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00 부천만화축제 : 프랑스만화특별전의 얼굴들
bicof 2000.09.01


내 책은 내가 만든다! 롤매드!
로렁 롤매드는 1965년 피지악으로 우리나라 나이로 36살. 전형적인 프랑스인의 얼굴을 한 언더그라운드 만화가이다. 보르도 광고 데생 학교와 파리의 장식미술학교에 다녔다 한다. 장식미술학교는 우리나라의 시각디자인과 비슷한 학과로 롤매드의 책이 재밌는 크기나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지는 이유를 알 만하다.

                     

롤매드는 장식미술학교 이후 콩쿨을 치룬후 튜트롱 알범의 소책자 발행하는 일에 계약을 맺는다. 그 후 광고계에 뛰어들어 3년이라는 세월 동안 지겹게 광고사의 복사기를 이용하여 첫 번째 작품인 징크(zinc)를 완성했다. 광고 세계의 발견에 대한 기쁨도 잠시. 롤매드는 해고당하고 만다. 해고의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짐작은 간다. 그러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1993년부터 용기와 인내를 가지고 스스로 만화를 출판하기 시작한다. fanzine(비전문가들에 의해 발행된 비정기 간행물)초판을 발행하고 ENDC(Extrait Naturels Carnets 꾸밈없이 발췌한 그림수첩)10권을 출간했다. ENDC에는 프랑스장식미술학교 이후 개인 그림수첩에 채워논 그가 살아가는 이야기, 자신의 일생, 여행, 음악에 대한 취향, 친구들과의 외출, 길거리의 일상적인 이야기, 지저분한 도로들 등 그의 인생과 일상이 그대로가 실려있다.

ENDC의 출판으로 인해 프랑스의 여러 축제에 돌아다니고, 관중을 만나고 매체와 접하고, 미래의 만화가 친구들인 시모(출판사)의 삼총사와 인연을 맺는다. 1996년에 롤매드의 획기적인 만남은 알랭 볼래(Alain Beaulet)와 이루어진다. 그로 인해 롤매드는 그의 출판사와 10년 계약을 하게 된다. 그 후 롤매드는 2000년대까지 일년에 한 권의 책을 출판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른다.
                        

프랑스의 피터팬,르와젤!
레지스 르와젤은 만화가뿐 아니라 시나리오작가이기도 하다. 롤매드보다는 14년 연상으로 프랑스 만화를 대표하는 만화가이다. "피터팬" "시간의 새를 찾아서" "피레네"는 르와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작품들이다.

                                            

1951년 쌩 마익스 태생으로 일찍이 만화가가 되기로 결정한다. 그 후 그는 디즈니 만화를 그리면서 자랐다. 70년대초 그는 Taffin, Cabanes, Loro 그리고 Le Tendre와 계간지를 발행했고, 1975년에는 "시간의 새를 찾아서" 첫 도판을 발행한다. 2년후, Cothias와 "도마뱀노버트의 즐거운 모험"(Les Joyeuses Aventures de Norbert le Lezard)를 창작하였고, 그리고 케셀링(Kesselring)출판사에서 "야간"(Les Nocturnes)을 출간한다. 드디어 1987년도에 "시간의 새를 찾아서"를 다르고(Dargaud)출판사에서 출간하게 된다. 이어서 1989년 휴마노스(Humanos)출판사에서 "혼란한 축제"(Troubles Fetes)를 발행한다.

                                                

90년 11월에서야 드디어 그의 가장 소중한 꿈인 "피터팬"(Peter Pan) 연재 만화가 Vent dOuest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이미 만화가로서의 역량을 입증된 르와젤은 이 마지막 시리즈에서 시나리오에 있어서도 그의 타고난 재능을 발휘했다고 단언한다. 새로운 극적인 차원을 창조하는 동시에 이야기에 유머와 인간적인 면을 불어넣었다 오늘날 르와젤은 만화의 대가들 중 하나이다. 그에게 열광하든지 그렇지 않든지 모든 독자들에게 알려지는 "탐험"(La Quete)에서 독자들에 의해 만화가로서의 재능이 발견된다. 그림뿐 아니라 시나리오에 있어서도 능란했던 작품 "피터팬"에서 그는 그야말로 크게 발전한다. 각각의 서적이 출간될 때 마다 대사건 같았으며(1권당 100,000권 이상 발간) 그의 명성은 계속해서 높아졌다. 르와젤의 피터팬은 10개국 언어로 15개국에 출판되었다.

앙굴렘과 부천
부천에 오는 또 한명의 인물은 쟝마크 테브네(Jean Marc Th venet)다. 시나리오 작가이며 앙굴렘 만화 축제의 책임자를 역임한 만화이론가이다. 쟝마크 테브네는 기자와 60년대에 남성 패션에 관련된 책 저자로 활동했다. "만화를 어떻게 그리나?"라는 시나리오를 프로랑스 세스텍(Florence Cestac)과 공동 집필한 바 있다. 80년대초에 Pilote(잡지)의 편집장으로 활동했었고, Futuropolis출판사의 국장으로 활동하던 시기에 쇼지(Chauzy), 믄뉴(Menu), 라바떼(Rabate) 등 여러 명의 만화가를 발굴해 냈다. 그는 프랑스 앙굴렘 만화 축제 책임자를 역임하고 있다. 테브네가 부천만화축제에서 무엇을 볼지 몹시 궁금하다.

2000부천만화축제에서 이들은?
로렁 롤매드는 언더그라운드 작가로 전혀 가공되지 않은 일상의 이야기를 선사하고 주변인물, 파리풍경 등 일기와 같은 일상적인 주제로 특이한 "해프닝"형식의 작업을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만화작품의 원화들을 전시할 것이며, 공개되지 않은 스케치 수첩들, 종이로 제작한 조각작품도 전시한다. 레지스 루와젤은 개인적이며 판타스틱한 작업을 크로키와 스케치를 중심으로 공개한다. 물론 작가사인회와 공개 세미나를 통해 만화매니아들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기회도 준비했다.

공개 세미나는 인하대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인하대 미술학과 성완경교수가 진행을 맡는다. 르와젤과 롤매드의 작품세계를 집중 조명하고 프랑스만화의 전반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로 만화 매니아들에는 기다려지는 자리다.

로렁 롤매드의 국수을 감상해 보세요.
 
        
         

기획기사
지식기반 웹툰과 어린이 웹툰
박보미
2021.01.13
지식, 교양 웹툰 현 상황은 어떠할까?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⑪ 선녀와 나무꾼
신보라
2021.01.11
웹툰에서 드러나는 동물에 대한 인식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성용구
2021.01.07
만화로 보는 동물권 의식 수준 웹툰은 동물의 능동성보다 인간의 능동성이 강조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⑩ 독립 운동
신보라
2021.01.04
네이버 웹툰 <고래별>, 나윤희
종합 소득세 신고를 위한 웹툰작가들을 위한 매뉴얼
강태진
2020.12.30
어려운 소득세 신고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현실에 없는 달달함, 로맨스판타지 웹툰
강은원
2020.12.29
판타지물이 가지는 회귀, 빙의, 환생을 주로 차용 비현실적 사랑이야기가 주는 독특한 매력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⑨ 부조리
신보라
2020.12.28
네이버 웹툰 <송곳>, 최규석
사람들이 꿈꾸는 종말, 만화적 상상력과 디스토피아
김산율
2020.12.23
만화가는 아포칼리스 웹툰의 설계자, k-좀비 웹툰의 계보와 특징을 중심으로, 아포칼립스 웹툰 속 비인간성, 비도덕성 등은 현시대의 치부
[전문가칼럼] 번역, 옮기는 것 만이 전부는 아니다.
이재민
2020.12.22
언어 문화에 따라 다른 만화 번역
국내 웹툰의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 창작자와 사용자의 윈윈을 향하여
김상희
2020.12.21
리디북스 해외 진출 구독형 구매 시스템에 익숙한 해외 유저들을 의식 월정액 구독형 시스템의 명과 암
웹툰 소재 파헤치기 ⑧ 게임
신보라
2020.12.21
웹툰 <여중생A>가 말하는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
나혼자만 레벨업 시즌 2
김민태
2020.12.19
글로벌 웹툰 신드룸을 일으킨 <나혼자만 레벨업>
웹툰 작가들의 부캐, 1인 방송에서 활동하다
김민태
2020.12.18
유튜버 방송 진출한 웹툰 작가들
예술인 고용보험의 내용과 이슈
김순영
2020.12.18
예술인 실업급여 수령 가능,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디테일하고 현실적인 반영과 처리 필요할 것
“기기괴괴: 성형수” 애니메이션, 가능성을 넘어 새로운 도약으로
이재민
2020.12.17
열악한 환경 속 기대 이상의 성과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등 해외 초청 연달아 <성형수>가 보여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긍정적인 신호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
이재민
2020.12.17
천재 의사는 언제나 매력적이지 <의룡> & <중증외상센터: 골든 아워> 
최대 만화 서점 ‘북새통 문고’ 오프라인 매장 철수 소식을 바라보며
이세인(웹툰인사이트 운영자)
2020.12.17
2000년대 만화인과 함께한 북새통문고 철수, 국내 출판만화 시장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을까?
웹툰 산업계의 M&A와 투자 현황
강태진
2020.12.16
카카오페이지가 취한 얼라이이너스 형성 전략 웹툰 산업계 큰손으로서의 투자 행보
메이크업 파워, <여신강림>
류유희
2020.12.16
드라마로 돌아온 <여신강림>으로 보는 현대 사회의 '외모 코르셋'
‘풀’ 김금숙 작가, 만화계 아카데미상 ‘하비상’ 수상
김병수
2020.12.15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이야기, 세계 주요 만화상 휩쓸어 세계 모든 곳에서 억압받는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소감 밝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