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00 부천만화축제 둘러보기
문상철 2000.10.01




올해로 제2회를 맞이하는 [2000 부천만화축제]가 지난 달 30일부터 4일까지 부천의 <복사골 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기존의 많은 만화 관련 행사들과는 다른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는데 [한국 언더그라운드 만화 10년 그리고 오늘]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국 만화의 새로운 시선과 [프랑스 만화 특별전]이 그것이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만화 10년 그리고 오늘]에서는 1990년대 초기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만화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지난 10년간의 역사를 정리할 뿐만 아니라 [언더그라운드 작가 16인전]을 통해 메이져 출판사의 만화에 갇혀 지내온 만화 팬들에게 신선한 만남을 주선했고 [프랑스만화 특별 전시관]을 통해서는 제9의 예술이라 불릴 만큼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프랑스의 다양한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화가, 만화계의 인물들을 소개했다.

두 프로그램은 전시된 설치물 외에 만화 팬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를 준비하기도 했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만화 10년 그리고 오늘]은 10월 1일과 3일, 양일간 펼쳐진 [작가와의 대화]를 통해 언더만화가 - [신일섭], [모해규], [황철주] - 와 함께 하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고 [프랑스만화 특별 전시관]은 9월 30일과 10월 1일에 프랑스만화가 사인회를 비롯해 3차례의 강연회를 열었다.



또, [2000 부천만화축제]에서는 기존의 만화행사에서 늘 있어온 아마추어 만화 동아리와 만화관련업체의 홍보활동도 왕성히 이루어졌고 이미 일본을 능가할 만큼 동호회활동이 열정적인 코스튬플레이도 새로운 방법으로 펼쳐졌다.

그밖에 만화 분장 체험관, 애니메이션 체험관, 만화 도자기전, 캐리커쳐, 유럽애니메이션상영, 전국학생만화 공모작 전시, 만화 그리기 교실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만화 팬들을 즐겁게 했는데… 특히, 만화 그리기 교실과 애니메이션 체험관은 많은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만화 도자기전도 새로운 캐릭터 상품으로서 주목을 받았다.

내가 둘러 본 5일간의 [2000 부천만화축제]

9월 30일 토요일

첫째 날 오후 2시, 많은 관람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복사골 문화센터 1층에서 거행된 개막식은 [2000 부천만화축제]을 기획하고 주관한 <부천만화정보센터>의 조관제소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되었다. 원혜영 부천시장을 비롯해, 원로 만화인들, <한국만화가협회>의 [김수정], 한국만화가협회내의 젊은만화가모임의 [전세훈] 등, 한국의 만화가들과 이번 행사를 같이 주관한 의 관계자를 비롯한 프랑스 만화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다.



계속된 식후 행사 중 <부천대학교> 만화분장동아리 <거츠>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화 [열혈강호]를 패션쇼처럼 연출하고 전문스턴트연기자로 구성된  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화제를 뿌렸던 [비천무]의 한 장면을 연기했다. 이런 코스튬플레이쇼는 단순히 만화 속 인물과 같은 복장을 하는 것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코스튬플레이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10월 1일 일요일



둘째 날 오후 2시, 1층과 2층에서 만화작가의 사인회가 열렸는데 2층에 위치한 [프랑스만화 특별 전시관]에서는 어제에 이어 [부천만화축제2000]에 참여한 프랑스 만화가들의 사인회가, 1층 로비에서는 [짱]의 [임재원]과 [노말시티]의 [강경옥]이 팬들을 위해 약 90여 분간 즉석에서 그린 만화가 곁들여진 사인을 해주었다.

그리고 오후 3시 30분에는 3층에 마련된 행사장에서 [작가와의 대화]가 있었는데 한국언더만화작가 - [모해규]와 [신일섭]이 참석한 만화 팬들과 함께 언더그라운드만화의 지난 역사와 현재의 상황, 그리고 앞으로의 모색에 대해 솔직하고 편안한 대담을 가졌다.

10월 2일 월요일

월요일이라서 그런지 주말에 비하면 조금은 한산한 느낌을 주었지만 어린이 중심의 단체관람객들로 인해 역시 북적북적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수많은 어린이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프로그램은 단연 애니메이션이었다. 2층에 위치한 대극장에서는 [키리쿠와 마녀]와 [할머니와 비둘기]의 마지막 상영 일이었는데 자막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림을 통해 충분히 전달되는 메시지로 인해 관람객들에게 크게 불편을 주지는 않았다.

10월 3일 화요일

행사 4일째, 지난 일요일과 같이 1, 2층에서 작가들의 사인회가 있었다. 2층에서는 프랑스 만화가의 사인회가 1층에서는 한국만화가들이 사인회가 열렸는데 [캥거루를 위하여]의 [이강주]와 [까꿍]의 [이충호]가 참석했다.

그리고 3시 30분, 3층에서는 [작가와의 대화 2]가 만화가 [황철주] 등과 함께 이야기로 듣는 한국만화라는 테마로 진행됐고…

야외에 마련된 코스튬플레이죤에서는 지난 30일과 1일에 있었던 예선을 거치고 올라온 팀들의 열띤 본선경연이 오후 4시부터 시작됐다. 이 무대는 이날 관람객들의 가장 많은 사랑은 받은 프로그램이었다.

10월 4일 수요일



행사 마지막 날, 5층에 위치한 회의실에서 국내 만화가와 만화기자 등, 만화계의 인사들과 [2000 부천만화축제]에 참여한 프랑스의 만화인들이 한데 모여 자유롭게 대화하는 포럼이 있었다. 먼저 프랑스 만화인들이 자국의 만화에 대한 예술적, 산업적 측면 등 전반적인 사항을 설명한 후 양 국가의 만화인들이 자유롭게 묻고 답하는 형식의 대담이 이어졌다.

맺으며…

[2000 부천만화축제]은 아마추어만화부터 언더그라운드만화, 유럽만화의 대표격인 프랑스만화와 플래쉬 애니메이션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만화에 애니메이션까지 실로 다양한 만화의 면면을 보여 주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만화행사로 자리 매김 하기에 거의 부족함 없이 치러졌다.

그러나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준비된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아마추어 만화 동아리들의 [동아리 판매전]은 상대적으로 미흡했고 주제전이면서도 너무 외진 곳에 자리를 잡은 [디지탈 만화전]은 디지털 만화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의 준비 부족으로 많은 아쉬움을 주었다.
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10.11
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