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인디/언더 만화 - 개념정의
Capcold 2001.05.01

- Independence [명사] 1. 독립, 자주, 자립, 독립심 2. 독립해서 지낼만한 수입.
- Underground [형용사] 2. 지하에 숨은, 비밀의; 지하조직의, 반체제의; 3. 전위적인, 실험적인

한국만화에서 인디/언더라는 개념은, 주류 흐름의 대안을 제시해주고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방향으로 끌고 나간다는 당초에 표방했던 취지들과는 달리, 실재로 항상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인디, 즉 독립이라는 개념은, 주류의 제도에 의해서 확고하게 구축된 문화산업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이다. 문화산업에서 강세가 문화에서 산업으로 넘어가는 지점에 대한 반발로서, 주류의 질서를 따르지 않고도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의 논리가 자신들의 작품세계에 끼어드는 모습에 대한 반발이다. 인디라는 개념은 폭넓게 보면, 산업화된 전문 제작사의 자본투자가 없는 모든 형태의 자비출판이다. 즉, 실제로 작품을 창작하는 사람들이 직접 출판과 유통 등의 제작적인 측면까지 직접 담당한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주류적인 것으로 충족 안되는 부분을 스스로 나서서 충족해보려 하는 움직임이 바로 한국에서의 인디만화의 흐름이다.

언더라는 개념은 그것보다는 좀 더 결과중심적이다. 언더는 주류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 취향이나 규모이기 때문에 실제로 주류시장에서 밀려나 있는 것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인디 만화가들이 언더그라운드 씬에 주로 몰려있기 때문에 인디와 언더는 적어도 한국의 만화계에 있어서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이러한 큰 범주에서 본다면, 대부분의 아마투어 동호회들도 인디/언더의 범주에 들어갈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하나의 중요한 전제는 바로 표현욕구의 자의식인데, 자신들이 주류에서 비켜나있는 것에 대한 스스로의 의도성이 있어야 한다. 즉, 취향으로서 즐기는 것에 그치는 것을 인디로 모두 포괄하기 보다는, 주류에서 산업적 이유 때문에 일부러 건드리지 않고 있는 부분들을 의식적으로 도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만화에서 인디는 크게 2개의 큰 맥을 따라서 흘러왔다. 첫 번째 맥은 소위 순정만화라고 불리우는 취향의 작가/작품군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80년대에도 굳건하게 만화라는 표현양식의 주요 유통망으로 자리잡아있는 대본소라는 체제에서, 주로 남성적 취향들의 대량 생산품들이 주류를 잡고 있었다. 이때 85년, 아홉번째 신화라는 잡지가 창간되는데, 이 잡지는 순정 만화가들끼리 만들어낸 비정기 비매품 무크지다. 3호까지 출간된 이 무크지의 주목할만한 점은 즉 순정만화 작가들만이 참여하여 순정만화만을 실은 잡지로서, 현재의 순정만화잡지의 대선배격이다. 하지만 그보다 인디/언더라는 점에서 주목할 점은, "...그것이 작가들의 자비로 직접 만들어졌고, 그 유통방식 역시 전면적으로 작가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동작가들의 대본소용 서적 맨 뒷페이지에 그것이 만들어졌고 비매품임을 알리면서 보고싶은 독자는 참여작가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하면 선별하여 우편발송할 것임을 내용으로 하는 광고가 실린다."(정경아/원종우: 한국인디만화의 과거...그리고) 이후로 이 계통의 자신의 표현영역을 구축하기 위하여 자비로 출판을 하는 흐름은 동호회 등의 만화 커뮤니티의 결성으로 이어지며 현재의 다양한 동호회 문화의 뿌리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의 인디적 성향의 만화활동은 파트타임으로서의 의미가 강하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하지만 현재의 한국 인디만화를 이야기할 때 거론되는 것은 이들보다는, 보다 본격적인 full-time 인디만화활동을 하는 일련의 집단들이다. 두 번째 큰 줄기는 90년대 만화문화의 양정팽창에 힘입어, 대본소체제에서 잡지시스템으로의 전환, 그리고 그 주변에서 벌어진 기성 가들의 독립적인 시도들이 커다란 축을 이루는 그 외곽에서이루어졌다. 네모라미, 화끈, 한겨레 아카데미(일부), 히스테리 등이 대표적인데, 인디/언더 만화 담론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된 것도 이들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의 만화는 주류 상업만화와는 다른 관점에서의 다양한 표현들을 시도하였고, 그것은 일반 독자들에게 때로는 난독증으로, 때로는 신선함으로 다가갔다. 하지만 이들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기존의 대형 만화출판사를 통한 것이 아닌, 독자적인 출판/유통경로의 모색이라는 점에서 앞서 이야기한 아홉번째 신화의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인디/언더로서의 성향을 집단이라는 개념으로서 본격적으로 스스로 규정하고 적극적으로 표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각 집단은 그 성원들간의 성향에 있어서의 통일성이라든지, 운영 방식, 표방하는 바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형 출판사의 정기잡지와 대본소로 이루어진 주류 상업 만화 시스템을 의식적으로 거부하면서도, 아마투어의 한계를 넘어선 만화활동을 하려 한다는 점에서 한국 인디만화의 중심적인 맥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시도들은 항상 여러 가지 난제들을 안고 있었는데,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수익모델이었다. 상업적 재미에 의한 독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애초에 반대하고 나선 이들인 만큼, 지금까지 항상 "의지로 물질적 조건을 극복하는" 노력을 보여야만 했다. 결국 대부분의 인디 만화 잡지/무크지들이 종이잡지와 웹을 오가며(아무리 좋은 말로 이유를 단다고 해도, 종이잡지에서 웹진으로의 전환이라는 것은 물질적 조건 때문이다) 수차례의 창간, 휴간, 재발간을 반복한다. 또한 작가 개인들 또한 여러 현실적 조건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 속에서, 한국 인디만화계에는 새로운 돌파구의 필요성이 항시 재기되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그 돌파구는 작가, 유통, 독자 , 담론 생산 등 만화와 관련된 모든 단위들이 자신들의 몫을 해주지 않으면 결코 생겨날 수 없는 것이다. 인디/언더만화가 진정으로 자신들이 해야할 역할, 즉 시스템에 복속되지 않는 작가주의와 다양성의 보존과 개발을 해낼 수 있기 위해서는 앞으로 가야할 길이 먼 것이 2001년 현재, 한국 인디만화계의 현실이다.
기획기사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하)
강태진
2019.11.26
웹툰 불법복제의 심각성은 국내 웹툰의 해외진출에서 그 폐해를 실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국내 웹툰을 영어로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는 한 플랫폼 관계자는 “3화 이상 해외에 불법복제로 인해 퍼진 작품은 매출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불법복제 웹툰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서 저희는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불법으로 유통하는 사이트가 발견되면 그 쪽에 작품을 내려달라고 요청해요. 하지만 한계가 있고 요청을 묵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려움이 많아요.”라며 불법 복제가 웹툰 작품의 해외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확인해주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상)
강태진
2019.11.26
웹툰의 글로벌화와 함께 웹툰 불법복제도 글로벌한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의 현황은 파악이 가능한 상태이나, 영어나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같은 타 언어 불법복제 현황은 조사조차 이루어진 적이 없다.
당신의 작품을 관리해드립니다, 웹툰 에이전시
최선아
2019.11.05
‘웹툰 에이전시’란 생소한 존재이다. 아니, 연예인도 아니고 웹툰에 에이전시라니? 심지어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예비 만화가들도 에이전시에 관해 물어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웹툰 작가들이 에이전시와 함께 일을 한다. 기안84나 이말년처럼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웹툰 에이전시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기획기사]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의 이해
김필성
2019.10.29
표준계약서 제도는 우리 생활에서 계약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에도 계약의 법률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이러한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표준계약서란 공정거래위원회 등 권위있는 기관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서 배포하는 계약서 양식을 말한다. 계약서를 처음부터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은 변호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맞춘 적절한 계약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는 목적이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
<커버스토리> 음식만화의 맛
강명석
2018.10.15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한 맛 칼럼니스트의 발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다. 정확히는 그 음식평론가의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팩트 체크를 하고, 해당 평론가가 반박을 하거나 다른 논쟁거리를 끌고 들어오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