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00 만화뉴스 BEST TEN
김이랑 2000.12.01

새천년의 첫 해에 해당하는 2000년도 이제 몇 일 남지 않았다. 97년 청소년보호법 발효 및 IMF사태 등 연이어 터진 악재로 깊은 침체의 늪에 허덕여 온 만화계는 새천년을 맞아 불황 탈출을 기대했다.그러나 결과적으로 올해 역시 기쁜 소식 보다는 우울한 소식이 더 많았다.만화 단행본 판매의 급감, 만화잡지의 잇단 폐간, 눈에 띄는 신작 및 신인 만화가의 부재….여기에 이현세씨 만화 ‘천국의 신화’에 대한 사법부의 음란물 판결은 만화가들의 창작 의욕마저 꺾어버리고 말았다.인터넷 만화시장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 것이나,대형 서점들이 만화매장을 열기 시작한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되는 반가운 소식. 올 한 해 만화시장을 결산해본다.

 

>>극심한 불황에 시달리는 단행본 만화시장


만화시장의 침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단행본 만화의 판매 부진이다.‘오디션’ ‘힙합’ ‘열혈강호’ ‘짱’ 등 그동안 각 만화출판사의 효자노릇을 했던 ‘베스트셀러 만화’들의 판매부수가 작년보다 떨어졌고, 초판 발행부수가 1만부를 넘어선 만화의 종수 또한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게다가 작년만 해도 초판 7,000부를 발행한 만화가 적지 않았지만 올해에는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초판 6,000부도 찍지 못한 만화가 늘어났다. 심지어 초판 3,000부만 찍는 만화도 적지 않다.사이 이렇다보니 만화출판사는 발행종수를 늘려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고,종수가 늘어나다보니 만화는 더 팔리지 않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다. 단행본 만화시장이 이처럼 ‘고사위기’로 몰리고 있는 이유는 단행본 만화가 주로 유통되는 만화 대여점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창 때에는 2만5,000여 개에 달하던 대여점의 수가 현재는 그 절반도 안되는 1만1,000∼1만2,000여개로 줄어들었다. 또한 대부분 10평 이하로 영세하다보니 월 500∼600여 종씩 쏟아져 나오는 신간을 다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눈에 띄는 신작이나 신인만화가의 부재 또한 단행본 만화 시장 침체를 부채질하고 있다.

>>만화잡지의 잇단 폐간


지난해에는 만화잡지의 창간이 줄을 이었다면 올해에는 만화잡지의 폐간이 줄을 이었다. 올해 가장 먼저 폐간의 운명을 맞은 것은 ‘성인만화잡지의 마지막 보루’로 남아 있던 ‘빅점프’(서울문화사). ‘빅점프’의 폐간으로 우리나라에는 단 한 종의 성인만화잡지도 존재하지 않게 됐다. ‘1,000원짜리 만화잡지’를 모토로 내걸었던 ‘히트’(서울미디어랜드)나 ‘쎈’(시공사),‘코믹팬티’(대명종)는 발행기간을 주간에서 격주간으로 바꾸는 필사의 몸부림까지 쳐봤지만 결국 폐간의 길을 걸었다. 특히 삼양출판사는 ‘코믹엔진’과 ‘코믹펀치’ 두 잡지를 동시에 접는 아픔을 맛봤는데 ‘코믹펀치’는 창간호가 곧 종간호가 되는 불명예도 안았다. 그러나 그 한편에선 잡지의 창간도 계속됐다. 대원씨아이의 ‘해피’,학산문화사의 ‘쥬티’,시공사의 ‘기가스’가 올해 창간된 만화잡지.이 중 ‘해피’와 ‘쥬티’는 순정만화잡지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소년만화잡지의 잇단 폐간과 대조적인 순정만화잡지의 창간 바람은 순정만화잡지 시장이 마지막 남은 시장으로 간주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활발한 움직임 보인 인터넷 만화시장



출판만화시장의 불황과는 대비되는 것이 인터넷 만화시장의 활발한 움직임이다. ‘만화 포털 사이트’들이 잇달아 선을 보였고,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물론,심지어 만화가가 직접 주주로 참여한 사이트까지 등장했다




먼저 만화 포털 사이트로는

만화전문 사이트로는

만화가들이 주주가 된 사이트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로는

이밖에 ‘야후’나 ‘라이코스’ 등 대형 검색사이트나 ‘천리안’ ‘나우누리’ 등 통신업체들도 자체적 또는 기존 만화사이트들과 제휴를 맺어 만화를 서비스하고 있다.

>>순정만화가 결혼의 해

올해는 ‘순정만화가 결혼의 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순정만화가들의 결혼 소식이 잇달았다. 원래 순정만화가들은 결혼을 하지 않기로 유명한데 한 해에 이렇게 많은 수의 순정만화가들이 면사포를 쓴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올 순정만화가 결혼의 첫 테이프를 끊은 것은 지난 1월 17일 결혼한 어숙일씨. 그 하루 뒤인 18일에는 최경아씨가 화촉을 밝혔다. 5월 6일에는 김은희씨가,그리고,그 보름 뒤인 21일에는 끊임없는 ‘결혼설’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원수연씨가 마침내 백년가약을 맺었다. 9월 30일에는 이빈씨가 결혼식을 올렸고,10월 14일에 석동연씨가 결혼에 골인함으로써 올해 순정만화가 결혼식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 중 원수연,이빈,석동연씨는 ‘연상연하 만화가커플’로 탄생해 다시 한번 화제를 모았는데 남편은 각각 강성수,전호진,정필용씨다. 특히 원수연-강성수 커플은 무려 8살의 나이차를 극복해 ‘사랑에는 나이가 없다’는 말을 증명했다. 최경아씨는 스토리작가인 엄재경씨를 남편으로 맞아들여 지상월-소주완 커플에 이어 두 번째 ‘만화가-스토리작가 커플’을 기록했다.

>>대형 서점 만화매장 재등장


지난 97년초까지만 해도 대형서점이나 동네 서점에서 쉽게 만화책을 살 수 있었다. 그러나 97년 7월 청소년보호법이 발효되면서 만화는 서점에서 자취를 감췄다. 이른바 ‘만화사냥’이 벌어지면서 서점주들이 골치아픈 만화를 아예 팔기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서점으로는 유일하게 만화매장을 갖고 있던 교보문고가 만화매장을 폐쇄한 것은 만화계에 큰 충격이었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는 대형서점들이 만화매장을 앞다퉈 문을 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지난 6월 영풍문고가 대형 만화매장을 신설했고,이어 삼성동의 서울문고가 만화매장을 마련했다. 이에 자극받은 교보문고 또한 지난 11월 97년 이후 3년만에 다시 만화 매장을 열었다. 여기에 시공사가 인수한 을지서적도 만화매장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형서점이 다시 만화를 취급하기 시작한 것은 출판시장 불황을 탈출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생각되지만,그동안 만화를 외면해 온 대형서점들이 다시 만화를 팔기 시작했다는 것은 침체에 빠진 만화계로서는 대단히 반가운 소식이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 관련서 출간 잇따라



올해는 괜찮은 만화 및 애니메이션 관련서가 쏟아져 나와 만화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기쁘게 했다.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만화이론서로 인정받고 있는 윌 아이스너의 ‘그림을 잘 엮으면 만화가 된다’(현실문화연구),만화이론의 학문적 토대를 닦은 요모타 이누히코의 ‘만화원론’(시공사),우리나라 순정만화 50년을 정리한 박인하씨의 ‘누가 캔디를 모함했나’(살림출판사),‘만화독립군’을 자칭하는 만화평론가 이재현씨의 첫 평론집 ‘만화세상을 향하여’(푸른미디어),카툰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카투니스트 강일구(32)씨의 ‘카툰-풍자로 압축시킨 작은 우주’(초록배 매직스) 등이 올해 출간된 대표적인 만화이론서. 일본만화 및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책으로는 ‘만화평론가 1호’로 불리는 손상익씨의 ‘망가 VS 만화’(초록배매직스),애니메이션 연구가 황의웅씨가 펴낸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시공사),일본 애니메이션 전문가 안토니오 레비가 지은 ‘외계에서 온 사무라이’(초록배매직스), ‘애니메이툰’ 기자였던 전범준·신진아씨가 공동으로 쓴 ‘애니메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고려문화사),‘오타쿠의 바이블’로 꼽히는 오카다 도시오의 ‘오타쿠’(김승현 옮김·현실과미래) 등이 나왔다. 이밖에 ‘풍자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19세기 프랑스 화가 오노레 도미에 평전 ‘오노레 도미에’(소나무)의 출간 또한 올해 거둔 값진 결실이다.

>>이현세씨 ‘천국의 신화’ 음란 판결



“‘천국의 신화’는 음란물이다.” 서울지법 김종필 판사는 지난 7월 11일 열린 청소년 만화 ‘천국의 신화’를 둘러싼 검찰과 이현세씨의 2년간의 법정공방에서 결국 검찰 손을 들어줬다. 즉 이씨에게 미성년자보호법 위반죄를 적용,벌금 3백만원을 선고한 것. 김판사는 “집단 성교 장면이나 사람과 동물이 성관계를 하는 장면 등은 미성년자의 성적 본능을 자극하고 잘못된 성관념을 형성하도록 할 우려가 있다”고 그 이유를 밝혔었다. 그러나 이 판결은 만화 창작의 자유를 침해하는 ‘시대착오적인 판결’일뿐만 아니라 ‘청소년용’이라기 보다는 ‘성인용’에 대한 판결인 것 같은 오해를 불러 일으켜 만화계의 거센 반발을 샀다. 만화계는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한국대중음악작가연대?한국만화탄압비상대책위원회 등 22개 문화?예술단체들과 공동대책위원회 구성해 집단 행동에 나섰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가시적인 성과는 거두지 못한 상태다. 한편 이씨는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를 신청해 현재 2심 재판이 진행중이다. 그리고 ‘천국의 신화’ 후속편(성인용 제12권부터)을 내년 3월 경 인터넷 만화 포털 사이트 ‘코믹스 투데이’에 연재할 계획이다.

>>홍콩만화 꾸준한 인기몰이

어려운 만화시장 속에서도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 홍콩만화다. 화려한 연출,탄탄한 구성,깔끔한 전개 등 정통 무협만화의 진수를 맛볼수 있는 것이 홍콩만화의 자랑. 홍콩만화가 국내에 소개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지만 지난 98년부터 본격적인 인기몰이에 나선 이래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홍콩만화 붐의 쌍두마차는 홍콩 최고의 인기작가인 마영성의 ‘풍운’과 하지문의 ‘절대쌍교’. 98년 홍콩의 인기 배우 정이건과 곽부성이 열연한 영화 ‘풍운’으로 국내에 소개된 ‘풍운’은 지난해 6월 제1권을 선보인 이래 현재 단행본으로 50권 이상 발매됐다. 권당 1만부 이상 팔렸으니 도합 50만부 이상 팔린 셈이다. 최근 만화시장의 불황을 고려하면 대단한 선전이다. ‘절대쌍교’ 또한 30권 이상 발간되며 홍콩만화의 인기를 선도하고 있다. 풍지명의 ‘패도’,온일량의 ‘무신’,류복성의 ‘심진기’ 등은 30권 이상,황옥랑의 ‘신병현기’는 20권 이상 발매돼 홍콩만화의 식지 않는 인기를 반증하고 있다.

>>예술성이 빼어난 프랑스 만화 출간 ‘붐’


홍콩만화 외에 탄탄한 회화적 기초와 문학작품 못지 않은 스토리 구조로 ‘제9의 예술’이라 불리는 프랑스 만화 또한 활발하게 소개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선보인 만화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만화가들의 대표작들이라 화제를 모은다. ‘세계만화의 거장’으로 불리는 뫼비우스 특유의 SF적인 만화세계가 돋보이는 SF판타지 ‘잉칼;존 디풀의 모험’(글 조도로프스키),원작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부수는 레지스 르와젤의 ‘피터팬’,여주인공 줄리가 프랑스 만화사상 가장 낭만적인 여주인공으로 꼽히는 ‘쌍브르’(글 발락?그림 이슬레르),‘프랑스 작가주의 만화의 백미’로 꼽히는 엥키 빌랄의 ‘니코폴’,비현실적인 분위기로 ‘마술적 사실주의’로 평가되는 미겔란소 프라도의 ‘섬’,러시아 혁명을 소재로 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꼽히는 파스칼 라바테의 ‘이비쿠스’ 등이 최근 출간된 빼어난 프랑스 만화다. 이밖에 프랑수아 부크의 ‘제롬 무슈로의 모험’,‘앙리에트의 못말리는 일기장’(글 필립 뒤퓌?그림 샤를 베르베리앙),루이 트롱댕의 ‘종이괴물’ 시리즈 등 어린이들이 보기에 좋은 프랑스 만화도 함께 선보였다.

>>단행본 만화의 판형 변경

올해 눈에 띄는 변화 중의 하나가 만화 단행본의 판형 변경이다. 일본만화 번역판을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사육판(四六:128X188mm)에서 일본의 만화단행본 크기 그대로인 신서판(113X176mm)으로 조심스럽게 판형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 현재 서울문화사와 대원씨아이,그리고 학산문화사 3곳이 이 신서판 만화를 선보이고 있다. 만화출판사들이 판형을 바꾸는 ‘모험’에 나선 것은 독자들의 구매욕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것. 즉 좀더 콤팩트한 사이즈의 만화를 내놓음으로써 만화에 대한 신선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소지하고 다니기 쉽게 만들어 독자들이 좀더 만화를 가까이하게 하고자 하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 기존 사육판형의 경우 일본의 판형을 확대할 때 비율이 틀려 전체적으로 그림이 일그러져 보이는 단점이 있는 데 신서판은 100 그대로 인쇄하므로 그런 형상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만화출판사들은 판형을 바꾸는 동시에 지질도 향상시켜(기존 70미색중질무광인데 비해 신서판은 좀더 좋은 80미색중질반유광지를 사용) 독자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내년 만화시장 전망

내년 만화시장의 전망도 그리 밝지 않은 편이다. 최근 만화시장이 고전하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만화가 팔리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독자들이 게임이나 인터넷으로 관심을 돌렸고,만화를 좋아하는 독자들도 만화를 사서 보기보다는 빌려 보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만화를 사서 보는 독자들이 갑자기 늘어나지 않는 한 이 침체를 벗어날 뾰족한 묘안은 없다. 여기에 종수 확대로 근근히 볼륨을 유지하고 있는 만화출판사들도 내년 상반기엔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쓸만한 일본만화는 거의 수입된 형편이기에 종수 확대로 규모를 유지하는 것도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아직 수입의 여지가 남아 있는 일본만화는 일본에서도 ‘2류’로 분류되는 질낮은 ‘성인만화’. 만약 만화출판사들이 단지 규모의 유지를 위해 이 만화들까지 앞다퉈 수입한다면 얻는 것보다는 오히려 잃는 것이 더 많을 지도 모른다. 내년에는 인터넷 만화시장에도 한바탕 회오리가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많은 만화사이트가 문을 열어 외형적으로는 인터넷 만화시장 호황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실을 들여다보면 ‘속빈강정’이다.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수익모델을 갖추지 못한 채 무료서비스하고 있는 것. 지금처럼 수익이 없는 상태에서 언제까지고 투자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내년에는 어떤 형식으로든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많은 수의 만화사이트들이 내년 중 유료화로 전환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은 또 하나의 변수. 유료화에 걸맞는 특화된 콘텐츠를 갖고 있지 못한 사이트들은 도태의 위기를 맞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무리 내년 전망이 어둡다고 해도 포기할 수는 없는 법. 만화시장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정공법으로 맞서야 한다. 즉 만화가는 좋은 만화를 그리고,만화출판사는 좋은 만화를 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수가 없다. 그리고 나머지는 독자의 몫이다. 진정 만화를 사랑하는 독자라면 만화를 빌려볼 것이 아니라 사서 봐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대형서점들이 만화매장을 열고 만화를 팔기 시작한 것은 정말 다행스런 일이다.

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10.11
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