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새로운 시도 부천만화영상산업박람회
편집부 2001.09.01

2001 부천만화영상산업박람회(Cartoon & Animation EXPO)는 국내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만화관련 기업 및 단체가 참가하는 만화 영상 박람회로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다.



▶기 간 : 2001년 10월 12일 (금)∼14일 (일) 3일간
▶장 소 : 부천체육관
▶주 최 : 부천시
▶주 관 : (사) 부천만화정보센터
▶전시시간 : 10:00∼17:00
▶참가업체 : 약 50업체
▶후원 : 문화관광부, 경기도, KBS,(사)한국만화가협회, (사)우리만화발전을위한연대모임, (재)게임종합지원센터, (사)한국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사)한국캐릭터협회, (사)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전시품목 : 출판·웹 만화, 캐릭터·문화상품, 애니메이션, 게임 등



●●●● 전시행사




▶비즈니스 파크 : 상담관 및 채용관 (5부스) -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소로, 사전 홍보를 통해 관련 업계 및 학원의 구인·구직자 신청 접수
▶플레이 파크 : 카툰 파크 : 출판·웹 만화관/애니파크 : 애니메이션관/캐릭파크 : 캐릭터, 문화상품관 /게임파크 : 게임관
▶카포 프렌드 : 부천만화정보센터 홍보용 부스/대학 동아리관 부스 ·
▶투게더 파크 : 애니메이션 상영관 및 부대 행사 스테이지



●●●● 관련이벤트




벤처 강좌 - 10월 12일 (금) 13:00∼14:00
업계 유명인사 초빙, 한국 만화산업의 발전 방향 제시 ·
투자설명회 - 10월 12일 (금) 15:00∼16:00 유망 벤처기업 대상 만화산업 투자 활성화 ·만화 상영 - 10월 12일 (금)/13일 (토) 11:00∼13:00 15:00∼17:00 10월 14일 (일) 13:00∼17:00 장르별 다양한 만화 상영 ·
만화 그래피티 - 10월 12일 (금) 13:00∼15:00 10월 13일 (토) 15:00∼17:00 10월 14일 (일) 13:00∼15:00 전문 그래피티 제작팀 ·
코스프레 - 10월 14일 (일) 12:00∼16:00 만화 의상 분장 대회 ·
만화 벼룩시장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만화책, 게임CD 상호 교환 ·
만화 체험관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밑바탕 그림 그리기
카포 사진관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CAPO 캐릭터 및 인기 캐릭터와의 사진 촬영, 만화 배경 합성사진 촬영 ·
사인회 - 10월 13일 (토) 13:00∼15:00 인기 만화작가, 프로게이머, 성우 사인회 ·
페이스 페인팅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참관객에게 무료로 캐릭터 모양 페인팅 ·
마블링 - 10월 12일 (금)/13일 (토)/14일 (일) 10:00∼17:00 참관객들이 물감으로 직접 다양한 무늬를 찍는 체험



●●●● 행사일정



10월 12일 (금) - 비즈니스 데이
10:00∼11:00 오프닝 행사
11:00∼13:00 만화 상영 (E4)
13:00∼15:00 벤처강좌 (선수실)/만화 그래피티 (E5)
15:00∼17:00 투자설명회 (선수실)/만화 상영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
10월 13일 (토) - 플레이 데이
11:00∼13:00 만화 상영 (E4)
13:00∼15:00 사인회 (E4)
15:00∼17:00 만화 그래피티 (E5)/만화 상영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
10월 14일 (일) - 투게더 데이
11:00∼13:00 사인회 (E4)
13:00∼15:00 만화 그래피티 (E5)/만화 상영 (E4)
15:00∼17:00 만화 상영 (E4)
12:00∼15:00 코스프레 행사
15:00∼16:00 코스프레 시상식 (E4)
10:00∼17:00 채용관 (E1)/만화 벼룩시장 (E2)/만화체험관 (E3)/카포 사진관 (E5) /작품전시관 (E6)/페이스 페인팅·마블링 (E3)

기획기사
웹툰PD들이 바라보는 ‘잘나가는 웹툰’은
박꽃_무비스트 기자
2020.10.15
필연적인 경쟁 속에서 우위를 점하는 소위 ‘잘나가는 웹툰’의 조건은 무엇일까.
2020년 목포시 블로그 공모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0.10.13
집콕하며 배우는 웹툰, 온라인 강좌 어떤 것이 있을까?
최선아
2020.10.13
요즘 같은 시대에 누구나, 또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웹툰 강의는 없을까?
[기획기사] 기기괴괴 성형수, 애니메이션 개봉...성공적이었을까?
최서윤
2020.10.09
뛰어난 연출, 긴장을 높이는 음향 효과, 속도감이 느껴지는 편집 '기기괴괴'는 과연 좋은 작품일까?
아이와 함께한 2020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
김찬미
2020.10.08
학부모의 입장에서 온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
집에서도 즐기는 온라인 전시회
이선미
2020.09.24
성숙한 시민이 되고 싶지만 문화 생활도 하고 싶다면?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회, 공연 소개
아는 맛에서 느낄 수 있는 신선함, 설화와 민담 등을 활용한 웹툰
류유희
2020.09.22
설화와 민담을 활용한 웹툰, 옛날이야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우두커니 어른이 되어 간다.
김산율
2020.09.20
2020 부천만화대상 대상작 '우두커니', 외면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려내다
웹툰으로 '사이드 허슬'이 가능할까? 초보기간제교사의 교사툰
gyosa_19
2020.09.16
기간제 교사 정보를 나눠주고 싶어 시작 웹툰이 다양한 선생님들과 소통 창구 되기도
웹툰 소재 파헤치기① 왜 여성국극이 필요했을까?
신보라
2020.09.14
여성국극은 왜 필요했을까? 여성국극의 등장 배경 및 역사 한눈에 읽기
2020 네이버웹툰 최강자전, 다음화가 궁금하다면 투표필수!
최선아
2020.09.09
네이버웹툰 최강자전은 현재진행중!
이제 안녕! 마음의 소리!
이재민
2020.09.09
14년 연재 '마음의 소리' 완결 마음의 소리는 웹툰계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더 멀리가는 축제가 되다
동사원형
2020.09.08
모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축제 작가가 고른 온라인 부천국제만화축제 기대 이벤트
한국 땅에 좀비가 달린다
이재민
2020.09.07
좀비물은 멸망, 아포칼립스,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와 잘 맞는 소재 웹툰에선 보다 과감한 시도 多
지금만화 6호 리뷰 : 팬데믹 시대의 만화/웹툰
신보라
2020.09.03
코로나19로 팬데믹 사태에 빠진 2020년 만화/웹툰에선 재난이 어떻게 표현될까?
넷플릭스가 주목하는 한국 웹툰
하희철
2020.08.31
웹툰 IP활용 2차 창작 상승 궤도 올라 넷플릭스, 한국 웹툰의 가능성 발견한 좋은 선례
스틸레인, 한반도 테마파크에 어서오세요
김민태
2020.08.26
동북아 관계를 바탕으로 통일, 평화, 민족 번영의 꿈을 그리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다시 손을 잡다
류유희
2020.08.24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은 아직 시작 단계 일본의 만화-애니메이션 공식처럼 웹툰-애니메이션 공식이 이뤄질 수 있을까?
<안개 무덤> : 한국형 오컬트 웹툰의 미래
이모션D
2020.08.23
외래종 '오컬트'...사람들은 '귀신', '무당'이 더 익숙 안개무덤, 한국형 오컬트 웹툰의 매력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요약 (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0.08.22
OSMU로 각광받는 웹툰 투자와 자회사 설립 등 웹툰 산업 확장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