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썸남> 배철완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07.16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은 각 대학의 멘토 교수들과 만화가를 지망하는 대학생들이 경쟁하는 만화 공모전이었다. 이제는 <네이버 최강자전>으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대학만화 최강자전의 우승자는 그해의 가장 인기 있는 웹툰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많은 참여자와 그만큼 많은 이슈를 몰고 온 대회이기도 했다. 웹투니스타는 대학만화 최강자전의 우승자중 한사람, 배철완 작가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웹투니스타(이하 웹) : 반갑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웹투니스타(이하 웹) : 반갑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A. 배철완(이하 배) :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온 배철완이라고 한다. <썸남>을 그리고 있다.

Q. 웹 : <썸남>으로 데뷔했는데, 기록이 꽤 재밌다. 역대 대학만화 최강자전 우승 작품 중 최초로 예선 1위가 아닌 작품이 우승했을 뿐 아니라, 예선 당시 14위로 우승 작품 중 가장 낮은 예선 순위를 기록했다. 또한 결승에선 당시까지 최다표차 우승이었는데, 2만 1320표 차이로 우승했다. 2012, 2013년에는 각각 8표와 5표 차이였던 걸 생각하면 가히 압도적이다. 그 외에 다른 프로필을 찾기가 힘들었다.
A. 배 : 사실 프로필이랄 게 딱히 없다. 커뮤니티에 단편들을 올린 적은 있지만, 딱히 이렇다할 작품 활동을 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Q. 웹 : 만화 그리는 사람으로서 현재 첫 번째 목표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만화를 공부하고 있었을 때와 지금, 우승하고 나서 연재를 하는 것 중 어떤게 더 행복한가?
A. 배 : 애매하다. 학교 다닐 때 재밌었던 것들이 있었고, 연재하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닥쳐오기도 하고. 각각의 행복이 있는 거니까.

Q. 웹 : 대학만화 최강자전을 준비했던 기간이나, 6회 차 연재를 하면서 어떻게 준비했는지가 궁금하다.
A. 배 :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졸업 전에 취업을 위한 원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청강대는 최강자전을 준비하면 모든 수업을 빼준다거나 하는 소문들이 많았다. 나도 <썸남>을 준비하면서는 신영우 선생님과 프로젝트로 준비했던 작품을 들고 최강자전에 나가고 싶다고 말씀드려서 나왔던 경우다.

Q. 웹 : 말한 대로 <키드갱> 등을 그린 신영우 교수가 멘토였다. 신영우 교수는 개그물로 한 획을 그은 작가인데, <썸남>을 그리면서 개그 같은 것들에 도움을 받았는지?
A. 배 : 개그와 같은 부분은 신영우 선생님이 정말 천재적인 부분이 있어서 따라가기 힘든 부분이 많다. 개그도 개연성이 없으면 안 되니까, 말도 안 되는 것 같은 것들을 개연성 있게 만들어주는 부분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독자 입장에서) 이해가 안갈 수 있는 부분들을 잘 찾아내 주신다. 하지만 워낙 감각적이고 이론보단 실전과 감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이다.

Q. 웹 : 멘토가 아무리 교수라곤 해도 자기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서 의견이 맞지 않을 경우가 있을 텐데, 그럴 땐 어떻게 조율했나?
A. 배 :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다. 나는 고집이 있어서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면 되도록 내 고집대로 관철시켜 보려고 한다. 선생님이 재미없다고 한 것들도 많았다.

Q. 웹 : 최강자전과 실제 연재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나?
A. 배 : <썸남>같은 경우 대최전에 잘 맞는 포맷이었다고 생각한다. 단편으로 승부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많은 독자들이 댓글 등 반응을 보여주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최강자전은 투표를 하면 다음화를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올라가기 때문에 다음 화를 궁금하게 하는 거대한 서사보다는 한편 한편의 만족도를 올리는 게 중요한 것 같다.
Q. 웹 : <썸남>은 이성애자 남성들이 원치 않게 동거하게 되면서 펼쳐지는 어색함을 통해 웃음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어떻게 만들어지게 된 작품인가?
A. 배 : 중학교 동창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옆집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러다가 ‘우리라면 이렇게 이야기를 고칠 거다’ 라며 ‘제목은 썸남 어때?’ 라고 농담처럼 지나갔던 이야기였다. 그러다가 과제로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고, 결국 연재를 하게 됐다. 별 큰 이유는 없었다.

Q. 웹 : 처음에는 과제로 쓸까 하고 생각했다고 하는데, 원래는 일회용 소재였나?
A. 배 : 맞다. 원래 1회만 기획되어 있었고, 다른 만화를 기획해서 최강자전을 나갈 생각이었다.

Q. 웹 : “BL 만화가 아니다”라는 말을 다른 인터뷰에서도 많이 했던데?
A. 배 : 사실 정말로 BL로 오해할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작품을 만들면서 ‘발그레’하는 장면은 일종의 펀치라인이라고 생각했다. 술이 취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왜 그런 건지 알 사람만 알아보라는 식이다. 알아보면 덕후 인증이 되는 거니까(웃음).
Q. 웹 : 작품에서 주인공들의 어색함은 물론 상황을 잘못 이해하고 이야기를 하는게 일본 만담에서 많이 본것 같은 생각이 든다.
A. 배 : 정확하다. 일본의 만담 팀인 안잣슈?? 굉장히 좋아해서 많이 참고했다. 상황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데서 오는데,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어색하지만 대화가 통하고, 그 비틀림에서 오는 웃음 포인트가 좋았다.

Q. 웹 : 어색함이 주된 키워드인데, 본인이 정말로 말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는지 궁금하다.
A. 배 : 그렇게 큰 기획은 내가하기엔 아직 레벨이 너무 높은 것 같다. 나 같은 신인 작가의 경우엔 촉이 왔을 땐 그걸 밀어붙이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썸남도 “남자 둘이 있으면 어색하다”는 한 문장에서 시작한 것이다. 만약 내가 담고 싶은 메시지를 준비했다면 더 재미가 없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Q. 웹 : 아무래도 신인으로 데뷔하면서 고민되는 부분들이 많았을 것 같다.
A. 배 : 최강자전 우승자라는 명찰이 붙으면서 깔고 가는 것들이 있으니까 조금 부담이 되긴 한다. 물론 기회를 준 분들께 그런 부탁을 드릴 수는 없지만, 사실은 그 타이틀을 떼고 가고 싶었다. 차기작에서는 그런 걸 좀 벗어나고 싶긴 하다.

Q. 웹 : 차기작 이라던지, 작품 외적으로 던지 포부가 있다면 한번 들어보고 싶다.
A. 배 : 작품 활동을 계속 하고 싶다. 일상에 가까운 이야기들, 서사가 있는 이야기를 개인적으로 좋아하기 때문에 좀 더 서사구조에 충실한 이야기를 해 보고 싶다. 유행을 탄다기 보다 오래 남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 시대와 상관없이 재미있는 작품을 만드는 작가가 되고 싶다.

Q. 웹 : 좋은 작품으로 오래도록 만나기를 바란다.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어서 감사하다.
인터뷰
영화화 돌입! 웹툰 <아내를 죽였다> 희나리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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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송경원
2019.01.06
꿈을 이뤘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법한 문장이지만 인생은 계속 된다. 하나의 꿈을 이루어도 그것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마법 같은 해피엔딩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이룬다는 건 다음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출발선에 섰다는 말이기도 하다. 2017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다음 웹툰이 진행한 ‘Daum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5’의 대상 수상자 교교박 작가는 2018년 9월부터 다음 웹툰에서 자신의 첫 작품 <굿바이 사돈>의 연재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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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홍지민
2018.11.21
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송경원
2018.11.05
재즈 평론가이자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받은 만화가. 재즈 잡지 편집장, 음반 프로듀서, 공연기획자, 다큐멘터리 감독. 재즈카페 ‘엘로우 자켓’을 운영하며 잠시 사장님 소리를 듣기도 한 한 사람. 모두 한 사람 앞에 붙는 타이틀이다.
팟캐스트 만화대잔치 진행자 마사오 작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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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1인 방송 플랫폼이 커지면서 1인 방송스타들이 탄생되었고, 이들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면서 이들의 성장과 가치를 창출해내는 MCN (Multi Channel Network:멀티채널네트워크)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만화 패션쇼 ‘그림자의 꿈’ 총감독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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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를 넘는 일이 터부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대중문화예술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본업에나 충실 하라는 비아냥거림이나 남 밥그릇까지 빼앗으려 한다는 텃세와 마주하기 십상이었다. 지금도 마냥 환영받는 일은 아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해야 한다. 하고 싶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 <오므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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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10번째 시즌이다. 최근 10번째 시즌을 <오무라이스 잼잼>은 음식만화로는 최장수 웹툰으로 등극했다. 9년째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조경규 작가 본인은 몇 년을 연재했는지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일 꾸준히,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한 작가에서 숫자 같은 건 큰 의미 없기 때문일 것이다.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 VR웹툰 시장 이제 본격적으로 열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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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툰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VR웹툰’이다. 과연 가상현실 웹툰 플랫폼이 또 다른 만화시장을 열수 있을까?
‘스위트 홈’은 생존자들의 서사, 이 세상의 모든 크리처물이 스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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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서 코난 도일,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그리고 최근 히가시노 게이고 등 추리소설 대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작가가 던져주는 퍼즐을 푸는 재미와 더불어 도대체 이러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포착하는 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작가,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
송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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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우석 감독님, 아니 작가님?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잠깐 망설여졌다. 양우석 감독은 2013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변호인>을 연출한, 몇 되지 않는 천만 감독 중 한 사람이다. 올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암살 시도를 둘러싼 영화 <강철비>(2017)를 선보이며 또 한 번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웹툰은 저에게 힐링, 그래서 선택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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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았던 시기에 웹툰을 개척했던 1세대 정도를 제외하면 웹툰 작가로 향하는 길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어려서부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워오다가 대학에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악전고투를 거쳐 포털 사이트나 웹툰 전문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게 되는 경우다.
반도에 살어리랏다_이용선 감독 인터뷰
나호원
2018.01.25
보기 드문 장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다. ‘독립 장편’이라고 불러도, ‘(초)저예산 장편’이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그저 그러한 수식어가 이 작품이 지닌 매력을 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2015년, 30분짜리 <화장실 콩쿨>을 선보이며, 그 해 인디애니페스트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에서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던 이용선 감독이 <반도에 살어리랏다>라는 장편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앞으로도 불행하지 않겠습니다. : <아만자><D.P-개의 날> 김보통 작가
송경원
2018.01.05
웹툰 작가는 직업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는 종종 창작이라는 환상에 취해 그 당연한 사실을 간과한다. 웹툰이 지속 가능한 시장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직업으로서의 안정성이 필수적이다. 김보통 작가는 그 당연함이 당연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주변부터 바꿔나가고 있는 중이다. 뭔가 거창한 사명감 같은 게 아니다. 그저 먹고 사는 일의 소중함을 알고, 행동으로서 삶을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마치 자신의 만화 속 인물들처럼 말이다.
<진눈깨비 소년>의 쥬드프라이데이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2.14
흔히 웹툰은 ‘빠른’ 매체라고들 한다. 디지털로 그려 업로드하고, 스크롤로 빠르게 읽기 때문이다.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물리적 실체를 가진 원화를 보유한 작가들은 부러움을 사곤 한다.
<캐셔로> 팀비파 작가 인터뷰
홍지민
2017.12.13
최근 각종 만화상 시상 결과를 보면 데뷔작으로 상을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웹툰 시대가 만개하고, 신진 작가들이 대거 작품 활동을 하게 되며 삶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문제 의식이 저마다의 방식을 통해 투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얼마 전 오늘의 우리만화상 시상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절반 이상이 데뷔작이다. 이 가운데 ‘캐셔로’를 그린 팀 비파(team befar)를 만나봤다.
<이달초 야구단> 조하영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1.29
웹툰 작가를 인터뷰하면서 즐거운 점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그 중, 가장 즐거운 것은 바로 ‘남들은 모르는’ 작품을 그린 작가를 인터뷰하는 것이다.웹툰 리뷰 팟캐스트를 하는 이유기도 하다.웹투니스타187화는 <이달초야구단>이라는 만화를 다루었다.그리고 한달만에,작가인 조하영 작가를 만났다.
좋은 필터가 되고 싶다 : <그다이> 최용성 작가
송경원
2017.11.29
강렬하다. 2015년 초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된 <그다이>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공포스릴러 웹툰이다. 굿데이(Good Day)를 호주식 슬랭으로 표현한 '그다이(G'day)'는 호주워킹홀리데이 동안 일어난 실종,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색다른 구성, 독특한 그림체로 눈길을 끄는 이 작품은 살인범이 누구인지 추적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1000회 ‘생활의 참견’ 휴재 들어간 김양수 작가 인터뷰
홍지민
2017.11.09
잡지에 과외일로 서투르게 연재하던 시절로부터는 20년, 네이버 웹툰을 통해 전업 작가로 변신해 활화산 같은 인기를 얻은 지 10년 만이다. 생활툰의 대명사 ‘생활의 참견’이 잠시 독자 곁을 떠났다. 김양수(44) 작가가 얼마 전 1000회를 기점으로 더 이상의 참견을 멈춘한 것.
<닥터 프로스트> 이종범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1.01
참치는 쉬지않고 헤엄쳐야 숨을 쉬고 살 수 있다고 한다. 사람의 입장에선, 참치는 양식하기 힘든 생선인 셈이다. 하지만 참치의 입장에선 계속해서 무언갈 하고 있어야 살아갈 동력을 얻는다. 만화가 중에도 스스로를 참치형 만화가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