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달초 야구단> 조하영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1.29

웹툰 작가를 인터뷰하면서 즐거운 점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그 중, 가장 즐거운 것은 바로 ‘남들은 모르는’ 작품을 그린 작가를 인터뷰하는 것이다.웹툰 리뷰 팟캐스트를 하는 이유기도 하다.웹투니스타187화는 <이달초야구단>이라는 만화를 다루었다.그리고 한달만에,작가인 조하영 작가를 만났다.



Q. 웹투니스타(이하 웹) :<이달초야구단>의 조하영 작가와 인터뷰를 진행하게 됐다.인터뷰 섭외요청을 드리고, 한달만에 만나게 됐다.
A. 조하영(이하 조) :만나서 반갑다.코미코에서<이달초야구단>을 그린 조하영이다.

Q. 웹 :웹투니스타 멤버들이 모두 하나같이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웠던 작품으로 꼽았다.정말 좋은 작품을 볼 수 있어 좋았다.2015년 데뷔 이후 2017년 여름,연재를 마치고 차기작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뿐만 아니라 푸르메재단에서 꾸준히 기부만화를 그리고 있는 것 정도를 알 수 있었다.
A. 조 : 맞다. 데뷔 이전부터 기부만화를 그리고 있다.사촌언니가 푸르메재단에서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이지선씨라 소개를 받아 꾸준히 작업하고 있다.

Q. 웹 :그리고 <누구랑 손잡지>라는 만화를 푸르메재단에서 그리기도 했다.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경력이 굉장히 화려하다. 2014년에는 정부 지원사업을 받아 <요요>라는 작품을 그리기도 했다.세종대 만화 애니과를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2004년 으로 시공사 주최 신인 만화대공모전 특선,2007년에 <던지고>라는 작품으로 파란/서울문화사 공동주최 만화대공모전 우수상 경력이 있다.
A. 조 :찾기 어려웠을 텐데 정확하게 찾아온 것 같다(웃음).


Q. Q. 웹 :웹투니스타의 정보력이 이정도다(웃음). 하지만 코미코의 소개를 보면 <이달초야구단>으로 데뷔를 했다고 썼다.웹툰이라는 형식으로는 처음 데뷔를 한 건가?
A. 조 :맞다.웹툰 형식으로는 처음 데뷔한 것이다.

Q. 웹 :꾸준히 만화를 그려왔는데,원래 만화가를 꿈꾸었던 건지?출판만화를 하다가 웹툰으로 오게 된 계기가 있나?
A. 조 :어릴떄부터 만화를 좋아했고,꾸준히 만화가가 되고 싶었다.웹툰으로 데뷔하게 된것도 원래 <이달초야구단>은 출판만화가 목적이었다.그런데 에이전시 측에서 ‘웹툰으로 해보자’는 제의가 왔고,웹툰 제작에 들어가게 됐다.

Q. 웹 :출판만화를 오래 했다면 작업공정은 어떻게 되나?
A. 조 :종이와 펜으로 스케치를 하고,그 다음 스캔해 채색과 대사 작업을 한다.간단하게 말하면 이렇다.


Q. 웹 :속초의 한 초등학교 야구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인<이달초야구단>의 취재를 위해 속초에 직접 갔던 것으로 알고 있다.
A. 조 :부천에서 지원사업이 있었다.만화가들의 취재 지원사업이었는데,취재를 통해 좋은 만화를 그리라는 취지여서 신청했다.마침 속초가 가고 싶기도 했고(웃음). 검색을 하다 보니 속초에 야구부가 있는 학교가 있더라.그래서 가서 취재하게 됐다.처음엔 협조가 잘 될까 걱정했는데, 아무래도 시골 초등학교다보니 취재를 왔다고 하니 좋아하시더라.그래서 별 어려움 없이 취재할 수 있었다.

Q. 웹 :<이달초야구단>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나온다.혹시 작품에 등장하는 선수들 중에 취재를 통해 모티프를 얻은 캐릭터들이나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는지?
A. 조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저학년 학생들이 노는 모습을 많이 참고했다.그리고 외모에서 모티프를 얻은 선수들도 있다.아무래도 초등야구는 응원을 오는 사람이 적다보니 응원도 아이들이 알아서 하는데,저학년 아이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를 지르는 거다.그래서 “뭐라고 하는거야?”라고 물으니 “몰라요!”라고 하더라.그냥 형들이 하는거 따라 하는 거라고(웃음).


Q. 웹 :<이달초야구단>은 10년만에 재창단한 초등학교 야구팀인 ‘이달 초등학교’의 야구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다.보통 스포츠만화 하면 고등학교 이상을 떠올리게 되는데,왜 하필이면 “이런” 야구단이어야 했을까?
A. 조 : 엄청난 이유가 있는건 아니다.신생팀 야구단을 그리고 싶기는 했는데,현실적으로 야구단이 만들어지려면 시설 비용이나 지원 규모가 커야 한다.때문에 예전에는 야구부가 있었지만 없어졌던 학교로 설정했다.

Q. 웹 :사실 그렇다곤 해도 오합지졸 팀이다.좌완 에이스 성호준,듬직한 차우람이나 박세진, 불 같은 투수 이인창 등이 가장 뛰어난 선수들이다.본인이 그리면서 가장 정이 갔던 캐릭터가 혹시 있나?
A. 조 :처음에는 차갑고 상처받은 에이스 성호준이 가장 애착이 갔다.그런데 그리다 보니 듬직한 6학년 포수 박세진이 가장 애착이 가더라.그리면서도 잘생긴 것으로 생각해 그리기도 했고(웃음).

Q. 웹 :아이들이 주인공이다보니 그리면서 어려웠던 점이 많았을 것 같다.
A. 조 :아무래도 그렇다. 90%는 상상을 통해 만들었다고 봐도 된다. 내가 조카도 있고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관찰하고 기록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Q. 웹 :아이들도 아이들이지만,감독도 독특하다.대학야구 MVP로 장래가 보장된 유망주였지만, 홀연히 야구계를 떠나 지금은 홀로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한석우 감독이다.이달초가 경기를 하면 할수록 감독이 빛이 났던 것 같다.만약 다른 감독이었다면 팀의 에이스인 성호준의 진학을 제1과제로 두고 행동했을 것 같기도 하고.
A. 조 :한감독 본인도 엘리트체육을 했기 때문에 그런 트라우마가 분명 있다.비슷한 또래의 아들 달봉이를 키우고 있기도 하고.덕분에 좀 달랐던 것 같다.만약 다른 감독이었다면 호준이는 상처를 치유받지 못하고 계속 안고 살아가야 하지 않았을까.실제로 프로야구 선수들도 어릴적에 받은 트라우마를 안고 사는 선수들도 많고.

Q. 웹 :한감독은 폭력의 대물림을 막는 존재라는 것 만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는 캐릭터다.한편 웹투니스타 멤버들은 ‘문아’라는 캐릭터를 가장 인상깊은 캐릭터로 꼽았다.여자아이 야구선수가 투수로 등장하는걸보자마자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았다.만화를 보면서도 생각조차 하고 있지 않았던 지점이었던 거다.문아를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이 있는지?
A. 조 :취재를 다니면서는 한번도 여자 선수를 만난적이 없다.하지만 영상을 찾아보면 실제로 뛴 경기들이 있다.그 중에 기사도 날 정도로 잘 하는 선수도 있었다.그 영상을 보고 나서 처음으로 여자 선수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다.

Q. 웹 : “스포츠 만화”하면 떠오르는건 일단 시원시원한 액션과 플레이, 승패가 결정되는 장면일 것이다.그런데 이달초 야구단은 정적이다.초등학교라곤 하지만 스포츠 소재의 만화그리면서, 그것도 웹툰의 형식으로 그리면서 이런 부분을 포기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A. 조 :야구를 좋아하긴 하지만,승패보다는 야구라는 경기 자체와 야구장의 풍경,응원소리 같은 것들을 좋아한다.내 관심사가 이런 곳에 있기 때문에 승부보단 다른 것들에 집중했던 것 같다.내 관심이 그런 쪽에 있기 때문에.부끄럽지만 야구를 좋아하긴 하지만 야구를 만화로 배웠다(웃음). 그래서 야구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만화 장면들이 많다 보니 정적인 이미지들이 나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Q. 웹 :이렇게 오랫동안 만화를 그려온 조하영 작가가 웹툰으로 데뷔를 한 다음, 웹투니스타와 인터뷰를 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나와보니 어떤지, 청취자 분들께 소감 한마디와 차기작을 준비하고 있는게 있다면 힌트 부탁한다.
A. 조 :생각보다 어렵다.말을 한다는게쉬운건 아닌 것 같다.차기작은 스포츠 만화를 했으니 이젠 드라마를 좀 해보고 싶다.요즘 탁구를 배우고 있는데 주인공이 탁구를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하고 있다.스포츠 만화는 아니다.

Q. 웹 :이렇게 나와주어 정말 고맙다.
A. 조 :인터뷰를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당신도 나도,아직 죽지 않았어.그러니까 힘내” 이런 말을 줄여서 ‘파울’이라고 부르기로 한다.시인 서효인이 쓴 <이게 다 야구 때문이다>에 나오는 구절이다.야구는 유일하게 사람이 직접 베이스를 밟아야 점수가 되는 경기다.가장 외로운 스포츠라고 불리기도 하고,시간제한이 없는 스포츠이기도 하다.한번 빠지기엔 어렵다고들 하지만,직접 눈으로 경기를 본 사람들은 모두 야구에 빠져들고야 만다.<이달초 야구단>도 마찬가지다.조하영 작가의 이야기를 보고 들은 여러분이 만화를 직접 눈으로 보고 나면,이 만화와 작가의 팬이 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인터뷰
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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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최고의 순간은 최강자전 입상…믿고 보는 작가 될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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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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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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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하다. 2015년 초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된 <그다이>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공포스릴러 웹툰이다. 굿데이(Good Day)를 호주식 슬랭으로 표현한 '그다이(G'day)'는 호주워킹홀리데이 동안 일어난 실종,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색다른 구성, 독특한 그림체로 눈길을 끄는 이 작품은 살인범이 누구인지 추적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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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치는 쉬지않고 헤엄쳐야 숨을 쉬고 살 수 있다고 한다. 사람의 입장에선, 참치는 양식하기 힘든 생선인 셈이다. 하지만 참치의 입장에선 계속해서 무언갈 하고 있어야 살아갈 동력을 얻는다. 만화가 중에도 스스로를 참치형 만화가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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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4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우리가 지나온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는 ‘이런 일은 없다’고 단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가 모른다고 해서 그곳에 없는 것이 아니다. 그런 이야기를 하는 작가, 김인정 작가와 이야기를 나누었다.