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CNBDI 만화정보관 운영사례
김선미 2001.03.01
CNBDI 에서는 이용자들에게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저희 CNBDI에서는 크게 3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도서관 안에서의 열람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관외 대출이 있는데, 대출은 CNBDI 정회원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자료의 제공과 손실의 최소화를 같이 추구하는 방법인 셈입니다. 또한 세 번째로는 참고봉사가 있는데, 특정자료의 소장유무, CNBDI자료 이용, 행사에 관한 각종 전화, 팩스, E-mail서비스 등입니다.


만화도서관의 내부 전경. 일단 탁 트인 내부와 바닥에 카펫이 깔려 방문자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했다.
가장 전망 좋은 위치에 열람실을 배치하여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다.

  • CNBDI에서 회원제는 어떻게 운영합니까?
    회원제는 실명제로, 유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범주에 따른 요금과 권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CNBDI 만화도서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첫째는 무엇보다도 만화자료의 보존적 기능입니다. 저희 CNBDI는 국립 박물관에서 출발한 만큼, 자료의 보존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만화자료 보존에 필요한 각종 기술(산성화 방지 등)은 박물관 측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목적은 만화 문화 형성입니다. 앙굴렘이 만화도시로서 20여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만큼, 앙굴렘 시민들이 만화를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일수 있는 문화적 분위기 조성하는 일에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셈이지요.


    열람실: 사진의 이용자들을 보면 창가 쿠션에 기대어 자유롭게 열람을 하고 있다.
    모두들 독서 삼매경에라도 빠진 것일까? 숨소리 조차도 들리지 않았다.


  • CNBDI의 자료는 어떤 식으로 보관되며, 장서량은 어느 정도 됩니까?
    CNBDI는 자료실을 크게 3가지로 구분했습니다. 많은 자료를 영구보존하는 것이 목적인 보존실, 자료를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읽히게 하기 위한 열람실, 그리고 기타 전문자료를 보관하는 전문 자료실이 그것입니다.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실은 항온 항습 장치, 레일식 서가, 이중문 등을 갖추어, 자료의 장기보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다시 보관방법의 차이 때문에 잡지 보존실과 단행본 보존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열람실은 만화잡지, 이론서, 만화단행본 등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이 및 청소년용 , 성인용 서가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문 자료실은 이론서 , 번역서 , 전문잡지, 기사 , 기타 자료 위주인 만큼, 전문 연구가들의 공간입니다.

  • CNBDI의 수서업무(자료구입) 는 어떻게 합니까?
    자료 구입은 가장 1차적으로는 출판사에서 직접 납본을 받는 것을 택합니다. 특히 신간들은 전량 납본받고 있습니다. CNBDI는 납본된 자료를 포함해서, 모든 책을 3부씩 구입하고 있습니다(1부 보관용, 1부 열람용, 1부 대출용). 이렇게 함으로써 영구보관용 서적 자료의 훼손을 막을 수 있고, 동시에 열람도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해외자료의 경우는, 각국 (미국, 스페인 , 벨기에, 영국 등)과 교류를 통해 자료 교환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교류관계가 없는 국가의 만화책 자료는 자료가 부족한 형편입니다.


    검색대 :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컴퓨터는 자료 검색용으로 비치되었다.
    도서관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내부 검색만 가능. 서명,저자,출판사등 검색이 가능하다.


  • CNBDI만화도서관은 국내 또는 해외 만화도서관과 교류를 합니까?
    미국의 미시건 대학교, 스페인 만화도서관, 벨기에 만화도서관 , 영국만화도서관과 정기적으로 자료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 동양권 자료는 현재 얼마나 소장되어 있습니까?
    동양권 자료 30여권 내외정도밖에 없습니다.

    (* 보조실 한쪽 구석에 동양권 자료는 한국자료일부 (1999년 앙굴렘 축제때 만화가 협회 회장 권영섭씨가 학습만화 기증)와 일본자료가 섞여 있었다. 언어적인 문제 때문에 한국자료인지 일본자료인지 구분을 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함)

  • 한국의 만화기관과의 정기적인 교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언어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자료를 보낼때는 작가 및 내용에 관한 소개를 영문으로 첨부해 주면 좋겠습니다.

  • 만화도서관 직원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현재 7명의 정직원과 1명의 계약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전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화도서관의 이용자수는 평균 어느 정도 됩니까?
    이용자들은 어린이,학생,성인층 구분없이 다양한데 최근에 여성이용자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평균 일일 이용자수는 20명에서 50여명 정도이고, 작년도 대출 이용자수는 3만 6천명에 달합니다. 만화도서관내에서 열람하는 이용자 보다는 관외 대출을 하는 이용자가 많은 편입니다.

  • 만화도서관의 장/단기적인 발전 계획 등 각종 운영 기획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총괄 기획은 박물관장과 도서관 관리자의 협의 하에서 하고 있으며, 도서관에서의 분류나 정리, 자료구입여부는 도서관 관리자와 각 담당 직원들이 거의 전적으로 맡고 있습니다.

  • 만화도서관은 전산화는 되어 있습니까?
    전산화 부분은 아직 저희들로서도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도서관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도서관 관리 업무와 내부에서의 검색만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현재 전산화된 자료는 열람실의 1만여권 정도 이며 앞으로 보조실의 자료는 전산화계획에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등은 고려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아동 코너: 아동코너의 모습이다. 아동코너의 자료들은 만화책이라기 보다는 동화책이 위주의 장서 구성이었다.
    아동 수준에 맞는 낮은 서가와 의자를 배치, 아동들의 자료 이용에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천장이라든지 벽의 빈공간은 그림들이 그려져 있어 만화도서관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게 했다.


    ...그리고 CNBDI를 나서며.

    CNBDI는 만화도서관시설적인 면에서 만화라는 매체의 특성을 잘 살린 이용자위주의 공간 구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박물관급의 항온항습 자료 보존실, 열람실 내부에 별도로 마련된 전문정보실 등 각각의 자료실 특성에 맞는 공간 구성이 인상적이다.
    장서는 총 14만권으로 잡지9만권 단행본 5만권이며, 납본자료와 기증자료 교환자료가 전체장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고, 프랑스 및 유럽권 만화자료 중심으로 영미권자료가 자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CNBDI의 만화도서관의 시스템중 출판분야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CNBDI에서 주최하는 각종 전시회, 축제자료들을 1회성의 전시에 끝나지 않고 자료집으로 출판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인원 구성 또한 각각의 전문분야에 대하여 철저한 업무분장이 되어있는 팀워크 시스템이 견고하게 유지되어, 사용자가 질좋은 서비스를 받도록 구성되어 있다.
    프랑스 앙굴렘의 국립영상센터가 있기 까지 프랑스 정부와 시의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국민들의 생활속에 녹아있는 만화와의 공감 이것이 오늘 날의 국립영상센터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기획기사
    [글로벌리포트] <알라딘>, <라이온킹>의 실사화와 디즈니의 전략
    이다혜(씨네21 기자)
    2019.10.11
    이미 전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효과 기술(VFX)의 발전 덕이다. <알라딘>에서 하늘을 나는 양탄자나 램프에서 나오는 요정 지니는 위화감 없이 이야기와 어우러지며, 실사 배우들의 연기와 한호흡으로 움직인다. <라이온 킹>의 경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처 세트장에 CG와 VFX로 무파사와 심바의 왕국 프라이드 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알려진다. 제작진은 아프리카 케냐와 나미비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등에서 이른바 배경 소스화면 촬영을 마무리했고, 영화에 등장하는 90종에 가까운 동물들의 근육 움직임, 피부, 털을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애니메이터가 130여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웹툰 페스티벌 - 경기국제웹툰페어, 부산웹툰페스티벌, SICAF2019
    최선아
    2019.08.02
    여기서는 이제 막 기지개를 피기 시작한 ‘경기국제웹툰페어’와 ‘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와 함께 올해 23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국내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글로벌리포트]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함종균
    2019.07.05
    인도네시아의 정식 국명은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k Indonesia)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 6천만명을 가볍게 넘는다. 이 수치는 세계 4위, 동남아 1위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인구 기반 비즈니스’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틴맘, 복학왕 사태로 본 플랫폼의 자율성
    이재민
    2019.06.24
    최근 웹툰계에서 가장 뜨거운 소식을 고르라면 대표적인 것이 기안84의 <복학왕>, 그리고 태국 웹툰 <틴맘> 이슈다. 기안84는 작품 속에서 청각장애인을 표현하면서 말풍선이 아닌 생각풍선 속 대사를 어눌하게 표기하거나, 태국인 노동자의 어미를 “~캅”으로 표현해 많은 지탄을 받았다. 장르물에서 흔히 쓰이는 관습적 이미지인 ‘도상(Iconography)’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적어도 작가라면, 본인의 독자들이 받아들일 때 차별적이지 않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긴 시간을 들여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표현이 차별적인가를 대중에게 보여주기 전에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안84는 자신의 생각만큼은 고민하지 않는 작가였다.
    [글로벌리포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미국 만화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정재현
    2019.06.10
    2019세계웹툰포럼, 부상하는 킬러콘텐츠 '웹툰'
    최선아
    2019.06.03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하)
    이현석
    2019.05.27
    초기 일본의 휴대폰 배급 만화들은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가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왜곡된 이미지로 전달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도 나이어린 학생들이나 여성이 당당하게 에로물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무도 열람해볼 수 없는 자신의 휴대폰에서만 볼 수 있는 만화 콘텐츠를 사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글로벌리포트] 일본의 디지털 코믹스 전개 (상)
    이현석
    2019.05.27
    한국에서는 이미 만화라는 단어를 꺼내면 바로 웹툰을 연상시킬 정도로, 당연히 만화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대표 이미지는 디지털로 만들어지고 디지털로 유통되어 스마트 폰과 컴퓨터 모니터로 엔드유저가 열람하는 방식이다. 긴 직사각형의 스마트 폰 액정 사이즈를 전제로 한 연출로 만들어지고 컬러가 들어간 만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른바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만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아직도 펜과 먹, 스크린 톤을 활용한 수작업 원고를 고수하는 작가분들이 상당수 있다.
    <타인은 지옥이다>와 <쌉니다 천리마 마트>는 웹툰 IP 영상화 사업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까
    위근우
    2019.05.22
    망한 이야기부터 하겠다. 지난해 11~12월 사이 방영한 tvN <계룡선녀전>,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 올해 2월 종영한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는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지라는 양대 웹툰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웹툰의 시대에 떠오른 그래픽노블에 대한 욕망
    박석환
    2019.05.17
    만화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가 국가별 만화에 대한 인식이다. 일본은 어른들도 지하철에서 만화를 보고 미국은 옛날 만화책 한 권이 엄청난 금액에 거래되며 프랑스는 만화를 예술로 대우한다는 등의 사례를 든다. 반면, 한국은 만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평가가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맞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도 주류 만화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락물로 창작되고 유통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른들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만화의 내용과 표현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깊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만화의 문제’로 부각됐고 언론과 시민사회의 비난이 비이성적 검열과 심의로 이어졌다.
    2018년 국내 웹툰 제작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8
    2018년 웹툰 제작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통계 DB 구축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도 총 만화제작 건수(일일만화, 단행본, 웹툰, 학습만화 포함)는 9,397종(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웹툰은 2,081종으로 전년도 1,759종 대비 18.3%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국내 만화 출판 연간 결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1.21
    2018년 만화출판(단행본) 현황을 숫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2018년에는 총 7,316편의 총 만화출판(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툰 제작이 18.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단행본 판매와 소비가 크게 줄어들것으로 예상했으나 통계에 따르면, 총 만화출판 단행본 시장은 2017년 3,262편 대비 2018년 3,300편으로 전년대비 1.2% 성장률을 보였다. (단, 학습/일일만화는 축소)
    <2018년 만화·웹툰 결산> 숫자로 보는 2018 만화·웹툰 산업계 이슈
    박석환
    2019.01.04
    2018년 12월 11일(화)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매년 연말 진행되는 이 세미나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자체 집계한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 추정액과 차기년도 전망치가 발표된다. 이 날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매출 추정액을 지난해 대비 5.2% 성장한 116.3조 원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한국 만화 : 사회와 마주하고, 시대와 조응하다
    성상민
    2018.12.27
    2018년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국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2018년은 어떤 해였을까. 2017년을 휘감았던 막연한 기대감은 2018년 초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한동안은 계속 이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과 부딪쳐야만 했다. 마치 동계 올림픽에서 예상 이상의 성과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자랑스러운 성과가 하반기에 이르러 추악하고 험난한 실상이 드러났던 것처럼, 2018년의 한국 만화 역시 그랬다.
    ‘오늘의 우리 만화’가 비추는 ‘오늘’의 ‘우리’
    이영희
    2018.12.26
    1999년 4월 3일 중앙일보에 실린 기사다. 당시 문화부와 일간스포츠가 함께 시작한 이 만화상은 당시로서는 여러 모로 파격적인 것이었던 모양이다. 1991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만화대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기사처럼 ‘만화에 작품이란 말을 쓰는 것조차 쑥스러웠던’ 시대, 초기 수상작은 거의 학습만화였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만화의 ‘작품성’을 논하는 상이 생겨났으니 바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다.
    아직도 만화책을 사? 응, 사!
    이주현
    2018.12.21
    주변에 책 읽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 만화책도 마찬가지다. 웹툰을 보는 친구들은 많은데, 만화책(종이책)을 보는 친구는 드물다. 만화책을 보는 소수의 친구들 역시 음지(불법사이트)를 통해 접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년 판매되는 만화책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8년의 일본 만화결산
    이현석
    2018.12.18
    2018년 일본 만화업계는 이전부터 이어지는 출판만화 시장의 부진, 그중에서도 일본만화의 중심체제로 굳건하게 버텨오던 종이만화잡지가 지속적인 부진을 보인 한해였다. 동시에, 만화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 등에서 보이듯이 만화의 전자/온라인 유통이 계속 발전해, 이제 완전히 시장판도가 전자만화시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한해이기도 하다.
    2018년 프랑스 만화계 정리
    윤보경
    2018.12.11
    연말이 되면 프랑스 만화계는 한 해를 정리하며 일 년 여간 주목받았던 작품들과 작가들을 꼽는다. 출판, 판매 수치의 통계를 내는 것은 12월이 마무리되고 난 이후 각각의 출판사, 만화/출판 협회 등에 의해 총 정리되곤 한다. 다양한 협회와 이름 있는 축제 등에서 선택한 올 해 출간된 작품들과 주목받았던 올해의 전시들, 관련 행사들과 이슈 등을 살펴본다면 2018년 프랑스 만화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버스토리>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만화 IP 투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허수영
    2018.10.17
    89억, 115억, 130억, 550억, 1,390억... 웹툰 관련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투자회사들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다. 이 투자 가운데는 인터넷 기반의 대형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도 포함되나 확실한 것은 웹툰으로 대표되는 만화 관련 투자가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니란 점이다.
    <커버스토리> 교양만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존재이유
    천강원
    2018.10.16
    2000년대 초, 기존의 출판만화 잡지시장이 쇠퇴하고 본격적으로 웹툰이 출범한 지 20년을 눈앞에 둔 지금, 전체 만화시장은 웹툰을 중심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형식과 내용면에 있어서도 웹툰은 다양하게 확대, 재생산 되면서 기존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는 물론이고 신규 성인독자도 활발하게 유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