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00 부천만화축제 : 언더그라운드만화 10년
bicof 2000.09.01



만화판의 이단아들!!!!
이들이 2000부천만화축제(2000.9.30-10.4)에 모인다.
일단 이 시점에서 부천만화축제에 언더그라운드를 걸고 나온 이유를 좀 살펴보자

만화, 붐!붐!
천시받던 만화가 1990년 이래 소위 말하는 "붐"을 맞고 있다.
만화가 돈이된다는 소문 등등 아래 수십억대의 순수 오리지널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만화원작을 사용한 영화가 몇편이다!......만화는 바야흐로 붐을 맞이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황을 짚어보자! 한국만화의 현주소는 어디쯤인가!
한국만화의 산업적인 측면만이 부각되고 한국만화의 근본적인 질적토대는 구축되거나 축적됨이 없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실험하거나 투자함이 없이 상업적으로 "검증"된 경우만 키워주고, 검증된 작가가 또다시 검증될 수 있는 색깔없는 작업을 하는 악순환의 연쇄고리속에 놓여있는 것이 한국만화의 현주소라면 지나친 말일까!

처음부터 언더는 아니었다!

바로 이와같은 문제를 일찍이 진단하고 예견하여 지상이 아닌, 지하에서 새로운 세계를 구축한 일군의 무리가 있었으니....이들은 아마츄어 만화동아리에서 시작하기도 하고 학생운동의 미술운동에서 출발하기도 하고 90년대에 와서는 이데올로기를 벗어난 개인 개인들을 중심으로....때론 모이고 때론 흩어지며 한 흐름을 형성해 왔다.

이들은 스스로를 대안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에서 그냥 만화가 좋아서 한다는 층까지 다양한 내용과 다양한 스타일을 지닌 무리로 형성되었고 어떤 객관적인 검증없이 자기만족적인 세계를 구축하였고 이제 디지털 시대라는 인류사 유례없는 대격변의 시기를 맞이하여 사이버 세계에 새로운 사이버 언더(?)로 대응하기도 한다.

제3의 시선으로....
2000 부천만화축제에서는 메이저그룹에 자의적으로 또는 타의적으로 협력할 수 없는 일군의 무리를 묶어 언더라 지칭하며 작가도 독자도 아닌 제3의 시선으로 언더만화를 조명하려 한다.

모여라!!!
본격적인 전시는 한국의 언더만화의 역사를 짚어보는 한국 "언더만화역사전"과 언더만화의 작품을 총망라한 "언더만화작품전"으로,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든 귀한 작품들로 놓치면 후회할 전시다. 네모라미, 봄, 화끈, 오즈 등 각 언더만화 계열의 작품들과 매체들을 총망라했으며 만화 작품들을 커다란 걸개 만화로 제작하여 보는 이의 시각적 즐거움을 도울 것이며, 전시 공간 중앙에 재현된 대형 크기의 언더 잡지들은 관람객에게 언더만화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줄 것이다. 또한 전시공간 곳곳에는 언더만화 주인공들의 조형물이 설치되어 친근감을 줄 것이다. 이어 김경호, 강성수, 박형동 ,신일섭, 손창수, 이우일, 이경석, 이애림, 장경섭, 최호철 등 중심적인 언더만화가들의 원화 작품들과 작품세계를 집중 조명해 주는 전시 공간이 이어진다.
언더만화가, 전시기획자. 비평가 등 언더만화와 관련한 20인의 인터뷰 상영도 재밌는 행사. 물론 언더만화가와의 대화시간도 준비되었다.
기획기사
만화 '책'이 갖는 의미
한기호
2020.05.19
<짐승의 시간>, 만화책이 갖는 의미를 생각한 순간 가장 먼저 떠올린 작품 웹툰은 담지 못하는 만화책의 무게 하얀 백지와 검은 먹지가 주는 고전적 황홀감
웹툰 독학을 위한 작법서 소개
홍난지
2020.05.18
웹툰 창작에 도움을 줄 10개의 작법서 이야기, 콘티, 드로잉, 디지털 툴, 만화/웹툰 창작 전반
네이버 인기 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중심으로 보는 현대사회
이선영
2020.05.18
<유미의 세포들>로 살펴보는 감정대리 사회 세포라는 '감정 대리'인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과정 주인공 유미가 스스로에게 귀기울이는 장면은 독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
웹툰이 외모지상주의 사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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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5
외모지상주의를 말한 한국 웹툰의 계보와 특징에 대하여 하일권 작가 '삼봉 이발소'부터 아띠 작가 '나를 바꿔줘'까지 외모에 변화를 겪은 캐릭터가 독자에게 쾌감을 선사 웹툰에 '외모가 드러나는 것은 사회가 인식하는 미적 감각이 웹툰에 투영된 결과
웹툰으로 '사이드 허슬'이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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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5
단행본 <리얼 간호사 월드>, 간호사 이모티콘 <비자>, 의사 이모티콘 <비노>을 그린 웹툰 작가 최원진. 인스타그램 속 사연 그리는 간호사 비자로 유명한 그녀. 부업으로 간호사 툰틀 그린게된 그녀의 사연을 들어보았다. 사이드 허슬 웹툰 작가를 꿈꾸는 당신께
[기획기사] 2019년 만화계 트랜드-숫자로 보는 2019년 만화‧웹툰 산업
박석환
2019.12.19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로 상징되는 양대 웹툰플랫폼이 내수시장과 해외 시장을 리드하면서 수많은 고객과 투자가 몰리고 있다. 고객이 쓰는 돈은 제작사와 신예작가의 등장을 부채질하고 투자자들은 더 많은 이익을 실현시키기 위해 양대 플랫폼에 종잣돈을 밀어 넣고 있다. 정부는 시장의 확대를 위해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고 시장의 역기능을 차단하기 위한 행정적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스트리머부터 이모티콘 제작까지, 웹툰 작가 수익의 다각화
김산율
2019.12.17
‘펭-하’ 펭수 하이의 줄임말이다. 펭수가 등장할 때 마다 세상이 들썩인다. 펭수는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은 가상의 캐릭터이다. 펭수의 실제는 가상현실 속에 있지만 우리는 눈앞에서 활보하는 210cm 자이언트 펭귄 인형에도 열광한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대상을 곁에서 느끼고 소통하고 싶어 한다. 펭수 캐릭터가 가진 콘텐츠 영향력에 기반을 둔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가상과 현실을 잇는 원동력이 된다. 이런 현상이 웹툰 작가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하)
강태진
2019.11.26
웹툰 불법복제의 심각성은 국내 웹툰의 해외진출에서 그 폐해를 실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국내 웹툰을 영어로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는 한 플랫폼 관계자는 “3화 이상 해외에 불법복제로 인해 퍼진 작품은 매출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불법복제 웹툰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어서 저희는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불법으로 유통하는 사이트가 발견되면 그 쪽에 작품을 내려달라고 요청해요. 하지만 한계가 있고 요청을 묵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려움이 많아요.”라며 불법 복제가 웹툰 작품의 해외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확인해주었다.
한국웹툰 10,000편 시대, 글로벌화와 불법복제 (상)
강태진
2019.11.26
웹툰의 글로벌화와 함께 웹툰 불법복제도 글로벌한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의 현황은 파악이 가능한 상태이나, 영어나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같은 타 언어 불법복제 현황은 조사조차 이루어진 적이 없다.
당신의 작품을 관리해드립니다, 웹툰 에이전시
최선아
2019.11.05
‘웹툰 에이전시’란 생소한 존재이다. 아니, 연예인도 아니고 웹툰에 에이전시라니? 심지어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예비 만화가들도 에이전시에 관해 물어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웹툰 작가들이 에이전시와 함께 일을 한다. 기안84나 이말년처럼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웹툰 에이전시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기획기사] 만화분야 표준계약서의 이해
김필성
2019.10.29
표준계약서 제도는 우리 생활에서 계약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에도 계약의 법률문제가 만만치 않다는 이러한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표준계약서란 공정거래위원회 등 권위있는 기관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서 배포하는 계약서 양식을 말한다. 계약서를 처음부터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은 변호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맞춘 적절한 계약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는 목적이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