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새로운 시도 부천만화영상산업박람회
편집부 2001.09.01

2001 부천만화영상산업박람회(Cartoon & Animation EXPO)는 국내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만화관련 기업 및 단체가 참가하는 만화 영상 박람회로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다.



▶기 간 : 2001년 10월 12일 (금)∼14일 (일) 3일간
▶장 소 : 부천체육관
▶주 최 : 부천시
▶주 관 : (사) 부천만화정보센터
▶전시시간 : 10:00∼17:00
▶참가업체 : 약 50업체
▶후원 : 문화관광부, 경기도, KBS,(사)한국만화가협회, (사)우리만화발전을위한연대모임, (재)게임종합지원센터, (사)한국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사)한국캐릭터협회, (사)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전시품목 : 출판·웹 만화, 캐릭터·문화상품, 애니메이션, 게임 등



●●●● 전시행사




▶비즈니스 파크 : 상담관 및 채용관 (5부스) -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소로, 사전 홍보를 통해 관련 업계 및 학원의 구인·구직자 신청 접수
▶플레이 파크 : 카툰 파크 : 출판·웹 만화관/애니파크 : 애니메이션관/캐릭파크 : 캐릭터, 문화상품관 /게임파크 : 게임관
▶카포 프렌드 : 부천만화정보센터 홍보용 부스/대학 동아리관 부스 ·
▶투게더 파크 : 애니메이션 상영관 및 부대 행사 스테이지



●●●● 관련이벤트




벤처 강좌 - 10월 12일 (금) 13:00∼14:00
업계 유명인사 초빙, 한국 만화산업의 발전 방향 제시 ·
투자설명회 - 10월 12일 (금) 15:00∼16:00 유망 벤처기업 대상 만화산업 투자 활성화 ·만화 상영 - 10월 12일 (금)/13일 (토) 11:00∼13:00 15:00∼17:00 10월 14일 (일) 13:00∼17:00 장르별 다양한 만화 상영 ·
만화 그래피티 - 10월 12일 (금) 13:00∼15:00 10월 13일 (토) 15:00∼17:00 10월 14일 (일) 13:00∼15:00 전문 그래피티 제작팀 ·
코스프레 - 10월 14일 (일) 12:00∼16:00 만화 의상 분장 대회 ·
만화 벼룩시장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만화책, 게임CD 상호 교환 ·
만화 체험관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밑바탕 그림 그리기
카포 사진관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CAPO 캐릭터 및 인기 캐릭터와의 사진 촬영, 만화 배경 합성사진 촬영 ·
사인회 - 10월 13일 (토) 13:00∼15:00 인기 만화작가, 프로게이머, 성우 사인회 ·
페이스 페인팅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참관객에게 무료로 캐릭터 모양 페인팅 ·
마블링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참관객들이 물감으로 직접 다양한 무늬를 찍는 체험



●●●● 행사일정



10월 12일 (금) - 비즈니스 데이
10:00∼11:00 오프닝 행사
11:00∼13:00 만화 상영 (E4)
13:00∼15:00 벤처강좌 (선수실)/만화 그래피티 (E5)
15:00∼17:00 투자설명회 (선수실)/만화 상영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
10월 13일 (토) - 플레이 데이
11:00∼13:00 만화 상영 (E4)
13:00∼15:00 사인회 (E4)
15:00∼17:00 만화 그래피티 (E5)/만화 상영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
10월 14일 (일) - 투게더 데이
11:00∼13:00 사인회 (E4)
13:00∼15:00 만화 그래피티 (E5)/만화 상영 (E4)
15:00∼17:00 만화 상영 (E4)
12:00∼15:00 코스프레 행사
15:00∼16:00 코스프레 시상식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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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로 돌아온 웹툰, 원작 웹툰의 설정을 성공적으로 드라마에 녹이는 것이 관건, 원작 웹툰의 인기를 드라마에서도 이어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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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환경문제는 만화와 동떨어진 주제같지만 가장 밀접한 주제, 기후환경문제를 보고 있자면 '기생수' 속 기생충들이 인류를 제거하려는 이유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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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진행되는 웹툰공모전, 무엇이 있을까? 공모전 개요와 이전 수상작 한눈에 보기
출판만화시대와 웹툰시대의 그림체, 디지털 작가주의 VS 인상파 병맛 화가
이모션D
2020.06.01
디지털 기술과 특수효과로 거둔 작가주의적 웹툰 작화, 다소 엉성한 모양의 '병맛체' 그림은 디지털 문화를 투영,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그려갈뿐, 웹툰 다운 그림체에 뚜렷한 정답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