발전과 환타지 만화의 발전을 떼어서 생각하기 힘들다. 최근 한국만화의 장르환타지 부활의 움직임에는 명백히 ’리니지‘나 ’라그나로크‘, ’바람의 나라‘와 같은 환타지 만화원작의 환타지 게임들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환타지의 근본적인 원류의 힘이 존재하고 있다. 그 원류는 환타지의 근본인 환타지 소설들이다.

여기서 오해의 여지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겠다. 모든 발전단계의 장르가 그러하듯이 환타지에 대한 규정은 제각각이고 혼용되고 때로는 분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어떤 이는 ‘환타지는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모든 문학과 예술은 환타지라는 것이다. 포르노는 성의 환타지, 경파물은 (남자)청소년 환타지, 요리만화는 식욕의 환타지라는 식이다. 여기서 환타지는 욕구와 관련된 넓은 영역의 상상과 상상을 통한 충족을 의미하는 듯 하다. 이런 측면에서라면 과연 환타지는 태고적부터 쇠한적이 없을 것이다. 환타지는 영원하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포르노를 이야기하기 위해 환타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분류기준은 예외로 하는 것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성적 환타지로서의 포르노그래피’에 대해서 한국사회나 한국만화계가 그 가치나 필요성을 재조명하고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싶다.

문학장르로서 환타지는 우리가 흔히 ‘환타지’라고 불리는것보다 포괄적으로 환타지를 규정한다. 환타지란 서로가 ‘실현불가능한 허구’임을 인정한 문학적 창작물이다. 문학적 리얼리티의 기본이 ‘일어날 수도 있는 일’임을 생각할 때 환타지란 매우 특별한 존재이다. 심지어 ‘SF의 기본이 ’과학적으로 미래 혹은 어디선가 일어날 수 있는일‘이라는걸 생각해보면 더욱 그러하다.

이 규정하에서 환타지는 매혹적이고 철학적이며 ‘심리학적’이다. 카프카의 ‘변신’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이런 장르에 속한다. 많은 만화가 이런 환타지(환타지 문학이라는 명칭으로 부를 수 있다)에 속하지만 불행히도 어떤 장르적 정체성을 고려한 작품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리 많지 않은 듯 하다. 이에 대한 책임은 ‘환타지’라는 명칭을 거의 독식한 ‘환타지(장르 환타지)’가 상당량 져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환타지에 대한 지나치게 강력한 선입견은 작가들이 이런 환타지(환타지 문학)의 장르적 정립과 발전, 규정을 방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뛰어난 환타지(환타지 문학)들이 많이 창조되고 있다. ‘가면속의 수수께끼’같은 작품은 이 장르의 뛰어난 성과물이다. 또 강한 선입견 속에서도 환타지의 하위장르인 공포물은 꽤 (장르적으로)정립되고 창작되어지고 있다. 다만 공포물들을 환타지로 규정하고 조명하는 작업은 미흡해보인다.

‘장르 환타지’는 우리가 보통 ‘환타지’라고 불리는 바로 그것이며 보통 환타지를 말하면 이 장르환타지를 말한다. 장르 환타지는 정립된 환타지다. 이 환타지는 캐릭터, 스타일, 컨벤션, 스트럭쳐가 거의 정립되어 있고 묘사도 거의 정립되어 사용된다. 미모에 뾰족귀를 가진 여자를 앨프가 아닌 다른 것으로 받아들일 독자나 작가가 있을까? 뭣보다 이 분야에서 가장 잘 정립된 것은 ‘세계관’이다. 그리고 이 세계관이야말로 장르환타지의 특징이자 성공비결이다.

장르 환타지는 세계관을 토대로 만들어진다. 마술과 용, 인간과 각종 생명체들은 틀이 잡혀있다. 이 틀안에서 장르환타지의 작가들은 철저하며 ‘이 세계관 안에서의 실현가능성’은 장르환타지를 거대한 가상현실로 만든다. 세계관은 장르환타지 세계의 우주법칙이다. 이 ‘실현가능성’은 환타지문학의 실현불가능성과 묘하게 비교된다. 장르 환타지는 ‘바스타드’나 ‘로도스도전기’같은 명작들과 함께 성장해왔다.

하지만 어느덧 장르환타지는 많은 공격(주로 만화가들을 통해)을 받기 시작했다. 많은 작가들이 장르환타지가 지나치게 상상력을 제한하고 뻔하다고 비난하며 새로운 세계의 창작에 골몰하기 시작했다. 어떤 이들은 유렵외의 신화에 눈을 돌렸고 어떤 이들은 환타지문학에 눈을 돌렸다. 유시진의 ‘신명기’같은 작품들은 이런 계통(기존 환타지에 대한 반감)의 뛰어난 성과물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이러한 시도들은 실패로 돌아갔다. 실패의 이유는 단순하다. 장르환타지는 막강한 ‘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오래되고 잘 정리된 세계관이라는 빽이다. 이 세계관은 이 세계관을 반복적으로 섭취하고 체계적으로 공부까지 한 이들에게 ‘진정한 리얼리티’를 선사한다. 논리와 체계가 거기 존재한다. 기존의 장르환타지를 비난한 이들 대다수가 만든 환타지들은 세계관의 중요성과 힘, 무엇보다 ‘새로운 논리와 체계’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다. 장르환타지가 상상력을 제한한다고 주장한 이들의 작품이 빈곤한 상상력을 드러낸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다.

이런 측면에서 두가지 가치있는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하나는 장르환타지가 최근 게임과 영화의 부흥에 힘입은바도 있어 계속 성공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라그나로크’나 ‘베르세르크’는 장르환타지가 빈곤한 상상력의 장이 아니라 위대한 상상력의 토양임을 증명하고 있다. 편견은 없어질 것이다. 장르 환타지는 더더욱 방대해지고 있다. 이 가상세계의 미개척지는 여전히 무궁무진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또 다른 성과는 새로운 환타지들의 성공이다. 특히 시로우 마사무네의 ‘선술초공각 오리온’은 놀랍고도 정교한 세계관으로 전율어린 가상세계를 선보여주었다. 나는 이 작품이 환타지의 빛나는 성과물이라고 생각한다. 포인트는 ‘세계관’인 것이다. 독창적이면서도 그 안에서 논리와 체계가 선 세계관을 새로이 만들어낼 수 있다면 새로운 장르환타지들이 태어날 수 있을것이며 장르환타지를 거부하고 길을 떠난 개척자들이 금광을 발견했다는 소식을 우리들이 들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언젠가 환타지도 만화의 금자탑에서 내려오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아니다.

기획기사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하)
강태진
2019.11.26
웹툰 불법복제의 심각성은 국내 웹툰의 해외진출에서 그 폐해를 실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국내 웹툰을 영어로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는 한 플랫폼 관계자는 “3화 이상 해외에 불법복제로 인해 퍼진 작품은 매출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불법복제 웹툰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서 저희는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불법으로 유통하는 사이트가 발견되면 그 쪽에 작품을 내려달라고 요청해요. 하지만 한계가 있고 요청을 묵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려움이 많아요.”라며 불법 복제가 웹툰 작품의 해외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확인해주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상)
강태진
2019.11.26
웹툰의 글로벌화와 함께 웹툰 불법복제도 글로벌한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의 현황은 파악이 가능한 상태이나, 영어나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같은 타 언어 불법복제 현황은 조사조차 이루어진 적이 없다.
당신의 작품을 관리해드립니다, 웹툰 에이전시
최선아
2019.11.05
‘웹툰 에이전시’란 생소한 존재이다. 아니, 연예인도 아니고 웹툰에 에이전시라니? 심지어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예비 만화가들도 에이전시에 관해 물어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웹툰 작가들이 에이전시와 함께 일을 한다. 기안84나 이말년처럼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웹툰 에이전시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기획기사]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의 이해
김필성
2019.10.29
표준계약서 제도는 우리 생활에서 계약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에도 계약의 법률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이러한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표준계약서란 공정거래위원회 등 권위있는 기관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서 배포하는 계약서 양식을 말한다. 계약서를 처음부터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은 변호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맞춘 적절한 계약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는 목적이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